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산(鵲城山498m)은 충남 천안시 북면 오곡리와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매성리와 북면 매송리 사이에 있는 산이다.
작성산(鵲城山)은 까치산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옛 목천현의 진산으로 임진왜란 때 학자 이복장이 의병을 이끌고 왜병을 물리쳤고 갑오년 때에는 동학군이 주둔하였던 곳이다. 산자락 주변마다 유관순 열사 사적이 남아있다.
충청북도 제천시 금성면 성내리에도 작성산(鵲城山)이 있다. 무암사, 남근석, 작성산, 동산, 작은동산, 외솔봉으로 연계 산행할 때의 산이다.
은석산(銀石山455m)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의 병천면 병천리와 북면 은지리 · 용암리 등의 경계에 위치한 산이다. 북쪽 개목고개의 남쪽에 위치한다. 산이 죽순처럼 수려하고 수석이 아름다워서 예로부터 시인, 묵객들의 발걸음이 그치지 않은 곳이다. 산 정상부에 옛사람들의 기우단이 있으며, 영조 때 암행어사였던 박문수의 묘가 있다. 충 산 남쪽에 고승 원효가 세웠다는 은석사(銀石寺)가 있어 예로부터 시인 묵객들이 많이 찾았고, 남동쪽 계곡에는 도동서원(道東書院)이 있었던 서원마을이 자리하고 있다. 이 서원에서 김일손과 목천현 출신 유학자 황종해가 배출되었다고 한다. 은석사 뒷쪽 정상 부근에는 어사로 유명한 영성군 박문수의 묘가 있다. 은석산 지명은 은석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으나 확실하지 않다. 이 산에는 송충이가 없다. 천적인 불개미가 집단으로 서식하기 때문이다. 박문수가 암행어사를 지낼 때 구해준 혼령이 불개미가 되어 그의 묘소 주변의 소나무를 지키기 때문이라는 내용의 전설도 전해오고 있다.산 남쪽에는 병천암이라는 커다란 바위가 있는데, 천안시 알파인 클럽에서 이 바위에 등반길을 개척했다. 코스는 좌벽·우벽·중앙벽 3면으로 나뉘며, 난이도는 5.8급에서 5.12급까지이다.
상봉산(上峰山220m)은 천안시 병천면 가천리에 소재한 산이다. 국립지리원 지도상 220m 무명봉이지만 병천면의 주산으로 조망이 양호하다.
▶산행일ː2023년 06월 21일(수)
▶산행지ː 작성산(496.1) 은석산(455.8m) 상봉산(234.5m) 구암산(163.2m) 충남천안
▶코 스ː 수협연수원-구암산-안부-작성산-개목고개-은석산-박문수묘-은석사-조망처-상봉산-병천초교
▶난이도ː B+
▶누구랑ː부산한마음산악회
▶시 간ː11:49∼16:02(휴식포함 0ː36분)
▶거 리ː약 11.17㎞(오르내림포함 약 11.7km)
▶날 씨ː흐림고 비 (구름조금/ 미세먼지 비조금)
☞연수원입구(들머리)ː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도원리 570-3
☞병천초교(날머리)ː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병천리 74-2
산천초목도 벌벌 떨게 했다는 암행어사 박문수의 묘박문수(朴文秀 1691~1756)는 본관은 고령(高靈)이고 자는 성보(成甫), 호는 기은(耆隱)이다. 1723년(경종 3)에 증광문과에 급제하여 사관(史官)이 되었다. 1724년 병조정랑에 올랐다가 노론이 집권하자 삭직당했다. 1727년 정미환국으로 소론이 득세하자 사서로 등용되어 영남 암행어사로 나가 부정 관리들을 적발했고 많은 일화들이 전해진다. 이듬해 이인좌 난 때는 종사관으로 출전, 전공을 세워 경상도 관찰사에 발탁되고, 분무공신 2등에 책록되어 영성군(靈城君)에 봉해졌다.
♣.마음의 위대한 힘.♣
심력은 내 안에서 모든 답을
찾을 수 있음을 아는 마음이다.
그 어떤 여건과 환경에서도 남과 외부를
탓하는 대신 나 자신에게 집중하는 힘이다.
심력은 내가 인생을 만들어가는 주체임을 알고,
잠재된 마음의 힘을 꺼내어 활용해
원하는 방향으로 창조력을
발휘하는 힘이다.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