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가치와 새로운 생활 양식!
인류 역사 안에서 새로운 가치가 등장하고 확산되어 보편화될 때 겪는 저항이나 혼란이 만만치 않습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가치 회복의 과정이었지만, 노예 제도의 폐지나 흑인들의 인권 회복, 어린이나 청소년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 여성들의 위치나 신분이 신장되는 과정 등에서 넘어야 할 산이 참으로 험난했습니다.
지금 이 시대 우리를 큰 고민과 혼란으로 밀어 넣는 새로운 가치들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AI 등 최첨단 매체의 대중화와 일반화로 인해 겪는 가치관의 혼돈 등입니다.
십 년, 이십 년 전만 해도 남녀 수도회는 한 수도자가 스마트폰을 개인으로 소지하는 문제로 치열하게 갑론을박을 거듭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스마트폰이 아주 탁월한 사목과 친교, 기도와 복음 선포의 도구가 되었습니다. 물론 과몰입이나 남용으로 인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지만.
그래서 새로운 가치나 문화가 등장할 때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반드시 지녀야할 능력이 있으니, 복음이란 프리즘에 비춰 균형잡힌 해석을 하려는 노력입니다.
인류 역사 안에서 수많은 가치와 문화가 생성되고 소멸되는 과정이 거듭되었는데, 그중 가장 특별하고 엄청나며 고귀한 가치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란 인물의 등장일 것입니다.
가장 감미롭고 부드러운 풍미로 인류를 행복하게 만들며, 우리 모두를 구원과 영생으로 인도하실 분, 이른바 새 포도주이신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인류 역사 안으로 들어오시자마자 우리 인간이 그토록 애지중지하며 고수해오던 가치나 생활 양식을 완전히 뒤엎어버리셨습니다.
왕은 더 이상 군림하는 존재가 아니라 섬기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맨날 구박받고 얻어맞던 노예도 친구가 되었습니다. 언제나 손가락질 당하던 이방인이나 세리나 죄인들도 벗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가치이신 예수님께서는 오늘 우리에게 한가지 강력한 요청을 하고 계십니다. 새로운 가치이신 예수님께서 요구하시는 새로운 생활 양식, 즉 복음적인 삶입니다.
- 양승국 신부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