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행 지 : 소백산 자락길 9, 10자락(주막거리~부석사) 경북 영주시.
산 행 일 : 2025. 05. 23. ~ 24.(토)
산행코스 : 주먹거리 ~ 상신기마을 ~ 늦은목이재 ~ 생달마을 ~ 오전댐 ~ 뒤뜰장터 ~ 봉화학예관 ~ 죽터 ~ 땅골 ~ 부석사 (9자락 6.7㎞ + 10자락 8.2㎞ = 14.9km, 7시간(시산제 2시간 포함) 예상)
산행참석 : 백두 전원.
▶ 시산제는 오전 7시쯤 늦은목이나 물야저수지 인근에서 거행 예정.
(우천시 다른 장소로 변경할 수 있음)
<9자락 6.7㎞>
9자락은 저잣거리 삶과 애환이 서려있는 보부상들이 걷던 길이다. 보부상길은 동해안에서 시작되었다. 소금, 미역, 고등어 등을 이고 지고 12령고갯길을 넘어 봉화에서 다시 잡곡으로 바꾸어 사흘 밤낮 산길을 걷다가 산적을 만나 낭패를 보기도 했다 한다. 물가에서 소금 찍어 허기진 배를 채우며 힘겹게 고갯길을 넘던 보부상, 그들의 애환이 서려있는 9자락은 한평생 등짐과 봇짐을 진 선조들의 눈물이 스며 있는 길이다.
<10자락 8.2㎞>
10자락은 학창시절 밤잠 설치며 기다리던 ‘소풍날’ 친구들과 함께 걷던 추억의 길이다. 그 시절 소풍은 ‘원족’이라 하여 야외관찰을 하면서 급우들과 정겨운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최고의 추억거리였다. 그리고 이 지방 최고의 소풍지는 ‘부석사’였다. 부석사로 ‘소풍’을 떠나면서 10자락은 혼자 걸으며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조용한 산골 마을길이다. 워낭소리가 들리는 듯 소박한 아름다움을 간직한 10자락의 매력을 느껴보자.
<산행 후>
- 산행 종료 후 풍기로 이동하여 식사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 좋은 맛집에 대한 정보나 아이디어가 있으면 총무님께 전달해 주세요.
<산행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