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관 의 통변(通變)
◈정관(正官)이 합(合)을 이루면 탐합망관(貪合亡官)이라 하여 벼슬아치가 색정(色情)에 빠진 나머지 벼슬길을 외면(外面)하듯 색정(色情)과 본분(本分)을 저버리고 주색(酒色)에 빠지거나 호사다마(好事多魔)로 출세(出世)의 기회(機會)를 잡을 수가 없다.
◈관인(官印)이 상생(相生)하고 재성(財星)이 없으면 신약(身弱)해도 무방(無妨)하고 출세(出世)할 수 있다; 이때 만일(萬一) 신약자(身弱者)가 재성(財星)을 만나면 물욕(物慾) 때문에 출세(出世)의 길이 막히고 건강(健康)이 극도(極度)로 나빠지며 질병(疾病)으로 고생(苦生)한다.
이유(理由)는 허약자(虛弱者)가 높은 벼슬길을 오르는데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격(格)이다.
◈관성(官星)이 삼합국(三合局) 또는 방국(方局)을 이루고 재성(財星)이 관성(官星)을 도우면 어린이가 무거운 짐을 지고 태산준령(泰山峻嶺)을 넘는 형국(形局)이니 비록 벼슬은 태산(泰山)처럼 크고 높다 하나 몸이 허약(虛弱)하여 감당(感當)할 수가 없다; 대운(大運)에서 신왕지(身旺地)를 만나면 벼슬과 명성(名聲)을 떨칠 수 있다.
◈신약(身弱)한데 재관(財官)이 만반(滿盤)이면 병(病)든 환자(患者)가 무거운 짐을 지고 가파른 벼랑을 오르는 형국(形局)이니 아무리 몸부림을 쳐도 성사(成事)될 수 없다; 애만 쓰고 공(功)이 없으니 만사(萬事) 불성(不成)이요 이때 만일(萬一) 재관운(財官運)을 만나다면 더 많은 짐을 지고 가파른 절벽(絶壁)을 오르는 형국(形局)이라 숨이 가쁘고 기진맥진(氣盡脈盡) 하듯이 폐병(肺病),호흡기(呼吸器) 질환(疾患)으로 고생(苦生)한다; 만일(萬一) 칠살(七殺)이 있고 다시 칠살운(七殺運)을 만나면 정처(定處)없이 유랑(流浪)하거나 관재수(官災數)로 옥고(獄苦)를 치루거나 중병(重病)을 앓거나 각종사고(各種事故)로 불구자(不具者)가 된다.
◈관성(官星)이 왕성(旺盛)하면 상관(傷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상관운(傷官運)이나 칠살운(七殺運)을 다시 만나면 평지풍파(平地風波)가 발생(發生)하고 좌천(左遷),강등(降登),실직(失職),등(等)의 괴변(怪變)이 발생(發生)한다.
◈지지(地支)에 관성(官星)이 거듭 있고 천간(天干)에 관성(官星)이 여러 개 나타나는 경우(境遇) 다시 관성운(官星運)을 만나면 정관(正官)이 칠살(七殺)인 귀살(鬼殺)로 변화(變化)하여 온갖 재난(災難)이 연속(連續)으로 발생(發生)하고 파가망신(破家亡身)을 당(當)하거나 사망(死亡)한다.
<例~甲日生=丑月-酉時生으로 辛多하고 酉運을 만나는 경우(境遇)>
◈일지(日支)가 건록(建祿)이고 비견(比肩),겁재(劫財)가있으면 관성(官星)이 많아도 해(害)로울 것은 없다.
◈관성(官星)을 쓰는 경우(境遇) 일지(日支)에 재성(財星)과 인성(印星)이 같이 있으면 마침내 발복(發福)하고 <例~甲辰-庚辰>만일(萬一) 일지(日支)에 상관(傷官)이나 칠살(七殺)이 있으면 마침내 질병(疾病)으로 고생(苦生)한다; <例~甲午-甲申>
◈칠살(七殺)이 왕(旺)한데 묘지(墓地)에 이르면 주거지(住居地)와 수명(壽命)을 연장(延長)하기 어려우며 사나운 호랑이가 함정(陷穽)에 빠진 격(格)이다.
◈관성(官星)이 많으면 완고(頑固)하고 흉폭(凶暴)하며 살림이 넉넉하지 못하고 수명(壽命)도 위태롭다.
◈관성(官星)이 일시(日時)에 건록(建祿)을 얻으면 등과급재(等科級才)하고 자녀(子女)와 남편(男便)이 현명(賢明)하다.
◈관성(官星)은 있고 인성(印星)이 없으면 발복(發福)하기 어려우나 깨끗한 이름은 남긴다.
반대(反對)로 인성(印星)은 있고 관성(官星)이 없으면 이름은 떨치나 늦어진다.
◈관성(官星)이 양인(陽刃)을 만나면 만사(萬事)가 막히고 무너지기 쉽다; 관성(官星)은 법(法)과 질서(秩序)를 바탕을 하는데 양인(陽刃)은 유아독존(唯我獨尊)으로 법(法)과 질서(秩序)를 무시(無視)하고 허물어트리기 때문이다.
◈상관(傷官)이 많고 신약(身弱)하며 재관운(財官運)으로 향(向)하면 반드시 발병(發病)하고 건강(健康)에 어려움이 따른다.
◈관성(官星)이 칠살(七殺)을 만나고 <관살혼잡(官殺混雜)> 다시 칠살운(七殺運)으로 향(向)하면 표류(漂流)또는 쫓기는 신세(身世)가된다; 만일(萬一) 신왕(身旺)하거나 인성(印星)이 있으면 무난(無難)하고 무해(無害)하다.
◈관성(官星)이 시지(時支)에서 장생(長生),건록(建祿),관대(冠帶),제왕지(帝旺地)에 해당(該當)하면 설사(設使) 상관(傷官)이 있다 해도 극복(克服)하여 큰피해(避害)는 없으나 만일(萬一) 시지(時支)에서 쇠(衰),병(病),사(死),등(等)의 허약(虛弱)한 근기(根氣)에 해당(該當)하고 상관(傷官)을 만나는 경우(境遇) 반드시 직장(職場)을 잃고 고심(苦心)과 재난(災難)이 떠나지 않는다.
<例~己日生=甲木을 官星으로 삼는데 時支가 亥,丑,寅,卯 가되면 생왕(生旺)하고 辰,巳,午,申,酉,가되면 허약(虛弱)하다>
◈월(月)이나 시(時)에 관성(官星)이 있는데 다시 관성(官星)을 보면 칠살(七殺)인 귀살(鬼殺)로 변(變)하여 반드시 재난(災難)이 잇달아 발생(發生)한다.
◈관성(官星)이 칠살(七殺)을 보거나 묘지(墓地)에 이르면 건강(健康)과 수명(壽命)이 위태롭다.
<乙日生=庚金이 丑土를 만날 때>
◈관성(官星)이 세운(歲運)에서 간합(干合)되면 반드시 실직(失職)하고 세운(歲運)과 형,충(刑,沖)을 당(當)하면 관재소송(官災訴訟),분쟁(紛爭),등(等) 시끄러운 사고(事故)가 발생(發生)한다; 단(但) 비견(比肩)이 있어서 투합(透合)하는 경우(境遇)에는 다소(多少)는 안정(安定)된다.
◈관성(官星)이 많은데 세운(歲運)에서 다시 관성(官星)을 보면 소위 관성회집(官星會集)이 되어 요절(要節)하게 된다; 이때 만약 신약(身弱)하고 관성(官星)을 억제(抑制)하는 식상(食傷)이나 인성(印星)의 도움이 없으면 사망(死亡)하게 되고 만일(萬一) 신왕(身旺)하고 비겁(比劫) 또는 식상(食傷)이 있다면 발복(發福)한다.
◈일간(日干)과 관성(官星)이 합(合)을 이루면 군신(君臣)이 일치(一致)단합(團合)되고 신하(臣下)가 일간(日干)의 측근(側近)으로써 크나큰 신임(信任)을 받는 형국(形局)이니 귀명(貴命)이 된다.
만일(萬一) 관성(官星)이 일간(日干)의 동순(同旬)<六十甲子 六旬中>이면 더욱 영화(榮華)롭다.
◈관성(官星)이 장생(長生),건록(建祿),관대(冠帶),제왕(帝王)등(等)을 보면 득지(得地)라 하고 사(死),묘(墓),절(絶),등(等)을 보면 실지(失地)라 한다.
관성(官星)과 년월일시(年月日時)
◈년상(年上)에 정관(正官)이 있으면 세덕정관(歲德正官)으로 가문(家門)이 훌륭하고 혈통(血統)이 바르며 조상(祖上)의 음덕(陰德)을 누리고 부업(父業)을 계승(繼承)한다; 장자(長子)인 경우(境遇)에는 더욱 복록(福綠)이 많고 일가(一家)의 후계자(後繼者)로써 복록(福綠)이 진진(振振)하며 아버지의 생전(生前)에 상속(相續)을 받는다. 월상(月上)에 있어도 이와 비슷하다.
◈월주(月柱)에 정관(正官)이 있으면 장남(長男)이 아닌 차자(次子)요 아들이 있고 손자(孫子)가 있으며 반드시 부모(父母)의 사랑을 받고 일생(一生) 노고(勞苦)가 적다.
◈월지지(月地支)에 정관(正官)이있고 유력(有力)하고 상관(傷官)이 없으면 일생동안(一生同安) 부유(富裕)하고 탐욕(貪慾)이 없으며 많은 행복(幸福)을 누린다.
◈월주(月柱)에 정관(正官)이 있고 유력(有力)하며 인성(印星)이 있으면 부귀(富貴)하고 직업운(職業運)이 대길(大吉)하다.
◈월지지(月地支)에 정관(正官)이 있으면 자력(自力)으로 독립(獨立)하고 출세(出世)하며 양가(養家)집 아내를 얻으며 처덕(妻德)으로 복록(福綠)을 누리고 천원좌록(天元坐祿)이라하여 영리(怜悧)하고 임기응변(臨機應變)에 능(能)하며 모사(謀事)에도 뛰어나서 재성(財星),관성운(官星運)에 발복(發福)하고 여명(女命)인 경우(境遇)에는 좋은 배필(配匹)을 얻는다.
◈시주(時柱)에 관성(官星)이 있으면 자녀(子女)가 현명(賢明)하고 출세(出世)하여 효자(孝子)이니 노년(老年)에 발복(發福)하고 재성운(財星運), 관성운(官星運),인성운(印星運)에 빛을 크게 누린다.
정관(正官)과 십신(十神)과 십이운성(十二運星)
◈정관(正官)이 비견(比肩)위에 안자있으면 남의 가산(家産)을 상속(相續)하거나 권리(權利)를 얻으며 간혹 형제(兄弟)의 뒤를 상속(相續)하는 경우(境遇)도 있다; <癸日生~戊子>
◈정관(正官)이 겁재(劫財)를 타고 있으면 형제간(兄弟間)에 불화(不和)하고 윗사람의 재물(財物)을 무너트리고 색정문제(色情問題)로 과오(過誤)를 많이 범(犯)하며 남의일로 연류(連流)되어 고통(苦痛)을 겪는 경우(境遇)가 발생(發生)한다; <己日生~甲戌>
◈관성(官星)이 식신(食神)을 타고 있으면 신용(信用)이 두텁고 만인(萬人)의 사랑과 신임(信任)을 누리며 여자(女子)는 좋은 남편(男便)을 얻는다; <辛日生~丙子>
◈관성(官星)이 상관(傷官)과 동주(同柱)하면 상속권(相續權)을 잃게 되고 남의 일로 손해(損害)를 당(當)하며 평생(平生) 괴로움이 떠나질 않고 여자(女子)는 남편(男便)이 질병(疾病)으로 고생(苦生)하며 남자(男子)는 자녀(子女)와 생리사별(生離死別)하는 불행(不幸)을 당(當)한다; <丁日生~壬戌>
◈관성(官星)이 재성(財星)을 타고 있으면 물질(物質)이 풍부(豊富)하고 상공(商工)에 밝으며 명리(名利)를 겸전(兼全)하며 두터운 신임(信任)을 얻어 크게 출세(出世)한다; <甲日生~辛未>
◈관성(官星)이 칠살(七殺)을 타고 있으면 남에게 배척(排斥)과 수모(受侮)를 많이 당(當)하며 뜻을 세우지 못하고 혼미(昏迷)에 빠져 실패(失敗)를 거듭하고 여자(女子)는 색정(色情)으로 재난(災難)을 겪는다; <丁日生~壬子>
◈관성(官星)이 관성(官星)을 타고 있으면 반드시 윗사람으로 출세(出世)하고 여자(女子)는 여러 번 결혼(結婚)한다; <乙日生~辛酉>
◈관성(官星)이 편인(偏印)을 타고 있으면 모사(謀事)에는 능숙(能熟)하나 실패(失敗)가 많으며 상공업(商工業)에도 승패(勝敗)가 허다(許多) 하다; <乙日生~庚子>
◈관성(官星)이 정인(正印)과 동주(同柱)하면 명리(名利)에 통달(通達)하고 대업(大業)을 일으켜 크게 성공(成功)한다; <辛日生~丙辰>
◈관성(官星)은 장생(長生),건록(建祿),제왕(帝王),을 가장 기뻐하고 관대(冠帶),양(養),을 다음으로 기뻐한다; 관성(官星)이 생지(生地)에 있으면 다복(多福)하고 귀자녀(貴子女)를 두게 된다.
◈관성(官星)이 사지(死地)에 임(臨)하면 자녀(子女)가 죽거나 없다.
女命과 正官
◈관성(官星)이 많으면 시부모(媤父母)를 극(剋)하는 동시(同時)에 부부간(夫婦間)에 불화(不和)하고 해로(偕老)하기 어렵고 출세(出世)하기 어려우며 독신(獨身)이거나 기생(妓生), 예능(藝能), 탈렌트, 작부(酌婦), 미용(美容), 단독업(單獨業)에 종사(從事)한다.
◈관성(官星)이 합다(合多)하면 아첨(阿諂)을 잘하고 다정(多情)하고 친숙(親熟)하다.
◈관성(官星)이 쇠약(衰弱)하면 부부간(夫婦間)에 화목(和睦)치 못하고 비견(比肩)이 강(强)하면 애정(愛情)이 박약(薄弱)하다;
◈관성(官星)이 잡기(雜氣)<辰,戌,丑,未>중(中)에 있으면 현모양처(賢母良妻)로써 숙녀지명(淑女之命)이다.
◈관성(官星)이 득령(得令)하고 상관(傷官)이 있으면 본처(本妻)가 되기 어렵다.
◈관성(官星)이 득지(得地)<生旺>하면 자녀(子女)가 많고 비겁(比劫)이 많으면 자녀(子女)가 적다.
◈관성(官星)이 미약(微弱)하고 재성(財星)이 없으며 신왕(身旺)하고 상관(傷官)이 있으면 일찍 극부(剋夫)한다.
◈관성(官星)이 미약(微弱)하고 재성(財星)이 없으며 비겁(比劫)이 왕성(旺盛)하면 반드시 남편(男便)을 속인다.
◈관성(官星)이 미약(微弱)한데 인성(印星)이 많고 재성(財星)이 없으면 극부(剋夫)한다.
◈관성(官星)이 왕성(旺盛)하고 상관(傷官)이 미약(微弱)하면 정관남편(正官男便)은 상해(傷害)하지 못하나 복력(福力)은 감퇴(減退)된다.
◈관성(官星)이 미약(微弱)하고 재성(財星)은 없는데 인성(印星)이 많으면 남편(男便)을 극(剋)하고 속인다.
◈관성(官星)이 형,충(刑,沖)되고 식신(食神)이 도식(倒食)되면 자식(子息)을 버리고 개가(改嫁)한다.
◈관성(官星)이 형,충(刑,沖)되고 식신(食神)과 합(合)을 이루면 남편(男便)을 외면(外面)하고 자식(子息)에게 의지(依支)한다.
◈관성(官星)은 형,충(刑,沖)되고 칠살(七殺)은 공망(空亡)이면 남편(男便)이 무력(無力)하여 가정(家庭)의 행복(幸福)을 잃는다.
◈관성(官星)과 인성(印星)이 많으면 방안이 적막(寂寞)하고 독수공방(獨手空房) 하게된다.
◈관살(官殺)이 합(合)을 이루면 소실(小室)의 팔자(八字)다.
◈관성(官星)은 미약(微弱)한데 비견(比肩)이 많으면 자매간(姉妹間)에 남편(男便)을 한가운데 두고 다투고 집안이 어지럽다.
◈관성(官星)이 상관운(傷官運)을 만나면 구설수(口舌數)가 따르고 부부(夫婦) 생리사별(生離死別)한다.
◈관성(官星)이 있고 합(合)을 보면 본처(本妻)가 되고 관성(官星)이 없고 합(合)을 보면 소실(小室) 또는 내연(內緣)의 처(妻)가 된다.
◈관성(官星)이 있고 칠살(七殺)이 있거나 정재(正財)와 편재(偏財)가 같이 있으면 반드시 비밀(秘密)히 만나는 남자(男子)가 있다.
◈관성(官星)이 장생(長生)을 타고 있으면 <甲日生=辛亥>반드시 훌륭한 남편(男便)을 둔다.
◈관성(官星)이 목욕(沐浴)을 타고 있으면 남편(男便)이 호색(好色)하다. <丁日生=壬申>
◈관성(官星)이 공망(空亡)이면 남편덕(男便德)이 없고 무력(無力)하다.
◈관성(官星)이 건록(建祿)을 타고 있으면 남편(男便)이 출세(出世)한다; <癸日生=戊子>
◈관성(官星)이 역마(驛馬)를 타고 있으면 아름다운 미기(美妓)로써 몸의 이동(移動)이 많다.
◈관성(官星)이 도화(桃花)를 타고 있으면 온후(溫厚)하고 훌륭한 남편(男便)을 얻는다.
◈관성(官星)이 사(死),절지(絶地)에 있으면 남편(男便)과 사별(死別)하지 않으면 남편(男便)이 불행(不幸)하다.
◈일지(日支)에 관살(官殺)이있고 사(死),묘(墓),절(絶),에 해당(該當)하면 극부(剋夫)한다.
◈일시(日時)에 칠살(七殺)이있고 사(死),절(絶)에 해당(該當)하면 천업(賤業)에 종사(從事)하고 영어(囹圄)하는 열부(劣婦)에 지나지 않는다.
◎윤창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