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불사 특별 템플스테이 참가자 모집 합니다(10월 8일~9일 / 문경 대승사)
○ 기간 : 2025년 10월 8일(수)~ 9일(목) / 1박2일
○ 장소 : 문경 대승사
○ 참가비 : 12만원 (참가비 6만원 + 기타경비 6만원)
☆ 참가비용은 1박2일로 12만원으로 책정하였음
■ 사불산 대승사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直指寺)의 말사이다. 사불산의 산마루에는 사면석불상(四面石佛像)이 있는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설화가 전한다. 587년(진평왕 9) 붉은 비단으로 싸인 이 석불이 하늘에서 떨어졌다.
왕이 와서 예배하고 이 바위 옆에 절을 창건하고 대승사라 하였으며, 망명비구(亡名比丘)를 청하여 절을 맡기고 사면석불의 공양을 올리게 하였다. 망명비구는 항상 『법화경』을 독송하였으며, 죽고 난 뒤 무덤에 한 쌍의 연꽃이 피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좌우에 극락전 · 나한전 · 시왕전 · 선원 · 요사채 등이 있으며, 부속 암자로는 묘적암 · 윤필암 · 상적암 등이 있다. 문화유산으로는 1973년 보물로 지정된 대승사목각탱화부관계문서 4매, 1989년 보물로 지정된 금동보살좌상, 1988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된 마애여래좌상, 사적비와 아미타불상에서 나온 금자 『화엄경』 7권, 석가모니 사리 1과 등이 있으며, 창건설화에 얽힌 사불암과 그 아래에 세워진 대웅전은 조화를 이루어 신비감을 준다.
■ 사불산 윤필암
윤필암은 경상북도 문경시 산북면 사불산에 있는 고려 후기 승려 각관과 김득배의 부인 김씨가 창건한 암자이다. 승려 각관과 김씨는 나옹화상이 입적하자 사리를 봉안하기 위해 암자를 짓고, 이색에게 기문을 요청하였다. 이색은 기문의 집필료를 받지 않고 그 돈으로 사찰 건립 비용을 충당하게 하였다. 이에 암자 이름을 윤필암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윤필은 글을 지어 주는 대가로 받는 일종의 사례금을 말한다. 이색은 「윤필암기」에서, 공덕산(사불산의 다른 이름)에 묘적암이 있는데 이곳은 요연선사가 머물고 있을 적에 나옹이 출가했던 곳이라고 하였다
■ 운달산 김용사
김룡사는, 운달산김룡사사적서에 따르면, 신라 진평왕 10년(588) 운달 조사가 개선하여 사명을 운봉사라 하였다고 되어 있다. 따라서 본래의 절 이름인 운봉사라 사명이 조선시대 후기까지도 그대로 사용되었다고 생각되는 것은 사중에 전해지는 괘불화기에도 운봉사라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룡사로 이름이 바뀌었다. 지금의 김룡사가 큰절의 초창은 인조2년에 수행 공덕으로 고명했던 혜총선사가 제자들과 힘을 모아 이룩하였으며 그 후 소실된 것을 의윤, 무진,대휴의 세분 대사가 옛모습을 되살려 놓아 번창시에는 48동에 건평 1,188평이나 되었으나 현재는 대소 전각 30여 채가 남아있다. 험상한 모습의 사천왕 신장상이 방문객을 압도하고 대웅전을 위시한 고색 창연한 전각들이 그 옛날의 창성을 말해주고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하여 극락전 · 응진전(應眞殿) · 금륜전(金輪殿) · 명부전(冥府殿) · 상원전(上院殿) · 영산전(靈山殿) · 원통전(圓通殿) · 첨성각 · 범종각 · 수월당(水月堂) · 만월당(滿月堂) · 연하당 · 일주문(一柱門) · 천왕문 · 요사 등 전각 48동이 있다.
일주문에는 문 윗부분에 ‘紅霞門(홍하문)’, 아랫부분에 ‘雲達山 金龍寺(운달산 김룡사)’라고 쓴 김규진(金圭鎭)의 글씨가 있고, 2012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대웅전에는 1644년(인조 22) 조성된 천장(天藏) · 지장(地藏) · 지지(持地) 보살상을 묘사한 삼장탱화(三藏幀畫)와 삼존불이 봉안되어 있다.
응진전은 임진왜란 때 불타버린 뒤 다시 지은 건물로서, 16나한상과 나한도가 모셔져 있다. 절 입구에서 보면 정면에 ‘慶興講院(경흥강원)’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는 건물이 있는데, 이는 300인을 수용할 수 있는 국내 최대의 온돌방으로서, 자연 지층을 그대로 이용하여 건축한 것이다.
1670년 (현종 11) 사인비구(思印比丘)가 제작한 사인비구 제작 동종 - 문경 김룡사 동종은 2000년 보물로 지정되었으며, 1703년(숙종 29)에 수원(守源)을 비롯한 6명의 화원이 제작한 문경 김룡사 영산회 괘불도도 2010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이 외에 경상북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영산회상도, 현왕도, 사천왕도, 응진전 석조십육나한좌상 일괄, 문경 김용사 명부전 목조지장삼존상 및 제상이 있으며, 문화재자료로 지정된 석불입상과 삼층석탑이 있다.
★■ 출발 : 10월 8일 09시 (카풀로 이동예정) / 상당공원
☞ 참가 희망자는 댓글이나 카페지기(010.8829.2522)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차량편성 및 사찰예약관계로 2025년 9월 15일까지 접수 받습니다
▣ 참가신청자
전철호, 유경남 , 이경순외 1명, 이연정,
첫댓글 참가합니다
힐링에 연휴되세요~~
유경남 이경순 이경순따님 신청합니다.
이연정 신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