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훈명상 총본원장 선해 3년 정진 마치다
산등선 사이사이
하얗게 피어오르는 흰 구름
동쪽 하늘 밝게 비추며
솟아 오르는 태양 에너지 받으며
저 선해가 차훈명상 하시는 여러분께로 회향합니다!
누군가 날 당겼지?
순간적으로 뒤돌아보니 내 눈에
들어온 귀여운 차훈이
한 발 들어서 내 무릎을 치는
그 순간 차훈이 발에 감춰있던 꽃 한송이
몸전체 전율로
다가오는 노란민들레
마음속 깊게
다가오는 노란민들레
내 마음을 가득 채우는
노란민들레 나도 노란민들레
차훈이도 노란민들레
부처님 손에 꽃 한 송이
가섭의 미소로 환한 차훈이 아~~~
이것이었구나!
염화미소(拈花微笑)
삼 년 겨울동안 지리산 차훈산장 정진에서 성취한 그 기운 모아 우리 차훈가족 여러분에게 선물을 준비했습니다
두 권의 책, 그리고 저의 아름다운 모습?
(차훈이와 선해)
<차훈대의>
차훈명상지도자 2단계 교육 교재입니다.
<차훈명상 체질개선>
책의 개요:
사람마다 자신의 몸 안에 형성되어 있는 특별한 현상을 체질이라 한다. 체질 개선은 양생 범위에 포함된다.
개선이란 좋은 쪽으로 바꿔주는 것을 뜻한다.
무엇을 체질이라고 하는가?
매운 것을 좋아하는 체질, 알러지가 있는 알러지 체질, 선천적 건강체질과 허약체질, 사상체질 등 다양성의 체질을 논하지만, 타고난 근본에 있어서는 모두 똑 같은 것으로서 다양한 각기 다른 체질에 차별성이 없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모두 불성이 있다.” 불성은 부처가 될 수 있는 근본 성품을 뜻하며, 사람의 생명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더 나아가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을 비롯하여 식물, 세균 등 모든 생명이 불성을 핵으로 삼고 있다.
이러한 핵에는 차별이 없다. 색(色)으로 들어난 모습에 각기 다른 차별이 존재한다.
차훈명상의 체질개선 요법은 바로 생명의 근원인 핵을 일깨워 일상 생활에서 언제나 자신의 인생관에 상응하는 삶을 실현하는데 수련의 목적을 두고 있다.
예수님의 가르침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하나님이 창조하셨다.”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시면서 어찌 차별성을 두셨겠는가!
누구나 다 예수님 말씀처럼 착하게 살면 천국에 갈 수 있는 그런 근본의 입장에서 모두 똑같이 타고났다.
본인들이 살아가면서 잘되고 못되고 하는 것이지 타고난 근본은 똑같다.
어떤 사람은 부모님의 건강한 유전자를 갖고 태어났고, 또 어떤 사람은 부모님의 나약한 유전자를 받고 태어났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차별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당연히 부모의 기혈을 받아서 이 몸의 생명체가 만들어졌는데, 우리의 뿌리는 부모님의 엄마에 엄마, 아빠에 아빠의 조상들을 거슬러 올라가면 결국은 똑같은 뿌리다.
핵의 관점에서 보면, 그러한 부모를 거치고 거치면서 어떤 사람은 약한 부모에게서 태어나서 약할 수 있지만,
조상의 원뿌리에서 이어져 내려온 중요한 핵심에 있는 인자는 아무리 약하거나 강하게 태어나도 똑같은 인이 남아있어 똑같은 것이다.
똑같은 불성을 지니고 태어난 것처럼, 하나님이 차별 없이 사람을 만든 것처럼, 우리 모두의 뿌리는 똑같다.
자신의 생명체마다 그러한 핵을 내재하고 있다. 차훈명상 체질 개선 수련을 통해서 그것을 일깨워준다.
그래서 자신의 생명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이러한 핵을 일깨우면, 누구나 건강하게 살 수 있고, 또는 누구나 깨달음을 성취할 수 있으며, 또는 누구나 천국에 갈 수 있다.
체질은 크게 몸과 마음 둘로 나누어 인식할 수 있다.
오장육부의 개선, 음식 개선, 잠자리 개선, 행위개선, 언행 개선 등은 몸에 속한다. 그리고 성격 개선, 사유방식 개선, 인생관 개선, 가치관 개선, 가족관 개선, 사회관 개선, 국가관 개선, 인류관 개선 등은 마음에 속한다.
차훈명상에서 체질 개선은 대표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음식 개선을 통해 건강한 몸과 깨어 있는 마음을 유지하는데
수련의 목적을 두고 있다.
몸에 해당한 체질 개선이든, 마음에 해당한 체질 개선이든, 그 출발점은 자신에게 맞는 식생활 개선이다.
음식 개선이 안 된 상태에서 성격 개선 또는 언행 개선 등을 시도해도 효과를 얻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음식 섭취를 통해 생명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훈명상 수련을 통한 체질 개선의 첫 번째 책으로 <음식 개선>을 선정했다.
(2019년 백운 큰스님께 다맥도를 받고)
다맥(茶脈)
초의선사 →……→ 백운 큰스님 → 정암 스승님 → 선해차훈
※※※
차훈가족 여러분!
제가 3년 동안 수행 정진하는데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드코로나의 자유로운 사회적 상황에서 이제 우리도 모두 함께 힘을 모아 차훈명상의 선한 영향력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고 우리 자신도 건강하고, 행복하고, 잘 사는 미래를 전개합시다!!
미래 차훈명상 총본원은 네 가지를 중심사업을 추진합니다.
1. 차훈명상지도자 교육
2. 차훈 다맥 전수자 교육
3. 차훈 체질개선 국민운동
4. 차훈카페 운영
구체적인 내용은 정리가 되는대로 차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10월 1일
선해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