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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개요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 학습목표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주요학자 : 피아제 (1896~1980)
1896년 스위스에서 태어나 본래는 생물학을 전공했으나 항시 철학과 심리학에 흥미를 가졌으며, 생물학이 어린이들이 어떻게 지식을 얻게 되는가를 밝히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믿었다. 한때 그는 파리에서 비네(Binet)밑에서 일하면서 지능검사 항목의 표준화 작업을 했는데, 그때에 어린이들의 대답에 대한 설명을 듣고, 틀린 대답의 공통성을 찾아내었으며, 사고의 특징에 매료되었다. 1925년 자신의 자녀인 재클린의 발달적 행동과 유도된 행동 등을 관찰하면서 아동의 인지적 행동에 관한 중요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피아제는 인간은 능동적으로 자극을 찾는 행동체로 보면서, 출생으로부터 청년기까지 인지기능의 개체 발생적 변화행동 등을 밝히고자 했다(성숙자, 1983).
2. Piaget의 인지구조의 내용과 기본개념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생리학적인 과정으로 취급하고, 새로운 학습상황에 대해 아동들이 갖추고 있는 생리학적인 기제를 강조했다. 인지발달이란 연령변화에 따른 내적성숙에 의해 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또 태어난 이후의 경험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좌우되는 것도 아니다. 아동이 태어날 때 이미 결정된 계획표 뿐 아니라, 능동적인 행동을 통하여 보다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나가는 능동적인 구성과정임을 밝혀냈다. 인지적 유기체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흡수한다기보다는, 적극적으로 그 자신의 지식의 구성범위 내에서 선택하고 해석한다는 것이다. 지식을 추구하는 동안에 환경의 구조에 주의를 기울이고 선택하는 반면에, 자신의 인지구조 내에서 환경을 재구성하고, 재해석함으로써, 인지체계는 자신의 인지구조에 지식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인지적 발달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구조로 구성된 발달단계를 거치는데, 이것은 일정한 순서로 일어나나 그 발달속도는, 사회적 경험에 의해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다.
1) 유기체의 인지적 발달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가정에서 연유된다.
첫째, 생물학적 성숙은 모든 지적과정을 선천적인 운동기능의 연속으로써 본다. 둘째, 성숙보다는 경험이 지적발달의 근본적 요소로 본다(Henry W. Maier, 1960). |
2) 인지적 인간행동은 항상 다음의 네 가지 면의 조합으로써 보아야 할 것이다.
① 성숙 (신경조직의 분화) ② 경험 (물리적 세계와의 상호작용) ③ 사회적 매개 (양육과 교육이 개인의 경험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 ④ 평형 (인지적 적응의 자율) |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기본적 개념
(1) 도식 (Schema)
피아제는 인간의 신체처럼 정신도 도식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유기체는 각종 자극에 반응하거나 또는 문제 상황에 부딪혀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어떤 정신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각종 생물학에서 구조(structure)의 개념을 심리학에서는 도식 (Schema)이라고 한다. 도식은 인간의 정신발달과 성장을 설명하기 위한 구성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인간의 도식은 자극에 대하여 거의 반사적으로 반응하는 감각운동적인 도식으로부터 내적으로 진행되는 수-체계․공간개념 이론의 법칙 같은 인지적 도식도 있다. 신생아가 가지고 태어나는 가장 기본적인 반사적 도식들은 분화되고, 내재화되어 후일에 복잡한 도식이 된다. |
(2) 동화 (Assimilation)
피아제는 지능발달은 타고난 두개의 속성의 수단으로부터 생긴다고 하였다. (조직(organization)과 적응(adaptation)). * 조직 : 보는 것, 만지는 것, 사물의 명칭을 아는 것 등의 간단한 과정으로부터 고등적인 정신구조를 구성하는 것 * 적응 : 유기체가 자신과 환경 간의 평형을 찾으려고 인지적 노력을 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것은 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의 두 과정을 포함한다. * 동화(assimilation)는 환경을 그의 기존의 지적구조에 맞추는 것으로써, 그가 보는 대로 그의 환경을 사용하는데서 나타난다. 생활환경에서 받는 어떤 자극을 개체가 자기화 시키려는 노력을 의미(예; 유아가 단단한 과자를 입속에 넣고, 이로 깨물어 먹어 넘어가도록 한 뒤 소화시키는 것과 같다(김동규,1979). 외적자극에 대해 현재 자신이 지니고 있는 현존의 능력과 기능에 맞도록 재-조성시키는 과정이다. |
(3) 조절 (Accommodation)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낡은 도식을 알맞게 고치는 과업으로 아동들은 조절을 통하여 인지구조의 변화, 즉 도식의 발달을 가져오게 된다. 조절은 환경적 경험을 실지대로 느끼고 통합하는 것으로 예로 소화기관이 음식을 먹는 새로운 요구에 적응키 위해 변해야 하는 것이다. 아동의 인지기능은 조절이 이루어지고 나면, 새 자극을 동화시키려고 한다(동화와 조절의 차이). * 동화 : 이미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식의 안으로 현재 부딪치고 있는 자극들이 들어오도록 강조하는 것이고, 자극이 개인의 구조 속에 들어맞도록 강요되어지는 것(인지구조의 성장(양적변화)에 각각 관계)이다. * 조절 : 개인이 새로운 자극에 알맞게 도식을 바꾸거나, 새로 만들어내어야 하는 것이다(인지구조의 발달(질적 변화)에 각각 관계). |
(4) 평형 (Equilibrium)
평형은 동화와 조절간의 균형을 의미, 동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아동은 평형을 얻게 되고, 만일 동화에 실패하면 기존의 도식을 따르게 되고, 결국 평형에 이른다. 동화와 조절을 통하여 평형에 이르는 도식(Schema)의 형성과 변동과정은 다분히 변증법적 원리가 내재된 것이다. 평형화는 인지발달과 함께 이루어져 가며, 계층적 체제를 이루는 발달단계들을 거치는 동안 어느 특정한 단계에서 나타나는 도식은 더욱 고차적인 도식 속으로 통합되어 간다고 본다(성숙자, 1983, P177). 동화와 조절간의 평형문제는 건전한 인지구조의 발달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말할 수 있다. |
4)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 Piaget는 개인이 일생동안 인지적으로 몇 단계에 걸쳐 중요한 질적 변화를 경험한다고 보고 이를 4단계로 정리하였다.
(1) 감각운동기 (The Sensory-motor Period)
언어가 나타나기 이전의 시기로 출생으로부터 약 2세까지의 기간의 아동은 사고활동을 수행할 수 없으며, 단지 신체적인 동작만을 수행할 수 있다. 얼마간의 인지발달이 보이기는 하나 개념적으로 사고한다고 할 수 없고, 환경에 대한 추론이나 사고능력보다는 주로 감각 및 반사 능력을 통해 세상을 지각한다. 이 단계의 지능은 아직 충분히 내면화된 사고의 형태를 나타내지 않고, 보편적으로 지적․정서적 진보를 언어로써 일일이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이 단계의 중요성을 경시하기 쉬우나, 사실상 초기의 정신발달은 인지적인 진화의 전 과정을 결정한다. |
(2) 전-조작기 (The Pre-operational Period)
2세에서 7세까지의 기간으로 초기에는 자기도취와 자기중심에서 모든 사고와 행동을 하게 되지만, 후기에 접어들면 언어나 태도 등이 사회화로 기울어지게 된다. (조작)은 사람, 물체들 간에 관계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내면화된 논리적 패턴이다.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가역성으로 이미 행해진 일을 거꾸로 돌려 원래의 형태나 상태를 유추해내는 것이다. 전조작기는 아직 조작이라는 인지기능이나 가역성의 특징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아동들은 보존개념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며, 자기중심성의 경향이 강하며 물활론적 사고를 한다. |
(3) 구체적 조작기 (The Concrete Operational Period)
7세부터 12세까지의 기간으로 이론적 사고가 형성되어, 사고의 방식이나 내용, 언어의 내용, 도덕적 판단 등에서 전조작기의 특성이었던 자기중심성이 사라지고 사회화․객관화로 수행된다. 아동의 추리과정은 비교적 논리적인 성격을 띠고, 전조작기 아동들과는 달리 보존과제의 해결이 가능해지게 되어 지각적 판단이나 결정에 의거하지 않고, 인지적․논리적인 결정과 판단에 의해 문제해결에 접근한다. 이 시기에 대표적인 지적기능의 하나인 가역성과 또한 보존개념이 획득되어 자기중심적인 지적․신체적인 활동을 벗어나 타인과의 협동관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때이므로 어떤 의미에서 비로소 사회적 존재가 가능해진다. 부분을 전체와의 관계에서 이해시켜 인식하게 되고, 분류할 줄 알며, 사고의 반전법도 구사할 줄 알게 된다. 이 시기의 특징은 계열성 분류 등의 도식들이 나타나며, 인과성․공간․속도․시간 등의 질적으로 향상된 개념들이 차츰 발달하게 된다. |
(4) 형식적 조작기 (The Formal Operational Period)
11세에서 15세까지의 기간으로 눈에 보이는 감각적이고 현실적인 대상에 대한 분석 등의 추리를 넘어서 미래나 상상세계의 어떤 대상에 대한 논리적 추리력이 가능해진다. 추상적이고 가상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 상대적, 다차원적 사고도 가능하며, 구체적인 내용에서 독립된 고도의 형식적인 지각구조를 획득하여 현존한 것을 초월하여 여러 가지 가능한 것을 상정한다. 또한 여러 개의 변인을 동시에 조작하여 연역적으로 가설을 형성하며, 그 가설의 타당성을 입증하는 실험을 체계 있게 수행할 수 있다. 이 단계의 형식적 조작사고는 역전될 수 있는 정신적 표상을 구성한다는 점에서 구체적 조작사고와 유사하지만, 형식적 조작은 좀 더 진보된 것으로, 구체적으로 수행해 보지 않더라도 잠재적으로 정신적 표상을 사고할 수 있고, 다양한 역전 가능성들이 협용하여 더 높은 사고를 가능하도록 한다. |
5)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아동기의 인지발달은 발달되도록 이미 준비되어져 있기 때문에 적절한 환경과 기회만 주어진다면 발달하게 되어 있다는 관점에서 인지발달의 주요한 촉진자는 무엇인지 또 어떤 요인들이 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알아, 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지발달에서 주요한 요인은 다양한 환경과 풍부한 경험의 제공이다. 인지능력이 연령의 증가에 따라 발달할지라도 적절한 환경과 경험은 인지발달에 필수적인데, 아동의 환경과 경험이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자료와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열악한 환경과 경험적 결핍은 아동의 인지발달을 지연시키게 되므로, 비자극적인 초기의 열악한 환경이 아동의 인지적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반면, 그런 열악한 환경으로부터 벗어나서 좀 더 발달적으로 적절한 환경에서 양육된다면, 아동의 인지적 성장은 촉진될 수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의 현재 발단단계 내에서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 다양한 환경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인지발달을 최상으로 도울 수 있다.
II.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주요학자 Kohlberg Lawrence (1927∼1987), 인지심리학자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가장 큰 핵심적 변인은 인지구조라고 보고, 이 인지구조의 성격을 밝히려고 애쓴다. 즉 그의 도덕교육이론은 인지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적인 접근을 도덕발달에 접목시킨 후 동료들과 종단적, 횡단적, 사회 계층적, 그리고 교육적 연구를 통하여 구조적 인지접근을 확장시켰다(Kohlberg, 1963). 콜버그는 도덕적 의식의 보편적 형식들(원리, 표준, 가치)은 모든 시대에 존재하는 것이지만, 그것의 성숙성 정도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교육의 지상목적은 정의로운 사회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의 형성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콜버그의 교육개념을 밝히는 기본저서는 다음과 같다.
Educating for Justice : A Modern Statement of the Platonic View, 1970
Stages in the Moral Development of the Personality : The Basis of Moral Learning, 1971
Meaning and Measurement in Moral Development, 1979
Educating for Just Society : An Updated and Revised Statement, 1980
The Philosophy of Moral Development : Stages of Morality and the Idea of Justice, 1981.
출처 : http://myself44.com/cgi-bin/technote/main.cgi?board=report&number=290& view=2&how many text
2. 주요개념
콜버그는 원래 인지적 도덕성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인지적 요소의 우선성을 강조하였다. 도덕적 판단의 인지적 요소의 우선성에 대한 콜버그의 주장을 살펴보면, 사회적, 도덕적, 심미적 영역에서의 발달에도 항상 인지적 구성요인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성숙한 사고가 일련의 심리학적인 구조나 단계의 재-조직화 과정을 통해 나타난다고 보고, 그러한 발달은 경험에 의존한다고 주장하는데, 즉 도덕발달은 역할채택을 포함한 대인관계 경험과 사회적 경험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콜버그는 연구대상에게 제시된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것으로, 개인의 도덕적 사고단계를 구분하였다.
1)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
수준 및 단계 | 내 용 |
수준 1 | 전-인습적 수준 : 이 수준의 아동은 행위의 결과가 아니라, 결과가 가져다주는 보상이나 처벌을 가져다주는 행위결과나 외적인 권위에 비추어 도덕성을 판단한다. |
단계 1 | 처벌과 복종 지향 : 인간적 의미나 가치를 도외시한 채 그 행위가 가져다주는 물리적 결과가 선악판단의 기준이 된다. 이 단계에서는 처벌과 같은 외적규제를 피하거나 또는 권위에 무조건 복종하는 수준의 도덕성을 보인다. |
단계 2 | 도구적 상대주의 : 자신이나 때로는 타인에게 이익이 되거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행위는 선이라고 판단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공정성, 상보성에 대한 인식이 시작되지만, 진정한 정의나 관용보다는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 일종의 교환관계로서 인간관계를 이해하는 상대적 쾌락주의에 지배받게 된다. |
수준 2 | 인습적 수준 : 이 수준에서는 가정·사회 등 집단의 기대를 따르는 것이 그 결과와는 상관없이 가치를 지니는 것이라고 판단하며, 단순히 개인적인 기대나 사회의 정서에 동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질서를 유지하고 정당화한다. |
단계 3 |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소녀 지향 : 올바른 행위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는 것이다. 타인의 물리적인 힘보다는 심리적인 인정여부에 관심을 가지며, 착해짐으로써 타인의 인정을 얻고자 한다. 이 단계에서 비로소 행위자의 의도나 내적특성을 고려하게 된다. |
단계 4 | 법과 질서지향 : 이 단계에서 아동은 권위, 고정된 규칙, 사회질서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법의 기능을 개념화하게 된다. 올바른 행동이란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고, 합법적 권위를 존중하며,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행동이다. |
수준 3 | 후-인습적 수준 : 이 수준에서는 개인이나 집단의 권위와 권리와는 관계없이,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려는 노력을 보이게 된다. |
단계 5 |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 이 단계에서 올바른 행동은 개인의 기본 권리와 사회 전체가 합의에 도달한 도덕기준에 비추어 규정된다. 법과 제도가 개인의 자유를 규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자유를 극대화하기 위해 제정된다는 것을 인식한다. 사회적 유용성이나 합리성에 따라 법과 제도가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 또한 중요시 되며, 자유·정의·행복추구 등의 제도적 가치가, 법보다 상위에 있음을 어렴풋이 인식하는 단계이다. |
단계 6 | 보편적인 윤리적 가치지향 : 이 단계에서 올바른 행위는 스스로 선택한 도덕원리에 따르는 것으로 정의된다. 여기서 도덕원리란 공정성·정의·인간권리의 상호성과 평등성·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포함한다. 또한 도덕성은 극히 개인적인 것이므로 때로 대다수가 수용하는 사회적 질서와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이 단계에 도달한 사람들은 자신의 양심이 가하는 처벌을 사회의 처벌보다 더욱 고통스럽게 생각한다. |
2) 도덕적 딜레마를 다룬 Heinz의 이야기
유럽의 한 부인이 특수한 종류의 암을 앓아 거의 죽어가고 있었다. 그 부인의 병을 치료하는 데는 오직 한 가지 약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 약은 같은 마을에 사는 어느 약사가 최근에 발명한 라디움 종류의 약이었다. 그 약을 만드는 데는 원가가 상당히 비싼데다가 그 약사는 약값을 원가의 10배나 요구하였다. 라디움을 200달러에 구입해 가지고 그 조그만 약을 2000달러에 팔려고 한 것이다. 병든 부인의 남편인 하인즈는 돈을 구하기 위해 아는 사람들을 모두 찾아다녔으나 그 약값의 절반밖에 안 되는 1000달러밖에 마련하지 못했다. 할 수 없이 하인즈는 그 약사에게 가서 자기 부인이 죽어가고 있다고 설명하고 그 약을 1000달러를 받고 싸게 팔거나 아니면 외상으로라도 자기에게 팔아주면 다음에 그 돈을 갚겠다고 간청하였다. 그러나 그 약사는"안 됩니다. 그 약은 내가 발명한 약인데, 나는 그 약으로 돈을 벌어야 합니다." 라고 대답했다. 절망에 빠진 하인즈는 결국 약방을 부수고 들어가 자기 부인을 위하여 약을 훔쳐내었다.
사람들은 남편의 결정에 대한 옳고 그름, 약사의 권리, 남편의 임무, 남편에 대한 적절한 벌, 그리고 개인이 친척이나 남에 대해 가진 임무를 탐색하였다. 콜버그는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한다. 각 발달단계는 위계적으로 통합되어 있으며, 뛰어넘을 수 없이 순차적으로 발달되어, 제1수준에서 제3수준으로 올라 갈수록 더 도덕적이며, 1단계에서 6단계로 올라갈수록 더 도덕적이다. |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 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를 하며, 무엇보다도 '정의와 휴머니즘' 원리에 입각해 자신의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도덕성의 이러한 단계들은 도덕성 진화의 일반적 방향을 반영한다.
3) Kohlberg는 도덕성 발달의 연구를 통하여 몇 가지 특성을 보완하였다.
먼저 발달단계에서 실험 대상자들은 자신이 처해 있는 단계보다 한 단계위의 추론에 인지적으로 이끌린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한 수준 높은 단계의 추론이 어려운 상태와 문제들을 훨씬 더 만족스럽게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신의 단계보다 한 단계 이상의 단계에서 생길 수 있는 도덕적 추론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은 아니며, 발달단계에 있어서 발달이란 인지적 불균형이 창조될 때 발생한다는 것이다.
*불균형 : 자신의 인지적 시각이 주어진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할 수 없는 상태로, 만일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인지구조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그 인지구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조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
콜버그는 자연적 성숙과 경험적으로 결정된 학습간의 이원론을 버리고, 아동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발달을 주장하는데, 이때 아동의 자연적 구조화 경향성을 전제하고 있으며, 이것은 외부적 기준의 내면화나 내부적 기질의 발현이 아닌 능동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하며, 이러한 맥락에서 콜버그가 상정하는 인간은 능동적 사고를 통해 사고방식을 발달시켜 가는 존재이다.
4) 콜버그 이론에 대해 비판점
첫째, 개인과 사회 간의 조화의 획득이 사회 환경의 본질에 의존하는가의 여부, 또한 그 정도는 얼마 만큼인가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지 못하고, 그의 이론에서 최대목표인 도덕성의 이동은 추상적 가능성으로 남는다(많은 심리학자들이 도덕적 태도를 사회화의 산물로 믿고 있는 반면, Kohlberg는 도덕적 단계가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생각함).
둘째, Kohlberg 연구도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은 아니며 따라서 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동 간의 완전한 상관관계를 기대할 수는 없다.
셋째, Kohlberg 연구도 Piaget의 연구처럼 동기나 습관에 대하여 설명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판되고 있다. 즉 콜버그는 도덕성의 주된 요소를 판단력으로 보고, 이 판단력은 인지성장과 함께 발달된다고 본다. 그러나 이 입장에서는 단지 판단능력의 발달에 대하여 관심을 비쳤을 뿐, 실천적 동기의 측면에 대하여는 거의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아동이 하나의 도덕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함으로써, 인간이 다원적 개념구조를 가지고 있을지 모른다는 점은 고려되고 있지 않다.
넷째, Kohlberg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인가에 대한 쟁점이다. 단계를 밞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될 수는 없는가, 또한 퇴행이란 없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발생하게 된다.
다섯째, Kohlberg이론에서는 연구대상을 남자로만 했기 때문에 성차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다. 추상적 원칙에 기초한 남성의 도덕성은 사회적 성향인 여성의 도덕성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단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처리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일 뿐이지. 도덕적으로 남성이 더 우월하기 때문은 아니다.
5)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 콜버그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 주는 기본원리
도덕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의 최적의 도덕성의 발달에 있으며, 사회적 환경과 인지적 발달과 관련을 갖는다.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의 수준에 맞추어 도덕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적이며, 개인적인 요인을 수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때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진정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추론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인지적 수준을 알고, 다음단계의 추론과 접속시킴으로서 그의 도덕적 사고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즉 다음단계가 보다 더 적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인지적 불균형, 즉 갈등을 경험하도록 도와준다.
콜버그의 이론을 단순히 인지적 차원의 도덕발달에 머물지 않게 하려면, 도덕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치료하는 개입이 필요하다. 즉 도덕적 사고를 실제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복지개입이 필요하다. 도덕적 행위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그것에 대한 테두리를 훨씬 뛰어넘어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감성과 의지력을 동시에 제공해주는 총체적 경험이 있어야 할 것이다.
❊ 학습정리
1)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생리학적인 과정으로 취급하고, 새로운 학습상황에 대해 아동들이 갖추고 있는 생리학적인 기제를 강조한다.
2)인지발달이란 아동이 태어날 때 이미 결정된 계획표 뿐 아니라, 능동적인 행동을 통하여 보다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나가는 능동적인 구성과정이다.
3)인지적 인간행동은 성숙, 경험, 사회적 매개, 평형의 조합으로써 보아야 할 것이다.
4)도식은 사물이나 사건 또는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을 의미한다.
5)동화는 환경을 기존의 지적구조에 맞추는 것으로써, 인지구조의 양적성장에 관계한다.
6)조절은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낡은 도식을 알맞게 고치는 과업으로 인지구조의 질적 성장에 관계한다.
7)평형은 동화와 조절간의 균형을 의미한다.
8)Piaget의 인지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성된다.
9)인지발달이론이 사회복지에 시사한 바는 클라이언트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 다양한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10)콜버그는 도덕적 판단의 인지적 요소의 우선성을 강조하는데, 즉 사회적, 도덕적, 심미적 영역에서의 발달에도 항상 인지적 구성요인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11)인지발달이론에서는 성숙한 사고가 일련의 심리학적인 구조나 단계의 재-조직화과정을 통해 나타나며, 그러한 발달은 경험에 의존한다고 본다.
12)콜버그는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을 전 인습적 수준-인습적 수준-후 인습적 수준의 3수준과 각 수준을 2단계씩 모두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13)콜버그 이론은 사회 환경의 영향력, 도덕적 행동, 여성을 배제한 연구 등의 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14)콜버그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현장에 주는 기본원리를 보면, 클라이언트의 수준에 맞추어 도덕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환경적이며, 개인적인 요인을 수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이다.
❊ 학습평가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인지발달을 생리학적인 과정으로 취급 ② 인지발달이란 연령변화에 따른 내적성숙에 의해서 전적으로 이루어짐 ③ 인지발달이란 유기체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하여 보다 더 분화됨 ④ 인지적 유기체는 그 자신의 지식의 구성 범위 내에서 정보를 선택하고 해석함 ⑤ 인지적 발달과정은 일정한 순서로 일어나나 그 발달 속도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음. 정답 : ② 해설 : 인지발달이란 연령변화에 따른 내적성숙에 의해 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고, 또 태어난 이후의 경험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좌우되는 것도 아니며, 아동이 태어날 때 이미 결정된 계획표 뿐 아니라 능동적인 행동을 통하여 보다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나가는 능동적인 구성과정임
2. 인지적 인간행동의 조합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아닌 것은? ① 성숙 ② 경험 ③ 사회적 매개 ④ 평형 ⑤ 사회문제 정답 : ⑤ 해설 : 인지적 인간행동은 성숙, 경험, 사회적 매개, 평형의 네 가지 면의 조합으로써 보아야 할 것이다.
3.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① 도식 : 사물이나 사건 또는 사실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이나 개념 ② 동화 : 생활환경에서 받는 어떤 자극을 개체가 자기화 시키려는 노력 ③ 조절 :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에 관계 ④ 평형 : 자극과 반응간의 균형을 의미 ⑤ 적응 : 동화와 조절의 두 과정을 포함 정답 : ④ 해설 : 평형 : 동화와 조절간의 균형을 의미
4. Piaget의 인지발달단계를 순서대로 나타낸 것은? 보기 : 가 감각운동기 나. 형식적 조작기 다. 구체적 조작기 라. 전조작기 ① 가-나-다-라 ② 가-라-다-나 ③ 가-라-나-다 ④ 가-다-라-가 정답 : ② 해설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5.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의 순서가 맞게 된 것은? 보기 : 가=대인간 조화. 나=처벌과 복종 지향. 다=법과 질서 지향. 라=보편적 윤리원칙 지향. 마=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바=도구적 상대주의. ① 나-바-가-다-마-라 ② 나-가-라-다-마 ③ 가-나-다-라-마-바 ④ 나-다-가-라-바-마 ⑤ 라-마-다-가-바-나 정답 : ① 해설 : 처벌과 복종 지향-도구적 상대주의-대인간 조화-법과 질서 지향-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보편적인 윤리적 원칙 지향
6. 콜버그 이론에 대해 비판점이 아닌 것은? ①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은 아님 ② 동기나 습관에 대하여 설명하지 않음 ③ 도덕적 단계가 사회화의 산물이라고 생각함 ④ 연구대상을 남자로만 했기 때문에 성차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다 정답 : ③ 해설 : 많은 심리학자들이 도덕적 태도를 사회화의 산물로 믿고 있는 반면, Kohlberg는 도덕적 단계가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생각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