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 새 시대의 출발
대종경(大宗經)
제1 서품(序品)1장
원기(圓紀) 원년 사월 이십팔일
(음 3월 26일)에
대종사(大宗師) 대각(大覺)을
이루시고 말씀하시기를
[만유가 한 체성이며 만법이
한 근원이로다.
이 가운데 생멸 없는 도(道)와
인과 보응되는 이치가
서로 바탕하여 한 두렷한
기틀을 지었도다.]
2. 구체적 사례
★ 경전에는 큰 사랑이 있다.
대종경(大宗經)
제8 불지품(佛地品) 3장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대자(大慈)라 하는 것은 저 천진
난만한 어린 자녀가 몸이 건강하고
충실하여 그 부모를 괴롭게도
아니하고, 또는 성질이 선량하여
언어 동작이 다 얌전하면
그 부모의 마음에 심히 기쁘고
귀여운 생각이 나서 더욱 사랑하여
주는 것 같이 부처님께서도 모든
중생을 보실 때에 그 성질이
선량하여,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며, 형제간에
우애하고 스승에게 공경하며,
이웃에 화목하고 빈병인(貧病人)을
구제하며, 대도를 수행하여
반야지(般若智)를 얻어 가며,
응용에 무념하여 무루의 공덕을
짓는 사람이 있으면 크게
기뻐하시고 사랑하시사 더욱 더욱
선도로 인도하여 주시는 것이요,
대비(大悲)라 하는 것은 저 천지
분간 못 하는 어린 자녀가 제 눈을
제 손으로 찔러서 아프게 하며,
제가 칼날을 잡아서 제 손을 상하게
하건마는 그 이유는 알지 못하고
울고 야단을 하는 것을 보면
그 부모의 마음에 측은하고
가엾은 생각이 나서 더욱 보호하고
인도하여 주는 것 같이,
부처님께서도 모든 중생이
탐·진·치에 끌려서 제 스스로
제 마음을 태우며, 제 스스로
제 몸을 망하게 하며, 제 스스로
악도에 떨어질 일을 지어,
제가 지은 그대로 죄를 받건마는
천지와 선령을 원망하며, 동포와
법률을 원망하는 것을 보시면
크게 슬퍼하시고 불쌍히 여기사
천만 방편으로 제도하여 주시는
것이니, 이것이 곧 부처님의
대자와 대비니라.
★ 서로 다른 성질의결합
시간과 공간의 초월
정전(正典)
표어
처처불상(處處佛像)
사사불공(事事佛供)
무시선(無時禪)
무처선(無處禪)
동정일여(動靜一如)
영육쌍전(靈肉雙全)
불법시생활(佛法是生活)
생활시불법(生活是佛法)
3. 맺는 말
★ 새 시대의 밝은 전망
대종경(大宗經)
제14 전망품(展望品)18
서 대원이 여쭙기를
[미륵불 시대가 완전히 돌아와서
용화 회상이 전반적으로 건설된
시대의 형상은 어떠하오리까.]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그 시대에는 인지가 훨씬
밝아져서 모든 것에 상극이 없어지고
허실(虛實)과 진위(眞僞)를 분간하여
저 불상에게 수복(壽福)을 빌고 원하던
일은 차차 없어지고, 천지 만물 허공
법계를 망라하여 경우와 처지를 따라
모든 공을 심어, 부귀도 빌고 수명도
빌며, 서로서로 생불(生佛)이 되어
서로 제도하며, 서로서로 부처의 권능
가진 줄을 알고 집집마다 부처가 살게
되며, 회상을 따로 어느 곳이라고
지정할 것이 없이 이리 가나 저리 가나
가는 곳마다 회상 아님이 없을 것이라,
그 광대함을 어찌 말과 글로 다 하리요.
이 회상이 건설된 세상에는 불법이 천하에
편만하여 승속(僧俗)의 차별이 없어지고
법률과 도덕이 서로 구애되지 아니하며
공부와 생활이 서로 구애되지 아니하고
만생이 고루 그 덕화를 입게 되리라.]
카페 게시글
마음 공부방
원불교 경전에 대하여
나경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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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5.22 05:55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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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흐린날씨를 보이는 목요일날 아침시간에 컴앞에서
좋은글을 읽으면서 머물다 갑니다 날씨는 전국이 댸체로 맑은날씨를 보이면서 기온이.
오른다고 예보를 하고 있습니다 나들이 하시기에 좋은 계절에 안전운전 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6월에 종교연합 사무실에서 발표할 내용입니다.
오늘부터 발표 내용을 준비합니다. 원불교 경전의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밝히려 합니다. 많은 응원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