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신성(神性), 민족의 영혼(靈魂)
창세 17,3-9; 요한 8,51-59 / 사순 제5주간 목요일; 2023.3.30.; 이기우 신부
사순 제4주일이었던 지난 3월 26일은 안중근 의사가 순국한 날이었습니다. “안중근 의사의 삶은 크리스천 생활의 모범이셨습니다. 그분은 하느님 백성으로서의 소명 실천에 투철하셨을 뿐 아니라, 기도생활과 수덕생활에도 철저하셨습니다.… 일제의 무력침략 앞에서 풍전등화와 같았던 나라를 지키기 위해 이 땅의 국민들이 자구책으로 행한 모든 행위는 정당방위와 의거로 보아야 합니다. 나라와 민족을 위해 의병을 일으켜 일본군과 맞서 싸우고 일제 침략의 괴수인 이토 히로부미의 제거를 국권 회복을 위한 전쟁 수행에서 필요한 전술 전략으로 보고 이를 감행한 것 역시 타당하였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신앙심과 조국애는 분리될 수 없습니다”(김수환 추기경, ‘안중근의 신앙과 민족운동’ 심포지엄, 1993.8.). 1909년 10월 26일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죽인 거사 당시에 경성교구장 뮈텔 주교가 그를 살인자로 단죄했기 때문에, 거사 직후부터 온 민족으로부터 영웅으로 칭송받아온 그가 정작 자신이 몸담았던 천주교회 안에서는 잊혀져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날 그의 거사가 정방방위로 인정된 것입니다.
그가 일제의 부당한 침략에 맞서 저항한 선구적 독립투사라는 역사적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저항정신은 예로부터 외세가 이 땅을 침략하고 지배할 때마다 들고 일어났던 의병의 저항 전통의 하나였습니다. 불의에 항거해 온 우리 민족의 저항정신은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재미작가 이민진이 소설 ‘파친코’에서 4대에 걸쳐 일제로부터 핍박받은 재일한국인 일가의 저항을 그려내어 미국과 전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도 한국인의 정신적 DNA에 그려진 저항정신입니다.
그러나 침략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척살(刺殺)한 안중근의 정당방위적 저항행동은 그가 살아온 생애를 특징짓는 정신 가운데 절반에 지나지 않습니다. 우선 감옥 안에서의 행동만 보더라도 그는 이토 히로부미의 열다섯 가지 죄상을 재판정에서 공개적으로 밝히는 데 그치지 않고, 어머니 조 마리아의 권고에 따라 항소를 포기하는 대신에 동양평화론을 집필하여 자신의 재판을 취재하러온 언론을 통해 전 세계 여론에 호소하고자 했습니다. 이것이 그가 하얼빈에서 일으킨 거사의 진정한 목적이었는데, 이토는 거짓과 기만으로 얼룩진 ‘극동평화론’을 내세워 일본의 제국주의 지배를 정당화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안중근이 저술한 미완의 동양평화론은, 일본은 동양 평화를 파괴하는 침략을 멈추어야 하고, 청국 및 조선과 함께 형제 나라로서 평화를 이룩하자는 참신한 제안이었고, 그 방식은 한중일 삼국이 공동으로 뤼순에 은행을 세워 공동 화폐를 쓰고, 한중일 삼국 청년들을 뤼순에 한데 모아 서로의 언어와 역사를 배우며 공동 군대를 육성하여 서양의 침략에 대비함으로써, 한중일 삼국이 공동으로 번영하는 동양평화를 이룩하자는 것이었습니다. 놀랍게도 그의 이런 국제평화 구상은 그 반세기 후에 유럽에서 구체화되어 현재 유럽연합에서 실현되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독립무장투쟁에 나서기 전에 전국에서 선교성적이 제일 좋아서 당시 교구장인 뮈텔 주교로부터 격려 방문을 받기도 했을 정도로 황해도에서 이름난 선교사였습니다. 그가 이런 선교사가 되기까지에는, 부친 안태훈의 권고로 천주교에 입문하기 전에 박해시대를 전후로 발간된 천주교 교리 책 120권을 독파하고 나서 세례를 받을 정도로 열의가 가득찬 지성적 신앙열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제의 침략마수가 점점 더 노골적으로 뻗쳐오자, 가산을 털어서 1906년에 평양에 삼흥학교를 세워 후학에게 민족의 정기와 서양의 지식을 전수하고자 하였으나, 1907년 고종이 강제 퇴위를 당하고 군대가 해산되어 전국에서 의병운동이 일어나자 안중근도 이에 가담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저항적인 민족혼을 바탕으로 평화적인 하느님의 영과 소통하려던 안중근의 정신은 그가 순국한지 백년이 훌쩍 넘어가는 오늘날 재조명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는 진리를 추구하다가 이 땅에 천주교를 통해 그리스도 신앙의 진리를 들여온 신앙 선조들의 지성적 구도정신을 계승한 구도자이며, 백년 박해를 치명으로 저항한 순교자들의 후손다운 삶을 치열하게 살았던 의인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느님과 맺은 계약의 정신도 사탄이 부추키는 악에 대한 저항을 기본으로 하되 하느님의 가치인 최고선을 추구하는 구도정신을 필수로 하는 것이고 보면(창세 17장 참조), 이 구도와 저항의 삶은 아브라함 이전 한처음부터 하느님과 함께 세상을 창조하셨던 예수님의 길이었습니다. 유다인들은 진리에 대한 눈이 멀어서 그분의 참 모습을 알아보지 못했지만(요한 8,52-53 참조), 안중근 토마스는 선교사요 교육자였으며 독립투사로서 진리 증거와 침략에 대한 저항으로 비록 짧은 생애였지만 치열하게 예수의 신성을 증거했으니, 하느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명하신 행선피악(行善避惡)의 계약을 안중근 토마스는 충실히 지킨 것입니다. “너는 내 계약을 지켜야 한다. 너와 네 뒤에 오는 후손들이 대대로 지켜야 한다”(창세 17,9). 그러니 결국 그를 본받는 길이 바로 악에 저항하는 민족혼이 진리와 평화를 추구하는 예수님의 영과 소통함으로써 민족의 영혼이 부활하는 길인 동시에, 민족사와 교회사의 간극을 줄이는 거룩한 계약의 길이 될 것입니다.
첫댓글 시의적절한 강론을 마음속 깊이 새깁니다. 아울러 최근에 발표한 국짐당 수석대변인의 안중근 동양평화론의 왜곡된 발언에 울분을 토합니다. 일본의 극동평화론과 맥을 같이 하는데 일본은 협력의 대상이라는 괴변에 대한 신부님의 해설이 요구됩니다.
아래 관련 기사 참조
[시사뉴스 김세권 기자] 국민의힘은 26일 안중근 의사 순국 113주기를 맞아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밝혔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안중근 의사의 뜻과 같이 평화를 이루기 위해 이제 한일 양국은 서로 화해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며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정신을 훼손하고, 당리당략에 따라 마음대로 왜곡하는 민주당의 죽창가에는 단호히 맞서겠다"고 강조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안중근 의사는 1910년 옥중에서 동양의 평화 실현을 염원하며 동양평화론을 집필했다"며 "순국하시면서 동양평화론은 미완성되었지만, 유고를 통해 우리는 안중근 의사의 평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양평화론에는 한·중·일의 동양 3국이 서로 화합해 개화 진보하면서 동양평화와 세계평화를 위해 진력해야 한다고 서술돼있다"며 말했다.
안중근의 목숨 건 진의를 교활하게 악용한 괘변이자 ‘악마의 편집’입니다. 요즘 친일파와 토착왜구들은 민중의 역사의식이 흐려진 틈을 타서 이런 짓까지 벌이는 데 대해 울분을 금할 수 없습니다. 제가 강론에도 분명히 밝혔거니와, 동양평화론은 일본의 역사적 참회와 침략 야욕의 포기를 전제로 합니다.
@이기우 신부님 감사합니다.
뤼순 감옥에 신부님과 함께 가서 현장을 직접 돌아보고 온 본인으로 하얼빈에서 노할머니께 봉성체 미사를 올려주시던 모습이 생각 납니다.
동양평화의 기본은 한중일 각국이 자주적으로 독립하여 경제 공동체를 구성하고 대학교와 은행과 의회를 만들어 공존 번영하는데 있는데 침략과 약탈로 일본 자국의 이익을 도모하려고 영토를 확대하는 행위는 용서할 수 없으며 그런 나라와는 평화를 논의할 수 없다는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과는 분명한 차별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역사적 참회와 반성, 보상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홍성남 신부]
일본의 영주들은 자신의 영역안에서 작은왕들.
백성들은 평생 그 영역에서 벗어날수없었다
따라서 영주가 누구냐에 따라 백성들의 행불행이 결정되었다
선택의 여지가 없이
이런현상은 일본인들의 정신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듯하다
집단주의, 정치가들에 대한 무비판, 속내를 드러내지않는 모습들은
영주제하에서 생긴것들이다
그런데 이런 건강하지못한 일본문화를 우리나라에 퍼뜨리려는 자들이 적지않다.
심지어 교회내에서조차 말은 영적인 삶이라 하는데 내용은 일본 영주제 문화이다.
일본국민들은 한국인들의 떠들썩한 비판의식을 부러워한다
근데 그들이 바꾸고싶어하는 것을 우리가 들여다놓고 싶어한다니
참 이리도 우둔할수있을까
어떤 이야기라도 할수있고 들어주는 문화가 가장 건강하다.
말해봐 해놓고 괘씸죄로 찍는것은 일본의 영주제 문화.
가장 후진적인 문화이고 학대문화인데
아직도 꼰대들이 그런 일본문화를 그리워한다.
뭐그리 좋다고 ㅊㅊ
한일 양국에 극우세력이 서로 집권하고 있는 상황이며 한국의 그것은 일본과 달리 자국 중심의 외교를 펼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양국의 선량한 양심세력이 지배권을 갖는 상황에서만 안의사의 의도가
실현될 수 있지 않을까요?
한국 정부는 국빈방미를 앞두고 주미대사를 안보실장으로 불러들이는 경질인사를 다급히 하고 현지 대사관을 비상체제로 남겨둘 정도로 외교부분에서 이상증후를 보이고 있다. 대통령이 외국방문을 할 때마다 구설수가 따르는 것은 [정희진 씨의 컬럼]"대통령의 주적, 국민의 주적" (23.1/25 경향)이란 글에서 본인은 주적이란 단어를 사용하고 싶지 않치만 대통령이 아랍에미레트 방문시 사용하였기에 이 시기 한국인의 주적이 있다면 "대통령"이라고 말하겠다. 이유는 몰명지기 때문이다.'몰명지다'는 제주어로 "멍청하다" "정신나갔다" "바보같다"는 뜻이다.
이처럼 오늘의 사태를 이미 예견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도와 저항의 삶. 예수님을 몰아부치던 던 유대인들의 모습, 이에 담담히 말씀하시던 예수님... 안중근 토마스 의사와 조마리아 님의 삶과 결단을 다시금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