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으로 누워 자야하는 이유
2022.06.08
누워서 자는 방향이 건강을 결정한다
잠을 자는 자세는 보통 누운 방향으로 나눕니다. 천장을 보고 누운 정자세, 옆으로 누운 자세, 엎드려 누운 자세 등이 일반적이죠. 많은 사람이 정자세보다는 옆으로 돌아눕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오른쪽보다는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6가지 이유를 소개하겠습니다.
1. 위산 역류 방지
왼쪽으로 누워 자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는 위 생김새 특성 때문인데, 왼쪽으로 누우면 위의 방향이 아래로 가게 되어 위산 역류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속쓰림, 더부룩함, 소화불량, 역류성식도염 등의 증상이 있다면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른쪽으로 자면 식도 괄약근이 이완되어 소화불량 증상이 더욱 악화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2. 심장질환 예방
심장은 우리 몸에서 왼쪽에 위치했습니다. 심장의 대동맥 또한 좌측으로 틀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오른쪽으로 누우면 혈액을 위로 뿜게 된다고 합니다. 반대로 왼쪽으로 누워서 잔다면 심장이 더 원활한 기능을 할 수 있죠. 심장의 원활한 기능으로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장 기능 향상
왼쪽으로 누워 자면, 해당 위치에 있는 장을 자극해서 장 기능이 촉진됩니다. 이는 소화 기능 향상으로 이어지고,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 증상이 있다면 오른쪽보다는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노폐물 배출
우리 몸의 노폐물은 림프샘을 통해 왼쪽으로 빠집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면 림프 체계 순환에 도움을 주어 몸속 영양소 전달과 노폐물, 독소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5. 코골이 습관 개선
수면 중에 기도가 막히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으로 코골이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면 이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위와 췌장 위치에 적합
위와 췌장은 우리 몸 왼쪽에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게 되면 중력을 반대로 받게 되죠. 그렇게 되면 무리가 더 갈 수 있고 기능에 제한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이유로 왼쪽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우리 몸에 좋다고 합니다. 잠자기 전, 핸드폰을 만지는 대신 왼쪽으로 돌아누워 수면 자세를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행복지기였습니다!
(행복한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