3.1. 승, 무 또는 패의 배점
어떤 경우라도 승은 패보다 당연히 많은 점수를 받는다.
그러나 단순히 이긴 팀에 2~3점, 비긴 팀에 1점,
패한 팀에 0점을 주는 방식을
신뢰도 높은 세계순위를 매기는 제도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다.
따라서 경기결과에 대한 배점도
두 팀의 전력과 관련해 고려돼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실제로 약한 팀에 이긴 점수는 대등하거나
더 강한 팀에 이긴 점수보다 적다.
또한 약한 팀이 강한 팀과의 경기에서 패했더라도
선전을 펼쳤다면 점수를 얻을 수 있다.
특별히 예외로 치는 경우로는 승부차기로 결말을 낸 경기결과다. 즉 승부차기로 이긴 팀은 승자에게 주는 점수를 다 받고
패한 팀도 비긴 점수를 받는다.
3.2 골 수
골 득 실 수도 고려의 대상이다. 여기서도 두 팀의 전력이
배점의 요소가 된다. 바꾸어 말하면 상대적으로
약한 팀이 얻은 한 골이 강한 팀이 얻은 한 골보다
무게를 더 갖는다. 한편 실점은 점수를 감소시킨다.
더 많은 골이 나오는 공격축구를 부추기기 위해,
넣는 골이 얻는 점수의 비중을 잃는 골이 감소시키는
점수의 비중보다 높게 했다. 승부차기로 결정된 경기에 있어서
정규 경기시간이나 연장전에서 얻은 골들만이 점수를 받는다.
골들에 너무 많은 점수가 주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첫 골에 후속 골들보다 많은 점수를 준다.
전체적으로 골에 주는 점수는 승리에 주는 점수만큼
될 수가 없다. 이것은 보편적인 원칙들과 일치한다.
즉, 보다 많은 골이 나오면 더 인상적인 경기가 될지라도
최종적인 점수 계산에서는-일반적인 선수권대회와 마찬가지로
-승 또는 패가 결정요소가 된다.
3.3 홈 앤드 어웨이 경기
어웨이의 불리함을 보상하기 위해
방문팀에게는 3점의 보너스를 준다.
중립적인 장소나 월드컵 본선 경기들에는
이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다.
3.4 경기의 중요도
경기의 중요성이 고려된다.
월드컵 경기는 친선경기보다 배점이 많다.
이의 계산방법은 얻은 점수 전체와 정해진 수를 곱한다.
정해진 수와 배점요소
경기종류 |
곱하는 수 |
친선경기 |
x 1.00 |
대륙내 선수권대회 예선경기 |
x 1.50 |
FIFA/대륙간컵경기 |
x 1.50 |
월드컵 지역예선경기 |
x 1.50 |
대륙내 선수권대회 본선경기 |
x 1.75 |
월드컵 본선경기 |
x 2.00 |
신 구 계산의 비교표
경기의 형태 |
구평점 |
새평점 |
변동 |
월드컵 본선경기들 |
x 1.50 |
x 2.00 |
+0.50 |
월드컵 예선경기들 |
x 1.25 |
x 1.50 |
+0.25 |
대륙내 대회 본선경기들 |
x 1.25 |
x 1.75 |
+0.50 |
대륙내 대회 예선경기들 |
x 1.10 |
x 1.50 |
+0.40 |
FIFA/Confederations Cup경기들 |
x 1.25 |
x 1.50 |
+0.25 |
친선경기 |
x 1.00 |
x 1,00 |
- |
중요한 대회의 예선경기들은 친선경기보다 50%,
대륙내 대회의 본선경기들은 75%,
월드컵 본선경기들은 곱절의 비중을 더 갖는다.
3.5 지역 내 전력 요소들
대륙 별 전력차이는 별 문제 없이 수긍하고 있다.
이것을 매년 각 대륙의 배점 비중으로 재는 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 계산의 기본은 타 대륙과의 직접적인 경기 결과에 둔다.
매년말 FIFA/Coca-Cola World Ranking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각 대륙의 순위표를 작성한다.
대륙 간의 모든 경기를 대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각 대륙의 가장 강한 팀들의 대륙 간 직접경기들 만을 계산한다. 특히 각 대륙에서 상위 25%(최소한 5위) 내에 드는 팀들의
대륙 간 경기들을 점수로 산출한다.
이 방식은 전력이 약한 대륙의 강한 팀과 강한 대륙의
약한 팀 간의 경기를 계산에 넣는 오류를 피하기 위한 것이다.
같은 대륙의 두 팀 간에 벌어진 경기는
각 대륙에 할당된 수를 곱한다(아래 표 참조).
다른 대륙의 나라들 간에 가진 경기는
두 대륙의 평균치를 곱한다.
각 대륙에 할당된 곱수는 아래와 같다.
대륙 |
곱수 |
UEFA(유럽) |
x 1.00 |
CONMEBOL(남미) |
x 1.00 |
AFC(아시아) |
x 0.90 |
CONCACAF(북중미/카르브연안) |
x 0.86 |
CAF(아프리카) |
x 0.84 |
OFC(오세아니아) |
x 0.84 |
따라서 대륙간 대회(INTERCONTINENTAL)와
월드컵 본선 경기들은 이제부터 1.00의 점수로 계산하지 않고
양 팀이 속하는 지역평가방식으로 점수를 매긴다. 새로운 평점제도에 따라 팀의 순위변동 폭이
구 평점에 비해 심하지 않게 됐다.
새로운 제도의 확실한 이해를 위해 10점 만점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합하도록 해,
상위팀들의 총점이 700점 정도가 된다.
구 평점제도에서는 상위팀들이 70점 정도였다.
3.6 요약
이상에서 설명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경기를 마친 팀에게 주어지는 총 점수의 표준은 다음과 같다.
1. 승 무 패에 대한 배점 2. 얻은 골에 대한 점수 추가 3. 실점에 대한 감점 4. 어웨이 팀에 대한 점수 추가 5. 좋은 경기 요소에 대한 가산점 6. 지역의 전력에 대한 가산점
승 무 패와 얻은 골이나 잃은 골에 대한 점수는
상대 팀의 전력에 따라 다르다. 실점에 대한 평가가 지나치지 않게 하기 위해
감점의 총계는 대개 0.00으로 한다. |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