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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06. 14. 금] 벧후 2:12~22 / 거짓된 가르침의 허무함과 비참함
(12)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하는 것을 비방하고 그들의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13) 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낮에 즐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점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그들의 속임수로 즐기고 놀며 (14)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15)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따르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16) 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책망을 받되 말하지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저지하였느니라 (17)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니 그들을 위하여 캄캄한 어둠이 예비되어 있나니 (18) 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도다 (19) 그들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20) 만일 그들이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21) 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그들에게 나으니라 (22) 참된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그들에게 응하였도다
(12) But these men blaspheme in matters they do not understand. They are like brute beasts, creatures of instinct, born only to be caught and destroyed, and like beasts they too will perish. (13) They will be paid back with harm for the harm they have done. Their idea of pleasure is to carouse in broad daylight. They are blots and blemishes, reveling in their pleasures while they feast with you. (14) With eyes full of adultery, they never stop sinning; they seduce the unstable; they are experts in greed--an accursed brood! (15) They have left the straight way and wandered off to follow the way of Balaam son of Beor, who loved the wages of wickedness. (16) But he was rebuked for his wrongdoing by a donkey--a beast without speech--who spoke with a man's voice and restrained the prophet's madness. (17) These men are springs without water and mists driven by a storm. Blackest darkness is reserved for them. (18) For they mouth empty, boastful words and, by appealing to the lustful desires of sinful human nature, they entice people who are just escaping from those who live in error. (19) They promise them freedom, while they themselves are slaves of depravity--for a man is a slave to whatever has mastered him. (20) If they have escaped the corruption of the world by knowing our Lord and Savior Jesus Christ and are again entangled in it and overcome, they are worse off at the end than they were at the beginning. (21) It would have been better for them not to have known the way of righteousness, than to have known it and then to turn their backs on the sacred command that was passed on to them. (22) Of them the proverbs are true; "A dog returns to its vomit," and, "A sow that is washed goes back to her wallowing in the mud."
1. 본문 탐구 [A.D. 64~66년경]
12~22) 거짓 선생에 진 자의 결말 : 참혹(慘酷)
12) 이성(理性) : 이치에 따라 사리를 분별하는 성품. 사물의 이치를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파단하는 능력.
12)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 거짓 교사들의 무례한 행위는 천사의 행위와 비교하면 본능에 따라 행동하다 잡혀 죽는 짐승과 같을 것이라는 말이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신약, 385쪽]
12절) 호 4:6; 유 1:10 (무지)
(호 4: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유 1:10) 이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그 알지 못하는 것을 훼방하는도다 또 저희는 이성 없는 짐승 같이 본능으로 아는 그것으로 멸망하느니라
13) 즐기고 노는 것 (개역한글 : 연락(宴樂)) : (개역한글) 먹고 마시고 쾌락을 즐김.
13) 점과 흠 : (헬) ‘스필로이 카이 모모이’. ‘얼룩과 오점(비웃음거리)’. 이는 없으면 좋을 존재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신약, 386쪽]
13) 연회(宴會) : (헬) ‘이기피스’. 애찬. 여러 사람이 모여서 음식과 술을 먹으면서 즐기는 모임. 거짓 교사는 애찬을 나누면서 사랑의 마음 없이 먹고 마시는 쾌락에만 관심을 가졌다.
13) 낮에 … 기쁘게 여기는 : 술을 마시며 흥청거리는 일은 그것이 부끄러운 일이기 때문에 보통 밤에 행해진다. 그런데 당시 거짓 교사들은 조금도 수치를 모른 채 낮부터 먹고 마시고 흥정거렸다.
13) 속임수 (개역한글 : 간사(奸詐)) : (개역한글) 간교하여 남을 잘 속이는 데가 있음.
13절) 롬 13:13; 살전 5:7; 약 5:5; 유 1:12 (연락); 빌 3:19 (대가); 요 11:9 (낮)
(롬 13:13)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과 술 취하지 말며 음란과 호색하지 말며 쟁투와 시기하지 말고
(살전 5:7) 자는 자들은 밤에 자고 취하는 자들은 밤에 취하되
(약 5:5)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연락하여 도살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찌게 하였도다
(유 1:12) 저희는 기탄 없이 너희와 함께 먹으니 너희 애찬의 암초요 자기 몸만 기르는 목자요 바람에 불려가는 물 없는 구름이요 죽고 또 죽어 뿌리까지 뽑힌 열매 없는 가을 나무요
(빌 3:19) 저희의 마침은 멸망이요 저희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저희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요 11: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가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14) 음심(淫心) : 음탕한 짓을 즐기는 마음.
14) 범죄(犯罪) : 죄를 지음 또는 지은 죄.
14) 유혹(誘惑) : 남을 꾀어서 그릇된 마음을 품거나 그릇된 행동을 하게 함.
14) 탐욕의 … 가진 자들 : 탐욕으로 가득한 삶이 습관으로 굳어져 거기에 익숙해진 사람들을 말한다.
14) 연단(鍊鍛) : 단련. 시련이나 수련 따위를 통해서 몸과 마음을 굳세게 닦음.
14) 연단된 : (헬) ‘귐나조’. ‘귐노스’(벌거벗은)에서 파생. 원래는 헬라 운동 경기에서 벌거벗고 경기하는 것을 가리켰다. 여기에서 ‘훈련하다, 단련하다’는 의미가 생겨났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신약, 386쪽]
14) 저주(詛呪) : 남에게 재앙이나 불행이 일어나도록 빌고 바람 또는 그런 재앙이나 불행.
14)(개역)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쉬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새번역) 그들의 눈에는 간음할 상대자들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들은 죄를 짓기를 그치지 않습니다. 그들은 들뜬 영혼들을 유혹하며, 그들의 마음은 탐욕을 채우는 데에 익숙합니다. 그들은 저주받은 자식들입니다. (쉬운성경) 그들은 여자를 볼 때마다 나쁜 마음을 품으며, 그러한 행위를 멈추지 않습니다. 약한 자들을 꾀어 죄의 올가미 가운데 빠뜨리고, 자기 욕심만 채우도록 부추깁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분명히 벌하실 것입니다. (KJV) 또 간음으로 가득한 눈을 가지고 죄를 그칠 줄 모르며 불안정한 혼들을 속이니 그들은 곧 탐내는 습관으로 마음을 단련시킨 자들이요 저주받은 자식들이라.
14절) 마 5:28,32; 엡 5:3 (탐욕); 롬 5:3,4 (연단)
(마 5:28,3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자를 보고 음욕을 품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 (3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연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저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린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엡 5:3) 음행과 온갖 더러운 것과 탐욕은 너희 중에서 그 이름이라도 부르지 말라 이는 성도의 마땅한 바니라
(롬 5:3,4)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15) 미혹되어 : (헬) ‘플라나오’. ‘플라네’(방황, 길을 잃음)에서 파생. ‘진리에서 떠난 해매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신약, 386쪽]
15) 발람 : 유브라테스 강가에 거주하던 브돌 사람 브올의 아들로서, 메소포타미아의 유명한 점술가였다(신 23:4,5). 출애굽한 이스라엘 자손이 모압 평지에 진 쳤을 때, 모압 왕 발락은 이스라엘을 저주하기 위해 ‘불의의 삯’ 곧 뇌물을 주고 발람을 불렀다. 그런데, 도중에 발람은 하나님께서 나귀의 입을 통해 경고하신 말씀을 듣고, 오히려 이스라엘을 축복하였다(민 22~24장). 하지만 후에 발람은 악한 꾀를 내어 이스라엘 자손으로 하여금 범죄케 하는 거짓 선지자 노릇을 하였다(민 31:16).
15)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 : 거짓 선지자 발람이 돈을 사랑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음행의 죄를 짓도록 한 것(민 22~24장)과 같은 거짓 교사들의 술수를 가리킨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신약, 386쪽]
15) 불의(不義)의 삯 : 이스라엘을 저주해 달라고 모압 왕이 발람에게 주었던 뇌물을 가리킨다.
15절) 민 22:5,7; 31:16; 수 13:22; 24:9,10; 유 1:11 (발람); 요 14:6; 행 13:10 (길); 요 10:12,13 (삯꾼)
(민 22:5,7) 그가 사자를 브올의 아들 발람의 본향 강변 브돌에 보내어 발람을 부르게 하여 가로되 보라 한 민족이 애굽에서 나왔는데 그들이 지면에 덮여서 우리 맞은편에 거하였고 (7) 모압 장로들과 미디안 장로들이 손에 복술의 예물을 가지고 떠나 발람에게 이르러 발락의 말로 그에게 고하매
(민 31:16) 보라 이들이 발람의 꾀를 좇아 이스라엘 자손으로 브올의 사건에 여호와 앞에 범죄케 하여 여호와의 회중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느니라
(수 13:22)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도륙하는 중에 브올의 아들 술사 발람도 칼날로 죽였었더라
(수 24:9,10) 때에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사람을 보내어 브올의 아들 발람을 불러다가 너희를 저주케 하려 하였으나 (10) 내가 발람을 듣기를 원치 아니한고로 그가 오히려 너희에게 축복하였고 나는 너희를 그 손에서 건져 내었으며
(유 1:11) 화 있을진저 이 사람들이여, 가인의 길에 행하였으며 삯을 위하여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몰려갔으며 고라의 패역을 좇아 멸망을 받았도다
(요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행 13:10) 가로되 모든 궤계와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요 10:12,13) 삯꾼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 (13) 달아나는 것은 저가 삯꾼인 까닭에 양을 돌아보지 아니함이나
16) 책망(責望) : 허물이나 잘못에 대하여 꾸짖거나 나무람.
16) 저지 (개역한글 : 금지(禁止)) : (개역한글) 하지 못하게 함.
16절) 민 22:21,27,28 (나귀)
(민 22:21,27,28) 발람이 아침에 일어나서 자기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모압 귀족들과 함께 행하니 (27)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를 보고 발람의 밑에 엎드리니 발람이 노하여 자기 지팡이로 나귀를 때리는 지라 (28) 여호와께서 나귀 입을 여시니 발람에게 이르되 내가 네게 무엇을 하였기에 나를 이같이 세 번을 때리느뇨
17~22) 거짓 교사들의 실상에 대한 고발(17~19절)과 더불어 그 거짓 교사들에 미혹되어 복음의 진리로부터 떠난 타락한 자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20~22절). 여기에 지적된 당시 거짓 교사들의 주요한 특징은 ① 교만 ② 도덕적 방종 ③ 무능력 ④ 인간적 불성실 ⑤ 고의적 거짓을 계속함 등이다. 이들은 심판을 면할 수 없다. 또한, 베드로는 거짓 교사들에게 미혹된 신자들이 맞게 될 비참한 상태와 그 결과를 강조함으로써 영지주의 이단의 유혹에 직면해 있던 당시 성도들에게 도덕적․영적 각성을 주고 있다.
17) 물 없는 샘 : 물 없는 샘이 갈한 자에게 허탈과 실망을 안겨주는 것처럼 거짓 교사의 가르침은 겉으로는 그럴 듯하나, 실제로는 공허하고 무익함을 의미한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신약, 386쪽]
17)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 : 거짓 선지자는 자신이 어떤 신비를 소유한 양 신령함을 가장하여 하나님의 진리의 참빛을 왜족시키나, 결국 흔적도 없이 멸망할 것임을 가리킨다. 광풍에 밀려다니기에, 메마른 땅에 충분한 습기를 제공할 수 없음이다.
17) 예비(豫備) : 미리 마련하거나 갖추어 놓음.
17) 캄캄한 … 예비되어 있으니 : 평안과 희락이 없도 영원한 고통만이 예비된 지옥을 가리킨다.
17) 욜 2:10; 3:15; 암 5:20 (캄캄함); 유 1:12,13 (유리)
(욜 2:10) 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떨며 일월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두도다
(욜 3:15) 해와 달이 캄캄하며 별들이 그 빛을 거두도다
(암 5:20) 여호와의 날이 어찌 어두워서 빛이 없음이 아니며 캄캄하여 빛남이 없음이 아니냐
(유 1:12,13) 저희는 기탄 없이 너희와 함께 먹으니 너희 애찬의 암초요 자기 몸만 기르는 목자요 바람에 불려가는 물 없는 구름이요 죽고 또 죽어 뿌리까지 뽑힌 열매 없는 가을 나무요 (13) 자기의 수치의 거품을 뿜는 바다의 거친 물결이요 영원히 예비된 캄캄한 흑암에 돌아갈 유리하는 별들이라
18) 허탄(虛誕) : 거짓이 많아서 미덥지 않음. 거짓되고 망녕됨. 허망(虛妄).
18) 허탄한 자랑의 말 : 도덕적 건전성은 무시하고 감정적으로 열광주의에 빠지게 하는 말.
18) 그릇되게 … 피한 자 : 구원을 얻는 참 진리를 모르고 방황하다가 미혹의 길에서 겨우 벗어난 초보 단계의 신앙인들을 가리킨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신약, 386쪽]
18) 겨우 피한 자들 : 이교도의 상태에서 교회로 인도된 사람들을 뜻한다. 거짓 교사들은 이러한 사람들을 다시 타락시키기 위하여 이방인들이 보통으로 생각하는 음행의 죄를 짓도록 미혹한다.
18) 음란으로써 … 유혹하는도다 : 거짓 선생들은 그럴듯한 이론으로 말씀을 왜곡해서 가르침으로써 성도들이 거룩하고 정결한 삶의 태도를 버리고 부도덕한 삶을 살도록 유혹하였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신약, 386쪽]
19) 자유(自由) : 남에게 구속을 받거나 얽매이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행동함.
19) 자유를 준다 하여도 : 그리스도께서는 신자를 율법의 정죄에서 자유게 하셨다. 율법의 운리적 요구에서 자유케 하시지는 않으셨다. 그러나 거짓 교사들은 이것을 오용하여 구원받은 자는 모든 죄를 범해도 괜찮다는 말로 초신자들을 미혹한다. 거짓 교사들은 진리를 소유치 못했으며, 악행에 자신을 바친다는 점에서 멸망의 종들이다.
19) 진 자는 … 됨이니라 : 패전군이 승리자의 노예가 되듯이, 육체의 정욕에 진 자는 육체의 종이 됨을 뜻한다. 여기서는 자유를 준다하는 거짓 교사들이 사실은 죄의 종이 되어 있음을 비꼰 말이다.
19절) 요 8:34; 롬 6:16 (종); 요 8:32; 벧전 2:16 (자유)
(요 8:34)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롬 6:16) 너희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요 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벧전 2:16) 자유하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우는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20~22) 거짓 교사들의 미혹에 넘어간 자들에 대한 경고. 이들은 문자 그대로 거짓 교사들의 정체를 잘 모르고 일시적․도덕적으로 타락한 자들과 아예 고의로 예수의 진리를 본질적으로 배교하여 능동적으로 대적한 두 부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들은 일단 타락한 점에 있어서는 진리와 선한 교훈을 알면서도 범죄한 자들로서 22절의 적나라한 속담과 같이 처음부터 복음을 모르고 행한 자들에 비해서 더욱 어리석은 것으로서 이중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이다. 한편 전자의 경우는 그래도 언제라도 다시 깨닫고 회개하여 돌이킬 가능성이라도 있지만, 후자의 경우는 아예 회개한 가능성조차 스스로 거부한 자들로서 최후 심판이 이미 확정된 자들이다. [톰슨Ⅱ주석성경, 기독지혜사, 신약, 386쪽]
20) 형편(形便) : 일이 되어가는 모양(模樣)이나 결과(結果).
20절) 마 12:44,45 (악화); 요 17:3; 롬 6:23 (그리스도); 히 6:4~6 (불가능); 요 1:12; 롬 6:23 (회복); 고후 5:17; 벧전 4:3 (단절)
(마 12:44,45) 이에 가로되 내가 나온 집으로 돌아가리라 하고 와 보니 그 집이 비고 소제되고 수리되었거늘 (45) 이에 가서 저보다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들어가서 거하니 그 사람의 나중 형편이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되느니라 이 악한 세대가 또한 이렇게 되리라
(요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히 6:4~6) 한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예한 바 되고 (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6)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 이는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현저히 욕을 보임이라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벧전 4:3)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연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좇아 행한 것이 지나간 때가 족하도다
21) 의(義)의 도(道) : 성도들이 그리스도을 앎으로써 갖게 되는 의로운 행동 양식을 말한다.
21) 명령(命令) : 윗사람이나 상위 조직이 아랫사람이나 하위 조직에 무엇을 하게 함 또는 그 내용.
21) 거룩한 명령 :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시인한(입으로만) 후 받은 기독교의 진리.
21절) 히 6:4 (인지)
(히 6:4) 한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예한 바 되고
22) 두 개의 잠언이 소개되어 있는데, 전자(‘개’에 관한 것)는 유대교의 잠언이요, 후자(‘돼지’에 관한 것)는 이교도의 잠언이다. 돼지에 대한 격언은 시리아의 ‘아히칼’(Ahokar) 설화에도 나타나 있다.
22절) 잠 26:11; 마 7:6 (미련)
(잠 26:11)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한 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
(마 7: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저희가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할까 염려하라
첫댓글 생명의삶 큐티본문(2024.06.14) 직장인을 위한 성경읽기 큐티본문 (개역개정) --> https://youtu.be/Iw0QX5HQGAA / 1분 37초 [유튜브 검색어 : 큐티본문(2024.06.14) / 구독이 늘수록 도움도 더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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