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독식하는 폐쇄적 사업구조 '기술 혁신' 실종
수위변동 심한 댐지역 수상 태양광 동요 억제력 한계 노출
기록적 폭설 폭우 강풍 시 통제불능 상태 돌입 빈번
技術革新 멈춘 후 폐습 난무하며 共滅의 길로 방향 틀어
보령댐 수중 송전선로 단선되는 '물의 경고 메세지' 겸허히 受容해야
1.서론
댐지역의 경우 폭설 강풍이 증가하면서 수위변화는 심해지는데 이로 인한 동요는 수상 태양광 발전시설의 안전을 송두리째 위기상황으로 몰아넣는다. 그중 대표적인 문제가 송전케이블 파손 및 단선이다. 폭설이 오면 동요는 약한 바람에도 극심한 동요를 불러오는데 댐지역은 골바람이 불어 풍압이 강해지는 경향이 있다. 주위에 변변한 보조시설이 없는 경우 파라이 일면서 지속적으로 수중송전선로를 이리저리 끌고 다니다 단선 사고가 일어난다. 이런 사례는 보령댐 수상 태양광으로부터 찾아볼 수 있으며 원인은 대부분 국내 수상 태양광을 동요 대응능력이 불안정한 상태로 시설하면서 일어나는 예고된 안전사고이다. 더욱이 수위변화로 인한 '동요'는 제어기능을 상실함으로써 방향틀어짐과 위치이탈로 발전량 감소되어 수익성을 악화시키고 급기야 발전시설을 '파손과 침몰'로 몰아가는 매우 위험한 요인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한 국내 수상 태양광 시설은 외력에 열악한 조건을 갖고 있어서 '수중 송전 선로망 관리 체계' 는 꿈도 꾸지 못하는것이 현실이다.
2.본론
국내 대부분 수상 태양광은 규모와 수위변화 폭에 관계없이 바람 등 외력에 의하여 수평이동이 발생하고 있다. 수상 태양광의 수평이동으로 일어나는 시설물 피해는 수상 구조물의 추돌과 이탈로 발생하는 부분파손과 이로 인한 침수 또는 침몰이다. 이보다 앞서서 수중에 설치한 송전선로가 끌려가면서 피복 파손과 침수, 단선 피해가 순차적으로 발생하는데, 현재 이를 대비한 명확한 해결책 없이 경험에 의하여 송전선로의 길이 유격을 주는 방식으로 파손 부위를 최소화하는 자구책이 전부인 실정이다. 수몰지역 위에 조성한 댐 저수지인 경우 마을이나 도로에 있던 전신주외 기존 시설이 그대로 잠겨있어서 인공구조물과 수목들이 다양한 형태로 장애물이 되어 수중 바닥에 존재한다. 50~100여개 계류선이 늘어져 있는 수상 태양광 설치 지역 내 수위변화가 일어나면 계류선 간 서로 엉키거나 장애물과 감기면서 부유 발전시설은 Collapse(붕괴)를 맞는다. 수상에 설치하는 순간 붕괴는 시간문제로 여지없이 불확실성과 직면하게 된다.
3.결론
수중 송전선로 문제로 인하여 고가인 수중케이블 교체하면 사업수익은 급감한다. 더욱이 수상 보수작업이 육상 대비 난공사로 배이상 공사비가 지출되기에 그렇다. 수상 태양광은 초기부터 완벽하게 설치되어야 하며 평상시 송선선로의 체계적인 망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즉 독창적인 계류기술이 확보되어야 한다. 최근 보령댐 수상 태양광 수중송전선로가 단선되듯이 불안정한 계류기술을 담보로 한 수상 태양광은 砂上樓閣(사상누각)이다. 흔들리고 떠도는 수상 부유 구조물로부터 물속으로 이어지는 송전선로는 장치와 장치를 이어주기 때문에 최악의 조건을 대비해야 하는것이 현실이다. 이는 한국전기설비규정(KEC)을 준수한다 해도 감당할 수 없는 조건으로 파단이 예견되는 상황에 수중 송전케이블은 놓여있다.
고박을 위한 복원력 계류기술은 송전케이블을 수변에 고정하거나 수상에 안전하게 위치시킬 때도 유용한 핵심기술이다. 기존 외국의 수상 태양광에서 보듯이 바람 등 외력에 의하여 수면을 떠도는 방식으로는 물속 송전 케이블 관리가 될 수 없다. 수상 변전실로 문제를 피해가려는 시도는 또다른 문제를 만들 뿐이다. 이런 땜빵식 행태 또한 독창적인 계류장치 기술 획득 없이 실현 불가능하다는 딜레마에 봉착할것인데 이를 몰랐다면 무능과 무책임의 극치라고 밖에 달리 표현할 방법은 없다. 하여 책임회피가 유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무능을 대변하기는 해도 말이다.
고구려 을지문덕 장군이 수나라 우중문에게 주는 시를 내 다시 적으니 무모함을 단절하고 '자유 정의 진리' 구하며 '生'을 찾길 권고한다.
神策究天文(신책구천문)
妙算窮地理(묘산궁지리)
戰勝功旣高(전승공기고)
知足願云止(지족원운지)
한국수자원공사 워크숍 합천 수상태양광 운영관리 1년, 과제와 개선 방향, 8분 이후
https://www.youtube.com/watch?v=_YLdzYwykic
K-water 에너지 워크숍 Vlog 18분 31분
https://www.youtube.com/watch?v=t2urpesJzz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