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학년도 보건교사 임용시험(2024.11.23. 실시) 분석 및 적중내용 】
1. 총평
① 2025학년도 임용시험 문항의 경우 최근 3년간(2022년∼2024년) 임용시험과 같이 단순명칭과 개념을 묻는
암기수준들의 문제와 이해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이 다수 포함되는 기조가 계속 유지되었습니다.
이는 채점자 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이유로 판단됩니다.
② 기출 관련 문항의 비율이 2023학년도 시험에서는 약 90%, 2024학년도 시험에서는 약 70%였던 것이
2025학년도 시험에서는 약 49%로 감소함에 따라 체감 난이도는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③ 교과교육학(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이 23.75%,
교과내용학(아동간호, 응급간호, 성인간호, 모성간호, 정신간호)이 76.25% 출제되었습니다.
최근 5년 간 과목별 출제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5년 간 과목별 출제비중의 추이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고르게 출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년도 | 과목 및 분야별 비중(%) |
2025년 | 교과교육학(학교보건 15%%, 지역사회간호 8.75%) 23.75% 아동간호 16.25%, 성인간호 21.25%, 모성간호 17.5%, 정신간호 17.5%, 응급간호 3.75% |
2024년 | 교과교육학(학교보건 12.5%, 지역사회간호 17.5%) 30% 아동간호 5%, 성인간호 25%, 모성간호 17.5%, 정신간호 15%, 응급간호 7.5% |
2023년 | 교과교육학(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33.75%, 아동간호 16.25%, 성인간호 18.75%, 모성간호 16.25%, 정신간호 12.5%, 응급간호 2.5% |
2022년 | 교과교육학(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33.75%, 아동간호 7.5%, 성인간호 31.25%, 모성간호 17.5%, 정신간호 10%, 응급간호 2.5% |
2021년 | 교과교육학(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27.5%, 아동간호 15%, 성인간호 17.5%, 모성간호 10%, 정신간호 20% |
④ 성인 및 아동 관련 질병에 관한 문항은 명칭과 개념, 증상과 징후의 특성, 진단검사, 약물의 기전을 묻거나
중재의 원리와 근거를 묻는 문제들로 응답의 범위를 제한하여 채점자 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변화가
2020년 이후부터 지속되고 있습니다.
⑤ 보건임용에 새롭게 등장한 법규와 관련된 문제, 주요 각론서에 공통으로 포함된 내용이 아니라
특정 각론서에 만 포함된 개념, 간호학 전공서 외 최신 심리치료법, 소아과학 등에 포함된 지엽적인 내용을 묻는
문제들로 인해 시험의 타당도와 변별도에 의문이 들게 하는 문제들이 다소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체 문항에 관한 분석을 마친 후 안도 할 수 있었습니다.
기출개념과 강의 시 강조했던 내용을 충실히 학습하셨다면, 1차 합격은 무난히 이룰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남은 2차 시험 준비에 매진하여 최종 합격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합격하는 그날까지 저도 함께 하겠습니다.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전공과목에 대한 학습 방향을 제안해 드립니다.
첫째, 응답의 자유도가 높은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키워드가 포함된 명확한 개념으로 답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하여 반복·인출학습을 해야 합니다.
둘째, 단순암기에 그치지 않고, 이해 위주의 학습을 진행하고, 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성인간호와 같은
주요 평가영역에만 치우치지 말고 전 과목 평가영역을 고르게 학습해야 합니다.
셋째, 기출 영역 외 새롭게 출제된 영역의 범위가 다소 넓어졌다고 하여 학습범위를 과도하게 넓히는 것은
효율적인 학습법이 아닙니다.
수험기간을 줄이기 위한 효율적인 수험생활을 위해서는 꼼꼼한 기출문제의 분석을 통해
기출 개념 및 기출 관련 확장 영역으로 학습의 범위를 정하고, 우선순위를 두어 학습해야 합니다.
2. 문항별 분석
전공A |
유형 | 번호 | 내용 | 과목 및 분야 | 평가영역 | 평가수준 |
기입형 (각2점) | 1 | 국제보건과 간호 | 지역사회간호 | 지역사회간호학 개요 | 암기 |
2 | 도로교통법에 근거한 카시트 사용연령 | 학교보건 | 안전과 폭력사고 예방관리 | 암기 |
신생아 원시반사 | 아동간호 | 아동의 성장발달 | 암기 |
3 | 피임방법: 페미돔, 다이아프램 | 모성간호 | 피임 | 이해 |
4 | 환각 | 정신간호 | 정신건강관리의 기초 | 이해 |
이인증 | 청소년기 정신건강간호 |
서술형 (각4점) | 5 | 법정감염병 | 지역사회간호 | 역학 | 암기 |
감염병 의심자 정의 |
생물매개 전파: 기계적 전파와 생물학적 전파 의미 |
6 | 탈장 | 성인간호 | 성인병 간호와 관리 | 이해 |
7 | 신체화, 꾀병 | 정신간호 | 청소년기 정신건강간호 | 이해 |
우울에 취약한 사람의 귀인양식 |
8 | 다낭성 난소증후군: 난소와 난포 변화, 다모증 유발이유, 메트포르민 복용 목적 | 모성간호 | 여성의 건강문제 | 이해 |
9 | 교직원 대상 응급처치교육 | 학교보건 | 학교보건사업 | 암기 |
10 | 한국형 DenverⅡ | 아동간호 | 아동의 성장발달 | 이해 |
11 | 뇌졸중: 신시내티 병원 전 뇌졸중 척도(CPSS) | 응급간호 | 응급처치 기본원리 | 암기 |
뇌졸중: 아스피린 투약목적 | 기초건강간호 | 약리학 | 이해 |
12 | 계획된 행위이론 | 학교보건 | 학교건강증진 | 이해 |
범이론적 모형 | 적용 |
전공B |
유형 | 번호 | 내용 | 과목 및 분야 | 펑가영역 | 평가수준 |
기입형 (각2점) | 1 | 황반변성, 백내장 | 성인간호 | 성인병 간호와 관리 | 이해 |
2 | 수막염의 특징적 징후 | 성인간호 | 성인병 간호와 관리 | 이해 |
무의식 | 응급간호 | 응급처치 기본원리 | 이해 |
서술형 (각4점) | 3 | 평균발생률 산출목적 | 지역사회간호 | 역학과 질병관리 | 이해 |
오마하 분류체계 명칭 | 학교보건 | 학교간호과정 | 암기 |
NIBP 선정기준 2가지 |
4 | 행동치료명칭: 체계적 둔감법 | 정신간호 | 정신건강관리의 기초 | 이해 |
노출 및 반응방지 | 적용 |
공황장애 증상 | 청소년기 정신건강간호 | 이해 |
5 | 기초체온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 | 모성간호 | 여성의 건강문제 | 이해 |
보조생식술: 난자 채취 후 황체호르몬 투여이유, 난자 채취 후 12∼14일에 혈청 β-hCG 검사목적 |
서술형 (각4점) | 6 |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명칭 | 아동간호 | 아동의 성장발달 | 이해 |
선천성갑상선기능저하증: 혈액검사결과, 약물명칭과 투여기간 |
7 | 아동방임 의미 | 아동간호 | 아동학대 | 암기 |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
아동학대 피해 아동에게 응급으로 진행되는 조치 |
8 | 양수과소증의 초음파 검사결과 양수지수 | 모성간호 | 임신, 출산 | 이해 |
전자간증으로 양수과소증이 발생되는 이유 |
무자극검사의 목적과 반응(정상) 기준 |
9 | 설사로 대사산증 발생이유와 보상기전 | 성인간호 | 수분과 전해질 | 이해 |
나트륨-칼륨 펌프의 혈청 농도 유지 방법 |
고나트륨 혈증 시 세포 탈수 발생기전 |
10 | 신체이형장애 명칭과 진단기준 | 정신간호 | 청소년기 정신건강간호 | 이해 |
수용전념치료: 수용해야 하는 1가지, 전념해야 하는 1가지 | 정신건강관리의 기초 | 이해 |
11 | 당뇨: 혈당이 지속적으로 높은 경우 확인해야 할 검사항목, 혈당이 높을 때 운동 시 고혈당 악화 기전, 운동시 인슐린 맞은 부위의 근육을 주로 사용하는 운동을 피하는 이유, 밀월(허니문) 기간 특징 | 성인간호 | 성인병 간호와 관리 | 이해 |
------------------------------
안녕하세요!
어렵고 외로운 수험생활을 잘 마무리하고,
1차 시험을 치러내신 샘들에게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적어도 하루쯤은 공부걱정하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맛난 것 드시면서
휴식하시길 너무나 바라는 마음입니다.
하지만, 책을 찾아보고 다른 수험생들과 답을 맞춰보는 샘들을 보면서
그 수고라도 덜어드리고 싶은 마음에 답안을 작성해서 올려드립니다.
(올해 1차시험 문항은 작년과 비교하여 난이도가 있어서
지역별 컷 점수는 작년보다 다소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우리 시험은 상대평가이고,
가채점을 통해서 채점기준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첨부한 답안과 배점은 예시라고 생각하고 보세요.
‘이것만 정답이다.’라고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유사 표현은 정답으로 인정될까요? 안될까요?’ 라는
질문의 답은 추후 채점위원만이 확인해줄 수 있습니다.
아직 채점은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대개 시험 날로부터 일주일이 지나서 채점이 시작됩니다.
한 번 더 당부 드립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2차 준비에 집중해주세요.
오늘 오후 면접 특강에서 만나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교수님 정말 감사합니다.
시험을 잘 못친거 같아 밤 늦게 잠들었는데 오늘 아침엔 또 일찍 잠이 깼어요. 교수님은 더 이른시간에 답안을 올려주셨네요. 아마 시험을 친 수험생들 생각해서 한시라도 일찍 올리고자 밤새 서두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작년부터 교수님 강의듣고 시험준비하고 있는데 비록 올해 시험 결과가 어찌될지 모르지만 강의와 카페에서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네.......샘.....!!
교수님께서 끝날때까지는 끝난 것이 아니라고 하셨어요......!!
이제부터는 1차시험에 대한 것은 잊고 면접준비에 최선을 다해달라는 당부도 있었습니다.....!!
2차 면접은 누가 면저 몰입하여 집중하느냐에 따라서 승부가 갈린다고 합니다.....!!
샘은 꼭 승리하시기를 바랄게요......홧팅.....!!
감사합니다 교수님😃 당부 말씀대로 마음 다잡고 2차 준비 열심히 하겠습니다!
네.....합격을 응원합니다.....홧팅....!!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