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바뀌게 되면 많은 경제 전문가 그룹에서 경제 전망을 내 놓게 됩니다. 기다렸다는 듯 많은 투자자는 칼럼, 리포트를 접하면서 앞으로의 투자 계획을 세우게 되며 그 중의 하나인 금(gold)도 해당이 됩니다.
2023년 많은 사람들이 금시세는 상승할 것으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바둑이 끝나게 되면 복기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2022년 금시세가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2년 코로나 종식이 가까워 오면서 그 동안 풀려 있던 유동성으로 인해 물가 상승이 본격적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물가 상승을 제어하기 위해 미연방준비제도(fed)는 빅 스텝의 금리 상승을 예고 하였습니다. 이때 하나의 변수가 생겼는데요.. 3월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터지면서 에너지 가격을 중심으로 가파른 물가 상승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론적으로 미금리를 올리게 되면 금시세는 하락을 하지만 풀려 있던 유동성과 갑작스런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금시세는 가파른 상승 후 박스권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였습니다.
11월 미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를 0.75% 올리는 시점을 기준으로 금시세는 한풀 꺽이는 양상을 보이다가 12월 반등 후 보합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2023년 1월 국내금시세
위 내용을 정리해 보면 현 상황에서 금시세는 환율(미국금리),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국내외 코로나 상황..특히 앞으로 중국의 경제 상황이 주요 변수인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왜? 2023년 금시세 대세 상승을 예상했나요?
1. 미국이 경제 상황을 고려해서 금리 인상 완화 2. 진전없는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3. 국내외 코로나 완화 및 일상생활 복귀 4. 금(gold) 최대 수요국인 중국의 경기 회복 및 코로나 방역 완화 5. 2023년 경기 불황에 따른 안전 자산인 금(gold) 선호
위 내용으로 보았을때 2023년 금시세는 긍정적인 시그널이 많아 보입니다. 그러나 맹목적인 확신을 가지고 과도한 금투자는 바람직 하지 않아 보입니다. 왜냐하면 최근 3-4년 동안 보편적인 예상을 깨고 50% 전후 시세 변화를 주었기 때문입니다.
금(gold)은 중/장기적인 투자 항목입니다. 주식과 가상화폐와 같이 짧은 시간내에 수익이 나지 않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분할 매수/ 분할 매도 매번 강조합니다. 그리고 투자에 대한 자신만의 명확한 기준을 세우고 정보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보다는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을시 상황에 따른 빠른 대응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어떠한 변수가 생길지 모르니까요..
첫댓글 정보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