ㅣ 마음의 평온과 행복을 안겨주는 능인스님 불교 명상음악 1집 ㅣ MP3 버전 재생 AUDIO 모음 연속곡 MP3 버전 재생 AUDIO 개별곡 그리움 지계 무상 희망 정진 참회 고행 환희 마음의 안정은 곧 지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자 지혜가 있을 수 없고, 괴로우므로 행복 할 수 없습니다. 바로 불행(不幸)입니다. 『법구경』의 한 구절입니다. “마음이 안정 되지 못하고 진리도 또한 알지 못하며 세상일에만 미혹된 자에 바른 지혜가 있을 수 없다. 무지한 자가 얻은 지식은 그에 이익을 두기는 커녕 도리어 그의 행운을 깨고 항상 고통만 불러들인다. 진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뜻이 편하다. 비유하자면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한 것과 같아서 지혜있는자 도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고요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경전에는 ‘지혜 있는 사람이 부처님 법 듣는 것을 좋아하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 법을 열심히 듣고 법대로 실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을 안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실천하려는 사람의 마음에는 항상 고요함이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것은 마음이 곧 평안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나의 생활이 편안한 것은 원수를 맺거나 원한진 일이 없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원수를 맺지만 나의 행에는 원수진 이가 없다.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한 것은 근심하거나 애태우지 않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근심이 있어도 나의 행에는 근심이 없다. 이기면 이내 원수가 생기고 지면 이내 곧 내가 싫으니 이기고 지는 마음 버리고 다툼없으면 내가 편해지리라.” 즉, 마음 편한 생활에 화평이 있습니다. 화평은 곧 내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좋으면 편안한 것이고, 마음이 좋지 않으면 편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편안한 방향으로 가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제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아주 중요합니다. 생각이 항상 건강해야 합니다. 생각과 마음이 밝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누구나 삶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다 힘들지 않는다는 기준은 마음을 편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부단히 노력하느냐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독여야 합니다. 인과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하여, 주위 사람을 위하여, 생활에 여유를,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마음의 안정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MP3 버전 재생 AUDIO 개별곡 그리움 지계 무상 희망 정진 참회 고행 환희 마음의 안정은 곧 지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자 지혜가 있을 수 없고, 괴로우므로 행복 할 수 없습니다. 바로 불행(不幸)입니다. 『법구경』의 한 구절입니다. “마음이 안정 되지 못하고 진리도 또한 알지 못하며 세상일에만 미혹된 자에 바른 지혜가 있을 수 없다. 무지한 자가 얻은 지식은 그에 이익을 두기는 커녕 도리어 그의 행운을 깨고 항상 고통만 불러들인다. 진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뜻이 편하다. 비유하자면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한 것과 같아서 지혜있는자 도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고요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경전에는 ‘지혜 있는 사람이 부처님 법 듣는 것을 좋아하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 법을 열심히 듣고 법대로 실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을 안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실천하려는 사람의 마음에는 항상 고요함이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것은 마음이 곧 평안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나의 생활이 편안한 것은 원수를 맺거나 원한진 일이 없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원수를 맺지만 나의 행에는 원수진 이가 없다.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한 것은 근심하거나 애태우지 않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근심이 있어도 나의 행에는 근심이 없다. 이기면 이내 원수가 생기고 지면 이내 곧 내가 싫으니 이기고 지는 마음 버리고 다툼없으면 내가 편해지리라.” 즉, 마음 편한 생활에 화평이 있습니다. 화평은 곧 내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좋으면 편안한 것이고, 마음이 좋지 않으면 편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편안한 방향으로 가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제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아주 중요합니다. 생각이 항상 건강해야 합니다. 생각과 마음이 밝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누구나 삶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다 힘들지 않는다는 기준은 마음을 편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부단히 노력하느냐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독여야 합니다. 인과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하여, 주위 사람을 위하여, 생활에 여유를,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마음의 안정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지계 무상 희망 정진 참회 고행 환희 마음의 안정은 곧 지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자 지혜가 있을 수 없고, 괴로우므로 행복 할 수 없습니다. 바로 불행(不幸)입니다. 『법구경』의 한 구절입니다. “마음이 안정 되지 못하고 진리도 또한 알지 못하며 세상일에만 미혹된 자에 바른 지혜가 있을 수 없다. 무지한 자가 얻은 지식은 그에 이익을 두기는 커녕 도리어 그의 행운을 깨고 항상 고통만 불러들인다. 진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뜻이 편하다. 비유하자면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한 것과 같아서 지혜있는자 도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고요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경전에는 ‘지혜 있는 사람이 부처님 법 듣는 것을 좋아하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 법을 열심히 듣고 법대로 실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을 안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실천하려는 사람의 마음에는 항상 고요함이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것은 마음이 곧 평안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나의 생활이 편안한 것은 원수를 맺거나 원한진 일이 없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원수를 맺지만 나의 행에는 원수진 이가 없다.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한 것은 근심하거나 애태우지 않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근심이 있어도 나의 행에는 근심이 없다. 이기면 이내 원수가 생기고 지면 이내 곧 내가 싫으니 이기고 지는 마음 버리고 다툼없으면 내가 편해지리라.” 즉, 마음 편한 생활에 화평이 있습니다. 화평은 곧 내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좋으면 편안한 것이고, 마음이 좋지 않으면 편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편안한 방향으로 가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제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아주 중요합니다. 생각이 항상 건강해야 합니다. 생각과 마음이 밝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누구나 삶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다 힘들지 않는다는 기준은 마음을 편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부단히 노력하느냐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독여야 합니다. 인과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하여, 주위 사람을 위하여, 생활에 여유를,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마음의 안정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무상 희망 정진 참회 고행 환희 마음의 안정은 곧 지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자 지혜가 있을 수 없고, 괴로우므로 행복 할 수 없습니다. 바로 불행(不幸)입니다. 『법구경』의 한 구절입니다. “마음이 안정 되지 못하고 진리도 또한 알지 못하며 세상일에만 미혹된 자에 바른 지혜가 있을 수 없다. 무지한 자가 얻은 지식은 그에 이익을 두기는 커녕 도리어 그의 행운을 깨고 항상 고통만 불러들인다. 진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뜻이 편하다. 비유하자면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한 것과 같아서 지혜있는자 도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고요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경전에는 ‘지혜 있는 사람이 부처님 법 듣는 것을 좋아하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 법을 열심히 듣고 법대로 실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을 안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실천하려는 사람의 마음에는 항상 고요함이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것은 마음이 곧 평안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나의 생활이 편안한 것은 원수를 맺거나 원한진 일이 없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원수를 맺지만 나의 행에는 원수진 이가 없다.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한 것은 근심하거나 애태우지 않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근심이 있어도 나의 행에는 근심이 없다. 이기면 이내 원수가 생기고 지면 이내 곧 내가 싫으니 이기고 지는 마음 버리고 다툼없으면 내가 편해지리라.” 즉, 마음 편한 생활에 화평이 있습니다. 화평은 곧 내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좋으면 편안한 것이고, 마음이 좋지 않으면 편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편안한 방향으로 가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제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아주 중요합니다. 생각이 항상 건강해야 합니다. 생각과 마음이 밝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누구나 삶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다 힘들지 않는다는 기준은 마음을 편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부단히 노력하느냐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독여야 합니다. 인과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하여, 주위 사람을 위하여, 생활에 여유를,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마음의 안정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희망 정진 참회 고행 환희 마음의 안정은 곧 지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자 지혜가 있을 수 없고, 괴로우므로 행복 할 수 없습니다. 바로 불행(不幸)입니다. 『법구경』의 한 구절입니다. “마음이 안정 되지 못하고 진리도 또한 알지 못하며 세상일에만 미혹된 자에 바른 지혜가 있을 수 없다. 무지한 자가 얻은 지식은 그에 이익을 두기는 커녕 도리어 그의 행운을 깨고 항상 고통만 불러들인다. 진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뜻이 편하다. 비유하자면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한 것과 같아서 지혜있는자 도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고요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경전에는 ‘지혜 있는 사람이 부처님 법 듣는 것을 좋아하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 법을 열심히 듣고 법대로 실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을 안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실천하려는 사람의 마음에는 항상 고요함이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것은 마음이 곧 평안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나의 생활이 편안한 것은 원수를 맺거나 원한진 일이 없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원수를 맺지만 나의 행에는 원수진 이가 없다.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한 것은 근심하거나 애태우지 않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근심이 있어도 나의 행에는 근심이 없다. 이기면 이내 원수가 생기고 지면 이내 곧 내가 싫으니 이기고 지는 마음 버리고 다툼없으면 내가 편해지리라.” 즉, 마음 편한 생활에 화평이 있습니다. 화평은 곧 내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좋으면 편안한 것이고, 마음이 좋지 않으면 편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편안한 방향으로 가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제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아주 중요합니다. 생각이 항상 건강해야 합니다. 생각과 마음이 밝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누구나 삶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다 힘들지 않는다는 기준은 마음을 편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부단히 노력하느냐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독여야 합니다. 인과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하여, 주위 사람을 위하여, 생활에 여유를,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마음의 안정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정진 참회 고행 환희 마음의 안정은 곧 지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자 지혜가 있을 수 없고, 괴로우므로 행복 할 수 없습니다. 바로 불행(不幸)입니다. 『법구경』의 한 구절입니다. “마음이 안정 되지 못하고 진리도 또한 알지 못하며 세상일에만 미혹된 자에 바른 지혜가 있을 수 없다. 무지한 자가 얻은 지식은 그에 이익을 두기는 커녕 도리어 그의 행운을 깨고 항상 고통만 불러들인다. 진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뜻이 편하다. 비유하자면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한 것과 같아서 지혜있는자 도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고요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경전에는 ‘지혜 있는 사람이 부처님 법 듣는 것을 좋아하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 법을 열심히 듣고 법대로 실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을 안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실천하려는 사람의 마음에는 항상 고요함이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것은 마음이 곧 평안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나의 생활이 편안한 것은 원수를 맺거나 원한진 일이 없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원수를 맺지만 나의 행에는 원수진 이가 없다.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한 것은 근심하거나 애태우지 않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근심이 있어도 나의 행에는 근심이 없다. 이기면 이내 원수가 생기고 지면 이내 곧 내가 싫으니 이기고 지는 마음 버리고 다툼없으면 내가 편해지리라.” 즉, 마음 편한 생활에 화평이 있습니다. 화평은 곧 내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좋으면 편안한 것이고, 마음이 좋지 않으면 편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편안한 방향으로 가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제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아주 중요합니다. 생각이 항상 건강해야 합니다. 생각과 마음이 밝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누구나 삶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다 힘들지 않는다는 기준은 마음을 편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부단히 노력하느냐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독여야 합니다. 인과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하여, 주위 사람을 위하여, 생활에 여유를,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마음의 안정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참회 고행 환희 마음의 안정은 곧 지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자 지혜가 있을 수 없고, 괴로우므로 행복 할 수 없습니다. 바로 불행(不幸)입니다. 『법구경』의 한 구절입니다. “마음이 안정 되지 못하고 진리도 또한 알지 못하며 세상일에만 미혹된 자에 바른 지혜가 있을 수 없다. 무지한 자가 얻은 지식은 그에 이익을 두기는 커녕 도리어 그의 행운을 깨고 항상 고통만 불러들인다. 진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뜻이 편하다. 비유하자면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한 것과 같아서 지혜있는자 도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고요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경전에는 ‘지혜 있는 사람이 부처님 법 듣는 것을 좋아하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 법을 열심히 듣고 법대로 실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을 안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실천하려는 사람의 마음에는 항상 고요함이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것은 마음이 곧 평안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나의 생활이 편안한 것은 원수를 맺거나 원한진 일이 없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원수를 맺지만 나의 행에는 원수진 이가 없다.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한 것은 근심하거나 애태우지 않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근심이 있어도 나의 행에는 근심이 없다. 이기면 이내 원수가 생기고 지면 이내 곧 내가 싫으니 이기고 지는 마음 버리고 다툼없으면 내가 편해지리라.” 즉, 마음 편한 생활에 화평이 있습니다. 화평은 곧 내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좋으면 편안한 것이고, 마음이 좋지 않으면 편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편안한 방향으로 가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제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아주 중요합니다. 생각이 항상 건강해야 합니다. 생각과 마음이 밝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누구나 삶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다 힘들지 않는다는 기준은 마음을 편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부단히 노력하느냐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독여야 합니다. 인과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하여, 주위 사람을 위하여, 생활에 여유를,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마음의 안정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고행 환희 마음의 안정은 곧 지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자 지혜가 있을 수 없고, 괴로우므로 행복 할 수 없습니다. 바로 불행(不幸)입니다. 『법구경』의 한 구절입니다. “마음이 안정 되지 못하고 진리도 또한 알지 못하며 세상일에만 미혹된 자에 바른 지혜가 있을 수 없다. 무지한 자가 얻은 지식은 그에 이익을 두기는 커녕 도리어 그의 행운을 깨고 항상 고통만 불러들인다. 진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뜻이 편하다. 비유하자면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한 것과 같아서 지혜있는자 도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고요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경전에는 ‘지혜 있는 사람이 부처님 법 듣는 것을 좋아하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 법을 열심히 듣고 법대로 실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을 안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실천하려는 사람의 마음에는 항상 고요함이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것은 마음이 곧 평안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나의 생활이 편안한 것은 원수를 맺거나 원한진 일이 없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원수를 맺지만 나의 행에는 원수진 이가 없다.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한 것은 근심하거나 애태우지 않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근심이 있어도 나의 행에는 근심이 없다. 이기면 이내 원수가 생기고 지면 이내 곧 내가 싫으니 이기고 지는 마음 버리고 다툼없으면 내가 편해지리라.” 즉, 마음 편한 생활에 화평이 있습니다. 화평은 곧 내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좋으면 편안한 것이고, 마음이 좋지 않으면 편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편안한 방향으로 가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제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아주 중요합니다. 생각이 항상 건강해야 합니다. 생각과 마음이 밝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누구나 삶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다 힘들지 않는다는 기준은 마음을 편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부단히 노력하느냐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독여야 합니다. 인과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하여, 주위 사람을 위하여, 생활에 여유를,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마음의 안정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환희 마음의 안정은 곧 지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자 지혜가 있을 수 없고, 괴로우므로 행복 할 수 없습니다. 바로 불행(不幸)입니다. 『법구경』의 한 구절입니다. “마음이 안정 되지 못하고 진리도 또한 알지 못하며 세상일에만 미혹된 자에 바른 지혜가 있을 수 없다. 무지한 자가 얻은 지식은 그에 이익을 두기는 커녕 도리어 그의 행운을 깨고 항상 고통만 불러들인다. 진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뜻이 편하다. 비유하자면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한 것과 같아서 지혜있는자 도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고요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경전에는 ‘지혜 있는 사람이 부처님 법 듣는 것을 좋아하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 법을 열심히 듣고 법대로 실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을 안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실천하려는 사람의 마음에는 항상 고요함이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것은 마음이 곧 평안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나의 생활이 편안한 것은 원수를 맺거나 원한진 일이 없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원수를 맺지만 나의 행에는 원수진 이가 없다.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한 것은 근심하거나 애태우지 않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근심이 있어도 나의 행에는 근심이 없다. 이기면 이내 원수가 생기고 지면 이내 곧 내가 싫으니 이기고 지는 마음 버리고 다툼없으면 내가 편해지리라.” 즉, 마음 편한 생활에 화평이 있습니다. 화평은 곧 내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좋으면 편안한 것이고, 마음이 좋지 않으면 편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편안한 방향으로 가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제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아주 중요합니다. 생각이 항상 건강해야 합니다. 생각과 마음이 밝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누구나 삶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다 힘들지 않는다는 기준은 마음을 편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부단히 노력하느냐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독여야 합니다. 인과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하여, 주위 사람을 위하여, 생활에 여유를,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마음의 안정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마음의 안정은 곧 지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그것이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괴로운 자 지혜가 있을 수 없고, 괴로우므로 행복 할 수 없습니다. 바로 불행(不幸)입니다. 『법구경』의 한 구절입니다. “마음이 안정 되지 못하고 진리도 또한 알지 못하며 세상일에만 미혹된 자에 바른 지혜가 있을 수 없다. 무지한 자가 얻은 지식은 그에 이익을 두기는 커녕 도리어 그의 행운을 깨고 항상 고통만 불러들인다. 진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마음이 즐겁고 뜻이 편하다. 비유하자면 깊은 호수가 맑고 고요한 것과 같아서 지혜있는자 도를 들으면 마음이 맑고 고요해진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경전에는 ‘지혜 있는 사람이 부처님 법 듣는 것을 좋아하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고 했습니다. 부처님 법을 열심히 듣고 법대로 실천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 바로 지혜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마음을 안정 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부처님 법대로 실천하려는 사람의 마음에는 항상 고요함이 묻어나기 마련입니다. 마음이 안정된다는 것은 마음이 곧 평안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나옵니다. “나의 생활이 편안한 것은 원수를 맺거나 원한진 일이 없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원수를 맺지만 나의 행에는 원수진 이가 없다. 나의 삶이 이미 편안한 것은 근심하거나 애태우지 않기 때문이니 모든 사람은 근심이 있어도 나의 행에는 근심이 없다. 이기면 이내 원수가 생기고 지면 이내 곧 내가 싫으니 이기고 지는 마음 버리고 다툼없으면 내가 편해지리라.” 즉, 마음 편한 생활에 화평이 있습니다. 화평은 곧 내마음이 편하면 되는 것입니다. 마음이 좋으면 편안한 것이고, 마음이 좋지 않으면 편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마음을 편안한 방향으로 가도록 스스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마음을 제어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마음을 자유자재로 다루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이 아주 중요합니다. 생각이 항상 건강해야 합니다. 생각과 마음이 밝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누구나 삶이 힘든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힘들다 힘들지 않는다는 기준은 마음을 편한 방향으로 이끌려고 부단히 노력하느냐 않느냐의 차이입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이 힘들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독여야 합니다. 인과는 자신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자신을 위하여, 주위 사람을 위하여, 생활에 여유를, 마음에 여유를 가져야합니다. 마음의 안정만이 진정으로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
첫댓글 청산에하늘이 시인님의 좋은글 "마음의 평온과 행복을 안겨주는 능인스님 불교 명상음악 1집"과 아름다운 영상과 좋은 음악 즐감하고 갑니다.오늘은 더많이 웃고 사랑받는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관세음보갈.
감사합니다. 나무관세음보살()
마하반야바라밀 ~()()()
佛法僧 三寶님께 歸依합니다.거룩하시고 慈悲하신 부처님의 加被와 慈悲光明이 비춰주시길 至極한 마음으로 祈禱드립니다. 感謝합니다.成佛하십시요.南無阿彌陀佛 觀世音菩薩()()()I return to Buddha, Law, and Seung Sambo.I pray with all my heart that the holy and merciful Buddha's skin and mercy light will be reflected. Thank you.Holy Father. Avalokitesvara Bodhisattva ()()()
고맙습니다 덕분에 행복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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成佛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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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return to Buddha, Law, and Seung Sam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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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y Fa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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