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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목(木)자는 나무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木
삼줄기 껍질 빈(朩)자는 나무 목(木)자와 비슷합니다. 삼 줄기의 껍질을 벗겨낸 모양을 그린 상형 글자입니다.
朩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의 끝 부분에 한 일(一)자를 하여 나무의 끝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末
아닐 미(未)자는 아직 덜 자란 나무라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만든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未
밑 본(本)자는 나무 목(木)자의 뿌리 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나무의 밑이라는 표시를 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本
패 찰(札)자는 나무 목(木)자 변에 숨을 은(乚)자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숨을 은(乚)자는 숨었다는 뜻이 아니라, 패찰(牌札)을 표시한 패찰의 그림입니다.
札
차조 출(朮,术)자는 나무 목(木)자의 오른쪽 위에 점 주(丶)자를 더하여 차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나무 목(木)자에 점을 더하여 나무가 아님을 표시했습니다. 차조 출(朮,术)자는 삽주 출(朮,术)자로도 읽습니다. 삽주는 창출이라고도 하는데 구황(救荒) 식물로 사용합니다,
삽주. 창출이라고도합니다.
+
= 朮,术
구결자 몰(朰)자는 나무 목(木)자에서 ‘모’ 음(音)을 취하고, 새 을(乙)자에서 ‘ㄹ’ 음(音)을 취하여 ‘몰’ 소리를 표시한 우리나라에서 만들어 사용한 글자입니다.
+
= 朰
붉을 주(朱)자는 나무 목(木)자에 ‘𠂉’자를 더하여 나무의 줄기를 잘랐을 때 속을 표시했습니다. 나무의 줄기 속이 붉은 색을 띠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朱
지붕들보 인(朲)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지붕에 얹는 들보를 나타냈습니다.
+
= 朲
고무래 팔(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고무래는 농기구로서 아주 흔하게 많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긴 막대 끝에 넓적한 판대기를 대거나 둥근 나무토막을 대어 곡식을 널어 말릴 때 뒤집는데도 사용하고 부엌 아궁이에서 나무가 탄 재를 끌어내는 데에도 사용합니다.
+
= 朳
후박나무 박(朴)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점 복(卜)자를 했습니다. 점 복(卜)자는 거북점을 칠 때 구운 거북 껍질에 금이 가는 것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불리지 않은 쇠 박(釙)자도 점 복(卜)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朴
늘어질 타(朵,朶)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안석 궤(几)자를 하거나 이에 내(乃)자를 하여 나무에 달린 꽃이나 열매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朵,朶
고갱이 도(朷) 여기서 고갱이라고 말하는 것은 나무의 잎이 생겨나는 속을 뜻한 말입니다. 배추가 다 자라서 거두어들일 때가 되면 배추 속에 노랗게 고갱이가 생깁니다. 고갱이 도(朷)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
= 朷
나이테 력(朸)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나이테는 나무의 나이를 계산할 수 있도록 여름과 겨울을 지나면서 자란 정도의 차이를 보여서 생기는 나무의 개인 역사입니다. 여름만 계속되는 열대 지방의 나무는 나이테가 없다고 합니다.
朸
산사나무 구(朹)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홉 구(九)자를 했습니다. 아홉 구(九)자는 하나만 더하면 열 십(十)자가 되는 숫자입니다. 아홉 구(九)자는 숫자를 세는데 흔히 사용하는 손가락을 그린 글자라고 생각합니다. 손가락 열 개 중에 하나를 고부려서 나타낸 숫자를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
= 朹
책상 궤(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안석 궤(几)자는 안석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안석 궤(几)자와 나무 목(木)자를 상하(上下)로 배열하면 늘어질 타(朵)자가 됩니다.
机
굽은 나무 규(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얽힐 구(丩)자를 했습니다. 얽힐 구(丩)자는 덩굴이 뻗어 얼키는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꼴 규(糾), 부르짖을 규(叫), 새끼용 규(虯)자들은 얽힐 구(丩)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朻
숟가락 비(朼)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비수 비(匕)자는 날이 날카로운 비수도 뜻하지만 숟가락 비(匕)자로도 읽습니다. 숟가락 비(匕)자는 숟가락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朼
썩을 후(朽)자는 나무 목(木)자에 공교할 교(丂)자를 했습니다. 공교할 교(丂)자는 재주가 좋고 솜씨가 좋아 제품이 매끈하고 세련된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나무가 썩으면 나무의 나이테 결대로 썩어서 아주 오묘한 모양이 됩니다. 이런 나무들을 골라서 손질을 해서 장식품으로도 씁니다. 옛날부터 목가산(木假山)이라고 하여 장식품으로 사용했습니다. 나무는 썩어도 공교롭게 썩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朽
칠 정(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못 정(丁)자를 했습니다. 못 정(丁)자는 못의 모양을 했다고 해서 못 정(丁)자로 읽습니다. 못을 나무에 박으려면 칩니다. 장정(壯丁) 정(丁)자로도 읽습니다. 고무래 정(丁)자로도 읽습니다. 고무래의 모양을 그린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朾
가시 자(朿)자는 나무 목(木)자에 가시 모양을 그려 넣어서 만든 글자입니다. 가시 자(朿)자와 묶을 속(束)자는 구별해야 합니다. 나무 목(木)자에 입 구(口)자를 하면 묶을 속(束)자이고, 나무 목(木)자에 먼데 경(冂)자를 하면 가시 자(朿)자입니다. 가시 자(朿)자는 나무에 돋은 가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朿
죽일 살(杀)자는 벨 예(乂)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나무를 베어낸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죽일 살(殺)자는 죽일 살(杀)자에 창 수(殳), 몽둥이 수(殳)자를 했습니다. 죽일 살(杀)자는 나무를 베어 나무를 죽이는 표시이고, 죽일 살(殺)자는 나무뿐만이 아니라, 동물까지도 죽인다는 표시입니다.
+
= 杀
일본 지명 입(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들 입(入)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
= 杁
섞일 잡(杂zá)자는 섞일 잡(雜)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섞일 잡(雜)자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다를 종(从)자를 한’ 글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다를 종(从)자를 한’ 글자는 옷의(衣)자의 변형(變形)입니다. 여기서 옷 의(衣)자는 새의 옷인 털의 색깔이 여러 가지인 것을 나타냈습니다. 나무 목(木)자에 새 추(隹)자를 한 것은 새가 나무에 여러 가지 종류가 섞여서 앉아 있다는 뜻입니다. 나무에 앉아 있는 새들이 모두 새가 입은 옷 곧, 새의 털빛이 모두 다르다는 뜻입니다. 여러 가지 색깔을 가진 새들이 섞여 있다는 글자입니다. 산 높을 잡(磼), 섞일 잡(襍), 새 떼지어 모일 잡(雥)자들은 새 추(隹)자가 들어 있어서 ‘잡’으로 읽습니다.
雜
저울추 권(权quán)자는 저울추 권(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저울추 권(權)자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목을 길게 뽑고 긴 다리를 가지고 눈을 둥그렇게 뜨고 사방을 살피는 황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산 이름 권(巏), 노린재 권(蠸), 저울 추 권(權), 등을 구부리고 걸을 권(䠰), 산 이름 권(巏), 광대뼈 권(顴), 허리 굽혀 가는 모양 권(䟒)자들은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權
나무 이름 잉(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에 내(乃)자를 했습니다. 이에 내(乃)자는 관련을 맺는 뜻이 있습니다. 인할 잉(仍)자의 뜻도 관련을 맺는다는 뜻이 있습니다. 아이밸 잉(孕), 당길 잉(扔), 다행 잉(礽), 갈 잉(辸), 풀 잉(艿)자들은 모두 내(乃)자가 들어 있어서‘잉’으로 읽습니다.
㭁
고염나무 천(杄)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일천 천(千)자를 했습니다. 일천 천(千)자는 열 십(十)자 위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열의 열배임을 표시하였습니다.
+
= 杄
잔 우(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두 이(二)자에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두 이(二)자를 연결한 글자입니다. 말을 연결한다는 표시로 두 이(二)자를 연결했습니다.
+
= 杅
박달나무 간(杆)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杆
흙손 오(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亏)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어조사 우(于)자의 본자(本字)입니다. 더러울 오(汚), 흙손 오(圬), 더러울 오(汙), 흙손 오(杇)자들은 어조사 우(亏,于)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杇
가지 차(杈)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손톱 조(㕚)자를 했습니다. 손톱 조(㕚)자는 손톱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집을 차(扠), 물 갈래질 차(汊), 옷섶 차(衩)자들은 손톱 조(㕚)자가 들어 있어서 ‘차’로 읽습니다.
杈
삼나무 삼(杉)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터럭 삼(彡)자를 했습니다. 터럭 삼(彡)자는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杉
나무가 호미 자루 될 만할 순(杊)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순할 순(順), 길들 순(馴), 끈 순(紃)자들은 터럭 삼(彡)자가 들어 있어서 ‘순’으로 읽습니다.
+
= 杊
수부나무 범(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무릇 범(凡)자를 했습니다. 무릇 범(凡)자는 대강, 모두, 다 함께의 뜻입니다. 글자의 모양도 모두를 포한하는 모양입니다. 점 주(丶)자를 넘어가는 기류를 그린 것 같습니다. 마치 바람 풍(風)자에서 기류를 그린 것과 같습니다.
+
= 杋
나무 그루터기 올(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우뚝할 올(兀)자를 했습니다. 우뚝할 올(兀)자는 높이 받들어 놓은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杌
목수 자(杍)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 자(子)자는 아이의 어린 갓난아이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杍
자두나무 리(李)자는 자두는 과일로 먹는 나무의 열매이니까, 나무 목(木)자에 나무의 열매라는 뜻으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나무의 열매가 어찌 자두 열매뿐이겠습니까 마는 나무 열매의 대표격으로 자두 열매를 사용했습니다.
李
살구나무 행(杏)자는 살구나무도 열매를 먹는 나무이므로 나무 목(木)자 아래에 열매를 뜻하는 글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는 열매의 생김새를 그린 글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먹는 열매라는 듯을 나타낸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杏
재목 재(材)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재주 재(才)자를 했습니다. 재주 재(才)자는 나무 목(木)자의 가운데에 표시를 해서 나무를 잘 기르는 재주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나무를 심고 가꾸고 성장하게하는 재주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材
마을 촌(村)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마디 촌(寸)자는 팔꿈치에서 팔목까지의 길이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손을 뜻하기도 하고 거리를 재는 단위로 쓰기도 합니다.
+
= 村
나무 이름 인(杒)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칼날 인(刃)자를 했습니다. 칼날 인(刃)잔느 칼의 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칼날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杒
자루 표(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구기라는 것은 술을 떠내는 국자처럼 생긴 연모입니다. 표범 표(豹)자도 구기 작(勺)자가 들어 있어서 ‘표’로 읽습니다.
杓
나무 이름 탁(杔)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부탁할 탁(乇)자는 풀잎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부탁한다는 뜻이 생긴 것은 풀잎점에서 유래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점을 치는 일은 신령한 힘에게 부탁하는 행위이지요.
+
= 杔
홀로 서 있을 체(杕)자는 나무처럼 홀로 서 있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에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杕
지팡이 장(杖)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른 장(丈)자를 했습니다. 어른 장(丈)자는 몽둥이를 들고 있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른이라면 후배를 가르칠 의무가 있다는 뜻입니다. 지금은 어른이 없는 시대입니다.
杖
들보 망(杗)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은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杗
자루 치(杘)자는 그릇의 자루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국자나 그릇의 자루 모양을 한 글자인 주검 시(尸)자를 해서 그릇의 자루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주검 시(尸)자는 자루가 있는 그릇의 그림입니다.
杘
말뚝 익(杙)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주살은 사냥을 할 때 사용하는 화살로 화살에 줄을 달아서 쏘아 짐승을 맞추어 잡은 짐승을 다시 끌어당길 수 있게 만든 사냥용 특수 화살입니다.
杙
편편할 골(杚)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빌 걸(乞)자를 했습니다. 빌 걸(乞)자는 사람이 땅에 엎드려 비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돌 골(矻), 문지를 골(扢)자들은 빌 걸(乞)자가 들어 있어서 ‘골’로 읽습니다.
+
= 杚
나무 이름 궁(杛)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활 궁(弓)자를 했습니다. 활 궁(弓)자는 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杛
팥배나무 두(杜)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는 흙무더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배 두(肚)자도 흙 토(土)자가 들어 있어서 ‘두’로 읽습니다.
杜
나무 이름 이(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늘출 이(弛), 주전자 이(匜), 나무 이름 이(杝), 피나무 이(柂)자들은 어조사 야(也)자가 들어 있어서 ‘이’로 읽습니다.
杝
구기자나무 기(杞)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몸 기(己)자를 했습니다. 몸 기(己)자는 지렁이나 어린 생명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杞
묶을 속(束)자는 나무를 묶었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에 묶었다는 표시로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가로가 길게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입을 뜻하지 아니하고, 묶은 모양을 그린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束
깃대 강(杠)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물 강(江), 오나라 배 강(舡), 들 강(扛), 깃대 강(杠)자들은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杠
곁가지 조(条)자는 가지는 나무의 가지를 뜻하니까, 나무 목(木)자에 가지의 모양을 그린 뒤져서 올 치(夂)자를 했습니다. 뒤져서 올 치(夂)자는 나무줄기가 내 달려서 생긴 곁가지라는 뜻입니다. 가지 조(條)자도 곁가지 조(条)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条
목수 목(杢)자는 의부(義符)로 장인 공(工)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목수는 장인 공(工)자가 먼저입니다. 나무로 무엇을 만드는 장인이기 때문입니다.
+
= 杢
나무꾼 산(杣)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나무꾼은 산에 가서 나무를 하는 사람입니다.
+
= 杣
상수리나무 회(杤,栃)자는 나무 목(木)자에 일만 만(万)자나 갈 려(厉)자를 했습니다. 상수리나무 회(杤)자는 상수리나무 회(栃)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일만 만(万)자는 일만 만(萬)자의 약자(略字)로 사용합니다. 현대 중국에서는 주로 일만 만(万)자만을 사용합니다.
+
+
= 栃
올 래(来lái)자는 올 래(來)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올 래(來)자는 나무 목(木)자에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로 하나씩 한 글입니다. 나무에 올라가 오기를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來
망고 망(杧)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은 사람이 관에 누워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杧
버들 양(杨yáng)자는 버들 양(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버들 양(楊)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해를 뜻하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말 물(勿)자는 햇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볕 양(昜)자는 햇살이 비치는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楊
매화틀 마(杩mà)자는 매화틀 마(榪)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매화틀 마(榪)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말 마(馬)자는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榪
길마 겁(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급(及)자를 했습니다. 미칠 급(及)자는 앞서가는 사람을 따라 잡은 그림으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햇빛에 마를 겁(昅), 옷자락 겁(衱)자들은 미칠 급(及)자가 들어 있어서 ‘겁’으로 읽습니다. 길마라는 것은 말이나 소의 등에 짐을 싣기 위하여 얹는 도구입니다.
+
= 极
나무가 높을 초(㭂)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소(小)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닮을 초(肖), 좋은 쇠 초(釥)자는 작을 소(小)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㭂
벼리 강(㭃)자는 나무 목(木)자에 작을 요(幺)자를 했습니다. 벼리는 그물코를 꿴 굵은 줄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그래서 일이나 글의 뼈대가 되는 줄거리를 뜻하기도 합니다. 벼리 강㭃)자는 나무의 한 작은 역할이라는 설명입니다. 모든 생활 기구에 나무가 사용됩니다. 그래서 생활의 벼리가 되는 것이 바로 나무입니다. 또는 나무에 곤충이 작은 알을 낳으면 곤충의 알의 입장에서 보면 나무가 바로 벼리가 되는 것입니다.
+
= 㭃
나무 이름 신(㭄)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빨리 날 신(卂)자는 기류를 타고 나는 그림(⺄) 아래에 열 십(十)자를 해서 위로 올라가는 표시를 했습니다. 빨리 날 신(卂)자는 기류를 타고 나는 모습과 위로 올라가는 열 십(十)자와 같은 표시들을 합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㭄
삼나무 삼(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석 삼(三)자를 했습니다. 석 삼(三)자는 셈대를 상하(上下)로 세 개 배열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㭅
구결자 내(㭆)자는 성부(聲符)로 이에 내(乃)자에서 ‘내’ 음(音)을 취한 우리나라에서 만든 글자입니다. 여기서 끝 말(末)자는 음(音)을 나타내지 아니하고 ‘내’ 음(音)으로 끝냈다는 의부(義符)입니다.
+
= 㭆
나무 끝 초(杪)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적을 소(少)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삐침 별(丿)자를 했습니다. 초 초(秒), 노략질할 초(抄), 볶을 초(炒)자들은 적을 소(少)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
= 杪
도마 지(杫)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발 지(止)자를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발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그칠 지(止)자로도 읽습니다.
+
= 杫
나무 이름 원(杬)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듬 원(元)자는 제물을 차려놓은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杬
건널 항(杭)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杭
감나무 시(杮)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저자 시(市)자를 했습니다. 저자 시(市)자는 총 5획의 글자이고 슬갑 불(巿)자는 총 4획의 글자입니다. 슬갑은 무릎을 보호하기 위하여 무릎을 싸는 무릎 보호대이고, 저자 시(市)자는 시장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저자 시(市)자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서 오락가락하는 그림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杮
市
잔 배(杯)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不)자를 했습니다. 아닐 불(不)자는 새가 하늘로 날아갔다는 표시를 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잔 배(盃), 아이 밸 배(胚), 산 이름 배(伓), 아니 될 배(俖), 언덕 배(坏)자들은 아닐 불(不)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杯
뛰어날 걸(杰)자는 나무 목(木)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했습니다. 타는 것 중에는 단연 나무가 뛰어납니다. 아주 잘 타지요. 뛰어날 걸(杰)자는 뛰어날 걸(傑)자의 속자(俗字)입니다.
+
= 杰
동녘 동(東)자는 나무를 표시하는 나무 목(木)자에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해가 나무의 중간에 걸린 모양을 그려서 해가 뜨는 쪽임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東
밝을 고(杲)자는 나무를 표시하는 나무 목(木)자에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해가 나무 위에 걸린 것을 표시해서 해가 높이 떠서 밝히니 밝다는 뜻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杲