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제25주간 화요일
제1독서
<그들은 하느님의 집을 완공하고 파스카 축제를 지냈다.>
▥ 에즈라기의 말씀입니다. 6,7-8.12ㄴ.14-20
그 무렵 다리우스 임금은 유프라테스 서부 지방의 관리들에게 다음과 같은 명령을 내렸다.
7 “하느님의 집 공사가 계속되게 하여라. 유다인들의 지방관과 유다인들의 원로들이 그 하느님의 집을 제자리에 다시 짓게 하여라.
8 이제 그 하느님의 집을 다시 짓도록 그대들이 유다인들의 원로들을 도와서 해야 할 일에 관하여, 내가 이렇게 명령을 내린다. 왕실 재산 곧 유프라테스 서부 지방에서 받는 조공에서, 지체하지 말고 그 사람들에게 어김없이 비용을 내어 주어라.
12 나 다리우스가 명령을 내리니 어김없이 시행하여라.”
14 유다의 원로들은 하까이 예언자와 이또의 아들 즈카르야가 선포하는 예언에 힘입어 건축 공사를 순조롭게 진행하였다. 그들은 이스라엘의 하느님의 명령과 페르시아 임금 키루스와 다리우스와 아르타크세르크세스의 명령에 따라 건축 공사를 마칠 수 있었다. 15 그리하여 이 집이 완공된 것은 다리우스 임금의 통치 제육년 아다르 달 초사흗날이었다.
16 이스라엘 자손들, 곧 사제들과 레위인들과 돌아온 나머지 유배자들은 기뻐하며 하느님의 집 봉헌식을 올렸다. 17 이 하느님의 집 봉헌식에는 황소 백 마리와 숫양 이백 마리와 어린양 사백 마리를 바치고, 온 이스라엘을 위한 속죄 제물로 이스라엘의 지파 수에 따라 숫염소 열두 마리를 바쳤다.
18 그런 다음 모세의 책에 쓰인 대로, 사제들을 저마다 번별로 세우고 레위인들을 저마다 조별로 세워 예루살렘에서 하느님을 섬기도록 하였다.
19 돌아온 유배자들은 첫째 달 열나흗날에 파스카 축제를 지냈다. 20 사제들과 레위인들은 일제히 자신을 정결하게 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모두 정결하게 되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돌아온 모든 유배자와 동료 사제들과 자기들이 먹을 파스카 제물을 잡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내 어머니와 내 형제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이 사람들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8,19-21
그때에 19 예수님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예수님을 찾아왔지만, 군중 때문에 가까이 갈 수가 없었다.
20 그래서 누가 예수님께 “스승님의 어머님과 형제들이 스승님을 뵈려고 밖에 서 계십니다.” 하고 알려 드렸다.
21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내 어머니와 내 형제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이 사람들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2023년 9월 26일 연중 제25주간 화요일
♣♧“내 어머니와 내 형제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이 사람들이다.” ♣♧
페르시아의 키루스 왕은 이스라엘 백성을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게 하고 성전 재건을 명령합니다.1)
그러나 그 키루스 왕의 생전에 그 뜻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성경은 에즈라와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느헤미야는 행정적 총독으로 예루살렘 성벽을
보수하며 구축하고 에즈라는 사제로 하느님 성전 재건운동을 펼칩니다.
키루스 왕의 후계자 다리우스 왕도 선왕의 칙서대로 유프라테스 서부 지방 관리들에게
성전 공사를 하는데 유다인들의 지방관과 유다인들의 원로들을 도와주라고 명령을 내립니다.
이 성전 공사 진행을 하는 유다의 원로들은 하까이 예언자와 즈카르야 예언자의 독려에 힘을 얻어
페르시아 임금 키루스와 다리우스와 아르타크세르크세스의 명령과 도움으로 건축공사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계획했던 대로 성전재건 진행에 어려움이 따랐습니다.2)
성경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행했던 성전 봉헌식을 전합니다. “이스라엘 자손들, 곧 사제들과
레위인들과 돌아온 나머지 유배자들은 기뻐하며 하느님의 집 봉헌식을 올렸다.”(에즈 6,16)
예수님께서는 가족에게 묶이시는 분이 아니셨습니다. 어머니와 형제들이 예수님을 찾아 왔지만
주님의 대답 말씀이 쉽게 이해되지 않습니다.
“내 어머니와 내 형제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이 사람들이다.”(루카 8,21)
십자가 밑에서 어머니를 걱정하시던 예수님이고 보면 결코 모친을 저버리시는 분이
아니시지만 ‘하느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사람’에 초점을 모으십니다.
인간적인 관계도 중요하겠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느님과의 관계인 것입니다.
세상에서 일반적으로 권력을 가지 사람은 가족관계에서 투명하지 못해 공직 이행에도 큰 흠집을
갖게 됩니다.
권력 주위의 사람들은 자기 가족들을 연결시켜 이해를 보려고 온갖 부정을 저지르는 경우를 우리는
많이 보아 왔습니다.
예수님의 소명은 가족 안에서 안주가 아니라 하느님 나라에 대한 선포이신 것입니다.3)
주님이야말로 이스라엘 사람들의 고질적인 가족이나 민족 안에서의 배타성을 깨고 구원의 보편성을
실현하신 분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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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르시아 왕은 과거의 바빌론 제국의 정책과 달리 소수 민족의 문화와 종교를 존중해 주었습니다. 아케메네스 왕조(Achaemenid Empire)로 시작한 페르시아(기원전 550년-기원전 330년)는 점령지의 국가들의 종교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정책을 펼쳤던 것이다. “이제 그 하느님의 집을 다시 짓도록 그대들이 유다인들의 원로들을 도와서 해야 할 일에 관하여, 내가 이렇게 명령을 내린다. 왕실 재산 곧 유프라테스 서부 지방에서 받는 조공에서, 지체하지 말고 그 사람들에게 어김없이 비용을 내어 주어라. 나 다리우스가 명령을 내리니 어김없이 시행하여라.”(에즈 6,8-12) 키루스 왕에 이어 다리우스 왕은 바빌론 왕 네브카드네자르가 예루살렘에서 빼앗아 바빌론으로 옮겼던 성물들을 다시 돌려주도록 명령을 내린다. 하까이와 즈카르야 예언자의 하느님 말씀 선포는 백성들을 한 마음으로 만드는데 큰 힘을 얻는다.
2) 또한 페르시아도 키루스에서 다리우스 왕으로 넘어 가면서 국운이 다되었고 후에 즈룹빠벨과 예수와가 귀환할 때에는 페르시아에서 약속한 성전 재건의 경제적 도움을 주는 것이 힘들어졌기에 그 계획에 어려움이 따랐다. 페르시아로부터 파견된 지도자와 귀환한 사람들과 이스라엘에 남았던 사람들과 충돌이 일어나고 만다. 그렇지 않아도 과거 아시리아에 의해서 점령 되었던 북부 이스라엘의 사람들이 강제로 아시리아로 끌려갔거나 아시리아 사람들이 북부 이스라엘로 옮긴 결과 혼합종교의 위기를 맞게 되었고 이것이 유다와 이스라엘 왕국을 더욱 갈라지게 되는 요인이 되었다. 에즈라와 느헤미야도 이 벽을 넘지 못하고 결국 성전 재건에 어려움이 따랐던 것이다.
3) 주님께서 이미 제자를 부르시며 가족에게 가장 중요한 장례까지도 떠나야 함을 일러주신다. “‘주님, 먼저 집에 가서 아버지의 장사를 지내게 허락해 주십시오.’하고 말하였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너는 나를 따라라. 죽은 이들의 장사는 죽은 이들이 지내도록 내버려 두어라.’하고 말씀하셨다.”(마태 8,21-22)
♣ “ 내 어머니와 내 형제들은 ” ♣
◈ 정인준 파트리치오 신부님
종교의 딜레마는 자신의 신원은 지키면서 또한 자기 외의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의 뇌리에 ‘정통성’이 모든 것의 원칙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주장도 자기 입장, 다시 말해 주관적인 입장을 떨쳐버릴 수는 없습니다.
페르시아의 키루스 왕은 이스라엘 백성을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게 하고 성전 재건을
명령합니다. 그러나 그 키루스 왕의 생전에 그 뜻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에즈라를 중심으로 예루살렘에 도착한 일행은 자신들을 파견한 다리우스 왕의 뜻을
강조합니다.
페르시아로부터 파견된 사람들은 예루살렘을 지켰던 사람들과 당연히 충돌을 빚고 맙니다.
그러다 보면 서로의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아시리아에 의해서
유배를 갔고 또 아시리아 사람들을 사마리아에 보내어서 혼합종교를 시도했던 위정자의
계획은 유다와 이스라엘 왕국을 갈라지게 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성전재건을 중심으로 페르시아로부터 파견된 세력과 그 땅에 남아 있던 사람들, 특히 사마리아 사람들과의 갈등은 점점 깊어만 갑니다. 사마리아 인들도 이스라엘 사람들이었지만 유다인들, 특히 돌아온 사람들에 대해서 배타적인 입장을 갖게 됩니다. 그것은 결국 분열을 가져 왔고 그 결과 공사를 지연시키는 요인이 되고 맙니다.
키루스도 아닌 다리우스 왕으로 넘어 가면서 페르시아도 국운이 다되어 왕은 즈룹빠벨과
에즈라 등을 파견하며 약속했던 성전재건의 비용을 지원하지 못하게 됩니다.
에즈라 일행이 좀 더 관용적인 태도를 갖고 예루살렘과 이스라엘에 남아 있던 사람들을
포용만 하고 서로를 받아 들였으면 성전은 더욱 순조롭게 건축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에즈라를 중심으로 하는 구원의 역사는 배타적인 입장으로 돌아갑니다.
드디어 에즈라서 저자는 하느님 집 봉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들, 곧 사제들과
레위인들과 돌아온 나머지 유배자들은 기뻐하며 하느님의 집 봉헌식을 올렸다.”(에즈 6,16)
그런데 여기에서 봉헌식이라고 했지만 그들이 처음 희망했던 예루살렘 성전의 재건은 짓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 이유는 성전재건 이후에 성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기는 했어도
솔로몬 성전의 규모의 이야기가 아닌 것으로 나타납니다.
에즈라와 그 일행이 그곳에 남아 있던 이들을 포용할 수 있었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가져
왔을 것입니다.
페르시아 왕궁으로 부터 재정지원이 사실상 중단되었던 상황이라 서로 힘을 합했더라면
그들이 계획했던 성전을 건축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종교의 특징 중에 하나는 전통과 정
통성을 강조한 나머지 다른 사람들과는 철저한 배타적인 성격을 갖게 됩니다.
그러한 성격으로 그들은 결국 소규모의 성전을 건축하는데 그치고 말았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가족에게 묶이시는 분이 아니셨습니다. 그래서 오늘 어머니와 형제들이
예수님을 찾아 왔지만 뜻이 통하지 않는 말씀을 하십니다.
“내 어머니와 내 형제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이 사람들이다.”(루카 8,21)
십자가 밑에서 어머니를 걱정하시던 예수님이고 보면 결코 모친을 저버리시는 분이
아니시라 ‘하느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사람’을 강조하시는 것입니다.
인간적인 관계도 중요하겠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느님과의 관계인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권력을 가지 사람은 가족관계에서 투명하지 못해 공직 이행에도 큰 흠집을
갖게 됩니다. 권력 주위의 사람들은 자기 가족들을 연결시켜 이해를 보려고 온갖 부정을 저지르는 경우를 우리는 많이 보아 왔습니다.
예수님의 소명은 가족 안에서 안주가 아니라 하느님 나라에 대한 선포이신 것입니다.
주님이야말로 이스라엘 사람들의 고질적인 가족이나 민족 안에서의 배타성을 깨고
구원의 보편성을 실현하신 분이십니다.
출처: 구름 흘러가는 원문보기 글쓴이: 말씀사랑 ♥
첫댓글 아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멘 신부님 stellakang 님 고맙습니다.
아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