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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9일 금요일
[(녹) 연중 제18주간 금요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오늘 전례
[홍] 십자가의 성녀 데레사 베네딕타 동정 순교자
말씀의 초대
나훔 예언자는 피의 성읍인 니네베의 멸망을 예고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얻을 것이라고 하시며, 사람의 아들이 아버지의 영광에 싸여 올 때는 각자에게 그 행실대로 갚을 것인데, 죽기 전에 사람의 아들이 자기 나라에 오는 것을 볼 사람들이 더러 있다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불행하여라, 피의 성읍!>
▥ 나훔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2,1.3; 3,1-3.6-7
1 보라,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이, 평화를 알리는 이의 발이 산을 넘어온다.
유다야, 축일을 지내고 서원을 지켜라.
불한당이 다시는 너를 넘나들지 못할 것이다. 그는 완전히 망하였다.
3 약탈자들이 그들을 약탈하고 그들의 포도나무 가지들을 망쳐 버렸지만
정녕 주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영예처럼 야곱의 영예를 되돌려 주시리라.
3,1 불행하여라, 피의 성읍!
온통 거짓뿐이고 노획물로 가득한데 노략질을 그치지 않는다.
2 채찍 소리, 요란하게 굴러가는 바퀴 소리, 달려오는 말, 튀어 오르는 병거,
3 돌격하는 기병, 번뜩이는 칼, 번쩍이는 창, 수없이 살해된 자들, 시체 더미,
끝이 없는 주검. 사람들이 주검에 걸려 비틀거린다.
6 나는 너에게 오물을 던지고 너를 욕보이며 구경거리가 되게 하리라.
7 너를 보는 자마다 너에게서 달아나며
“니네베가 망하였다! 누가 그를 가엾이 여기겠느냐?” 하고 말하리니
내가 어디서 너를 위로해 줄 자들을 찾으랴?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사람이 제 목숨을 무엇과 바꿀 수 있겠느냐?>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6,24-28
24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25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얻을 것이다.
26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사람이 제 목숨을 무엇과 바꿀 수 있겠느냐?
27 사람의 아들이 아버지의 영광에 싸여 천사들과 함께 올 터인데,
그때에 각자에게 그 행실대로 갚을 것이다.
2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여기에 서 있는 이들 가운데에는
죽기 전에 사람의 아들이 자기 나라에 오는 것을 볼 사람들이 더러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나훔서는 이해하기 쉽지 않은 책이라고들 합니다. 기원전 612년에 아시리아의 수도 니네베가 멸망한 것에 대하여 말하면서, 니네베가 철저히 파괴되기를 기원하고 그 함락을 지나치게 기뻐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독서의 첫 부분에서는 니네베의 함락을 “기쁜 소식”이라고, 그 소식을 알려 주는 이는 “평화를 알리는 이의 발”(나훔 2,1)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나훔서의 첫머리에서는 “주님은 보복하시는 분”(1,2)이라고 선포합니다. 매우 비슷한 구절이 이사야서 52장 7절에 있습니다. 거기에서도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이의 발”이 “평화를 선포”한다고 말합니다. 유배 간 이스라엘에게 해방을 선포하는 이사야서의 구절은 훨씬 듣기 좋아 보입니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동전의 다른 면입니다. 유배 간 이스라엘에게 해방이 선포되려면 바빌론이 멸망하여야 합니다. 이사야서에서 말하는 기쁜 소식 또한 압제자가 몰락하여야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나훔서의 상황은 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스라엘과 주변의 작은 나라들이 억압에서 풀려나려면 아시리아가 무너져야 하였습니다. 그래서 “피의 성읍”(3,1)에 대한 하느님의 심판을 노래하는 것입니다.
이사야서의 “기쁜 소식”은 듣기 좋다고 생각하면서 나훔서의 “기쁜 소식”은 거북하다고 느낀다면, 매우 비현실적입니다. 아니, 비논리적입니다. 그렇게 해서는 하느님의 정의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나훔서가 말하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강대한 힘을 지닌 아시리아라 하더라도 그 힘을 심판하시는 하느님께서 계시다는 것입니다. 힘이 곧 정의가 되지 않으려면, 세상을 지배하는 것은 아시리아가 아니라 하느님이심이 드러나야 합니다.(안소근 실비아 수녀)
하나뿐인 우리의 목숨, 대체 무엇을 위해 바칠 것입니까?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우리가 일상 안에서 자주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왜 그리 사소한 것에 목숨을 겁니까?” 저도 돌아보니 참 많이 부끄럽습니다. 별것도 아닌 것,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에 그리도 혈안이 되고 목숨을 걸 듯 살았습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단 하나뿐인 목숨, 시시한 대상, 스쳐 지나가는 대상, 너무나 초라하고 보잘것없는 대상에 목숨을 걸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보다 고결하고, 보다 가치있고, 보다 의미 있는 대상에 목숨을 걸고 올인을 해야 하겠습니다. 더 늦기 전에 그 최상의 가치가 무엇인지 찾아야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가 봉독한 마태오 복음 안에는 목숨이란 표현이 여러 차례 등장합니다. 우리네 인생에서 목숨,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다들 목숨을 유지하기 위해 그리도 발버둥을 칩니다. 다들 목숨은 연명하기 위해 갖은 수모와 고초를 겪으면서도 용하게 견디어 냅니다.
그런데 묘한 것이 우리가 그토록 중요시 여기는 목숨이라는 것이 또 그렇게 가벼울 수가 없습니다. 시편 작가의 표현처럼 우리가 아무리 난다 긴다 하더라도 숨 한번 끊어지면 순식간에 흙으로 돌아가고 맙니다. 무한한 가능성과 능력을 소유한 인간이지만, 3분, 5분 숨 못 쉬면 그걸로 끝입니다.
그런데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만 목숨과 관련해서 주어지는 과분한 특전이요 은총이 있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목숨은 세상 사람들의 목숨과는 철저하게도 차별화된다는 것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생물학적 목숨이 끊어지는 순간, 또 다른 목숨이 시작됩니다. 영원히 지속될 영생을 시작하는 영혼의 목숨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이 얼마나 놀라운 선물이요 축복인지요.
오늘 우리는 과연 하나뿐인 우리의 목숨, 대체 무엇을 위해 바칠 것인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얻을 것이다.”라는 주님의 역설적인 초대 앞에 어떻게 처신해야 할 것인지 묵상해봐야겠습니다.
이 세상에서의 목숨이 다하는 순간, 또 다른 세상에서 영원한 목숨을 얻고, 영원한 생명을 누리고, 주님 사랑 안에 길이 생명의 호흡을 누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것인지 진지하게 성찰해봐야 하겠습니다.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아침 산보 중에 어김없이 보는 것이 있습니다. 동쪽 하늘에서 장엄하게 떠오르는 태양입니다. 비가 오거나, 흐린 날에는 볼 수 없지만, 태양이 있다는 것을 의심한 적이 없습니다. 아침에 떠오르는 태양은 저녁에는 서쪽 하늘로 사라집니다. 제가 있는 지구는 움직이지 않는데, 태양은 이렇게 매일 움직이는 것을 보고 느낍니다. 이렇게 태양이 지구를 중심으로 움직인다는 이론이 ‘천동설’입니다. 비단 태양뿐만 아니라, 하늘의 모든 별들이 지구를 중심으로 움직인다는 생각입니다. 천문학이 발달하고, 망원경이 생기면서 학자들은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동설’의 등장입니다. 학자들은 지구가 시속 1760킬로의 속도로 자전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지구가 태양을 중심으로 하루에 거의 300만 킬로를 움직인다고 이야기합니다. 저는 느끼지 못하지만 학자들이 그렇다고 하니 ‘지동설’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천동설은 우리의 감성과 느낌의 영역이고, 지동설은 과학과 학문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혀 느끼지 못하는데 지구가 이렇게 엄청난 속도로 움직인다는 사실이 신기 할 뿐입니다.
신앙인에게 중요한 것은 ‘하동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우주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이 우주 만물은 창조주이신 하느님을 중심으로 존재합니다. ‘빅뱅’으로 어느 순간에 우주가 생겼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저는 하느님께서 말씀으로 이 우주를 창조하셨다고 믿습니다. 옹기장이가 옹기를 만들 듯이, 하느님께서는 우주 만물을 만드셨습니다. 아시시의 프란치스코 성인은 이렇게 노래하였습니다. “오 감미로워라 가난한 내 맘에 한없이 샘솟는 정결한 사랑/ 오 감미로워라 나 외롭지 않고 온 세상 만물 향기와 빛으로/ 피조물의 기쁨 찬미하는 여기 지극히 작은 이 몸 있음을/ 오 아름다워라 저 하늘의 별들 형님인 태양과 누님인 달은/ 오 아름다워라 어머니신 땅과 과일과 꽃들 바람과 불/ 갖가지 생명 적시는 물결 이 모든 신비가 주 찬미 찬미로/ 사랑의 내 주님을 노래 부른다.” 하느님을 모른다면, 인간의 존재의미를 모른다면 천동설도, 지동설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신앙인에게 중요한 것은 ‘예동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삶은 태양이 중심도 아니고, 지구가 중심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죽음 그리고 부활을 중심으로 우리는 살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아들이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셨음을 믿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셨고, 많은 표징을 보여 주셨습니다. 보지 못하는 이는 보게 하셨고, 듣지 못하는 이는 듣게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영원한 생명을 얻으리라 믿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그래서 바오로 사도는 이렇게 고백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 생의 전부입니다. 이제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계십니다.” 예동설을 믿는 우리는 역사를 예수 탄생 이전(Before Christ)과 예수 탄생 이후(Anno Domini)로 구분합니다. 위령 미사 감사송은 이렇게 기도합니다. “저희는 죽어야 할 운명을 슬퍼하면서도, 다가오는 영생의 약속으로 위로를 받나이다. 주님, 믿는 이들에게는 죽음이, 죽음이 아니요, 새로운 삶으로 옮아감이오니, 세상에서 깃들이던 이 집이 허물어지면, 하늘에 영원한 거처가 마련되나이다.”
우리의 주님이신 예수님께서 오늘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 때문에 자기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얻을 것이다.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사람이 제 목숨을 무엇과 바꿀 수 있겠느냐?” 나에게 주어진 십자가를 충실히 지고 가는 하루가 되면 좋겠습니다.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상지종 베르나르도 신부님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마태 16,26)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사람으로 살겠지만
사람으로 사는 것에
머물지 않고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외로운 이를
품음으로써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주린 이를
채움으로써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약한 이를
돌봄으로써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버려진 이를
보살핌으로써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없는 이에게
나눔으로써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보잘것없는 이를
섬김으로써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낮은 이를
돋움으로써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쓰러진 이를
일으킴으로써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낯선 이를
반김으로써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죽어가는 이를
살림으로써
사람으로서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사람으로 살겠지만
사람으로 사는 것에
머물지 않고
사람답게 살아야
참으로 사람이요
참으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오늘의 성인
성녀 데레사 베네딕타(십자가의)(Teresa Benedicta of the Cross)
신분 : 수녀, 철학자, 순교자
활동연도 : 1891-1942년
같은이름 : 베네딕다, 베네딕따, 분다, 에디트 슈타인, 테레사, 테레시아
1891년 10월 12일 독일 동북부 지역의 브레슬라우(Breslau)의 전통 유대인 가정에서 11번째 아이로 태어난 성녀 에디트 슈타인(Edith Stein)은 두 살 때 목재상을 하던 아버지 지그프리트(Siegfried Stein)를 일사병으로 여의고, 열심한 유대인이었던 어머니 아우구스트(Auguste Stein Courant)에 의해 양육되었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집안에서 거행되는 유대교 전통 예식을 보며 자랐고, 유달리 고집스럽고 사색과 독서를 좋아하는 학구적인 성격의 아이였다. 11세 때 숙부의 갑작스런 죽음을 경험하면서 삶의 궁극적인 의미에 대해, 그리고 유대인들이 믿고 있는 하느님의 존재에 대해 의심을 품기 시작하였다. 또 가족과 친지들의 형식적인 유대교 의식과 기도에 실망하여 더 이상 참석하지 않기로 결단을 내리기도 하였다.
그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11년까지는 브레슬라우에서, 그리고 1913년부터는 괴팅겐(Gottingen) 대학으로 옮겨 심리학, 철학, 역사학, 독일어학 등을 공부하였다. 다양한 학문을 공부하던 중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잠시 간호사로 활동하기도 했던 그녀는 1916년 프라이부르크(Freiburg)에서 후설(Edmund Husserl)의 지도로 박사학위를 받고 그의 개인조교가 되었다. 그 후 독자적인 연구 활동을 하며 교수 취임 논문을 제출하고 후설이 직접 추천서까지 작성해 주었으나, 당시 독일 학계에서 여성이 교수로 재직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그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 후 브레슬라우로 돌아와 계속 철학 연구 논문들을 집필하던 중 1921년 여름 같은 괴팅겐 학파 친구인 콘라트 마르티우스와 그녀의 남편이 경영하던 농장에 머무르게 되었다. 친구 부부가 외출한 어느 날 서재에서 우연히 손에 잡힌 “아빌라의 성녀 데레사의 생애”를 읽고, 그녀는 자신이 오랫동안 실존적으로 회의하고 있었던 신이 그녀를 사랑해 왔으며, 그녀가 전 인격으로 그 사랑에 응답하기를 기다려 왔음을 깊이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하느님 체험 후 그녀는 평화를 얻었고, 이듬해 1월 1일 테레사 베네딕타(Teresia Benedicta)라는 세례명으로 세례를 받았다.
세례를 받음과 동시에 성녀 테레사 베네딕타는 카르멜 수도원에 입회할 의지를 확고히 하였으나, 어머니의 반대와 지도신부의 만류로 이를 연기하였다. 그 대신 지도신부의 제안으로 1931년까지 슈파이어(Speyer)에 있는 성 막달레나 수도원 교사 양성 학교와 도미니코 수녀회의 여학교에서 독일어와 역사를 가르쳤다. 그리고 점차 후설의 관념론적인 철학 노선을 떠나 그리스도교 철학의 실재론적인 사상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계속 왕성한 교육 및 학문 활동을 하던 그녀는 발처 아빠스로부터 카르멜 수도원 입회를 허락받고 어머니와 힘겨운 이별을 나눈 뒤 1933년 10월 14일 쾰른의 카르멜 수도원에 입회하면서 수도명을 십자가의 테레사 베네딕타(Teresia Benedicta a Cruce)로 정하였다. 입회한 후에도 수도원 원장의 적극적인 학문 지원에 힘입어 지속적인 연구와 저술활동을 할 수 있었다.
1936년 9월 14일 첫서원을 하였으나, 바로 그 해 어머니가 사망하였다. 그녀는 마지막까지 어머니가 지녀왔던 유대교 신앙을 존중해 주었다. 1938년 4월 21일 종신서원을 하였다. 그러나 나치의 유대인에 대한 위협은 날로 심해져 갔고, 성녀 테레사 베네딕타는 이를 피하기 위해 수도원의 주선으로 비밀리에 그녀의 언니 로사(Rosa)와 함께 네덜란드의 에히트(Echt) 카르멜 수도원으로 옮겼다. 이곳에서 그녀는 십자가의 성 요한(Joannes) 탄생 400주년을 기념하는 저서 “십자가의 학문”을 발표하였다.
그런데 이때 네덜란드의 주교들이 독일의 반유대주의를 비난하였고, 이에 화가 난 히틀러는 모든 비아리안계 가톨릭 신자들을 체포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로 인해 1942년 8월 2일 언니 로사와 함께 게슈타포에게 체포된 그녀는 많은 유대인 그리스도교 신자들과 함께 아메르스포르트(Amersfoort) 수용소를 거쳐 베스터보르크(Westerbork)로 끌려갔다. 그리고 그 해 8월 7일 이들 중 987명이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살해되었는데, 두 자매는 이틀 후인 8월 9일 가스실에서 살해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녀가 사망한 지 20년 만인 1962년 1월 4일 쾰른의 대주교 프링스(Josef Frings) 추기경은 그녀의 시복을 위한 소송을 제기하였고, 1980년에는 독일 주교회의를 거쳐 로마에서 시복절차를 위한 공식적인 청원이 이루어졌다. 그 후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가 독일을 방문한 1987년 5월 1일 쾰른 대성당에서 순교자로 시복되었고, 1998년 10월 11일 바티칸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같은 교황에 의해 시성되었다. 시성식에서 그녀를 “이스라엘의 탁월한 딸이자 전세계를 위한 성인으로서 교회의 충실한 딸”이라고 칭송한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는, 이듬해 10월 1일 자의교서를 통해 시에나의 성녀 카타리나(Catharina)와 스웨덴의 성녀 비르지타(Birgitta)와 함께 그녀를 유럽 대륙의 수호성인으로 선포하였다.
성 마르첼리아노 (Marcellian)
활동년도 : +250년
신분 : 순교자
지역 :
같은 이름 : 마르셀리아노, 마르셀리아누스, 마르첼리아누스
성 세쿤디아노 (Secundian)
활동년도 : +250년
신분 : 순교자
지역 :
같은 이름 : 세꾼디아노 ,세꾼
성 베리아노 (Verianus)
활동년도 : +250년
신분 : 순교자
지역 :
같은 이름 : 베리아누스
성 세쿤디아누스(Secundianus)와 성 마르첼리아누스(Marcellianus, 또는 마르첼리아노) 그리고 성 베리아누스(Verianus)는 트라야누스 데키우스 황제 치하에서 순교하였다. 그들이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Toscana) 출신이라는 것 외에 그들에 대해 알려진 것은 적다. 성 세쿤디아누스는 원로원 의원 또는 정부 관리였고, 나머지 두 성인은 학자 또는 학생이었다.
성 로마노 (Romanus)
활동년도 : +258년
신분 : 군인, 순교자
지역 : 로마(Roma)
같은 이름 : 로마누스
로마의 군인이었던 성 로마누스(또는 로마노)는 감옥에서 성 라우렌티우스(Laurentius, 8월 10일)에 의하여 교리를 배우고 세례를 받았다. 성 로마누스는 자신이 그리스도교로 개종했다고 선포했기 때문에 성 라우렌티우스가 순교하기 하루 전날에 참수형을 받고 치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