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과 타협하지 말라 (출 8:25-28)
25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가서 이 땅에서 너희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라 26 모세가 이르되 그리함은 부당하니이다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는 것은 애굽 사람이 싫어하는 바인즉 우리가 만일 애굽 사람의 목전에서 제사를 드리면 그들이 그것을 미워하여 우리를 돌로 치지 아니하리이까 27 우리가 사흘길쯤 광야로 들어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되 우리에게 명령하시는 대로 하려 하나이다 28 바로가 이르되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광야에서 제사를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 가지는 말라 그런즉 너희는 나를 위하여 간구하라
이 시간에 “세상과 타협하지 말라”라는 제목입니다. 하나님을 어떻게 섬겨야 할까요? 신6:5에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마음을 다하여 섬겨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세상과 타협하느라 그렇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오늘 본문에 바로 왕이 보여주는 진리가 그렇습니다. 바로 왕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로 나가 하나님을 섬기게 해달라는 모세의 요구를 거절하고, 재앙이 계속되자 바로는 다섯 번에 걸쳐 모세와 타협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의 완악한 마음입니다.
그럼 완악한 바로 왕의 타협은 어떤 걸까요?
1. 믿기는 믿되 세상을 떠나지 말라.
출8:25 “너희는 가서 이 땅에서 너희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라” 이 말은 보낼 수 없다던 바로 왕이 큰 재앙을 받고 한 첫 번째 타협입니다. 백성은 보낼 수 없으니 이 애굽 땅에서 하나님께 제사하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믿기는 믿되 마음은 세상을 떠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완악한 인간의 마음입니다.
이렇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신자라는 이름만 가졌을 뿐 세상에 나가면 일반 사람들과 똑같이 삽니다. 그래도 하나님 앞에 몸이라도 나왔으니 큰 발전이지만 세상에 나가면 세상 사람들과 똑같이 우상 섬기고 거짓말하고 욕하고 싸우고 쾌락을 따라 살아가니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눅6:46 ) 하셨습니다. 입으로는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고 예수님을 주님이라고 부르지만 그 뜻대로는 살지 않습니다. 아직 이런 가운데 있다면 돌이키시기를 바랍니다.
2. 세상을 떠나긴 하되 너무 멀리 떠나지는 말라.
28절 "바로가 이르되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너희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광야에서 제사를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 가지는 말라 그런즉 너희는 나를 위하여 간구하라" 이 타협안은 바로 왕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려고 하지 않다가 더 큰 징계를 받고 내놓은 두 번째 타협입니다. 보내긴 보내지만 가까운 광야까지만 가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완악한 마음은 말합니다. 세상을 떠나되 너무 멀리 떠나지는 말라. 예수는 믿되 적당히 믿어라. 그래서 하나님께 한 발, 세상에 한 발 이렇게 하려고 합니다. 625사변 때 가장 피해를 많이 본 사람들이 인민군과 아군의 중간인 접경지에 사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낮에는 아군이 점령하고 밤에는 인민군이 점령합니다.
믿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도 저것도 아닐 때 가장 피해가 큽니다. 여호와께 한 발 바알에게 한 발 그랬던 아합 시대, 3년 반 동안 비가 오지 않았습니다. 이 현상이 우리에게도 그대로 나타납니다. 하나님을 믿지만 순종하지 못할 때 양심이 얼마나 괴롭습니까? 심령이 사막이 됩니다.
시32:3-4에 "종일 신음하므로 내 뼈가 쇠하였도다 - 내 진액이 빠져서 여름 가뭄에 마름 같이 되었나이다" 했습니다. 뜨겁든지 차든지 해야지 미지근하면 세균도 가장 잘 퍼집니다. 여리고의 기생 라합이 이스라엘의 정탐군들을 받아들인 후 즉시 문을 닫은 것과 같이 예수를 모셨으면 세상 것이 들어오지 않도록 마음을 닫으시기를 바랍니다.
3. 믿기는 믿되 마음은 다 드리지 말라.
출10:11 “그렇게 하지 말고 너희 장정만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 이것이 너희가 구하는 바니라” 모세가 우리가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키기 위해 남녀노소와 양과 소까지 데리고 가겠다고 가겠다고 하니까 바로 왕이 질색하는 장면입니다.
번역 성경을 보면 “바로가 그들에게 호통쳤다. 그래, 어디 다 데리고 가 봐라! 너희와 함께 있는 너희의 주가 나를 감동시켜서 너희와 너희 아이들을 함께 보내게 할 것 같으냐? 어림도 없다! 너희가 지금 속으로 악한 음모를 꾸미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면서 “그렇게 하지 말고 너희 장정만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10절) 하면서 모세와 아론을 쫓아내었습니다.
이 세 번째 타협안은 바로 왕이 다섯 번째, 여섯 번째, 일곱 번째 재앙 즉 악질과 독종, 우박과 불이 쏟아지는 재앙을 받고 내놓은 제안입니다. 종이나 아이나 여자들은 놔두고 남정만 가라. 가족의 대표자들만 가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몸도 드리고 시간도 드리고 힘도 정성도 드려야 마음이 드려지는 것이지 안 드리면 마음도 안 드리는 것입니다.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섬기려면 몸도 드려야 합니다. 네 보물이 있는 곳에 마음도 있느니라 하셨습니다. 그런데 요즘 형식주의는 특이합니다. 예배 헌금 봉사 전도 선행 등 신앙생활의 모든 것을 하면서도 마음은 아직도 세상에 왔다 갔다 합니다. 습관화된 믿음 때문입니다. 진실로 몸과 마음을 드려 하나님을 섬기시기를 바랍니다.
4. 포기하지만 이것만은 포기할 수 없다.
출10:24 “바로가 모세를 불러서 이르되 너희는 가서 여호와를 섬기되 너희의 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 너희 어린 것들은 너희와 함께 갈지니라” 이 네 번째 타협안은 메뚜기 재앙과 흑암의 재앙을 받고서 나온 말입니다. 계속되는 재앙으로 애굽에 양식이 고갈되고 흑암재앙까지 내려 캄캄한 상황입니다.
바로 왕이 절망에 빠졌습니다. 그래서 사람은 보내주겠다. 그러나 재산은 안 된다. 재산을 붙잡아 두면 갔다가도 다시 돌아올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세는 왕께서 하나님께 드릴 제물이라도 주어야 할 처지에서 그게 무슨 말이냐? 우리의 가축 중 한 마리도 남길 수 없이 함께 가야 한다고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바로가 노하여 다시 내 얼굴을 보는 날에는 죽으리라(28절)고 말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을 섬기되 이것만은 포기할 수 없다는 것이 있습니까? 부자 청년처럼 율법을 다 지키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산다고 했지만 돈 사랑하는 마음은 버릴 수 없었습니다. 사울 왕도 짐승의 낮은 것은 다 멸하면서 좋은 것은 남겨 놓았습니다.
이것은 각자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이는 자존심, 어떤 이는 물질, 혹은 권세, 혹은 명예, 쾌락, 오락, 육정, 다 회개할 수 있는데 이것만은 안 된다는 마음이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을 잡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5. 그러나 하나님을 속일 수 없고 이길 수 없습니다.
출12:31-32 “밤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에서 떠나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너희가 말한 대로 너희 양과 너희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바로는 열 번째 장자 죽음의 재앙으로 애굽의 모든 장자 그러니까 자기 왕자까지 죽게 되니 놀라서 밤중에 모세를 불러 이스라엘 해방령을 내렸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고는 내 심령이 죽는다는 것을 깨달으시기를 바랍니다. 심령만이 아니라 모든 삶이 파토납니다. 하나님이 율법을 주신 이유가 하나님 멀리하고 세상을 사랑하면 죽는다는 것을 깨닫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과정에 오래 머물며 온갖 고통과 저주를 경험하다가 결국 하나님께 순종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독생자까지도 우리를 위해 희생하시고, 온갖 좋은 것을 예비하시고 우리를 부르시고 계십니다. 그런데 우리 마음은 어떤 상태에 있습니까? 그러므로 우리 모두 바로 왕과 같은 완악한 마음 다 내버리고 하나님께 마음 바쳐 온전히 순종하고 따르는 가장 복된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