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옛길) 지도 >
< (경기옛길 봉화길) 지도 >
< (경기옛길 봉화길-1길) 네이버 지도 >
< 트랭글로 본 8월29일 산행등로 >
산행코스 = 하남검단산역-산곡천-한강-덕풍천-고골계곡-북문-남한산성
산행시간 = 3시간45분 (8:00~12:10) (휴식시간 25분별도)
산행거리 = 12.7k
수년전 약1년간 종주를 마친
경기옛길 (영남길 1~10길 = 삼남길 1~10길 = 평해길 1~10길
경흥길 1~8길 = 의주길 1~5길 = 강화길 1~4길)
총 47길 = 37회에 나누어서 마쳤다~
2023년11월11일
(경기옛길 봉화길 1~9길)이 개통되어
오늘부터 시작합니다
화이팅~
경기도 하남시
(하남검단산역) 도착 (8:00)
산행 시작~
(은방울공원)
은방울공원에
배롱나무 꽃이 이쁘게 피어있다~
(산곡2교)에서
좌측 산곡천 따라서 갑니다~
산곡천 숲길~
산곡천에서 바라본
제가 지나갈
(산곡3교-산곡4교-산곡교)가 보인다~
(산곡천 쉼터)
20일전
(하남위례길 1~2코스) 할때
여기를 지나갔다~
한강
(조류관찰대)
(팔당대교)
한번 쳐다보고
오늘 (예빈산)이 이쁘다~
숲길로 갑니다~
1,
2,
12일전에 탐방한
(하남 유니온타워)
전망대 높이 105m이다~
(한강변 산책로)를 지나왔다~
덕풍천 하류~
다시 숲길로 갑니다~
20일전에 지나간
(하남위례길-2코스)
나무테크길이 보인다~
(메타세콰이어 숲길)
(덕풍교)
이달에만 3번째 온다~
덕풍천 따라서
상류 끝까지 갑니다~
비둘기들이 정신없이 뭘 먹고있다
옆에 내가 가도 모른다~ㅎㅎ
(덕풍6교)
덕풍천에
징검다리가 많다~
(신평교)
이교량은 보도육교이다~
(덕풍5교)
(덕풍4교)
(덕풍3교)
(보도교)
(덕풍2교)
덕풍천 건너
배롱나무가 쭉 피어있다~
(덕풍1교)
(아치교)
여기서
백로 1마리 만났는데
나와 눈을 맞추고
계속 날면서 날 따라온다~ㅎㅎ
(덕보교)
(덕산교)
12일전
(하남위례길 4-1코스) 할때
덕산교에서 덕풍교까지 갔었다~
(덕풍천교)
중부고속도로~
다시만난 (백로)
여기까지 꽤 멀리 따라왔다
thank you~
(차량 보도교)
마지막 징검다리~
(법동교)
좌측으로 쭉 왔는데
이다리를 건너서
덕풍천 우측으로 계속갑니다~
다리에서 바라본
(덕풍천)
(교산교)
(광주향교)를 들르려면
우측으로 나가면 됩니다
저는 16일전에 탐방해서 pass 합니다~
멀리
제가 오를 남한산성 북문쪽이다~
덕풍천을 벗어나
우측 도로로 나갑니다~
(소공원)
쉼터와 체육시설~
애기들이
큰돌에 작은돌을 올려놨다~
(하사창동)
조선시대
남한산성에 필요한 물자를 보관하던
창고가 있던곳이다~
도로 따라서
남한산성 주차장까지 갑니다
좌측에 의자도 놓여있다~
(역참제)
조선의 교통-통신제도
북문까지 5k 남았다~
좌측은 (덕풍천)
도로 따라서 계속갑니다~
여기서 잠시
덕풍천과 갈라지고~
다리를 건너서 계속갑니다~
(중통마을)
(위례둘레길)
이정목~
(남한산성 주차장) 도착~
(남한산성 탐방안내도)
작은도로 따라서 올라갑니다~
(법화골 마을)
우측으로 갑니다~
(산불 감시초소)
(법화천)
계곡에 작은다리를 놔놨다~
카페에
꽃이 이뻐서 1장 찍었다~
여기서부터는
임도 따라서 올라갑니다~
(사방시설)
1,
2,
우측
계단길로 올라갑니다~
북문까지 0.5k 남았다~
긴계단길로 가파르게 올라가는데
사람이 다니지 않아서
오늘도 거미줄 청소했다~
1,
2,
3,
(마패)
조선시대
공무여행의 말 이용증~
여기서부터
산길로 올라가는데 길이 험하다~
로푸구간~
북문까지 0.2k 남았다~
새로 단장한
남한산성
북문(전승문)
네이버 지도에는
북문에서 연주봉 찍고 오는걸로 그려져있는데
저는 12일전
(하남위례길 4-1코스) 할때 찍어서
오늘 pass 합니다~
북문 안이 얼마나 시원한지
돌위에 앉아서
올여름 더위를 다 날렸다
여기서 20분간 휴식~
5일만에 다시찾은
북문(380m) 도착
인증샷~
내려가자~
(남한산성 로타리)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 버스정거장) 도착 (12:10)
산행 종료~
첫댓글 ●‘덕풍천(경기옛길 봉화길-1길=덕풍천길)’탐방기 잘 봤습니다.
◆경기 옛길 ‘봉화길’
►봉화로(奉化路)는 조선시대에 수도인 한양에서 광주, 이천, 충주를 지나 태백산 사고(太白山史庫)가 있던 경상도 봉화 지방을 연결하며, 역대 조선왕조의 실록(實錄)과 왕실족보인‘선원보’(璿源譜)가 옮겨지던 길이다.
노선이 거의 직선에 가깝고 기복이 적고 장애물이 없어‘소(牛)의 이동’이 보장되는 우로(牛路)로 활용되기도 했다.
특히 이 길은 병자호란 때 청군과 대치하여 남한산성에서 45일간 항전할 때 보부상들의 희생적인 보급로로 이용되던 국난극복의 현장이기도 했다.
►경기도가 복원한 봉화길은 하남~광주~여주~이천을 지나며, 길이는 138km에 달한다. 광주향교, 남한산성, 이천 의병전적비, 설봉공원, 영릉, 설성산성 등 다양한 명소를 품고 있다.
◈ 앞으로 이어질 산신령님의 ‘봉화길 탐방기’ 기대해 봅니다.
(경기옛길 봉화길 1~9길)
조선의 역사를 탐방하며 가능한 상세한 기록을
사진으로 잘 찍어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를 보는 눈으로 세월이 흐른후
후세인들의 사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