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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06. 19. 수] 왕하 1:1~8 / 헛된 우상을 찾는 마음, 진노의 심판 선언
(1:1) 아합이 죽은 후에 모압이 이스라엘을 배반하였더라 (2) 아하시야가 사마리아에 있는 그의 다락 난간에서 떨어져 병들매 사자를 보내며 그들에게 이르되 가서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이 병이 낫겠나 물어 보라 하니라 (3) 여호와의 사자가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이르되 너는 일어나 올라가서 사마리아 왕의 사자를 만나 그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 너희가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으러 가느냐 (4) 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올라간 침상에서 내려오지 못할지라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다 하라 엘리야가 이에 가니라 (5) 사자들이 왕에게 돌아오니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어찌하여 돌아왔느냐 하니 (6) 그들이 말하되 한 사람이 올라와서 우리를 만나 이르되 너희는 너희를 보낸 왕에게로 돌아가서 그에게 고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 네가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으려고 보내느냐 그러므로 네가 올라간 침상에서 내려오지 못할지라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다 하라 하더이다 (7)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올라와서 너희를 만나 이 말을 너희에게 한 그 사람은 어떤 사람이더냐 (8) 그들이 그에게 대답하되 그는 털이 많은 사람인데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더이다 하니 왕이 이르되 그는 디셉 사람 엘리야로다
(왕하 1:1) After Ahab's death, Moab rebelled against Israel. (2) Now Ahaziah had fallen through the lattice of his upper room in Samaria and injured himself. So he sent messengers, saying to them, "Go and consult Baal-Zebub, the god of Ekron, to see if I will recover from this injury." (3) But the angel of the Lord said to Elijah the Tishbite, "Go up and meet the messengers of the king of Samaria and ask them, 'Is it because there is no God in Israel that you are going off to consult Baal-Zebub, the god of Ekron?' (4) Therefore this is what the Lord says; 'You will not leave the bed you are lying on. You will certainly die!'" So Elijah went. (5) When the messengers returned to the king, he asked them, "Why have you come back?" (6) "A man came to meet us," they replied. "And he said to us, 'Go back to the king who sent you and tell him, "This is what the Lord says; Is it because there is no God in Israel that you are sending men to consult Baal-Zebub, the god of Ekron? Therefore you will not leave the bed you are lying on. You will certainly die!" '" (7) The king asked them, "What kind of man was it who came to meet you and told you this?" (8) They replied, "He was a man with a garment of hair and with a leather belt around his waist." The king said, "That was Elijah the Tishbite."
1. 본문 탐구 [B.C. 853~년경]
1장 개요) 본문은 왕상 22:51~53의 부연 설명으로 시작된다. 아합의 사후 아하시야가 즉위했디만, 그 역시 바알숭배에 몰두하였다. 그가 병든 것은 하나님이 경고였지만 그는 하나님을 찾는 대신 우상의 도우을 청하였다. 이는 아하시야뿐만 아니라 당시 이스라엘 백성의 일반적인 산앙 상태였다. 이에 하나님은 엘리야를 보내어 징벌을 선포하셨다. 그러나 아하시야는 엘리야의 말을 듣고도 회개치 않고 오히려 그를 체포하려 하였다. 만일, 그가 히스기야와 같이 하나님께 걈손히 순복했다면 치유함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은 그는 결국 중고 말았다.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560쪽]
1~8) 아하시야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
1) 모압 : 모압 족은 룻과 그의 큰딸 사이에서 태어난 ‘모압’의 후손들이다. 모압은 사해 동쪽에 위치했는데, 남쪽에는 에돔이 있었고, 북쪽에는 암몬이 위치하고 있었다. 디[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560쪽]
1) 배반(背叛) : 신의를 저버리고 등지고 돌아서는 것.
1) 모압이 이스라엘을 배반하였더라 : 모압은 룩과 그의 큰 딸 사이에서 난 모암의 후손이 세운 나라로, 사해 동쪽에 위치했으며, 다윗에게 정복되어 이스라엘의 속국이 되었다(삼하 8:2). 모압은 왕국이 분열된 후에는 북왕국의 지배를 40여 년간 받다가 아합 왕이 죽은 후 세력이 약화되자 이스라엘을 배반하였다(왕하 3:4~27).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560쪽]
1) 아합이 죽은 때는 B.C. 853년 경이다. [성경연대기, 밀알서원, 210쪽]
1절) 창 19:37; 민 22:1; 룻 1:6; 삼하 8:2 (모압)
(창 19:37) 큰 딸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모압이라 하였으니 오늘날 모압 족속의 조상이요
(민 22:1) 이스라엘 자손이 또 진행하여 모압 평지에 진 쳤으니 요단 건너편 곧 여리고 맞은편이더라
(룻 1:6) 그가 모압 지방에 있어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권고하사 그들에게 양식을 주셨다 함을 들었으므로 이에 두 자부와 함께 일어나 모압 지방에서 돌아오려 하여
(삼하 8:2) 다윗이 또 모압을 쳐서 저희로 땅에 엎드리게 하고 줄로 재어 그 두 줄 길이의 사람은 죽이고 한 줄 길이의 사람은 살리니 모압 사람이 다윗의 종이 되어 조공을 바치니라
2) 난간(欄干) : 층계, 다리 등의 가장 자리에 종횡으로 나무나 쇠를 건거 세워 놓은 것을 가리킨다.
2) 바알세붑 : (히) ‘바알 제부브’. ‘바알’(주, 주인)과 ‘세블’(파리, 쇠파리)의 결합어로, ‘파리의 왕’이란 뜻. 추정컨대, 파리 모양 우상이거나 파리가 전염시키는 질병에서 보호해준다고 믿은 우상일 것이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560쪽]
2) 바알세붑에게 … 물어보라 : ‘바알세붑’은 ‘파리의 주’란 뜻의 에그론의 우상으로, 파리나 날벌레가 주는 재앙(전염병)으로부터 지켜준다고 숭배되었다. 혹자는 거룩한 ‘처소의 주’ 또는 ‘제왕 신 바알’이란 이름의 가나안 신을 경멸하는 의도로 붙인 이름이라고도 한다. 바알세불은 신약에서 귀신들의 우두머리로 등장한다(마 10:25; 12:24; 막 3:22; 눅 1:15~19). 아하시야는 사자를 보내어 이 우상에게 자신의 병이 나을지를 물어보도록 했는데, 이는 하나님을 모욕하는 죄악으로서 자신의 병이 하나님의 징계임을 깨닫지 못하는 그의 어리석음을 보여 준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560쪽]
2절) 신 22:8; 왕상 10:12 (난간); 마 10:25; 12:24; 막 3:22; 눅 1:15~19 (바알세불); 수 13:3 (에그론)
(신 22:8) 네가 새 집을 건축할 때에 지붕에 난간을 만들어 사람으로 떨어지지 않게 하라 그 피 흐른 죄가 네 집에 돌아갈까 하노라
(왕상 10:12) 왕이 백단목으로 여호와의 전과 왕궁의 난간을 만들고 또 노래하는 자를 위하여 수금과 비파를 만들었으니 이 같은 백단목은 전에도 온 일이 없었고 오늘까지도 보지 못하였더라)
(마 10:25) 제자가 그 선생 같고 종이 그 상전 같으면 족하도다 집 주인을 바알세불이라 하였거든 하물며 그 집 사람들이랴
(마 12:24) 바리새인들은 듣고 가로되 이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는 귀신을 쫓아 내지 못하느니라 하거늘
(막 3:22)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은 저가 바알세불을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
(눅 1:15-19) 이는 저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중략~ (19)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섰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입었노라
(수 13:3) 곧 애굽 앞 시홀 시내에서부터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북방 에그론 지경까지와 블레셋 사람의 다섯 방백의 땅 곧 가사 사람과 아스돗 사람과 아스글론 사람과 가드 사람과 에그론 사람과 또 남방 아위 사람의 땅과
3) 사자(使者) : 명령이나 부탁을 받고 심부름을 하는 사람.
3) 여호와의 사자 : 여기서는 언약의 중보자이신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그러나 구약에 나타난 ‘여호와의 사자’를 모두 그리스도라 볼 수는 없다. 여호와의 천사.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560쪽]
3) 여호와의 사자 : (히) ‘말라크 예호와’. ‘여호와께서 파견하신 자’란 뜻. 천사이기보다 성육신 전 구약시대에 현현(顯現)하신 성자 하나님으로 본다.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560쪽]
3) 사마리아 : 팔레스타인의 한가운데 위치한 성읍. 삼면이 경사가 완만한 옥토로 둘러싸인 넓은 구릉지대로 오므리 왕이 이곳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정했다. 그후로 북쪽 이스라엘의 왕이 ‘사마리아 왕’이라고도 불렀다. [디럭스컬러성경, 아가페, 구약, 560쪽]
3) 하나님이 … 물으러 가느냐 : 이스라엘 전 역사 속에서, 하나님은 택하신 이스라엘 백성을 능력으로 보호하시고 지켜 주셨다. 아하시야가 이방 에그론의 우상 바알세불에게 사자를 보낸 행동은 이러한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를 전적으로 무시하는 불경과 불신앙이었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560쪽]
3절) 창 16:11; 22:11; 민 22:23,24; 슥 3:1; 말 2:7 (여호와의 사자); 왕상 17:1; 21:17; 마 17:3,4 (엘리야, 모세, 예수님)
(창 16:11)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잉태하였은즉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음이니라
(창 22:11)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가라사대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민 22:23,24) 나귀가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빼어 손에 들고 길에 선 것을 보고 길에서 떠나 밭으로 들어간지라 발람이 나귀를 길로 돌이키려고 채찍질하니 (24) 여호와의 사자는 포도원 사이 좁은 길에 섰고 좌우에는 담이 있더라
(슥 3:1)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사자 앞에 섰고 사단은 그의 우편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
(말 2:7) 대저 제사장의 입술은 지식을 지켜야 하겠고 사람들이 그 입에서 율법을 구하게 되어야 할 것이니 제사장은 만군의 여호와의 사자가 됨이어늘
(왕상 17:1) 길르앗에 우거하는 자 중에 디셉 사람 엘리야가 아합에게 고하되 나의 섬기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내 말이 없으면 수 년 동안 우로가 있지 아니하리라 하니라
(왕상 21:17) 여호와의 말씀이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마 17:3,4)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로 더불어 말씀하는 것이 저희에게 보이거늘 (4) 베드로가 예수께 여짜와 가로되 주여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주께서 만일 원하시면 내가 여기서 초막 셋을 짓되 하나는 주를 위하여, 하나는 모세를 위하여, 하나는 엘리야를 위하여 하리이다
4) 침상(寢牀) : 누워 잘 수 있게 만든 평상
4절) 창 48:2; 삼상 28:23; 욥 33:15; 미 2:1; 마 9:2 (침상); 왕하 20:1 (선고)
(창 48:2) 혹이 야곱에게 고하되 네 아들 요셉이 네게 왔다 하매 이스라엘이 힘을 내어 침상에 앉아
(삼상 28:23) 사울이 거절하여 가로되 내가 먹지 아니하겠노라 그 신하들과 여인이 강권하매 그 말을 듣고 땅에서 일어나 침상에 앉으니라
(욥 33:15) 사람이 침상에서 졸며 깊이 잠들 때에나 꿈에나 밤의 이상 중에
(미 2:1) 침상에서 악을 꾀하며 간사를 경영하고 날이 밝으면 그 손에 힘이 있으므로 그것을 행하는 자는 화 있을진저
(마 9:2)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저희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소자야 안심하라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왕하 20:1) 그 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매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저에게 나아와서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집을 처치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7) (개역한글) 모양(模樣) : 겉으로 나타나는 생김새나 모습.
8) 털이 많은 사람 : 엘리야 선지자의 이러한 옷차림(산양 가죽 또는 거친 낙차 털로 만든 옷)은 당시 영적으로, 물질적으로 타락한 현실에 대한 거부와 책망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8) 털이 많은 사람 : (히) ‘이쉬 바알 세아르’. ‘털을 소유한 사람’이란 뜻. ‘몸에 털이 많은 사람’이라기 보다 ‘털옷을 착용한 사람’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당시 털옷(양가죽, 낙타털)은 거친 의복이었고, 부패한 인생을 깨우치는 선지자들의 복장이기도 했다(마 3:4). [프리셉트성경, 프리셉트, 구약, 561쪽]
8) 털이 많은 … 가죽띠 : ‘털이 많은 사람’은 몸에 털이 많이 난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털옷을 입은 사라’을 말한다. ‘가죽띠’는 주로 가난한 사람들이 착용하는 불편한 허리띠였다. 엘리야 선지자의 이러한 옷차림은 당시 영적으로, 물질적으로 타락한 현실에 대한 거부와 책망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은혜로운주해성경, 서울말씀사, 구약, 560쪽]
8절) 마 3:4; 막 1:6 (털옷); 민 26:65; 삿 13:22; 막 7:10 (사망)
(마 3:4) 이 요한은 약대 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막 1:6) 요한은 약대털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띠고 메뚜기와 석청을 먹더라
(민 26:65)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반드시 광야에서 죽으리라 하셨음이라 이러므로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 외에는 한 사람도 남지 아니하였더라
(삿 13:22) 그 아내에게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을 보았으니 반드시 죽으리로다
(막 7:10) 모세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고 또 아비나 어미를 훼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였거늘
(왕하 20:1) 그 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매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저에게 나아와서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집을 처치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남북 왕조의 왕들(열왕기상)
•남유다 : 르호보암_아비얌_아사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여호사밧____
•북왕국 : 여로보암____________나답_바아사_엘라_시므리_오므리_아합____아하시야__
‣남북 왕조의 왕들(왕하 1장)
•남유다(1) : 여호사밧____여호람___
•북왕국(1) : 아하시야__여호람______
첫댓글 생명의삶 큐티본문(2024.06.19) 직장인을 위한 성경읽기 큐티본문 (개역개정) --> https://youtu.be/QQQ67E0Qr-o / 1분 19초 [유튜브 검색어 : 큐티본문(2024.06.19) / 구독이 늘수록 도움도 더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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