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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3일 수요일
[(홍) 성 토마스 사도 축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오늘 전례
토마스 사도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 ‘쌍둥이’라고 불렸다(요한 20,24 참조). 갈릴래아 출신의 어부였던 그는 매우 강직한 성품을 지녔다. 예수님께서 당신을 해치려고 하였던 베타니아 마을로 가시려 하시자 이를 말리던 다른 제자들과 달리, 토마스는 “우리도 스승님과 함께 죽으러 갑시다.”(요한 11,16) 하고 큰 용기를 보였다.
한편 부활하신 예수님을 뵙지 못한 토마스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지 않았다. 그러나 부활하신 예수님을 뵙고는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요한 20,28)이라고 고백하며 교회의 부활 신앙을 선포하였다. 복음서에 나오는 언급들 말고는 그의 생애에 대하여 확실히 알려진 것이 없지만 인도로 가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였다고 한다. 그의 유해를 에데사(현재 튀르키예의 우르파)로 옮긴 7월 3일을 6세기부터 축일로 지내 오고 있다.
말씀의 초대
바오로 사도는, 에페소 신자들은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건물이고, 그리스도 예수님께서는 모퉁잇돌이라고 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 토마스에게 나타나시어 의심을 버리고 믿으라고 하시자, 그는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하고 고백한다(복음).
제1독서
<여러분은 사도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건물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에페소서 말씀입니다. 2,19-22
형제 여러분,
19 여러분은 이제 더 이상 외국인도 아니고 이방인도 아닙니다.
성도들과 함께 한 시민이며 하느님의 한 가족입니다.
20 여러분은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건물이고,
그리스도 예수님께서는 바로 모퉁잇돌이십니다.
21 그리스도 안에서 전체가 잘 결합된 이 건물이
주님 안에서 거룩한 성전으로 자라납니다.
22 여러분도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을 통하여
하느님의 거처로 함께 지어지고 있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24-29
24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서 ‘쌍둥이’라고 불리는 토마스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에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다.
25 그래서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우리는 주님을 뵈었소.” 하고 말하였다.
그러나 토마스는 그들에게,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 하고 말하였다.
26 여드레 뒤에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모여 있었는데
토마스도 그들과 함께 있었다.
문이 다 잠겨 있었는데도 예수님께서 오시어 가운데에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 하고 말씀하셨다.
27 그러고 나서 토마스에게 이르셨다.
“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28 토마스가 예수님께 대답하였다.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29 그러자 예수님께서 토마스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모든 이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는데 자신만 만나지 못하였다면 과연 그 기분이 어떨까요?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 결코 믿지 못하겠다는 불신이 가득 찬 말이지만, 이 말에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자신도 만나고 싶다는 토마스의 열망이 함께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다시 나타나십니다. 이는 믿지 못하는 토마스를 위한 발현이었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말씀을 건네십니다. “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예수님의 이 말씀은 토마스가 제자들에게 하였던 말을 마치 그 자리에서 함께 들으셨던 것처럼 느껴지게 합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토마스와 함께 계셨습니다. 그가 두 눈으로 직접 보고도 믿지 못한 그 순간에도 그와 함께 계셨습니다. 그리고 신약 성경에서 처음으로 예수님을 ‘하느님’으로 고백하는 최고의 신앙 고백이, ‘결코 믿지 못하겠다’던 그의 입에서 터져 나오게 하십니다.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
예수님께 예외가 되는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가 믿음을 잃어버릴 때조차, 이를 그냥 넘어가지 않으십니다. 토마스에게 하셨던 것처럼 다시 찾아오시어 우리가 다시 당신을 바라보게 하십니다. “여러분은 이제 더 이상 외국인도 아니고 이방인도 아닙니다. 성도들과 함께 한 시민이며 하느님의 한 가족입니다.” 바오로 사도의 이 말씀처럼 우리는 하느님께 외국인도 이방인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결코 잊지 않으십니다.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아멘.(김재덕 베드로 신부)
홀로 어두컴컴한 회의와 불신의 동굴 속에 웅크리고 앉아있었던 토마스 사도!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전승에 따르면 토마스 사도는 성격이 조금은 내성적이었지만 마음이 무척이나 너그러웠던 사람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살아계실 때 다른 그 어떤 제자들보다도 충실히 스승님을 따랐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으로 인해 받았던 심리적, 정신적 충격이 엄청나게 컸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예수님의 죽음으로 인한 토마스 사도의 충격이 얼마나 컸으면 그는 점점 자신 안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더 이상 의지하고 희망할 대상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삶의 의미를 완전히 상실하게 된것입니다.
다른 열 제자들은 하나같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뵈었는데, 토마스가 그 자리에 없었던 이유도 뻔합니다. 예수님의 죽음으로 인해 의욕이 완전히 상실되었습니다. 만사가 귀찮아졌습니다. 그 결과 아무도 만나고 싶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아마도 아무도 모르는 곳에 처박혀 있었을 것입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는 말처럼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으로 인해 그의 실망감은 하늘을 찔렀습니다. 토마스 사도가 얼마나 실망하고 좌절했으면 예수님 부활을 직접 목격한 막달라 여자 마리아나 베드로 사도의 증언도 그를 움직일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간 토마스 사도는 홀로 어두컴컴한 회의와 불신의 동굴 속에 웅크리고 앉아있었습니다. 다른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활 사건 앞에 너무나 기뻐 환호하고 용약하고 있는데 토마스 사도 혼자 죽음과도 같은 절망감 속에 빠져있었습니다.
그러면서 토마스 사도는“우리는 주님을 뵈었소.”라고 증언하는 다른 제자들을 향해 이렇게 외쳤습니다. “나는 그분의 손에 있는 못 자국을 직접 보고 그 못 자국에 내 손가락을 넣어 보고 또 그분 옆구리에 내 손을 넣어 보지 않고는 결코 믿지 못하겠소.”
이런 토마스 사도에게 예수님께서는 여드레 뒤에 발현하셨는데, 토마스 사도가 그토록 바라고 있던 뚜렷한 증거를 하나 하나 보여주셨습니다. “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그 순간 토마스 사도는 마치 벼락을 맞은 기분이었을 것입니다. 순식간에 모든 저항이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그의 약한 믿음은 한 순간 크게 비약하게 되었습니다.
연못이 하나 있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폭우가 와서 진흙들이 많이 밀려 들어왔습니다. 당연히 연못이 흐려졌습니다. 원래 연못 안에는 크고 예쁜 비단잉어들이 살고 있었는데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잉어의 멋진 자태를 우리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방법은 무엇입니까? 진흙탕 물이 가라앉기를 기다리는 일입니다.
예수님 부활에 대한 확신과 믿음이 부족한 우리들 영혼의 상태도 마찬가지입니다. 진흙으로 흐려진 연못 같은 우리들의 눈이기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뚜렷이 보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세상의 잡다한 걱정거리들, 유혹거리들로 우리의 영혼이 흐린 상태라면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 뵙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진흙탕물이 가라앉기를 기다리는 작업입니다. 그 작업이 바로 침묵이요 기도입니다.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지금은 ‘줄’ 서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더 빨리 갈 수 있다는 걸 알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덜 복잡하다는 걸 알기 때문입니다. 제가 중학교 다닐 때는 ‘줄’ 서는 문화가 정착되지 않았습니다. 버스가 한 대 오면 승객들이 버스를 향해 달려갔습니다. 버스는 정류장에서 좀 떨어진 곳에 정차했고, 승객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승차하려고 좁은 문을 향했습니다. 저도 그 중에 한 명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좁은 문’으로 가라고 하셨는데 등교하기 위해서는, 출근하기 위해서는 버스의 좁은 문으로 들어가야 했습니다. 차장은 위험을 무릅쓰고 달리는 차에서 승객을 안으로 밀어 넣었고, 버스 안은 그야말로 콩나물시루 같았습니다. 지금은 자동차가 많이 보급되었고, 지하철도 노선이 늘어서 예전처럼 만원버스를 경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금은 버스가 올 때까지 길게 줄을 서서 스마트 폰을 보거나, 음악을 듣는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비행기 여행을 하면서 입국과 출국을 위해서 줄을 서는 일이 있습니다. 출국을 위해서는 3시간 전에 공항에 도착하라고 합니다. 대기하는 사람이 많기도 하고, 뜻하지 않는 변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터미널이 바뀌기도 하고, 출발 시간이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입국을 위해서도 줄을 서야 합니다. 보통은 1시간 정도 기다리게 됩니다. 어떤 직원은 빠르게 입국 심사를 하지만 어떤 직원은 까다롭게 입국 심사를 하기도 합니다. 앞에 심사 받는 사람이 서류에 문제가 있으면 직원은 아예 문을 닫고, 심사 받는 사람을 데리고 나가기도 합니다. 그런 줄에 서 있으면 평소보다 늦게 입국하게 됩니다. 입국과 출국의 절차만 간단해도 여행의 피로가 많이 감소할 것 같습니다. 저도 환승하는 과정에서 비행기를 놓칠 뻔 했던 적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출발한 비행기가 연착하였고, 환승하는 비행기의 터미널이 바뀌었습니다. 서둘러서 뛰었지만 게이트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문을 닫았습니다. 다행히 저처럼 늦은 승객이 7명이 더 있어서 직원은 닫았던 문을 열어주었고, 저는 무사히 다음 목적지 까지 갈 수 있었습니다.
며칠 전입니다. 마트에서 장을 보고 계산하기 위해서 줄을 섰습니다. 제 앞에 있는 분이 미사 반주 봉사하는 자매님이었습니다. 반갑게 인사하고, 이야기를 나누는데 자매님이 이것도 하느님께서 주신 기회라면서 제 카트에 있는 것들까지 계산해 주었습니다. ‘줄을 잘 서야 한다.’는 말이 떠올라서 웃었습니다. 줄과 관련해서 재미있게 읽었던 도스토옙스키의 양파 한 뿌리가 생각났습니다.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옛날 못된 할머니가 살았는데, 죽고 나서 보니 착한 일을 하나도 하지 않았기에, 악마들은 할머니를 불바다 속에 던져 버렸다. 그래도 이 할머니의 수호천사는 뭔가 구제할 거리가 없나 곰곰이 생각하다가, 단 하나의 선행을 기억해 내고는 하느님께 고했다. 할머니는 텃밭에서 양파 한 뿌리를 뽑아 거지 여인에게 준 적이 있었던 것이다. 하느님은 이렇게 말했다. '그 양파를 가지고 가서 할머니가 양파를 붙잡고 나오게 하라. 만약 불바다에서 나오면 천국으로 가지만, 양파가 끊어진다면 불바다에 남게 되리라.' 수호천사가 내민 양파를 붙잡고 할머니가 조심조심 기어오르고 있었다. 그런데 그 때, 다른 죄수들이 할머니에게 매달리기 시작했다. ‘이건 내 양파야. 너희들 것이 아니라고!’ 그녀가 이 말을 하기 무섭게 양파는 뚝 끊어져 버리고 할머니는 불바다로 떨어지고 말았다. 천사는 하는 수 없이 눈물을 흘리면서 떠났다고 한다.”
그렇습니다. 나만 잘 살겠다고 하는 이기심의 줄은 우리를 천국으로 안내하지 못합니다. 더 많이 채우려는 권력과 재물 그리고 명예의 줄 또한 우리를 천국으로 안내하지 못합니다. 시대를 탓하고, 부모를 탓하는 불평과 원망의 줄도 우리를 천국으로 안내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줄이 우리를 천국으로 안내할까요?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셨던 것처럼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그 사랑의 줄이 우리를 천국으로 안내합니다. 파수꾼이 새벽을 기다리는 것처럼, 절망의 터널에서도 희망의 빛을 볼 수 있는 그 희망의 줄이 우리를 천국으로 안내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너의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거센 풍랑에 두려워 떨던 제자들에게 ‘왜 이리 믿음이 약하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나를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의 줄이 우리를 천국으로 안내합니다. “너는 나를 보고서야 믿느냐? 보지 않고도 믿는 사람은 행복하다.”
<보고픈 믿음>
상지종 베르나르도 신부님
보지
못하였기에
믿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믿기에
보고플 따름입니다
오늘의 성인
성 토마스(Thomas)
신분 : 사도, 순교자
활동연도 : +1세기경
같은이름 : 도마, 토머스
사도 성 토마스는 아마도 갈릴래아 출신인 듯하며 쌍둥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린다. 성 토마스는 12사도 중의 한 명이지만 언제 그리고 어디서 사도로 뽑혔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어쨌든 그는 라자루스(Lazarus)가 죽음에서 부활할 때 예수님과 함께 있었고(요한 11,16), 최후의 만찬 때에 예수님께 “주님, 저희는 주님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알지도 못하는데, 어떻게 그 길을 알 수 있겠습니까?” 하고 여쭈어서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는 해답을 들었다(요한 14,5-6).
또 부활하신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발현하셨다는 말을 믿지 못하고 있을 때, 예수님께서 그에게 다시 나타나시어 “네 손가락을 여기 대 보고 내 손을 보아라. 네 손을 뻗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아라. 그리고 의심을 버리고 믿어라.” 하고 말씀하셨다(요한 20,24-27).
이 때 그는 “저의 주님, 저의 하느님!”(요한 20,28)이라고 고백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신성을 최초로 인정하는 발언을 한 사람이 되었다. 또 예수님께서 티베리아 호숫가에서 발현하셨을 때에도 그 현장에 있었다(요한 21,1 이하).
교회사가 에우세비우스(Eusebius)에 의하면 성 토마스는 나중에 파르티아(Parthia, 고대 이란의 왕국)에서 설교하였고, 또 다른 옛 전승에 따르면 그는 인도로 가서 복음을 선포하던 중에 순교하여 마드라스(Madras) 교외 밀라포르(Mylapore)에 묻혔다고 한다.
성 토마스는 건축가의 수호성인이고, 1972년에 교황 바오로 6세(Paulus VI)에 의하여 인도의 사도로 선언되었다. 6세기부터 그의 유물을 에데사(Edessa)로 옮긴 것을 기념하는 축일을 7월 3일에 지내왔다.
성 레오 2세 (Leo II)
활동년도 : +683년
신분 : 교황
지역 ;
같은 이름 ;
시칠리아(Sicilia) 출신인 성 레오 2세는 681년에 성 아가토(Agatho) 교황을 계승하여 교황이 되었다. 그는 비록 짧은 재임기간을 보냈으나 일신교 이단을 단죄하는데 성공하였고, 카타콤바로부터 많은 순교자의 유해를 자신이 세운 성당으로 옮겨 공경하여, 성인 공경에 대한 선풍을 일으켰다. 그는 웅변에 능하였고, 음악에 조예가 깊었으며, 라틴어와 꼭 같이 그리스어를 구사하는 유능한 사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