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차량 수리 후 도장 색이
누렇게 변하거나, 변색이나
탈색으로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고
저희에게 재 작업 수리와 문의가
종종 들어옵니다.
오늘은 마침 타업체 수리부분이
누렇게 변색된 싼타페 차량과
투명층이 떨어져 나가 변색과
탈색이 진행된 포르테 차량이
재 작업을 요청 하셔서 작업과
함께 차량 도장 변색 원인을
알아 보겠습니다
작업 영상 입니다
첫째는 도장 공정 불량
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기술 부족에
의한 기초 작업의 미흡입니다
주로 무조건 싸게 작업 하려는
야메업체나 정식 업체라 하더라도
작업 기술자의 기술력 부족에
의한 불량이죠
샌딩(표면 정리)이나 프라이머
작업이 균일하지 않으면,도료가
고르게 먹지 않아 시간이 지나면서
색이 바뀌게 됩니다.
또한 도료 배합 비율이 정확하지
않거나,열처리 부스에서 온도·시간
세팅이 잘못되면 도료가 완전히
경화되지 않아 ‘누런끼’나
‘색감 변화’가 생깁니다.
둘째는 도료 품질 및 재료
차이 인데요
순정 도장과 수리용 도료는 성분과
경화 방식이 다릅니다.
여기에 저가 도료나 비정품 신너를
사용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색이
흐려지거나 광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셋째는 외부 환경 요인 인데요
햇빛, 자외선, 산성비, 염화칼슘
(겨울철 제설제)등 외부 요인도
변색에 큰 영향을 줍니다.
특히 검정·빨강·파랑 계열 차량은
자외선에 취약해서 더 빨리 색이
변하거나 탈색이 일어납니다.
넷째는 관리 문제입니다
도장 후 바로 고압세차나 강한
세정제 사용은 금물입니다.
도료가 완전히 경화되기 전이라면
표면 손상이 쉽게 일어납니다.
또한 유리막 코팅이나 왁스 관리를
하지 않으면 도장면이 산화되면서
색이 탁해지게 됩니다.
도장은 단순한 색칠이 아니라,
정확한 공정과 재료, 그리고 열처리
기술이 어우러져야 시간이 지나도
변색 없이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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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집제거& 판금 도장
차량 도장 변색 원인은? 싼타페 & 포르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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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0.20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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