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소태산 대종사는 타종교에 대하여
항상 긍정적으로 표현을 하셨다.
대종경 大宗經 제1 서품 序品 1장
원기(圓紀) 원년 사월 이십팔일
(음 3월 26일)에 대종사(大宗師)
대각(大覺)을 이루시고 말씀하시기를
[만유가 한 체성이며 만법이 한 근원이로다.
(이하 생략)
정전(正典)
제2 교의편(敎義編) 제1장
일원상(一圓相)
제1절 일원상의 진리(一圓相-眞理)
일원(一圓)은
우주 만유의 본원이며,
제불 제성의 심인(心印)이며,
일체 중생의 본성(本性)이며,
(이하 생략)
2. 시대와 지역에 따라 종교의 발생
제2 교의품 敎義品 1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과거에 모든 교주(敎主)가 때를 따라
나오시어 인생의 행할 바를 가르쳐 왔으나
그 교화의 주체는
시대와 지역을 따라 서로 달랐나니,
비유하여 말하자면 같은 의학 가운데도
각기 전문 분야가 있는 것과 같나니라.
그러므로, 불가(佛家)에서는 우주 만유의
형상 없는 것을 주체삼아서 생멸 없는
진리와 인과 보응의 이치를 가르쳐
전미 개오 (轉迷開悟)의 길을 주로 밝히셨고,
유가(儒家)에서는 우주 만유의 형상
있는 것을 주체삼아서 삼강·오륜과
인·의·예·지를 가르쳐 수·제·치·평
(修齊治平)의 길을 주로 밝히셨으며,
선가(仙家)에서는 우주 자연의 도를
주체삼아서 양성(養性)하는 방법을 가르쳐
청정 무위(淸靜無爲)의 길을 주로
밝히셨나니,
이 세 가지 길이 그 주체는 비록 다를지라도
세상을 바르게 하고 생령을 이롭게 하는 것은
다 같은 것이니라. 그러나, 과거에는 유·불·선
(儒佛仙) 삼교(三敎)가 각각 그 분야만의
교화를주로하여 왔지마는, 앞으로는
그 일부만 가지고는
널리 세상을 구원하지 못할 것이므로
우리는 이 모든 교리를 통합하여
수양·연구·취사의 일원화(一圓化)와
또는 영육 쌍전(靈肉雙全)·
이사 병행(理事竝行) 등 방법으로
모든 과정을 정하였나니, 누구든지 이대로
잘 공부한다면 다만 삼교의 종지를
일관할 뿐 아니라 세계 모든 종교의 교리며
천하의 모든 법이 다 한 마음에 돌아와서
능히 사통 오달의 큰 도를 얻게 되리라.]
제14 전망품(展望品)14
조 송광이 처음 와 뵈오니,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그대가 보통 사람보다 다른 점이 있어
보이니 어떠한 믿음이 있는가.]
송광이 사뢰기를
[여러 십년 동안 하나님을 신앙하온 예수교
장로이옵니다.]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그대가 여러 해 동안 하나님을 믿었다 하니
하나님이 어디 계시던가.]
송광이 사뢰기를
[하나님은 전지 전능하시고 무소 부재하사
계시지 아니하는 곳이 없다 하나이다.]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그러면 그대가
늘 하나님을 뵈옵고 말씀도 듣고 가르침도
받았는가.]
송광이 사뢰기를 [아직까지는 뵈온 일도
없사옵고 말하여 본 적도 없나이다.]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그러면 그대가 아직 예수의 심통(心通)
제자는 못 되지 아니하였는가.]
송광이 여쭙기를 [어떻게 하오면 하나님을
뵈올 수도 있고 가르침을 받을 수도
있겠나이까.]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그대가 공부를 잘하여
예수의 심통 제자만 되면 그리할 수
있나니라.]
송광이 다시 여쭙기를 [성경에 예수께서
말세에 다시 오시되 도둑 같이 왔다
가리라 하였고
그 때에는 여러 가지 증거도 나타날 것이라
하였사오니 참으로 오시는 날이 있사오리까.]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성현은 거짓이 없나니
그대가 공부를 잘하여 심령(心靈)이 열리고
보면 예수의 다녀가는 것도 또한 알리라.]
송광이 사뢰기를 [제가 오랫동안 저를 직접
지도하여 주실 큰 스승님을 기다렸삽더니,
오늘 대종사를 뵈오니 마음이
흡연(洽然)하여 곧 제자가 되고 싶나이다.
그러하오나, 한 편으로는 변절 같사와 양심에
자극이 되나이다.]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예수교에서도 예수의 심통 제자만 되면
나의 하는 일을 알게 될 것이요, 내게서도
나의 심통 제자만 되면 예수의 한 일을 알게
되리라. 그러므로, 모르는 사람은
저 교 이 교의 간격을 두어 마음에 변절한
것 같이 생각하고 교회 사이에 서로
적대시하는 일도 있지마는, 참으로 아는
사람은 때와 곳을 따라서 이름만 다를 뿐이요
다 한 집안으로 알게 되나니, 그대의 가고
오는 것은 오직 그대 자신이 알아서 하라.]
송광이 일어나 절하고 제자되기를
다시 발원하거늘, 대종사 허락하시며
말씀하시기를 [나의 제자된 후라도 하나님을
신봉하는 마음이 더 두터워져야
나의 참된 제자니라.]
3. 원불교의 초창기 스승
초대 대종사
대종경(大宗經)
제14 전망품(展望品)30
한 제자 여쭙기를
[우리 회상이 대운(大運)을 받아 건설된
회상인 것은 짐작되오나 교운(敎運)이
몇 만년이나 뻗어 나가올지 알고 싶나이다.]
대종사 말씀하시기를 [이 회상은 지나간
회상들과 달라서 자주 있는 회상이 아니요,
원시 반본(原始反本)하는 시대를 따라서
나는 회상이라 그 운이 한량 없나니라.]
2대 정산 종법사
정산종사법어 제2부 법어 法語
제15 유촉편 遺囑編 38장
말씀하시기를
[그러하라. 과거에는 천하의 도가 다 나뉘어
있었으나 이제부터는 천하의 도가 모두
합하는 때이니, 대세계 주의인 일원 대도로
천하를 한 집안 만드는 데 같이 힘쓰라]
하시고 산회하라 하시더니,
이 날 오후 송(頌)하시기를
[한 울안 한 이치에 한 집안 한 권속이
한 일터 한 일꾼으로 일원 세계 건설하자]
하시고 24일 거연히 열반하시니라.
3대 대산 종법사
종교연합운동과 해외교화
종교연합운동과 해외교화는
대종사의 일원주의와
정산종사의 삼동윤리,
대산종사의 「하나의 세계」실현을
위한 경륜이었다.
원기50년 크리스찬아카데미가
주최한 6대종교연합회에
참가하면서 본격화된 종교연합운동은
총부 서울사무소에서
월간 『종교계』를 발행하는 등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자세로
참여를 모색했다.
원기55년 일본 교오토에서
열린 제1회 세계종교자평화회의에
숭산 박광전 종사 등을 파견,
세계종교연합(UR) 창설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원기56년 10월 개교반백년기념대회
주제로 내건
「진리는 하나 세계도 하나
인류는 한 가족 세상은 한 일터
개척하자 일원 세계」는
대산종사의 사상과 경륜을
집약한 것이었다.
대산종사가 제시한
종교연합기구 창설제의는
세계를 지향하는 보편성의
이념을 제시한 것으로 교단의
비전과 위상을 일시에 끌어올리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하 생략)
[출처] 大山종법사 在位 33년의 교단사|작성자 성산
4. 맺는 말
시작이 좋으면 끝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파란고해 일체 생령을 광대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는 것이 원불교 개교의 동기입니다.
카페 게시글
마음 공부방
시대를 이끌어간 인물에 대하여
나경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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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7.19 22:18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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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종교연합 발제 토론 8월 내용입니다.
더욱 보완하여 좋은 발표를하도록 최선을 다하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과 기도 바랍니다.
맑은 햇살이 떠오르는 일요일날 아침시간에 컴앞에서
좋은 말씀글을 읽으면서 쉬었다 갑니다 날씨는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지역에 따라서.
가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초복(初伏)날 입니다 초복날에 보양식 드시고 휴일날 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