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developer-diary/tinto-talks-17-19th-of-june-2024.1689183/
@Johan
- 오늘의 주제는 팝 시스템이 실질적으로 게임상에서 어떻게 작동하는가에 대한 내용
- 간단히 요약하면 상류층으로 간주되는 귀족/성직자/상인과, 나머지 농민/부족민/노예까지 총 6개의 사회 계층이 있음
- 모든 위치에는 인구가 있으며, 사회 계층/문화/종교의 조합이 이루어져 게임상의 고유한 '팝'을 만들게 됨
- 이러한 팝은 1명 혹은 2억 5천만 명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팝(pop)이라고 불림
- 인구 수용 능력(Population Capacity)
- 각 위치의 인구 수용 능력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짐. 핵심적 요인은 지형/식생/기후이며, 건물과 개발도에 따라 인구 수용력도 증가함
- 인구가 현재 수용 능력보다 많다면 이는 이주 유치와 인구 증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임
- 한 위치에 대하여 농민/노예/부족민은 거주의 한도가 없지만, 상류층의 인구수는 제한되어 있으며 해당 유형의 인구를 위한 어떤 기반시설에 존재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 다만 해당 계층에게 돈이 있다면 국가에서 자신들의 힘을 늘리기 위해 건물을 지어 계층의 인구수를 늘리려는 경향이 있음
- 상류층 팝의 경우 상인은 자본 경제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며, 국교를 믿는 성직자는 안정도에 도움이 되고, 문화가 맞는 귀족은 외교와 전쟁에 도움을 줄 것임
- 승급과 강등
- 특정 계층의 팝이 더 많을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계층으로 승급함
- 기본값이 있긴 하지만 귀족과 같은 일부 계층으로의 승급은 매달 극히 일부에 불과함
- 국가에서 승급 속도를 올리고 싶다면 내각 구성원을 동원하여 속도를 높일 수 있음
- 승급 요인은 국가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있으며, 황폐화 혹은 통제력 부족과 같이 국지적인 요인도 있음
- 강등은 정원을 초과하는 팝이 있을 때 발생하며 승급보다 훨씬 빠르게 진행됨
- 인구 성장
- 유기적으로 성장하는 계층은 농민과 부족민뿐이지만, 모든 계층은 마이너스 성장으로 인해 멸종할 수 있음
- 인구 과잉, 식량 부족, 전쟁 피로, 황폐화는 인구 증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토지와 식량의 자유로운 이용은 인구 증가를 촉진시킴
- 또한 인구는 질병과 전쟁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사망할 수도 있음
- 동화(Assimilation)
- 동화는 매우 느린 과정이며, 팝은 해당 국가에서 수용하지 않는 문화에 속해 있는 경우 핵심 지역의 주 문화에 동화됨
- 동화에는 사회적 가치관과 통제력의 부족이 큰 영향을 미치지만, 건물과 기타 요인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대부분의 주요 밀집 지역에서는 팝의 자연스러운 성장이 동화 속도를 앞지르만, 특정 지역에서의 동화를 증가시킬 수 있는 내각 행동이 있음
- 개종
- 팝의 개종은 동화와 비슷하게 작동하지만 두 가지의 큰 차이점이 있음
- 우선 때때로 팝의 종교를 국가가 원하는 것과는 다른 종교로 개종시키는 메커니즘과 시스템이 있음
- 또한 일반적으로 개종하지 않는 경우 내각을 통해 한 지역에서 종교 개종을 적극적으로 강제할 수 있음
- 매달 개종하는 인구수는 건물 유형, 사회적 가치관, 제정할 수 있는 법률, 성직자에게 주어진 특권에 따라 달라짐. 성직자 계층의 힘이 강하면 개종 속도는 더 빨라질 것임
- 이주
- 팝이 이주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게임상에서의 개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방법들은 이후의 토크에서 다룰 것임
- 이벤트, 재난, 혹은 기타 스크립트화된 컨텐츠로 인해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이주시키는 컨텐츠도 있음
- 그러나 인구가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자연스러운 이주 메커니즘도 있음. 팝은 이주 유인이 마이너스인 위치에서 벗어나, 같은 시장 내에서 이주 유인이 높은 위치로 이동할 것임
- 일반적으로 상류층은 이주가 허용되지만, 농민들의 자유로운 이주를 허용하는 국가는 그리 많지 않음
- 내각은 이주를 통제할 수 있으며, 한 구성원은 특정 지방에서 사람들을 추방하여 이주 유인을 감소시키고 다른 구성원은 다른 지방으로 인구를 끌어들일 수 있음. 또한 인구가 적은 지역에 건물을 건설하여 해당 지역으로의 이주를 유도할 수도 있음
- 문해력
- 각각의 팝은 자체 문해력도 가지고 있으며, 문해력은 건물, 발전, 법률 등의 요소들이 얼마나 빨리 성장하며 어느 정도의 수준에까지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영향을 미침
- 한 국가의 평균 문해력은 그 국가의 연구 속도에 영향을 미치며, 한 팝의 문해력은 해당 팝의 만족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며 같은 사회 계층 전체의 평균 문해력 수준에도 영향을 미침
- 예시로 한 지역 귀족의 평균 문해력은 그 지역의 통제력을 얼마나 빨리 높일 수 있는지에 영향을 미치며, 한 지역 노예의 평균 문해력은 그 지역의 불만도를 증가시킴
- 인구의 수요
- 각각의 인구는 각각의 상품에 대한 수요를 가지며, 이러한 상품을 모두 구하지 못하면 만족도가 낮아질 것임
- 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은 계층, 문화, 종교, 거주 지역에 따라 다름
- 또한 팝들은 새로운 상품에 알게 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음. 담배가 대표적인 예시
- 여러 특성의 예시를 들면 추운 기후에 사는 팝들은 목재나 석탄을 더 많이 원하겠지만, 자이나교도들은 모피를 전혀 원하지 않음
- 만족도
- 인구의 수요는 두 가지 방식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침
- 원하는 상품을 구할 수 없다면 당연히 만족도가 떨어지겠지만, 상품의 가격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침
- 가격이 높으면 만족도가 떨어지고 자신이 거주하는 시장에서 필요한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면 만족도가 높아지겠지만, 가격의 영향력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에 따라 만족도의 증감도 달라질 것임
- 또한 만족도는 해당 국가의 문화 수준, 소속 종교, 현재 계층의 만족도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짐
- 특정한 건물이나 군대를 배치하는 옛날식 방법도 팝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한 방법임
- 만족도가 낮은 팝은 반란 세력에 가입하여 지원을 시작할 것임
- 팝들의 평균 만족도는 반란뿐만 아니라, 한 지역 내의 번영과 통제에도 영향을 미침
- 다음 주는 법률에 대해 약간 이야기함
첫댓글 법률까지 있으면... 그냥 윾5에 1836모드하지 굳이 빅3 안할꺼같네요
야심차군요 패러독스. 정말 기대됩니다.
빅3또한 eu5를 위한 발사대였나!
아 이것도 엄청 기대되네요 빨리 나왔으면...
임롬을 기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