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자선과 단식이 치료약
프란체스코 교황성하께서는 “보다시피 우리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고 있다”(마태 20,18)라는 말씀으로 시작하신 사순절 메시지에서 “사순 시기는 믿음, 희망, 사랑의 쇄신을 위한 때”라고 말씀하시며 “파스카 거행을 향해 가는 우리의 사순 여정 안에서 “당신 자신을 낮추시어 죽음에 이르기까지, 십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셨던”(필리 2,8) 분을 기억합시다.
이 회개의 시기에 우리의 믿음을 새롭게 하고, 희망의 “생수”를 길어 올리며,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형제자매가 되게 하시는 하느님의 사랑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입시다.
파스카 성야에 우리는 세례 서약을 갱신하고 성령의 활동에 힘입어 새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경험을 할 것입니다.
이번 사순 여정은, 그리스도인 삶의 순례 여정이 모두 그러하듯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의 생각과 태도와 결정에 영감을 주는 부활의 빛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셨듯이(마태 6,1-18 참조), 단식과 기도와 자선은 우리의 회개를 가능하게 하고 드러냅니다.
가난과 극기의 길(단식), 가난한 이를 위한 관심과 사랑의 돌봄(자선), 그리고 자녀로서 하느님 아버지와 나누는 대화(기도)는 우리가 진실한 믿음과 살아 있는 희망과 실질적인 사랑의 삶을 살 수 있게 합니다.”
사순절이란 부활 전 40일을 뜻하는 말로, 이 기간에 예비신자들이 세례성사를 받을 준비하며, 신자들은 이미 받은 세례성사의 신비를 묵상하며 세속을 끊고 하느님의 자녀로 잘 살기 위해 회개하며 속죄하는 기간이며,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수난하심을 기억하며 죄인인 우리도 회개를 위해 주님 수난에 함께 참여 하므로
“구속의 결함된 바를 채우는”시기입니다. 그러므로 사순절은 냉담 자를 위해 기도하며 우리의 희생을 봉헌하는 시기입니다.
그러기에 사순절은 우리가 죄인임을 깊이 깨닫고 속죄하는 때이며,
죄인들과 냉담자들의 회개를 위해 열심히 기도하는 때입니다.
오늘 제1독서에서 요엘 예언자는 진정한 회개를 촉구하시며
“옷만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하느님께로 돌아오라.”고 말씀하십니다.
제2독서에서 바오로 사도께서는 “하느님께로부터 받은 은총을 헛되게 하지 마십시오.”라고 권고하십니다.
우리는 십자가의 수난과 죽음으로 구원되어 하느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러니 이 은총의 시기를 잘 선용하므로 구원에 이르는 삶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복음에서는 사순절 동안 기도와 단식, 그리고 자선을 베풀도록 권고 합니다.
사순절은 더 많이 기도하는 기간입니다.
가장 적절한 기도는 매일미사는 물론이거니와 예수님의 수난을 묵상하며 십자가의 길 기도를 바치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신비를 바로 알아 일상생활에서 자기 십자가를 잘 받아들이며 예수님 수난에 함께 참여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단식하는 것입니다.
절제하는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잘못된 습관을 고치도록 힘써야 합니다.
그리고 절제 있는 생활을 하며 외식도 가능한 줄이고 금식 금육을 철저히 지키도록 합시다.
더 많이 희생하는 삶을 살도록 합시다.
그리고 자선을 베푸는 것입니다.
우리가 절제 있는 생활을 하여 절약한 재물을 가난한 이들에게 베푸는 것입니다.
그리고 복음은 자선을 베풀 때 오른 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고 권고하십니다.
어떤 분은 많은 일을 하지만 너무 자랑을 하여 자기 공을 파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숨은 일도 다 알고 계시는 하느님께서 갚아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자선에는 물질적으로 남을 돕는 것과 영적인 것이 있습니다. 영적인 것은 남들 보다 더 많이 희생하는 것입니다.
사순절은 은총의 시기입니다. 풍성한 은총을 얻기 위하여 깨어 기도하고, 정직하게 자신을 살펴, 그릇된 습관을 고치고 게으른 생활을 고치고 회개하여, 변화된 즉 묵은 사람을 벗어버리고 사랑의 갑옷을 입은 새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곧 우리는 머리에 재를 받으며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라.” 혹은 “사람아 흙에서 왔으니 흙으로 다시 돌아갈 것을 생각하여라.”라는 말씀을 듣게 됩니다.
구약에 보면 죄를 지었을 때 온몸에 재를 뒤집어쓰고 잿더미에 앉아 회개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한줌의 흙으로 돌아가 존재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러니 은총의 시기 사순절을 통하여 구원의 희망을 지닐 수 있는 새 삶이 되도록 마음의 결심을 새롭게 합시다.
잠시 우리 자신을 반성하며 사순시기 동안 실천할 것을 몇 가지 정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은총을 청합시다
2021년 2/17 재의 수요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