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강북횡단선(재정사업)
지형제약으로 공간이동이 어려웠던 강북의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노선.
내부순환로 지하를 따라 강북의 좌우를 횡단하는 경전철을 통해 지하철 소외지역이었던 서대문구, 성북구, 종로구 북부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크게 높이는 구간
구간 : 청량리역-국민대-홍제-디지털미디어시티-목동역
연장 : 25.72km
정거장 : 20개소(횐승 9개소)
#
지형제약으로 공간이동이 어려웠던 강북의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노선.
내부순환로 지하를 따라 강북의 좌우를 횡단하는 경전철을 통해 지하철 소외지역이었던 서대문구, 성북구, 종로구 북부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크게 높이는 구간
①강북횡단선(재정사업)
구간 : 청량리역-국민대-홍제-디지털미디어시티-목동역
연장 : 25.72km
정거장 : 20개소(횐승 9개소)
#
내부순환로를 따라 노선과 선형을 설계하는 것을 기본으로 했지만, 최종 노선은 일부 구간을 내부순환로를 벗어나 가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환승역을 제외한 역명은 모두 가칭이다.
역번[5] | ㎞ | 역명 | 환승노선 | 소재지 | 급행 |
120 | 0.0 | 목 동 | 木 洞 | 5호선 ● 신구로선[추진] | 양천구 | 정차 |
119 |
| 목동사거리 인근 | 木洞四거리 인근 |
|
|
118 |
| 신등촌[7] | 新登村 |
| 강서구 |
|
117 |
| 등 촌 | 登 村 | 9호선 |
|
116 |
| 하늘공원 | 하늘公園 |
| 마포구[8] |
|
115 |
| 난 지 | 蘭 芝 |
|
|
114 |
| 디지털미디어시티 |
| 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 대장홍대선[추진] | 정차 |
113 |
| 가재울뉴타운[10] |
|
| 서대문구 |
|
112 |
| 명지대[11] | 明知大 | ● 서부선[추진] |
|
111 |
| 서대문구청 | 西大門區廳 |
|
|
110 |
| 홍 제 | 弘 濟 | 3호선 |
|
109 |
| 상명대입구 | 祥明大入口 | 신분당선[추진] | 종로구 |
|
108 |
| 평창동 | 平倉洞 |
|
|
107 |
| 국민대[14][15] | 國民大 |
| 성북구 |
|
106 |
| 정 릉 | 貞 陵 | 우이신설선 |
|
105 |
| 길 음 | 吉 音 | 4호선 |
|
104 |
| 종암경찰서[16] | 鍾岩景察署 | ● 동북선[공사] |
|
103 |
| 월곡(동덕여대) | 月谷(同德女大) | 6호선 |
|
102 |
| 홍 릉 | 洪 陵 |
| 동대문구 |
|
101 |
| 청량리 | 淸凉里 | 1호선 수인·분당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 GTX-B[추진] ● GTX-C[추진] ● 면목선[추진][21] | 정차 |
정거장 위치 선정(노선이 길어서 정거장이 많다/보통 1km)
○ 111(서대문구청): 주거지 밀집
○ 112(명지대): 남가좌동 사거리, 대규모 주거지 밀집, 서부선 환승 고려
○ 113(가재울사거리): 대규모 주거지 밀집
○ 114(DMC): 6호선 DMC 근접 대규모 상업지구 및 주거지(6호선, 경의선, 공철 환승)
○ 115(월드컵경기장): 상업지구 및 대규모 녹지 발달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