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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30일 수요일
[(녹) 연중 제30주간 수요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말씀의 초대
바오로 사도는, 자녀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종도 그리스도께 순종하듯이 주인에게 순종하며, 주인도 종들을 그렇게 대하라고 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도록 힘쓰라고 하시며, 지금은 첫째지만 꼴찌가 되는 이들이 있을 것이라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사람이 아니라 주님을 섬기는 것처럼 섬기십시오.>
▥ 사도 바오로의 에페소서 말씀입니다. 6,1-9
1 자녀 여러분, 주님 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하십시오.
그것이 옳은 일입니다.
2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이는 약속이 딸린 첫 계명입니다.
3 “네가 잘되고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하신 약속입니다.
4 그리고 아버지 여러분,
자녀들을 성나게 하지 말고 주님의 훈련과 훈계로 기르십시오.
5 종 여러분, 그리스도께 순종하듯이,
두려워하고 떨면서 순수한 마음으로 현세의 주인에게 순종하십시오.
6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기 좋아하는 자들처럼 눈가림으로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하느님의 뜻을 진심으로 실행하십시오.
7 사람이 아니라 주님을 섬기는 것처럼 기쁘게 섬기십시오.
8 종이든 자유인이든 저마다 좋은 일을 하면
주님께 상을 받는다는 것을 알아 두십시오.
9 그리고 주인 여러분,
여러분도 종들을 이와 같이 대해 주십시오.
겁주는 일은 그만두십시오.
그들의 주님이시며 여러분의 주님이신 분께서 하늘에 계시고
또 그분께서는 사람을 차별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알아 두십시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동쪽과 서쪽에서 사람들이 와 하느님 나라의 잔칫상에 자리 잡을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3,22-30
그때에 22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여행을 하시는 동안,
여러 고을과 마을을 지나며 가르치셨다.
23 그런데 어떤 사람이 예수님께
“주님, 구원받을 사람은 적습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24 “너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도록 힘써라.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많은 사람이 그곳으로 들어가려고 하겠지만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25 집주인이 일어나 문을 닫아 버리면,
너희가 밖에 서서
‘주님, 문을 열어 주십시오.’ 하며 문을 두드리기 시작하여도,
그는 ‘너희가 어디에서 온 사람들인지 나는 모른다.’ 하고 대답할 것이다.
26 그러면 너희는 이렇게 말하기 시작할 것이다.
‘저희는 주님 앞에서 먹고 마셨고,
주님께서는 저희가 사는 길거리에서 가르치셨습니다.’
27 그러나 집주인은 ‘너희가 어디에서 온 사람들인지 나는 모른다.
모두 내게서 물러가라, 불의를 일삼는 자들아!’ 하고 너희에게 말할 것이다.
28 너희는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과 모든 예언자가 하느님의 나라 안에 있는데
너희만 밖으로 쫓겨나 있는 것을 보게 되면,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29 그러나 동쪽과 서쪽, 북쪽과 남쪽에서 사람들이 와
하느님 나라의 잔칫상에 자리 잡을 것이다.
30 보라, 지금은 꼴찌지만 첫째가 되는 이들이 있고,
지금은 첫째지만 꼴찌가 되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 말씀을 보면 앞뒤가 맞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서 구원받을 사람은 적다는 말씀일까요, 많다는 말씀일까요? 문은 좁고, 많은 사람이 들어가려고 하지만 들어가지 못합니다. 주님께서 길거리에서 가르치실 때 거기 있던 사람들에게도 당신은 그들을 모른다고 하십니다. 구원되리라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던 이들 가운데서도 그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느님 나라에는 사람이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다시 예수님께서는 동서남북 사방에서, 아마도 예수님께서 가르치실 때는 그분을 본 적도 없던 이들이 들어와서 잔칫상에 자리를 잡으리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면 구원받을 사람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다는 뜻이 됩니다. 이렇게 상반된 측면이 함께하는 것은, 누가 구원을 받을지 미리 단정지을 수 없기 때문일 듯합니다. 스스로 구원되리라고 여기는 이들에게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쉽게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일깨우십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시는 것을 직접 보고 들었다는 것도 구원을 보장하여 주지 않습니다.
예수님 앞에서 먹고 마시며 그분과 친분이 있는 것처럼 행동하고 그분의 말씀을 들어 알고 있다고 하여도 하느님 나라에 합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만하지 말고 문이 닫히기 전에 그 좁은 문으로 들어가려고 노력할 일입니다. 언젠가 그 안에 들어가게 되면 우리가 그 안에 있으리라고 상상도 하지 못하였던 이들이 먼저 그 잔칫상에서 첫째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을 볼 것이니,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여러분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힘쓰십시오”(필리 2,12).(안소근 실비아 수녀)
큰 희생과 자기 포기, 인내와 사랑을 요구하는 좁은 문!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참으로 특별한 이력을 지닌 우리 시대 탁월한 신학자가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작가이자 가톨릭 신학자인 스콧 한(Scott Hahn)입니다. 그는 원래 미국 장로교 목사로 활동했었습니다.
그런 스콧 한이 1986년 예수 부활 대축일에 가톨릭 신자로 회심했습니다. 그의 개종은 수많은 개신교 목사들과 성경 학자들의 개종으로 이어져 한동안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는 한때 세상의 재미에 푹 빠져 정신없이 살아왔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사건을 계기로 그는 스스로 자신의 지난날들을 정리합니다. 그리고는 완전히 하느님께로 돌아섰습니다. 이렇게 갑자기 변한 사람을 보고 주변 사람들 가만있지 못합니다. 다들 한 소리씩 합니다.
“사람이 갑자기 변하면 죽는다던데...” “저 양반 갑자기 왜 저러지? 뭘 잘못 먹었나?”
그는 당시의 고충을 이렇게 적고 있습니다. 예수님께 헌신하기로 다짐한 지 약 한 달이 지나자 나는 친구 하나 없는 외톨이가 되었다. 나는 배신감을 느꼈다. 나는 하느님께 대들었다.
“주님, 저는 제 삶을 당신께 바쳤습니다. 그런데 당신은 친구들을 모두 빼앗아 갔습니다. 무슨 처사가 이렇습니까?”
친구들은 갑자기 변한 저를 도무지 이해하거나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은 제게 이런 말을 남기고 다들 떠나갔습니다.
“너는 변했어. 우리는 더 이상 너하고 어울리고 싶지 않아. 잘 먹고 잘 살아라!”(스콧 한, ‘영원토록 당신 사랑 노래하리라’, 바오로 딸 참조)
좁은 문, 생명의 문으로 들어가기 위해 첫발을 내딛는 사람들이 처음 직면하는 어려움일 수 있습니다. 좁은 문을 선택한다는 것, 그리로 들어가려고 노력한다는 것, 사실 말이 쉽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넓은 문 쪽에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세상의 것들은 그 빛깔이 얼마나 고운지 모릅니다. 얼마나 우리들의 시선을 끄는지 모릅니다.
‘좁은 문’, 참으로 큰 희생을 요구하는 문입니다. 큰 인내를 요구하는 문입니다. 큰 포기를 요구하는 문입니다. 큰 사랑을 요구하는 문입니다. 큰 대가를 요구하는 문입니다.
그러나 그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주어질 하느님의 상급은 우리의 상상을 훨씬 초월할 것입니다.
오늘 비록 우리가 아직 어려서, 아직 젊어서, 아직 마음의 준비가 안 되서,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데 번번이 실패하곤 하지만, 기를 쓰고 노력하고 또 노력하던 어느 날, 하느님의 은총에 힘입어 우리 모두 가뿐히 좁은 문을 통과하리라 믿습니다.
오늘 제게 있어 ‘좁은 문’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한참을 묵상해봤습니다.
저희 같은 수도자들에게 ‘좁은 문’은 다름 아닌 공동체 생활이었습니다. 끝까지 공동체를 떠나지 말고 공동체의 성실한 일원으로 남는 것이 좁은 문으로 들어가도록 힘쓰는 일이었습니다.
나의 성장은 반드시 형제의 성장과 동시에 이루어지며, 내가 변해야 형제가 변하기에, 어떻게 해서든 내가 머무르는 이 공동체에서 뼈를 묻을 각오를 하고 살아가는 것, 그것이야말로 ‘좁은 문’으로 들어가려고 힘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피아노를 배우면서 ‘운지법’이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처음부터 손가락 사용법을 정확하게 배워야 좋다고 합니다. 그래야만 나중에 어려운 곡을 연주할 때도 틀리지 않고 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급한 성격인 데다가, 배우지 않고 연습했더니 어려운 부분에서는 자꾸만 틀리곤 합니다. 가전제품을 사면 사용법이 들어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사용법을 꼼꼼하게 읽어봅니다. 그러면 문제가 생겼어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성격이 급하기도 하고, 귀찮기도 해서 사용법을 읽어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사용법을 찾지만 어디에 있는지 모를 때도 많았습니다. 운동을 배울 때도 기초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스키도 남이 타는 걸 따라서 배웠고, 중급 코스까지는 내려올 수 있지만 어려운 코스는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제대로 배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제대로 배운 것이 하나 있다면 ‘스쿠버 다이빙’입니다. 이론 교육을 받았고, 시험을 보았습니다. 장비 착용법을 배웠고, 직접 바다에서 실습했습니다. 그렇게 배웠기에 깊은 바다에서도 스쿠버 다이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위험한 상황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바오로 사도는 어제에 이어서 오늘도 신앙인이 지켜야 할 삶의 태도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제는 부부의 관계를 알려주었습니다. 남편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듯이 아내를 사랑하라고 하였습니다. 아내는 그리스도께서 하느님께 순명했던 것처럼 남편에게 순명하라고 했습니다. 2,000년 전에 남자와 여자는 신분이 달랐습니다. 우리의 문화 역시 ‘남존여비, 남녀칠세부동석’과 같은 문화가 있었습니다. 바오로 사도는 그런 문화가 당연했음에도 부부는 동등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하느님 앞에는 남자도, 여자도, 어린아이도, 나이 든 사람도, 유다인도, 이방인도 모두 소중한 존재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주인과 종의 관계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바오로 사도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종이든 자유인이든 저마다 좋은 일을 하면 주님께 상을 받는다는 것을 알아 두십시오.” 그렇습니다. 하느님 앞에서 현세의 직책과 신분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영원한 생명의 나라, 하느님 나라로 들어갈 수 있는 지침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사랑하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느님께 순명한 것처럼 순명하고, 하느님 보시기에 좋은 일을 하는 겁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좁은 문’을 이야기하십니다. 화려하고 멋진 건축물이지만 하느님을 찬미하고, 친교를 나눌 수 없다면 좁은 문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진리를 독점하고, 권위를 내세우면 질서를 유지할 수 있겠지만 좁은 문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어 놓으면 이익을 얻을 수는 있겠지만 좁은 문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양 냄새 나는 목자가 없다면, 고통받는 이들을 외면한다면, 빈부의 격차로 가난한 이들이 소외된다면 역시 좁은 문은 아닐 것입니다. 현실의 삶이 우선인 사람에게는 하늘나라로 가는 길이 너무 좁게 느껴질 것입니다. 성공, 돈, 명예, 출세가 우선인 사람에게는 하느님 나라는 먼 훗날 가도 되고, 안 가도 할 수 없는 나라가 될 것입니다. 잠시의 쾌락과 경쟁에서의 승리 때문에 기도와 미사는 나중에 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하느님 나라는 아주 먼 나라의 이야기 일 것입니다. 예전에 맹인가수 이용복씨가 부른 노래가 있습니다. 제목은 어린 시절입니다. “진달래 먹고 물장구치고 다람쥐 쫓던 어린 시절에 눈사람처럼 커지고 싶던 그 마음 내 마음. 아름다운 시절은 꽃잎처럼 흩어져 다시 올 수 없지만 잊을 수는 없어라.” 하느님 나라는 이렇게 어린 시절을 그리워하고, 추억을 마음에 담고 사는 사람에게는 결코 좁은 문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하늘나라는 사법고시 보듯이 공부를 해서 가는 곳은 아닐 것입니다. 손흥민 선수처럼 월등한 체력과 실력이 있어야 가는 곳은 아닐 것입니다. 삼성이나 현대처럼 엄청난 재력이 있어야 가는 곳도 아닐 것입니다. 어쩌면 그렇게 뛰어나고, 능력이 있고, 많은 것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더 좁게만 보이는 곳이 하늘나라일지 모릅니다. 하늘을 두려워하며 섬기는 사람, 가족을 사랑하고 돌보며, 이웃과 더불어 평화롭게 지내는 사람에게 하늘나라는 결코 좁은 문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구원의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는 희생과 나눔입니다. 십자가와 사랑입니다. 믿음과 희망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와 사랑으로 천국 문을 여셨습니다. 믿음과 희망으로 천국 문을 여셨습니다. 희생과 나눔으로 천국 문을 여셨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그 길은 편하고 좋은 길이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그 길은 비록 좁고 험하지만, 누구나 갈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뼈 있는 대화>
상지종 베르나르도 신부님
“저희는 주님 앞에서 먹고 마셨고, 주님께서는 저희가 사는 길거리에서 가르치셨습니다.”(루카 13,26)
“너희가 어디에서 온 사람들인지 나는 모른다. 모두 내게서 물러가라, 불의를 일삼는 자들아!”(루카 13,27)
저희는
당신의 몸과 피를
먹고 마셨습니다
나는
나의 몸과 피를
먹고 마시기만 한
그대들을 알지 못하고
나처럼
몸과 피로 먹힌
이들만 알고 있다네
저희는
당신의 말씀을
듣고 배웠습니다
나는
나의 말을
듣고 배우기만 한
그대들을 알지 못하고
나처럼
말씀으로 들려진
이들만 알고 있다네
오늘의 성인
성 안젤로 (Angelus)
신분 : 신부, 설교가
활동지역 : 아크리(Acri)
활동연도 : 1669-1739년
같은이름 : 안겔로, 안겔루스, 안젤루스
이탈리아 칼라브리아(Calabria)의 아크리에서 가난하지만 겸손하고 신심 깊은 부모에게 태어난 성 루카 안토니오 팔코네(Luca Antonio Falcone)는 청소년기에 한 수도승을 만나 수도생활에 대한 강한 성소를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1687년 카푸친회에 입회하여 이듬해에 안젤루스(Angelus, 또는 안젤로)라는 수도명을 받았다.
하지만 유혹을 이기지 못해 두 번이나 수도원을 나갔다가 다시 돌아오기를 반복하고 1690년 세 번째로 특별 입회를 허락받아 수련기를 시작했다.
그로 인해 동료 형제들로부터 ‘출퇴근하는 수련자’라는 우스갯소리를 듣기도 했다.
1700년 4월 10일 사제품을 받은 그는 주로 설교 사도직을 수행했는데, 첫 번째 설교가 너무나 실패작이라서 수없이 기도하며 반복해서 연습을 했다.
그 결과 1711년 사순시기 동안 실시한 나폴리에서의 설교가 대성공을 거두면서 그는 위대한 설교가로 활동하게 되었다.
성 안젤루스는 평생 칼라브리아와 나폴리(Napoli) 등지를 순회하며 수많은 이들을 회개의 삶으로 이끌었고, 치유의 기적도 행하였다.
그는 또한 환시와 탈혼의 경험도 많아 예언의 은사를 받았다는 말도 들었고, 사람의 영혼을 꿰뚫어 볼 줄 아는 능력 있는 고해신부였다.
그는 1739년 10월 30일 아크리타니아(Acritania)의 수도원에서 선종했다.
1825년 12월 18일 교황 레오 12세(Leo XII)는 그를 복자품에 올렸고, 2017년 10월 15일 프란치스코(Franciscus) 교황은 바티칸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그의 시성식을 거행했다.
성 알폰소 로드리게스 (Alphonsus Rodriguez)
신분 : 수사, 증거자
활동지역 :
활동연도 : 1533-1617년
같은이름 : 로드리게즈, 알론소, 알폰수스, 알퐁소, 알퐁수스
스페인의 세고비아 태생으로 마요르카에서 운명한 알퐁소 로드리게스는 성공한 양모업자의 아들로서, 그가 23세 때 아버지의 가업을 상속받았다.
그런데 뜻밖에도 가업이 기울고, 아내와 어린 두 아이가 죽자, 평소에 늘 염원해오던 신앙생활을 하기 위하여, 그의 나이 40세 때 발렌시아의 예수회에 평신도 조력자로서 받아 달라는 청원을 드렸다.
얼마간을 망설이던 수도회는 그를 받아들여, 마요르카의 몬떼시온 대학에 보냈다.
알퐁소는 마요르카 섬의 팔마라는 곳에 파견되어 그곳 수도원에서 40년간 문지기 수사로 지냈다
따라서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로드리게스수사와 접하게 되자, 점차 그를 존경하게 되었으며, 그의 충고를 유의하게 받아드렸다
알퐁소 로드리게스는 신비에 관한 놀라운 감성을 지니고 있으며, 많은 사람의 존경을 받았다.
그는 장상의 요청에 따라 자신의 생각과 체험들을 글로 옮겼다.
제랄드 멘리 홉킨스의 시(1930년)속에는 성 알퐁소 로드리게스를 찬양하는 시가 있다.
성 테오네스토 (Theonestus)
활동년도 : +425년
신분 : 순교자
지역 : 알티노(Altino)
같은 이름 : 떼오네스또, 떼오네스뚜스, 테오네스투스
성 테오네스투스(또는 테오네스토)는 마케도니아(Macedonia)의 옛도읍인 필리피(Philippi)의 주교로 알려져 있다. 그는 아리우스파(Arianism)의 위협에 의해 주교좌에서 내려와야 했고, 교황은 마인츠(Mainz)의 성 알바누스(Albanus, 6월 21일)가 포함된 몇 명의 동료들과 함께 그를 독일 지방의 복음화를 위해 파견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반달족(Vandals)의 침략으로 인해 탈출하지 않을 수 없었고, 고향으로 돌아오는 길에 성 테오네스투스는 이탈리아 북부 베네토(Veneto) 지방의 알티노에서 순교하였다. 그런데 이 부분은 아마도 베네토 지방의 순교자인 다른 성 테오네스투스와 혼동된 것일 수도 있다.
성녀 도로테아 (Dorothea)
활동년도 : 1347-1394년
신분 : 과부, 증거자
지역 : 몽토(Montau)
같은 이름 : 도로떼아, 도로시
프로이센(Preussen)의 몽토에서 출생한 성녀 도로테아는 17세 때에 단치히(Danzig)의 알베르트(Albert, 또는 Adalbrecht)란 부유한 사람과 결혼하여 아홉 명의 자녀를 두었다. 그녀의 겸손하고 우아한 생활 자세는 다소 거칠던 남편을 완전히 변모시켰고, 그래서 남편은 성녀 도로테아와 함께 수차례나 순례를 떠남으로써 하느님께 대한 믿음을 굳게 하였다. 남편이 그녀의 로마(Roma) 순례에 동행하지 못한 것은 자신의 병 때문이었다. 그런데 그녀가 돌아왔을 때에는 남편이 병사하고 말았다. 그래서 성녀 도로테아는 1391년에 마리엔워더(Marienwerder)로 이사하여 그곳에다 은둔소를 짓고 살다가 1394년 6월 25일 선종하였다.
그녀는 특히 성체에 대한 신심이 뛰어났고 환시를 보기도 했다고 한다. 그녀는 공식적으로 시성되지는 않았지만 중부 유럽, 특히 프로이센의 수호성인으로 이미 오래 전부터 공경을 받아 왔다. 교황 바오로 6세(Paulus VI)는 1976년 최종적으로 그녀에 대한 공경을 승인하였다. 그녀는 도로시(Dorothy)로도 불리며 6월 25일에 축일을 기념하기도 한다. 교회미술에서 성녀의 상징은 호롱등이나 묵주이며 때로는 화살에 둘러싸인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복자 도미니코 콜린즈
도미니코 콜린즈는 1566년, 아일랜드 남부 코크카운티에 있는 욜 시(市)에서 태어났다.
20살에 프랑스로 건너간 그는 여관에서 일하기도 하고 9년여의 군 복무 생활을 하기도 하였다.
이후, 인생에서 더욱 가치 있는 일을 하길 원해, 1598년, 스페인의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에서 예수회에 입회하였다.
1601년에 아일랜드로 돌아왔던 그는, 1602년 6월 18일, 아일랜드 해변에 상륙한 영국 군대에 의해 사로잡혀 감금되었다.
영국군은 그에게 배교를 종용하였으나 이를 거부하였고, 7월 9일에 사형을 선고받아 그해 10월 31일에 교수형에 처해졌다.
도미니코 콜린즈는, 1579년부터 1654년 사이에 아일랜드에서 순교했던 다른 16명의 아일랜드 사람들과 함께 –이들은 예수회원이 아니다.- 1992년에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에 의해 시복되었다.
도미니코 콜린즈는 ‘부끄러움도 아랑곳하지 않고, 십자가를 견딘(히브 12,2)’ 그의 충절로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