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正官) 정리하기
1) 정관은 음양이 바르고 올바른 지배자를 정관이라고 합니다.
바른 행동과 언행으로 만인의 존경을 받고 천혜의 음덕이 있는 귀성으로 최고의 영광과 벼슬을 뜻한다.
2) 정관은 남자에게는 자식과 조카를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정부와 조모를 의미한다.
3) 정관은 가계의 전통성을 의미하며 신용과 자비심이 많아 사리판단에 공명정대하고 용모가 단정하다. 위인은 청순하다.
4) 여명에게는 정관이 용신이면 정부가 용신됨이니 일주와 조화를 이루면 천하일품의 존경받는 부인이 될 수 있다.
5) 남명은 정관이 용신이면 바른 가통의 자손이며 재가 관을 생화고 조화를 이루면 현처를 만나고 자손도 영화가 있다.
6) 여명은 정관을 정부로 보고 편관을 애인으로 보니 관살이 혼잡하면 품행이 방정하지 못하고 천하게 될 경우가 많다.
7) 정관이 희신인데 재가 관을 생하고 사주에 조화를 이루면 조상의 상속이나 가통을 이을 사람이다.
8) 정관도 사주에 많이 있으면 오히려 일주가 허약하여 지니 길조가 아니고 정관이 하나만 있고 편관 및 상관이 없으면 독후강직한 군자가 된다.
9) 남명의 사주에 관이 용신인데 재가 재생관하여 길조가 되면 처가의 덕으로 출세를 하거나 현처를 얻을 수 있다.
10) 신왕자는 관이 있으면 벼슬도하고 출세하지만 관이 너무 왕하면 일주가 관을 감당못하게 되니 오히려 기가 위축되고 발전할 수가 없다.
11) 년주에 정관이 있으면 장남으로 태어나거나 차남으로 태어나도 일가의 후계자가 되기 쉽고 청년시절에 명성을 얻는 자가 많다.
12) 일지에 정관이 있고 인성이 있어 일주와 상생이 되면 품행이 방정하고 매사 공명정대한 사람이다.
13) 년월에 정관이 유근하여 상생이 되면 조상의 가문이 좋은 집안의 후손이다.
14) 시주에 정관이 있으면 말년에 발달하고 현량한 자녀를 두는 경우가 많고 정관이 용신인자는 용모가 아름답다.
15) 여명사주에 관이 형충파해 됨을 가장 꺼리고, 상관이 극관함도 꺼린다. 관성이 천을귀인이나 귀인이 있으면 좋은 인연의 남편을 만난다.
16) 정관이 장생과 동주하면 귀부와 인연이 많고 목욕과 동주하면 남편이 호색하고 사, 묘, 절, 및 공망과 동주하면 남편덕이 없다.
17) 여명사주에 정관이 너무 태왕하면 부부간에 불화하고 독신 아니면 무녀가 되거나 심하면 여급, 또는 창녀가 되는 수가 많다.
18) 여명은 정관이 합이 되면 애교가 많고 인수가 너무 태왕하면 잠자리가 쓸쓸하다.
甲丁癸壬
辰未丑申
관살이 혼잡하고 재가 관을 생하고 관이 다시 인성을 생하니 중화를 이루었다. 시상의 갑목이 있어 귀를 이루었다.
丙丙庚癸
申子申未
재왕 신약인데 왕한재가 다시 관을 생하니 재관이 모두왕하다. 병화가 년지 미중정화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하나 허약하여 재관이 오히려 병이된 명조이다.
19) 정관격에 격이 잘 구성되면 행정고관이나 뛰어난 경영자가 될 수 있고 사회에 모범적이고 명망 있는 자가 많다.
20) 정관격이 사고일(진술축미)에 태어나면 인색하고 재관격에 격이 좋으면 재무계통에 고위직이 아니면 기업의 경영자가 많다.
21) 정관격에 인성이 되어 상생이 되어 격국이 잘 이루어지면 대 학자나 연구가, 정치가 또는 참모로 이름을 날리는 자가 많다.
22) 관왕한 여명은 수녀나 승려 또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일생을 독신으로 사는 자가 많다.
23) 정관이 약한데 상관이 왕하면 자식이 일찍 죽던지 아니면 무능하여 손자가 가통을 이어받을 수가 있다.
24) 남명에 정편관이 있어도 쇠약하면 자식덕이 박하다.
25) 여명에 편관이 왕하여 관의 극이 심한데 구해주는 인성이 없으면 남편을 일찍 사별하던지 아니면 자식 낳고 남편과 별거하는 자가 많다.
26) 인수가 태왕하여 관의 설기함이 심하면 남편이 무능하던가 아니면 남편의 주권을 빼앗아 가정사를 여자가 좌지우지한다.
27) 여명의 명조에 정관이 왕하여도 인성이나 상관이 있어 사주가 조화를 이루면 가정은 화목하다.
28) 정관이 약하고 상관이 왕해도 재성이 있어 통관시켜 관을 생조하면 남편은 영귀할 수 있다.
29) 관살이 혼잡하여도 상관이 관을 다스리면 길조인데 인성이 있어 식상을 극하면 상관이 무용지물이 된다.
30) 여명의 사주에 관성이 없는데 비겁이 왕하게 오면 남편을 극한다. 여명의 사주는 대체로 너무 신왕하면 불길함이 많다.
31) 정관격에 재를 보면 재생관하여 남편을 더욱 영달하게 한다. 그러나 너무 재관이 왕해지면 도리어 흉이 될 수도 있다.
32) 관이 아무리 좋아도 일주와 조화가 잘되어야 좋은 것이다. 정관이 용신이라면 정관이 왕해야 부귀가 더욱 좋다.
33) 정관격인데 일주보다 관이 약하면 재가 좋고 일주보다 관이 왕하면 인성이 좋고 인성이 없으면 식상을 취용한다. 식상을 취용하는데 재가 있으면 재생관하여 관왕하여지니 식상을 취용하는 데는 재가 없는 것이 더욱 좋다.
34) 정관격에 형충파해가 있으면 귀가 없어지고 식상의 극이 심하면 천명으로 바뀔 수가 있다.
35) 정편관은 왕한 식상을 보면 강아지가 호랑이를 보는 것과 같아서 무기력하게 되는 것이니 쓸모없이 된다.
36) 관격도 체와 용의 균형과 조화에 따라 사주의 청탁과 고저가 구분된다.
37) 관성이 충을 하면 고향과 인연이 박하고 관살이 사주에 혼잡하면 성미가 급하고 손버릇이 나쁘다.
38) 정관격에 편관을 보면 탁하게 되고 신약한데 인성이 있으면 관살이 있어도 상생이 되어 일주를 생하게 되니 흉하지 않는다.
39) 정관은 선정의 신이요 충신의 신인데 편관이 또 있어 정편관이 섞여 있으면 악정이 되니 정관은 편관을 싫어한다.
40) 목정관은 인격이 청고하고 화정관은 성급하고 불안하며 악을 보면 추상같은 엄한기질이 있고 토정관은 성품이 강직하다.
금정관은 파란과 결단이 영민하고 경제관념이 투출하며 수정관은 지혜롭고 만사에 사려가 깊다.
41) 월일지에 정관이 있으면 사람이 영리하고 재능이 있고 계획성이 많고 어질다.
42) 정편관이 태왕하면 겁이 많고 자유가 억제된다. 비겁의 성분인 자유 분망함을 누르는 기운이기 때문이다.
43) 관이 희신인 자는 조심성이 많고 예의가 바르고 준법정신이 강하다.
44) 무관사주는 관의 지배가 없으니 부모나 상사가 없는 것과 같아 예의와 안착이 어렵고 자유분망한 본능이 있어 자기를 낮추는 겸손함이 부족하다.
첫댓글 월일지에 정관이 있으면 사람이 영리하고 재능이 있고 계획성이 많고 어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목 정관은 인격이 청고하고 , 화 정관은 성급하고, 토 정관은 성품이 강직하다.
금 정관은 파란과 결단이 영민하고, 수 정관은 지혜롭고 만사에 사려가 깊다. 정리하고 갑니다.~
정편관이 태왕하면 겁이 많고 자유가 억제된다.
비겁의 성분인 자유 분망함을 누르는 기운이기 때문이다. 정리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