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머릿말
정전(正典)
제3 수행편(修行編)
제8장 참회문(懺悔文)
음양 상승(陰陽相勝)의 도를 따라
선행자는 후일에 상생(相生)의 과보를 받고
악행자는 후일에 상극(相克)의 과보를
받는 것이 호리도 틀림이 없으되,
영원히 참회 개과하는 사람은
능히 상생 상극의 업력을 벗어나서
죄복을 자유로 할 수 있나니,
그러므로 제불 조사가 이구 동음으로
참회문을 열어 놓으셨나니라.
◆ 선악, 밤낮, 춘하추동, 생로병사 등
2. 생사거래 세 가지 근기의 차(差)
정산종사법어(鼎山宗師法語)
제2부 법어(法語) 제14 생사편(生死編)2
말씀하시기를 [생사 거래에 세 가지 근기의
차가 있나니, 하나는 애착 탐착에 끌려서
거래하는 근기라, 가고 오는 길에 정견을
하지 못하고 항상 전도가 되어 닥치는 대로
수생하여 취생 몽사하며 또는 원한이나
증오에 끌려 악도에 타락함이요,
둘은 굳은 원력을 세우고 거래하는 근기니,
정법 회상에 철저한 신념과 발원을 가지고
평소에 수행을 하며 최후의 일념을 청정히
하면 오나 가나 부처님 회상에 찾아 드는 것이
마치 자석에 쇠가 따르는 것 같이 됨이요,
셋은 마음의 능력으로써 생사를 자유하는
근기니, 이는 철저한 수행의 결과 삼대력을
원만히 얻은 불보살 성현들이 육도 거래를
임의로 하심이니라.]
3. 맺는말
대산종사법어(大山宗師法語)
제12 거래편1
대산 종사 말씀하시기를
「잠시 외출을 하려 해도 준비가 있어야
하거늘 준비 없이 죽음을 당하면 얼마나
당황스럽겠는가. 태어나는 길도 어려우나
죽음의 길은 더 어렵나니 평소 생사 준비를
잘해야 하느니라. 생과 사의 거리는 가깝기로
하면 백지 한 장 사이도 되지 않으나 멀기로
하면 거리를 헤아릴 수 없나니,
만일 가까운 줄만 알고 먼 줄을 모르면
밑 없는 함정에 빠지게 될 위험천만한 길이므로
평소 생사의 거리는 얼마나 되고 떠날 시간은
얼마나 남았으며 준비는 얼마나 되었는가를
자주 연마하면서 살아야 하느니라.」
◆ 핸드폰, 교통카드, 지갑
◆ 청정일념, 선행, 공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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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공부방
생로병사에 대하여 2
나경주
추천 1
조회 28
25.01.10 07:40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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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한주를 마감하는 금요일날 오전시간에
좋은글을 읽으면서 머물다 갑니다 전국이 영하의 날씨로 꽁꽁 얼어버려네요.
연일 한파속에서 독감감기 조심하시고 나들이 빙판길도 조심히 잘 다니시길 바람니다.
종교 연합 사무실에서 2월 10일 발표할 내용입니다.
더욱 더 연마하여 좋은 발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깊은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