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산(171m) 낙상산(154m) 둔지산(118m) 우기산(104m) 병풍산(366m) 석산(296m)은 경상북도 상주시 사벌국면 금흔리, 경상북도 상주시 병성동, 낙동면 성동리에소재한 산이다. 국립지리원 지도상은 병풍산(屛風山366m)을 제외하고 무명봉이나 오록스맵 Korea지도에 나오는 산이다.
병풍산(屛風山366m)은 경상북도 상주시 병성동과 낙동면 성동리에소재한 산이다. 정상부에는 삼한시대 사벌국(沙伐國)이나 그 후계 세력인 상주 지역의 실체 파악에 주요한 단서가 되는 토석 혼축의 병풍산성(또는 아자개성)이 축조되어 있고, 산 곳곳에는 삼한시대 사벌국의 고분군(古墳群:경북기념물 125)이 널려 있다. 정상의 조망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며, 오히려 바로 앞에 보이는 헬기장에서 바라보면 넓은 들판과 상주 시내, 낙동강과 함께 국수봉·속리산·대야산·백화산·주흫산 등이 병풍처럼 펼쳐져 있다.
산행은 병성동 마을회관에서 시작하여 묘 옆으로 이어진 능선을 따라가다가 성터를 넘어 정상에 오른 다음, 올라왔던 길로 다시 내려오는 코스 또는 성골 쪽으로 뻗어 내린 희미한 능선길을 따라 내려가다가 무너진 성곽과 부서진 농막을 지나 마을회관으로 내려가는 코스가 있다. 산행거리가 짧게 느껴지면 충의사와 사벌왕릉, 경천대국민관광지와 연계하는 것도 좋다.
상주 병풍산 고분군( 尙州 屛風山 古墳群 ) 은 경상북도 상주시 헌신동 일대에 있는 삼한시대 사벌국(沙伐國)의 고분군으로 1998년 4월 13일 경상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 조영 범위나 개별 고분의 규모 면에서 상주 지역에서 가장 큰 고분군으로 현존하는 외형 봉분의 크기가 약 20m이며, 전체 넓이 578,161㎡에 달하는 대형 봉분이다. 이 고분군은 사벌국의 중심 세력이나 그 후계 세력인 삼국시대 상주 지역의 가장 유력한 지방 세력에 의해 조영 되어 삼한시대 사벌국의 실체를 파악할 수 있는 고분군이다.
고분군이 위치한 병풍산의 정상부에는 토석 혼축의 병풍산성이 축조되어 있어 삼한시대 사벌국의 실체나 그 후계 세력인 상주 지역 실체 파악에 주요한 단서가 된다. 고분군은 병성천변에 가장 접근한 구릉 밑과 병풍산 아래를 지나는 도로에 접근한 지점에서 축조된 것과 산줄기의 정상부를 따라 연속으로 조영 된 것, 금등골에 분포한 세 고분군으로 나눌 수 있다. 산줄기 정상부에 연속된 고분군은 바닥 지름이 20m에 이르는 대형급 고분군으로 병풍산 고분군의 중심 고분군이며 그 내부는 대형 돌방무덤[石室墳]이다.
▶산행일ː2024년 05월 01일(수)
▶산행지ː 성안산(171.4m) 낙상산(154.3m) 둔지산(117.8m) 우기산(104.3m) 석산(295.8m) 병풍산(365.8m)
▶코스ː 덕담교-굴다리-임도고갯마루-우측산길-성안산-마을도로-굴다리-낙상산-굴다리-둔지산-우기산-병성교-병성마을-석산-병풍산-병성마을
▶난이도ː B+
▶누구랑ː부산 한마음 산악회
▶시 간ː10:05∼13:58(휴식.점심.목욕포함 03ː53분)
▶거 리ː약 11.63㎞ (오르내림포함 약 13.13km)
▶날 씨ː흐림 구름 (구름조금)
☞덕담교(들머리)ː경북 상주시 사벌국면 덕담리 1172-9
☞병성동마을회관(날머리)ː경북 상주시 병성동 263-7
상주충의사(尙州忠毅祠)는 경상북도 상주시 사벌국면 금흔리에 있는 사당으로 조선 중기의 무신으로 임진왜란 당시 큰 공을 세운 "정기룡"의 위패를 봉안하고 있다. 신도비, 묘소와 함께 1974년 지방문화재 기념물 제13호로 지정되었다. 처음에는 약 16㎡ 규모의 작은 사당이었으나 1978년 호국선현유적지 정화사업으로 총 1만 3,209㎡의 부지에 사당, 전시관, 내외삼문, 기념비, 관리사무소 등을 세워 확장 정비하였다. 전시관에는 보물 제669호인 5점(교서 2점, 교지, 신패, 옥대 각 1점)과 동산문화재(교지 19점, 매헌실기 판목 58판)를 전시하고 있다.
"정기룡"은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에서 출생하였으며 자 경운(景雲), 호 매헌(梅軒)이다. 20세 때 상주로 이주하였다. 1586년 무과에 급제, 왕명에 의해 기룡으로 개명하였으며 훈련원 봉사로 일하였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거창, 금산 등 수십 차례의 전투에서 왜군을 물리쳐 공을 세웠으며 상주판관으로 있을 당시 격전 끝에 상주성을 탈환하였다. 이후 경상우도병마절도사, 경상도방어사, 3도 통제사 겸 경상우도수군절도사로 재직하다가 병사하였다. 시호는 충의(忠毅)이다. 해마다 10월 무렵 지역 주민이 임진왜란 당시 상주성을 탈환하던 장면을 재현하여 장군의 호국사상을 홍보, 계승하고 있다.
♣.자기애(自己愛).♣
스스로를 충분히 훌륭하지 않다고 여긴다면, 이는 가장 심각한 문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정신은 바로 자기애에서 출발하니까요. 따라서 상황이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자신을 전적으로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다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