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우리문중에서는 시조공 부터 선조님의 훌륭하신 업적이나 유산 및 족보등을 서책이나 홍보지를 이용해서 인편이나 우편을 통해서 10만의 종인에게 전달하는방식을 해오고 있어서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인 제약이 많아서 벽리의 얼을 이해하고 종인간 서로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시대 발전의 조류에 따라가지 못했는데 다소 늦은감은 있지만 2025년 부터 라도 인터넷 전자족보 및 대종회 홈페이지가 만들어지게 되어 다행이라 생각이된다. 아직은 미흡한 부분이 많아서 불편한점이 있겠지만. 점차 보완을 해가면 후일에는 훌륭한 시스템이 될것이다.
경수당 창건 200주년 기념 갑진대동보 편찬 및 인터넷족보 구축 내용은 아래와 같다. 벽진이씨 최초족보는 1652년(효종3)인 임진년에 간행한 우리 문중 최초의 한문본 창간족보이다. 이 대동보는 1635년(인조13)에 충숙공 상길(尙吉)선조님께서 완산 부윤으로 계실때 단자를 수집하여 족보를 편집하기 시작하였으나 직책이 바뀌고, 1637년 (인조15)에 병자호란으로 순절하심에 따라 중단되었다. 그로부터 10년후 진주목사로 부임한 그의 종제 감사공 휘 상일께서 이를 완성하기 위하여 준비하든 중에 영남지방에 계파가 다른 일가가 많은 사실을 알고, 함께 단자를 모으고 비용을 부담하면서 효종 임진년에, 성주벽진이씨세보 라는 판각 목판본의 단행본 족보를 간행하였다.
최초의 임진보 족보에 이어 벽진이씨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7번의 大同譜를 발간되었다. 이력별로 살펴보면, 임진보(壬辰譜) : 1652년 경인보(庚寅譜) : 1710년 경인보(庚寅譜) : 1725년 경인보(庚寅譜) : 1726년 병술보(丙戌譜) : 1826년 갑자보(甲子譜) : 1864년 임자보(壬子譜) : 1912년 - 을미보(乙未譜) : 1955년 - 신축보(辛丑譜) : 1961년 - 병자보(丙子譜) : 1996년 책자발행으로 이어져왔다. 2024년에 경수당 창건 200주년 기념 갑진대동보 편찬을 하면서 한자와 족보를 잘 모르는 젊은 후손들에게 효(孝)와 뿌리교육, 인성교육 활성화 차원에서 족보편찬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편찬하는 족보는 한자와 족보를 잘 모르는 후손들을 위하여 국한문 혼용 번역족보로 발간되며 컴퓨터와 휴대폰으로 열람할 수 있는 인터넷족보도 함께 구축됩니다. 족보는 한 문중의 혈통과 선조님의 훌륭한 업적이 수록된 아주 소중한 책입니다. 예로부터 족보를 열람하는 순간 효(孝)와 우애가 구름처럼 피어난다고 하였습니다. 후손들의 효와 뿌리교육, 인성교육에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ㅡㅡㅡㅡㅡㅡ 2.벽진이씨 종친회 카페주소 https://m.cafe.daum.net/bjlees
벽리관련 인터넷 전자정보 매체로서 2021년도에 벽진이씨 일가 종친회 다음카페가 운영이 되고있다. 본 카페에는 벽진이씨 시조공부터 현재까지 벽리 관련자료 및 유익정보가 8000여건이 수록되어있다. 우리 가문은 조선후기 학자가문으로 대대로 벽리의 경종수족에 적극적인 참여를 했다. 21대 찰방공 창일 선조님은 과거급제 승문원박사로서 1652년 벽진이씨 최초족보인 임진보 편집에 참여했다.
29대 일하정 이학준 선조께서 1864년에 경수당기를 작성해서 본인의 일하정 문집에 남겨 벽진이씨 시조공 과 경수당의 높은 존경심을 기리고 있다. 또한 중계조인 17대조인 평정공 청백리 이약동의 노촌 실기 문집 간행에도 참여하신 것으로 문집에 수록되어있다.
일하정 호는 직장공 27대 거유이시고, 애국지사인 화서 이항로 선생께서 이학준 문집의 학문과 덕을 높이 평가하셔 직접 친필로 서해주 셨다. 친필 현판은 경기도 양평 서종면 소재 화서 기념관에 전시되어 있고, 일 하정기를 집필해주셔서 그 내용이 일하정 문집에 수록되어있다.
화서 선생께서는 일하정 이학준의 경수당기 집필 1년뒤인 1865년에 시조 벽진장군 사실기를 집필하시어 그 내용이 대동보에 수록되어 후손들에게 시조공에 대한 존경심과 굳건한 믿음을 심어주고있다.
화서 이항로 선생은 당대 주자학의 대가이시며 독립운동 애국지사이시다. 평생에 학문을 가르치고, 애국심을 고취시키는데 일생을 보내신 분이다 이 업적을 높이 평가해서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 되었다.
학문도 높아 연원 록에 의하면 11000명의 문하생을 두고 있다. 벽진 일가로서의 문하생은 일하정 이학준이 기록되어있다
이학준의 일하정집 과 이항로 화서문집에 두 분간에 오고 간서 신이 다수가 수록되어있어 두텁고 애정 어린 일가 인연을 나타내고 있다
부친(동강 이창기)께서는 직계 선대인 26대 이정매 유산집. 29대 이학준 일하정집을 편찬 , 출판해서 국립중앙도서관 및 대학도서관에 홍보해서 교육에 참고토록 했다
가족족보 19대 우우정보 와 대동보 편찬에도 기여했다고 각 책의 권말에 수록되어있다
중계 조인 노촌 청백리 이약동 노촌당 중수에도 참여해서 중수비에 기록되어있다.
이런 내용의 정보는 부친을 모시고 직계 및 일가 시제에 자주 참석해서 직접 선조님의 유산을 몸소 보고 들으면서 정보를 얻은 것 들이다
현실은 시간적 지리적으로 한계가 있어 조상님의 훌륭한 업적의 정보를 얻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그동안 보고 듣고 대중매체를 통해서 수집한 벽진이씨 일가 관련 자료를 8000여건 수집해서 벽진이씨 종친회 카페에 수록했다.
1200여 년의 유구한 역사와 훌륭하신 선조님의 발자취가 각 지역에 각 공파 종중 후손에 비하면 여기 올린 내용은 대단히 미흡하다고 생각된다.
벽진일가 모두가 선조님을 사랑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며 관심을 가지고 훌륭한 선조님의 유산을 발굴해서 보고 듣고 알림으로써 우리 일가의 발전은 물론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데 일익이 되기를 바란다.
벽진일가 및 여러 종친에게 조금이 나마 도움이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본 카페를 만들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또한 선조에 대한 자료나 유산이 있다면 본 카페에 올려서 많은 일가에게 알려 벽리의 긍지를 높이고, 벽리의 소통의장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전국 내지역 내고향의 벽진이씨 문화 유산인 재실 정자 묘소 각종비석등을 종인 누구나 직접 본카페에 자료를 올릴수있다. 지나간 각종행사 추억사진 및 각종 자료를 종인누구나 직접 본카페에 올릴수있다
3.벽리일가 종인 단체카톡 벽리일가 종인 단체카톡이 개설되 벽리 200~400여 종인들이 문중관련 정보교환 및 일상정보의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고있다. 벽리일가 종인 단체카톡 개설 취지는 다음과 같다 벽진이씨 일가 종인 단체카톡을 개설하오니 참여하시어 선조님 값진 유산을 빛내주시기바랍니다. 주변에 알고 계시는 벽리 종인이 계시면 본 단체카톡에 초대해 주시기바랍니다. 본카페는 벽리일가 종인여러분의 편안한 소통의장으로 활용되시기를 바랍니다. 전국 및 세계 속에 살고있는 10만여명의 일가 종인이 어디에 있든지 외롭지 않고 한동네에 사는것 처럼 화기 애애하게 살아가는 활기차고 생동감 넘치는 벽진이씨 일가 마을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종인의 참여가 많아지면 벽진이씨 유아촌, 학생촌, 청년촌, 장년촌, 실버촌의 마을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벽리 일가의 삶의 질을 높이고, 더 나아가서는 사회에 공헌도하는 훌륭한 지도자가 나오기를 기원합니다. 정보공유를 통해서 훌륭하고 자랑스런 벽리 선조님의 유산을 올바로 인식하고, 홍보함으로 이해의 폭을넓히는데 기여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아직도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시조공으로 부터 1150여년의 선조님들의 빛나는유산을 발굴하여 후손 뿐만아니라 사회의 자랑스러운 유산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국보도 보물도 지방문화제도 지정되어서 설령 후손이 줄드라도 나라가 관리함으로 영원히 이땅에서 벽리의 정신이 잘아 숨쉬도록 하는것이 후손이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이듭니다. 이일은 돈을여야 되는것이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내 가정에, 공공기관에,유적지에 관심을 갖고 발굴만하면 후손들이 공부해서 정리하면 됩니다. 저는 이런일에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을 반대합니다.그러므로 전국지역 및 96문중의 후손께서는 아직도 묻혀있는 유산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사회에 모범이되고귀감이되는 세상사는 이야기의 소통의 장이 되어 벽리일가의 격을높여 사회에 모범이되어 존경받는 후손되고, 더나아가 사회의 지도자적 역량을 갖추는데 일익이 되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