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Diaspora.
디아스폴라(Diaspora)는 기원전 6세기
고대 이스라엘 파멸과 유대인들의 강제 이주로 시작되었고, 로마 제국 파멸과 함께 로마 제국내에서 다양한 지역으로 이주하게 되어서 전세계로 흩어진 집단을 이루게 되었다.
고국에서 삶의 터전을 강제적으로 빼앗기고, 타국에서 자신들의 종교를 믿고, 문화를 유지하고 있는 유대인들의 집단을 디아스포라로 칭하게 되었다.
자의 또는 타의로 조선 반도를 떠나새로운 땅으로 이주한 Korean Diaspora에 대한 전담 부서인 재외동포청이 새로 2023년에 발족하였다.
19세기 전후를 시작으로 705만명이 전세계 곳곳에 삶의 둥지를 펼치면서 번져 나갔다.
이들은 유대인과 유사한 '코리안 디아스폴라' 이다
미국에 있는 재미동포, 중국은 조선족, 일본에 거주하는 재일교포,그리고 CIS 지역(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키르키스탄)은 고려인, 호칭도 저마다 다르다.
아마도 다른 지역은 재외동포라고 불러야 하지 않을까 ?
세계 전역에 퍼져 있는 재외 동포의 비율이 14%가 되니, 엄청난 비율이다 (700만/5000만=14%) 험하고, 척박한 아프리카 50여 국가에도 적게는 2~3명, 많게는 1,000여명으로 총 10,455명이 살고 있다.
모국어도 사용하고, 한식으로 식탁을 만들고,
아리랑도 노래하며, 어디를 가나 '한국 '을 달고 다니는 한국의 디아스폴라~.
한민족 글로벌 프랫폼도 만들어서, 글로벌화,세계화 하는 동반자로 코리안 디아스폴라가 함께 가야 하겠다.-페이스북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