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밝은 날에
-춘향(春香)의 말 · 2
서정주
신령님
처음 내 마음은 수천만 마리
노고지리 우는 날의 아지랑이 같았습니다.
번쩍이는 비늘을 단 고기들이 헤엄치는
초록의 강 물결
어우러져 나는 아기구름 같았습니다.
신령님,
그러나 그의 모습으로 어느 날 당신이 내게 오셨을 때
나는 미친 회오리바람이 되었습니다.
쏟아져 내리는 벼랑의 폭포
쏟아져 내리는 소나기비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신령님,
바닷물이 작은 여울을 마시듯
당신이 다시 그를 데려가시고
그 훠- ㄴ한 내 마음에
마지막 타는 저녁노을을 두셨습니다.
신령님,
그리하여 또 한번 내 위에 밝는 날
이제
산골에 피어나는 도라지꽃 같은
내 마음의 빛깔은 당신의 사랑입니다.
(시집 『서정주 시선』, 1956)
[작품해설]
이 시는 ‘춘향’이 사랑하는 이와 이별한 뒤에 재회의 날을 간절히 소망하며 자신의 사랑을 굳게 지키겠다는 의지를 그리고 있는 작품이다. 기·승·전·결의 전통적 구성 방식에 향토적 색채의 시어와 높임법의 문장을 구사함으로써 더욱 절절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1연에서는 ‘춘향’이 ‘그’를 만나기 이전의 심리 상태를 보여 준다. ‘처음 내 마음은 수천만 마리 / 노고지리 우는 날의 아지랑이’였으며 ‘번쩍이는 비늘을 단 고기들이 헤엄치는 / 초록의 강 물결 / 어우러져 나는 아기구름’ 같다고 함으로써 사랑의 격정에 휩싸이기 이전의 평화롭던 마음을 보여 주고 있다. 2연에서는 ‘그’를 만난 이후, ‘미친 회오리바람’과 ‘벼랑의 폭포’와 ‘소나기비’와 같은 열정에 빠진 화자의 심리를 나타내고 있다.
3연에서는 이별의 아픔을 겪은 후의 심리를 표현하고 있다. ‘그 훠-ㄴ한 내 마음에’ 는 아직 ‘마지막 타는 노을’ 같이 뜨거운 사랑이 타오르고 있지만, 재회를 기다리는 그 하루하루는 마치 ‘기인 밤’과 같다는 애절한 고백을 통해 이별을 겪은 후의 화자의 아픔을 잘 보여 주고 있다. ‘그’가 떠나간 것은 단순히 ‘그’의 의지 때문이 아니라, ‘바닷물이 작은 여울을 마시듯’ 신령님께서 데리고 간 것이라는 구절은, 화자가 운명론적 인생관을 가진 존재임을 알게 해 준다.
4연에서는 ‘도라지꽃 같은 사랑’을 지키며 ‘또 한번 내 위에 밝는 날’로 표상된 재회의 날을 기다리겠다는 화자의 굳은 결의를 보여 주고 있다. 물론 d ㅣ결의는 ‘정절(貞節)이나 ’열녀불경이부(烈女不更二夫)‘와 같은 봉건적 윤리관의 반영이 아닌 순수한 애정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시공을 초월해 존재하는 ’춘향‘의 사랑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작가소개]
서정주(徐廷柱)
미당(未堂), 궁발(窮髮)
1915년 전라북도 고창 출생
1929년 중앙고보 입학
1931년 고창고보에 편입학, 자퇴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되어 등단
시 전문 동인지 『시인부락』 창간
1946년 조선청년문학가협회 결성, 시분과 위원장직을 맡음
1950년 종군 위문단 결성
1954년 예술원 종신 위원으로 추천되어 문학분과 위원장 역임
1955년 자유문학상 수상
1977년 한국문인협회 이사장
2000년 사망
시집 : 『화사집』(1941), 『귀촉도』(1948), 『흑호반』(1953), 『서정주시선』(1956), 『신라초』 (1961), 『동천』(1969), 『서정주문학전집』(1972), 『국화옆에서』(1975), 『질마재 신화』 (1975), 『떠돌이의 시』(1976), 『학이 울고간 날들의 시』(1982), 『미당서정주시선집』 (1983), 『안 잊히는 일들』(1983), 『노래』(1984), 『시와 시인의 말』(1986), 『이런 나
라를 아시나요』(1987), 『팔할이 바람』(1988), 『연꽃 만나고 가는 사람아』(1989), 『피
는 꽃』(1991), 『산시(山詩)』(1991), 『늙은 떠돌이의 시』(1993), 『민들레꽃』(1994), 『미당시전집』(1994), 『견우의 노래』(1997), 『80소년 떠돌이의 시』(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