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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06. 15. 토] 벧후 3:1~9 / 회개할 기회를 주시며 심판을 늦추시는 사랑
(3:1)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이제 이 둘째 편지를 너희에게 쓰노니 이 두 편지로 너희의 진실한 마음을 일깨워 생각나게 하여 (2) 곧 거룩한 선지자들이 예언한 말씀과 주 되신 구주께서 너희의 사도들로 말미암아 명하신 것을 기억하게 하려 하노라 (3) 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에 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따라 행하며 조롱하여 (4) 이르되 주께서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냐 조상들이 잔 후로부터 만물이 처음 창조될 때와 같이 그냥 있다 하니 (5) 이는 하늘이 옛적부터 있는 것과 땅이 물에서 나와 물로 성립된 것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을 그들이 일부러 잊으려 함이로다 (6) 이로 말미암아 그 때에 세상은 물이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7)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보호하신 바 되어 경건하지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8)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9)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벧후 3:1) Dear friends, this is now my second letter to you. I have written both of them as reminders to stimulate you to wholesome thinking. (2) I want you to recall the words spoken in the past by the holy prophets and the command given by our Lord and Savior through your apostles. (3) First of all, you must understand that in the last days scoffers will come, scoffing and following their own evil desires. (4) They will say, "Where is this 'coming' he promised? Ever since our fathers died, everything goes on as it has since the beginning of creation." (5) But they deliberately forget that long ago by God's word the heavens existed and the earth was formed out of water and by water. (6) By these waters also the world of that time was deluged and destroyed. (7) By the same word the present heavens and earth are reserved for fire, being kept for the day of judgment and destruction of ungodly men. (8) But do not forget this one thing, dear friends; With the Lord a day is like a thousand years, and a thousand years are like a day. (9) The Lord is not slow in keeping his promise, as some understand slowness. He is patient with you, not wanting anyone to perish, but everyone to come to repentance.
1. 본문 탐구 [A.D. 64~66년경]
3장 개요) 거짓 선지자들의 가르침 가운데 가장 사악한 것 중의 하나는 재림에 관계된 것이다. 그들은 재림의 급박성을 강조하거나, 아니면 아예 재림 자체를 부인한다. 재림을 부인하는 사람은 자연히 방종과 부도덕한 생활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주의 심판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님은 예기치 않는 시기에 재림하사(10~12절), 악인과 선인을 그 행위대로 심판하실 것이다(13절). 그러므로 성도에게 요구되는 것은 거짓 선지자의 교설(巧說)을 물리치고 종말에 이르기까지 순결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다.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신약, 386쪽]
1~13) 베드로는 예수님의 재림을 부정하는 거짓 선생들의 유혹과 극심한 박해에 직면한 성도들에게, 예수님의 재림과 불경건한 자들에 대한 심판과 우주적인 종말이 반드시 있게 될 것임을 확신시키고 있다. 나아가 베드로는 성도들에게 약속된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며, 낙망치 말고 경건한 삶을 지속할 것을 권면하고 있다. [메모리성경, 아가페, 신약, 387쪽]
1~9) 하나님의 사랑 : 구원(救援)
1~7) 당시 거짓 교사들은 세상이 창조된 후 아무런 일이 없이 보전되어 왔던 것처럼, 이후에도 계속 그러할 것이라면서 장차 도래할 세상의 심판과 주의 재림을 부인하였다. 이에 대해 베드로는 예전에 이 세상이 노아의 홍수로 심판받았듯이 종말에도 심판이 있을 것이며, 그때는 불로 심판을 받을 것이며, 그날에 모든 악인들에 대한 심판도 함께 있을 것임을 경고한다. [톰슨Ⅱ주석성경, 기독지혜사, 신약, 386쪽]
1) 진실한 마음 :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으로만 이끌리는 순수한 믿음.
1절) 벧전 1:1,2; 벧후 1:13 (수신자)
(벧전 1:1,2)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 에 흩어진 나그네 (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벧후 1:13) 내가 이 장막에 있을 동안에 너희를 일깨워 생각하게 함이 옳은 줄로 여기노니
2) 거룩 : 성스럽고 위대함. 위대하고 훌륭함.
2) 예언(豫言) : 미래의 일을 짐작하여 말함 또는 그런 말.
2) 너희의 사도들 : 수신자들과 인격적 교류를 가졌던 복음 전도자들을 가리킨다.
2) 기억(記憶) : 지난 일을 잊지 아니함 또는 그 내용.
2절) 롬 1:1; 고전 1:1; 골 1:1 (사도); 딤후 3:16,17; 벧후 1:21 (말씀); 유 1:17 (명령)
(롬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고전 1:1)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입은 바울과 및 형제 소스데네는
(골 1: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딤후 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벧후 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유 1:17)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들의 미리 한 말을 기억하라
3) 말세(末世) : 정치·도덕·풍속 등이 아주 쇠퇴한 시대. 계세(季世). 말류(末流). (기독교) 예수가 탄생한 때부터 재림할 때까지의 세상.
3) 조롱 (개역한글 : 기롱(譏弄)) : (개역한글) 남을 업신여기며 실(實)없는 말로 놀림. 희롱. 비웃다. 빈정대다.
3) 말세에 : (헬) ‘엔 에스카타이스 헤메라이스’. ‘마지막 날에’라는 뜻. 이는 주 예수의 재림과 준엄한 심판이 전제된 표현이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신약, 376쪽]
3) 말세에 … 와서 : 이단적 교리를 가지고 그리스도의 재림 신앙에 대한 교리를 경멸하고 모독하는 거짓 교사들을 말한다.
3) 정욕(情欲) : (헬) ‘에피쎄미아’. ‘열심’의 뜻. 본 절에서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문자적으로는 ‘마음에 이는 여러 가지 욕구’의 뜻.
3) 조롱하는 자 : (헬) ‘엠파이크테스’. ‘엠파이조’(눌리다)에서 파생. ‘희롱하는 자’란 뜻인데, 성경에서는 거짓 교사를 가리킨다. 주의 재림을 부인하는 거짓 선지자.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신약, 386쪽]
3)(개역) 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에 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좇아 행하며 기롱하여 (새번역) 여러분이 무엇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이것입니다. 마지막 때에 조롱하는 자들이 나타나서, 자기들의 욕망대로 살면서, 여러분을 조롱하여 (쉬운성경) 마지막 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분명히 아십시오. 사람들이 자기들 하고 싶은 대로 악한 일을 하며, 여러분을 비웃을 것입니다. (KJV) 먼저 이것을 알라. 곧 마지막 날들에 비웃는 자들이 와서 자기들의 정욕을 따라 걸으며
3절) 신 31:29; 행 2:17 (말세); 딤전 4:1 (미혹); 벧후 1:4; 2:10,18 (정욕); 벧후 2:1 (거짓 선생); 요 8:32; 벧전 2:16 (자유); 렘 17:15; 욜 2:17 (조롱)
(신 31:29) 내가 알거니와 내가 죽은 후에 너희가 스스로 부패하여 내가 너희에게 명한 길을 떠나서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너희의 손으로 하는 일로 그를 격노케 하므로 너희가 말세에 재앙을 당하리라 하니라
(행 2:17)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딤전 4: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벧후 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벧후 2:10,18)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에게 특별히 형벌하실 줄을 아시느니라 이들은 담대하고 고집하여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를 훼방하거니와 (18) 저희가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여 미혹한 데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여
(벧후 2:1)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요 8: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벧전 2:16) 자유하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우는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렘 17:15) 그들이 내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어디 있느뇨 이제 임하게 할지어다 하나이다
(욜 2:17) 여호와께 수종드는 제사장들은 낭실과 단 사이에서 울며 이르기를 여호와여 주의 백성을 긍휼히 여기소서 주의 기업으로 욕되게하여 열국들로 그들을 관할하지 못하게 하옵소서 어찌하여 이방인으로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뇨 말하게 하겠나이까 할지어다
4~8) 하나님께서 경건한 자들을 구원하시고, 악인들을 심판하실 것을 보여주는 세 가지 예(例)이다.
4) 강림(降臨) : 하나님께서 속세로 내려오심.
4) 조상들 : 주님과 사도들로부터 주님의 재림에 대해 가르침을 받았으나, 그것을 못 보고 죽은 그리스도인들이다(롬 11:28; 15:8; 고전 10:1).
4) 창조(創造) : 처음으로 생각해 내어서 만듦. 하나님이 우주를 처음 만듦.
4절) 살전 4:16,17 (강림); 창 1:1 (창조); 롬 11:28; 15:8; 고전 10:1 (조상들)
(살전 4:16,17)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창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롬 11:28) 복음으로 하면 저희가 너희를 인하여 원수 된 자요 택하심으로 하면 조상들을 인하여 사랑을 입은 자라
(롬 15:8) 내가 말하노니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진실하심을 위하여 할례의 수종자가 되셨으니 이는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들을 견고케 하시고
(고전 10:1)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5) 땅이 물에서 나와 : 태초의 혼돈 상태에는 땅이 물속에 잠겨 있었다.
5) 물로 성립된 : 이는 위에는 구름과 밑에는 깊은 샘들이 있고 이 두 물 사이에 땅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5) 그들이 일부러 잊으려 함이로다 : 기롱하는 자들이 자신들의 거짓 교리를 주장하기 위해 천지 창조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루어졌다는 진리마저 간과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신약, 386 쪽]
5) 아마, 그들은 모든 심판이 십자가에서 또는 예루살렘 멸망에서 처리되었으므로, 심판은 과거의 일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들은 세상이 꾸준히 앞으로 나아간다고 주장했다. [베이커성경주석, 부흥과개혁사, 신약, 673쪽]
5절) 창 1:2,3,6,9,14,20,24,29 (창조의 말씀); 시 24:2; 136:6 (땅); 골 1:17 (보전)
(창 1:2,3,6,9,14,20,24,29) 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6) 하나님이 가라사대 물 가운데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게 하리라 하시고 (9) 하나님이 가라사대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14) 하나님이 가라사대 하늘의 궁창에 광명이 있어 주야를 나뉘게 하라 또 그 광명으로 하여 징조와 사시와 일자와 연한이 이루라 (20) 하나님이 가라사대 물들은 생물로 번성케 하라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으라 하시고
(시 24:2) 여호와께서 그 터를 바다 위에 세우심이여 강들 위에 건설하셨도다
(시 136:6) 땅을 물 위에 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골 1:17)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6) 물이 넘침 : 노아 시대의 홍수를 가리킨다.
6) 멸망(滅亡) : 망하여 없어짐.
6절) 창 7:1,4,11,12 (홍수); 합 2:14 (바다)
(창 7:1,4,11,12)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네가 이 세대에 내 앞에서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4) 지금부터 칠 일이면 내가 사십 주야를 땅에 비를 내려 나의 지은 모든 생물을 지면에서 쓸어 버리리라 (11) 노아 육백 세 되던 해 이월 곧 그 달 십칠일이라 그 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들이 열려 (12) 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합 2:14) 대저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
7) 그 동일한 말씀 : 세상을 창조하시고 물로 세상을 심판하셨던 하나님의 말씀
7) 불사르기 위하여 : 최후에는 세상이 불로 심판받을 것임을 보여 준다.
7) 보호 (개역한글 : 간수(看守)) : (개역한글) 보살피고 지킴 또는 그러한 사람.
7) 심판(審判) : (법률) 사건을 심리해 옳고 그름에 대해 판결을 내림. (기독교) 하나님이 지상에서의 삶에 대해서 사후(死後)나 역사의 종말에 판정을 내리는 일.
7) 보존(保存) : 잘 지니고 있어 탈이 없도록 함.
7절) 마 13:42; 살후 1:8 (형벌); 창 19:24,25; 왕하 25:8,9 (불의 심판)
(마 13:42) 풀무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살후 1:8)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창 19:24,25)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에게로서 유황과 불을 비 같이 소돔과 고모라에 내리사 (25) 그 성들과 온 들과 성에 거하는 모든 백성과 땅에 난 것을 다 엎어 멸하셨더라
(왕하 25:8,9)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십구년 오월 칠일에 바벨론 왕의 신하 시위대 장관 느부사라단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9) 여호와의 전과 왕궁을 사르고 예루살렘의 모든 집을 귀인의 집까지 불살랐으며
8) 하루가 … 같다 : 시 90:4을 인용한 것으로,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의 때는 유한한 인간의 시간 개념과 다름을 나타내고 있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신약, 386쪽]
8절) 시 90:4 (시간); 출 3:14 (하나님)
(시 90:4) 주의 목전에는 천 년이 지나간 어제 같으며 밤의 한 경점 같을 뿐임이니이다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9) 주의 약속 : 예수님이 이 딸에 다시 오시겠다는 재림의 약속을 가리킨다.
9) 회개(悔改) : (헬) ‘메타노이아’. ‘메타’(뒤로)와 ‘노이아’(마음)의 합성어. 잘못을 뉘우치고 범죄하기 이전의 정결한 상태로 마음을 온전히 돌이키는 것.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신약, 387쪽]
9) 오래 참으사 … 원하시느니라 : 기롱하는 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주의 재림이 없거나 더딘 것이 아니라, 사랑과 긍휼의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이 다 회개하여 구원에 이르기를 (기회를 제공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에 오래 참고 계신 것이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신약, 386쪽]
9절) 합 2:3 (성취); 겔 33:11; 롬 2:4 (기다림); 히 10:37 (지체); 시 103:8 (여호와)
(합 2:3)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정녕 응하리라
(겔 33:11)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악인의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 길에서 돌이켜 떠나서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돌이키고 돌이키라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라 어찌 죽고자 하느냐 하셨다 하라
(롬 2:4)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
(히 10:37) 잠시 잠간 후면 오실 이가 오시리니 지체하지 아니하시리라
(시 103:8) 여호와는 자비로우시며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자하심이 풍부하시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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