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무 이름 두(橷)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투구 두(兜)자를 했습니다. 투구는 머리를 보호하는 방어 무기입니다. 투구 두(兜)자는 머리에 보호 장비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흰 백(白)자 아래에 안석 궤(几)자를 한 것은 머리를 나타낸 글자이고, 그 머리를 나타낸 글자에 북녘 북(北)자를 한 것은 머리를 보호하는 투구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橷
일본지명 정(橸)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밝을 정(晶)자를 했습니다. 밝을 정(晶)자는 가장 밝은 것이 해이기에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세 개나 겹쳐 해서 밝다는 듯을 표시하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橸
방패 로(橹lǔ)자는 방패 로(櫓)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방패 로(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노둔할 로(魯)자를 했습니다. 노둔할 로(魯)자는 물고기 어(魚)자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물고기의 나날의 삶을 노둔하다고 본 것입니다. 바보짓을 하면 ‘새 대가리’라고 욕을 합니다. 물고기는 새 대가리보다도 더 적습니다. 물고기가 더 어리석은 바보지요.
櫓
큰 나무 모양 한(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사이 간(間)자를 했습니다. 사이 간(間)자는 문틈으로 새어 들어오는 햇빛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간(間)자와 한(橺)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橺
고을이름 추(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수갑 축(丑)자를 했습니다. 수갑 축(丑)자는 장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소리 추(吜)자도 수갑 축(丑)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 + + = 橻
구연 연(橼)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장자리 연(緣)자를 했습니다. 가장자리 연(緣)자는 실 사(糸)자 변에 판단할 단(彖)자를 했습니다. 인연(因緣)이라고 할 때도 가장자리 연(緣)자를 씁니다. 인연 연(緣)자로 읽습니다. 구연 연(橼)자는 운향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을 말합니다.
+ = 橼
길고 둥근 모양 그릇 타(㯐)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제사고기 나머지 타(隋)자를 했습니다. 제사고기 나머지 타(隋)자는 수나라 수(隋)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제사고기 나머지 타(隋)자는 언덕에서 제사를 모시고 남은 고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왼 좌(左)자는 고기가 남았다는 표시입니다. 무엇이나 왼쪽에 두는 것은 남았다는 말이지요. 이 글자를 보면 수(隋)나라는 제사를 매우 풍성하게 지냈던 것 같습니다.
+ = 㯐
평상 탑(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흡(翕)자를 했습니다. 합할 흡(翕)자는 합할 합(合)자 아래에 깃 우(羽)자를 했습니다. 답답할 탑(傝), 떨어질 탑(塌), 베낄 탑(搨)자들은 합할 흡(翕)자가 들어 있어서 ‘탑’으로 읽습니다.
+ = 㯓
거듭 찧을 취(㯔)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솜털 취(毳)자를 했습니다. 솜털 취(毳)자는 털 모(毛)자를 세 개하여 솜털이 많음을 나타냈습니다.
+ = 㯔
작은 나무 서(㯕)자는 작은 나무는 나무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바로 나무를 가리키는 말이니까, 이 사(斯)자를 했습니다. 이 사(斯)자는 그 기(其)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일상생활에 늘 사용하는 키와 도끼를 합해서 이것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㯕
땅 이름 덕(㯖)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덕 덕(悳)자를 했습니다. 덕 덕(悳)자와 클 덕(㥁)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클 덕(㥁)자에는 열 십(十)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한 것 같지만 여기서는 그물 망(罒)자가 아니라, 눈 목(目)자를 그리 쓴 것입니다. 덕 덕(悳)자는 곧을 직(直)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한 글자입니다. 덕 덕(德)자도 같은 글자입니다. 땅 이름 덕(㯖)자는 망치 적(㯖)자로도 읽습니다.
+ = 㯖
나무이름 한(㯗)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막을 한(閑)자를 했습니다. 막을 한(閑)자는 문 문(門)자를 해서 문 앞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문 앞에 나무가 가로막고 있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막을 한(閑)자는 한가할 한(閑)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㯗
네발달린 도마 관(㯘)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정성 관(款)자를 했습니다. 정성 관(款,歀)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능금나무 내(柰)자나 선비 사(士)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선비 사(士)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한 글자는 제사를 지내는 선비가 정성을 기울인다는 글자라고 했습니다. 정성 관(歀)자는 나무 목(木)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이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모사(模寫)한 글자입니다.
+ = 㯘
대추 철(㯙)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철’로 읽는 글자를 했습니다. 거둘 철(撤), 물 맑을 철(澈), 통할 철(徹), 바퀴자국 철(轍), 눈 밝을 철(瞮)자들은 기를 육(育)자에 칠 복(攵)자를 한 ‘철’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 + = 㯙
나무 이름 답(㯚)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팥 답(答)자를 했습니다. 팥 답(答)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좀콩 답(荅)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좀콩 답(荅)자는 팥 답(答)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㯚
대추 호(㯛)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병 호(壺)자를 했습니다. 병 호(壺)자는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병 호(壺)자처럼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에는 한 일(壹)자가 있고, 대궐 곤(壼)자는 대궐 안의 길을 그린 글자입니다.
+ = 㯛 壺 壹 壼
나무 썩을 취(㯜)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와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군사 졸(卒)자는 단체로 맞추어 입는 제복을 그린 글자입니다. 군사 졸(卒)자는 옷의 바지 부분에는 끈으로 조여서 활동하기에 좋도록 만든 옷을 표시했습니다. 취할 취(醉), 물총새 취(翠)자는 군사 졸(卒)자가 들어 있어서 ‘취’로 읽습니다.
+ + = 㯜
오동나무 로(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길 로(路)자를 했습니다. 길 로(路)자는 발 족(足)자 변에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길을 걸어가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㯝
나무이름 견(㯞)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명주 견(絹)자를 했습니다. 명주 견(絹)자는 의부(義符)로 실 사(糸)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장구벌레 연(肙)자를 했습니다. 성급할 견(狷), 흘겨볼 견(睊), 얽을 견(罥), 좁을 견(裐)자들은 장구벌레 연(肙)자가 들어 있어서 ‘견’으로 읽습니다. 장구벌레 연(肙)자는 장구벌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 㯞
산기슭 록(㯟)자는 의부(義符)로 수풀 림(林)자에 성부(聲符)로 나무 깎을 록(彔)자를 했습니다. 나무 깎을 록(彔)자는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 아래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고슴도치 머리 계(彑)자는 칼같이 나무를 깎는 뾰족한 연모를 표시한 것이고, 물 수(水)자는 나무를 깎아서 생기는 부스러기들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㯟
옻에 회 섞어 다시 칠할 포(㯡)자는 의부(義符)로 옻 칠(桼)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옻 칠(桼)자는 나무 목(木)자 아래에 여덟 팔(八)자를 하고, 물 수(水)자를 해서 옻은 옻나무에서 나오는 진액임을 나타냈습니다. 쌀 포(包)자는 팔을 그린 쌀 포(勹)자에 벌레 모양을 한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팔로 벌레를 감싼 모양을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기서 벌레를 그린 뱀 사(巳)자는 모든 생명체의 배태시(胚胎時) 최초의 모습입니다. 쌀 포(包)자는 생명을 배태하고 있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㯡
누에시렁 대 짐(㯢)자는 누에시렁은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누에 시렁을 얽은 모양을 나타내는, 공손할 손(巽)자를 했습니다. 공손할 손(巽)자는 허리를 굽혀 공손히 인사하는 사람 둘을 그린 그림입니다. 또는 공손할 손(巽)자는 사람의 다리를 묶어 나란히 있게 한 나란히 병(幷)자를 우뚝할 올(兀)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말 잘 듣는 공손한 사람을 높이 알린 글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 = 㯢
향나무 이름 분(㯣)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 두개에 성부(聲符)로 향기로울 분(芬)자를 했습니다. 향기로울 분(芬)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풀에서 나는 향기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나눌 분(分)자는 둘로 잘 나누어진 것을 표시하는 여덟 팔(八)자에 칼 도(刀)자를 해서 나눌 때에는 칼로 나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 㯣
나무 이름 력(㯤)자는 의부(義符)로 올 래(來)자를 두 개 했습니다. 올 래(來)자는 나무 목(木)자에 사람 인(人)자를 좌우(左右)로 하나씩 한 글입니다. 나무에 올라가 누군가 오기를 기다리는 글자입니다. 나무 이름 력(㯤)자는 올 래(來)자를 두 개했습니다.
+ = 㯤
밤샐 조(㯥)자는 동녘 동(東)자를 두 개 나란히 해서 밤을 지새웠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해가 떠오르는 것을 두 번 겹치기로 맞이했다는 말이지요. 중간에 자지 않고 아침을 겹치기로 맞이했으니, 밤을 새운 것입니다.
㯥
바둑 기(㯦)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 두 개에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그 기(其)자는 키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키는 집집마다 잇었던 생활 도구입니다. 그래서 키를 가리켜 그것이라고 했습니다. 지금도 그거 가져와라 하면 익숙한 물건을 가져갑니다.
+ + = 㯦
박달나무 달(橽)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達)자는 의부(義符)로 간다는 뜻이 있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어린양 달(羍)자를 했습니다. 총달할 달(達)자에서 흙 토(土)자는 큰 대(大)자의 변형입니다.
+ = 橽
수레바퀴 조(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마를 조(燥), 머리띠 조(幧), 근심할 조(懆)자들은 울 소(喿)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橾
감탕나무 강(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강(畺)자를 했습니다. 지경 강(畺)자는 토지를 나눈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橿
박달나무 단(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제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檀
들보도리 름(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줄 품(稟)자를 했습니다. 줄 품(禀)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하고, 글자의 맨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그러나 줄 품(稟)자의 속자(俗字)가 줄 품(禀)자입니다. 줄 품(稟)자는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하고, 글자의 맨 아래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 창고에 벼를 저장해 둔 표시를 했습니다. “광에서 인심난다.”는 말이 생각납니다. 찰 름(凜), 창고 름(廩), 공경할 름(懔), 서늘할 름(澟), 찰 름(凛)자들은 줄 품(稟,禀)자가 들어 있어서 ‘름’으로 읽습니다.
+ = 檁
나무 이름 농(檂)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농사 농(農,辳,䢉,农nóng)자는 계절과 날씨를 표시하는 별 이름 진(辰)자에 굽을 곡(曲)자나 수풀 림(林)자나 정수리 신(囟)자에 절구 구(臼)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굽을 곡(曲)자는 풍성할 풍(豊)자에 있는 굽을 곡(曲)자와 같은 글자로 풍년이 들어서 곡식을 많이 수확해서 제사상에 풍성하게 올린 곡식을 듯합니다. 수풀 림(林)자는 식물을 대표하여 수풀 림(林)자를 썼습니다. 식물로 생산을 올리는 농사가 잘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정수리 신(囟)자에 절구 구(臼)자를 한 글자도 추수한 것이 많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농사 농(農,辳,䢉)자는 회의(會意) 글자들입니다. 농사 농(農)자는 번체자(繁體字)이고, 농사 농(辳)자는 약자(略字)이고, 농사 농(䢉)자는 고자(古字)이고, 농사 농(农nóng)자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檂
도지개 은(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숨을 은(隱)자를 했습니다. 숨을 은(隱)자는 언덕 밑에도 숨었습니다. 손톱 조(爪)자와 손을 표시하는 글자를 해서 가리고 숨긴 것을 나타냈습니다. 도지개는 굽을 활이나 목재를 묶어서 반듯하게 펴는 도구를 뜻합니다.
檃
격문 격(檄)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북을 받침대에 올려놓고 치는 그림입니다. 물결 부딪쳐 흐를 격(激), 이리 새끼 격(獥)자는 노래할 교(敫)자가 들어 있어서 ‘격’으로 읽습니다.
檄
작은 관 세(檅)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해 세(歲)자를 했습니다. 해 세(歲)자는 세월이 지나간다는 뜻으로 발 지(止)자를 하고 발 지(止) 아래에 창 과(戈)자를 하고, 창으로 찌르듯이 세월이 가도 젊어지기를 바라는 뜻에서 젊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세월이란 무서운 것입니다. 쏘아놓은 화살처럼 쉬지않고 흘러가는 것이 세월입니다. 무서운 세월을 표시하기 위하여 창과(戈)자를 했습니다.
+ = 檅
삼나무 삼(檆)자는 삼나무는 나무이기에,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불탈 염(炎)자를 하고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염(炎)와 점(占)은 통운(通韻)입니다. 삼(檆)자도 염(炎)자와 점(占)자와 같이 통운(通韻)입니다.
+ + = 檆
자두나무 취(檇)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세 살찔 전(雋)자를 했습니다. 땅이름 취(欈)자도 새 살질 전(雋)자가 들어 있어서 ‘취’로 읽습니다.
檇
둥근 탁자 선(檈)자는 탁자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놀라서 볼 경(睘)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자를 하고 옷 의(衣)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탁자의 모양이 네모나야 할 터인데, 둥글어서 놀라서 본다는 말일까요?
檈
위성류 정(檉)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성스러울 성(聖)자를 했습니다. 성스러울 성(聖)자에는 귀 이(耳)자와 입 구(口)자가 들어 있고, 짊어질 임(壬)자를 해서, 책임질 말을 하고, 남의 말을 잘 들을 줄 아는 귀가 있어야 성스럽다는 말입니다. 긴 맛조개 정(蟶)자도 성스러울 성(聖)자가 들어 있어서 ‘정’으로 읽습니다. 위성류 정(檉)자는 관상용 낙엽 교목을 말합니다.
檉
산뽕나무 간(檊)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줄기 간(幹)자를 했습니다. 줄기 간(幹)자는 의부(義符)로 방 패 간(干)자에 성부(聲符)로 해 돋을 간(倝)자를 했습니다. 해 돋을 간(倝)자는 날 일(日)자를 가운데 하고 해가 돋을 때 빛나는 모양을 빗살을 그려서 표시했습니다.
+ = 檊
덧신 국(檋)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수레 국(輂)자를 했습니다. 수레 국(輂)자는 함께 공(共)자 아래에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수레 국(輂)자는 여럿이 함께 수레를 밀고 가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檋
줄일 죄(檌)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허물 죄(罪)자를 했습니다. 허물 죄(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아닐 비(非)자를 해서 죄를 지어서 그물에 걸려든 모양을 했습니다. 더 옛 글자를 보면 허물 죄(罪)자는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받는 모양을 그렸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자신의 몸을 듯하고, 매울 신(辛)자는 죄지은 사람에게 문신으로 표시를 해 두는 도구입니다.
+ = 檌
감탕나무 억(檍)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뜻의(意)자를 했습니다. 뜻 의(意)자는 마음에서 말로 표현 되어 나오는 것입니다. 마음 심(心)자는 마음에서 나온다는 말이고, 가로 왈(曰)자는 마음에 생긴 뜻이 입을 통해서 말로 나온다는 말이고, 설 립(立)자는 나팔을 그린 그림으로 말이 나온다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억 억(億), 생각할 억(憶), 가슴 억(臆), 심화병 억(癔)자들은 뜻 의(意)자가 들어 있어서 ‘억’으로 읽습니다.
檍
능금나무 금(檎)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날짐승 금(禽)자를 했습니다. 날짐승 금(禽)자는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檎
나무 등걸 박(檏)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업 업(業)자를 했습니다. 업 업(業)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먹고 사는 일을 업(業)이라고 하는데, 나무나 풀을 다루어서 먹는 문제를 해결하던 원시(原始) 사회(社會)를 떠올리게 하는 글자입니다. 칠 박(撲), 옥돌 박(璞), 뿜는 소리 박(噗), 눈 어두울 박(瞨)자들은 번거로울 복(菐)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와 나무 등걸 박(檏)자에서 업 업(業)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 = 檏
처마 첨(檐)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 아래에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말이 우러러보는 높은 곳에 통했다는 뜻입니다.
檐
무기 이름 뢰(檑)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우뢰 뢰(雷)자를 했습니다. 우뢰 뢰(雷)자는 비가 오는 형상을 그린 비 우(雨)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밭을 표시하는 글자가 아니라, 우레 칠 때 빛이 번쩍이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檑
바람 풍(檒)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바람 풍(風)자를 했습니다. 바람 풍(檒)자는 바람 풍(風)자의 고자(古字)입니다. 바람이 부는 것을 잘 느낄 수 있는 곳은 숲속입니다.
+ + = 檒
산초나무 훼(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헐 훼(毁)자를 했습니다. 헐 훼(毁)자는 절구 구(臼)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해서 절구로 찧듯이 흙을 헐어버리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헐 훼(毁)자의 오른쪽 몽둥이 수(殳)자는 헐어버리는 도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檓
의자 당(檔)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당할 당(當)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자는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檔
두레박틀 계(檕)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𣪠’자를 했습니다. ‘𣪠’자는 맬 계(繫), 그릇 속 빌 계(罊), 풀 연접할 계(蘻)자들 안에서 ‘계’라고 읽는 요소가 됩니다.
檕
돌배나무 수(檖)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수(遂)자를 했습니다. 이를 수(遂)자는 의부(義符)로 간다는 뜻이 있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 받침에 성부(聲符)로 드디어 수(㒸)자를 했습니다.
檖
황벽나무 벽(檗)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사람에게 마음대로 벌을 줄 수 있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檗
회양목 벽(檘)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와 나무 목(木)자의 배열을 상하(上下)로 하면 회양목 벽(檘)자가 되고 상하(上下)로 하면 황벽나무 벽(檗)자가 됩니다.
+ = 檘
종아리 정(檙)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솥 정(鼎)자를 했습니다. 솥 정(鼎)자는 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檙
회초리 초(檚)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모형 초(楚)자를 했습니다. 모형 초(楚)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하고, 아래에 ‘龰’자를 했습니다. ‘龰’자는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모형 초(楚)자는 나무로 모형을 만든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檚
채찍 과(檛)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지날 과(過)자를 했습니다. 지날 과(過)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 변에 입 삐뚤어질 과(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과(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 = 檛
노송나무 회(檜)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떡 시루를 가져다 놓고 삥 둘러앉은 모양입니다.
檜
노 즙(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거둘 즙(戢)자를 했습니다. 거둘 즙(戢)자는 참소할 집(咠)자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와 귀 이(耳)자로 만들어진 참소할 집(咠)자는 창으로 찔러 죽이면 모두 거두어드릴 일들입니다.
+ = 檝
송진 해(檞)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풀 해(解)자를 했습니다. 풀 해(解)자는 칼로 잡은 소를 부위별로 뼈를 발라내고 살을 정리한 글자입니다.
+ = 檞
개오동나무 가(檟)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값 가(賈)자를 했습니다. 값 가(賈)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서녘 서(西)자는 서쪽이라는 뜻이 아니라, 그물 망(罒)자와 같은 뜻으로 돈을 담아 둔다는 뜻입니다.
檟
도지개 경(檠,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공경할 경(敬)자를 했습니다. 공경할 경(敬)자는 진실로 구(苟)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이 아니라, 아버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아버지를 진실로 대하는 것이 바로 공경하는 것입니다. 진리란 이렇게 쉬운 것이며, 가장 실천하기 쉽고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것입니다.
檠
개암 석(檡)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풀 석(釋)자도 엿볼 역(睪)자가 들어 있어서 ‘석’으로 읽습니다.
+ = 檡
봉함 검(檢)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검소할 검(儉), 칼 검(劍), 눈꺼풀 검(瞼)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檢
돛대 장(檣)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아낄 색(嗇)자를 했습니다. 아낄 색(嗇)자는 논을 표시한 밭 전(田)자에 벼 화(禾)자를 해서, 곡식을 표시했습니다. 장미 장(薔), 담 장(墻), 담 장(牆), 궁녀 장(嬙)자들은 아낄 색(嗇)자가 들어 있어서 ‘장’으로 읽습니다.
+ = 檣
나무 이름 도(檤)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길 도(道)자를 했습니다. 길 도(道)자는 길을 가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쉬엄쉬엄 갈 착(辶,辵)자에 걸을 때 머리를 약간 앞으로 내어 민다는 점을 표시한 머리 수(首)자를 했습니다. 길 도(道)자는 길을 가는 모양을 설명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길 도(道)자는 걸어 다니는 길만을 뜻하지 않고, 인생(人生) 길도 뜻합니다.
+ = 檤
배댈 의(檥)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의(義)자를 했습니다. 옳을 의(義)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나 아(我)자를 했습니다. 내가 희생 제물이 되는 것이 바로 옳은 일입니다.
檥
표 표(檦)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빠를 표(剽)자를 했습니다. 빠를 표(剽)자는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에 의부(義符)로 칼 도(刂,刀)자 방을 했습니다.
+ = 檦
작은 바구니 송(檧)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파 총(葱)자를 했습니다. 파 총(葱)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怱)자를 했습니다. 총(葱)자와 송(檧)자는 통운(通韻)입니다. 통운(通韻)이란 운모(韻母)가 서로 같은 소리라는 듯입니다.
+ 葱 = 檧
모양 양(檨)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부러워할 선(羨)자를 했습니다. 모양 양(檨)자는 모양 양(樣)자의 속자(俗字)입니다. 모양 양(檨)자에서 부러워할 선(羨)자는 본자(本字)인 모양 양(樣)자에서 강이 길 양(羕)자의 변형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부러워할 선(羨)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물 수(水,氵)자 변에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부러워하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부러워서 쳐다보면서 너무 부러워한 나머지 하품 흠(欠)자처럼 입을 벌리고, 물 수(水,氵)자를 한 것은 침을 질질 흘리는 모양을 나타내느라고 한 것입니다. 부러워하는 자세를 잘 표시했습니다.
+ = 檨
도리 름(檩)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줄 품(禀)자를 했습니다. 줄 품(禀)자는 지붕이나 뚜껑 등 덮는다는 뜻이 있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빙빙 돌 수 있는 통로를 그린 돌 회(回)자를 하고, 제사상을 차려놓은 모양을 한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늠름할 름(凜), 고집 름(廩), 위태할 름(懍)자들은 줄 품(稟)자가 들어 있어서 ‘름’으로 읽습니다. 줄 품(禀)자는 줄 품(稟)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줄 품(禀)자는 곡식을 저장해둔 창고를 쵸시한 글자입니다. “광에서 인심난다.”는 말과 같이 창고에서 남에게 베풀어 준다는 뜻입니다.
+ = 檩
상수리나무 력(檪)자는 상수리 력(櫟)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상수리 력(櫟)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즐길 락(樂)자를 했습니다. 즐길 락(楽)자는 즐길 락(樂)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즐길 락(樂)자의 간체자(簡體字)는 즐길 락(乐lè)자입니다. 즐길 락(樂)자는 실 사(糸)자의 모사(模寫)인 작을 요(幺)자와 바가지를 그린 흰 백(白)자와 나무 목(木)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차에 치일 력(轢), 조약돌 력(礫), 칠 력(擽), 옥빛 력(瓅), 흰 모양 력(皪), 뿔 끝 력(觻), 움직일 력(躒), 동자개 력(鱳)자들은 즐길 락(樂)자가 들어 있어서 ‘력’으로 읽습니다.
櫟
난간 령(㯪)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조용히 오는 비 령(零)자를 했습니다. 조용히 오는 비 령(零)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합할 집(亼)자는 영(令)을 받는 사람이 여럿임을 나타낸 글자이고 병부 절(㔾)자는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영(令)을 받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영(令)을 내리는 사람은 하나이고 영(令)을 받는 사람은 여럿입니다.
+ + = 㯪
울타리 거(㯫)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원숭이 거(豦)자를 했습니다. 원숭이 거(豦)자는 호랑이처럼 무섭게 생긴 원숭이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얼굴은 호랑이를 닮았고, 몸은 돼지처럼 통통하게 살이 오른 원숭이인가 봅니다.
+ = 㯫
공적(功績) 렴(㯬)자는 수풀 림(林)자에 세울 건(建)자를 했습니다. 공적(功績)은 나무를 가지고 건물을 세우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사람들은 남보다 크고 높은 건물 짓기를 좋아합니다. 공적(功績) 렴(㯬)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㯬
노 로(㯭)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포로 로(虜)자를 했습니다. 포로 로(虜)자는 호랑이를 나타내서 무섭다는 뜻이 있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꿰뚫을 관(毌)자를 하고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포로의 마음 가짐을 잘 그린 글자입니다. 포로로 잡히면 무섭겠지요. 그리고 힘이 있어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미 한 줄에 묶여서 꿰미에 꿰인 신세니까요.
+ = 㯭
나무이름 촉(㯮)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촉나라 촉(蜀)자를 했습니다. 촉나라 촉(蜀)자는 누에고치를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촉나라 촉(蜀)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누에가 집을 짓는 것을 나타낸 글자이고, 벌레 충(虫)자는 누에벌레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㯮
작은 잔 공(㯯)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와 뒤져서 올 치(夂)자에 성부(聲符)로 바칠 공(貢)자를 했습니다. 바칠 공(貢)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재물을 바친다는 말이지요.
+ + = 㯯
빗장 치(㯰)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둘 치(置)자를 했습니다. 둘 치(置)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그물 망(罒)자는 모아서 그물로 덮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곧을 직(直)자는 눈(目)을 그려서 본대로 사실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㯰
자루가 불룩한 모양 표(㯱)자는 나무 목(木)자에 자루 탁(槖), 전대 탁(橐)자와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자루 탁(槖), 전대 탁(橐)자에는 돌 석(石)자가 있는데, 자루가 불룩한 모양 표(㯱)자에는 장군 부(缶)자가 있습니다. 자루 탁(槖), 전대 탁(橐)자에는 돌 석(石)자는 성부(聲符)로 ‘탁’으로 읽는다는 표시이고, 자루가 불룩한 모양 표(㯱)자에서 장군 부(缶)자는 자루가 장군처럼 불룩하다는 표시입니다.
㯱
울짱 금(㯲)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금할 금(禁)자를 했습니다. 금할 금(禁)자는 나무 목(木)자를 두 개 해서 둘러친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그 안에 함부로 들어오지 말라는 경고이지요. 보일 시(示)자는 보인다는 듯이 아니라, 신에게 올리는 제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제사를 지내는 곳에 함부로 들어오지 말라는 금지의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울짱이란 울타리를 말합니다.
+ = 㯲
종려나무 종(㯶)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다리 오무릴 종(㚇)자를 했습니다. 다리 오무릴 종(㚇)자는 흉악할 흉(兇)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천천히 걸을 쇠(夊)자는 다리를 뜻하는 글자이고, 흉악할 흉(兇)자는 다리를 오무렸다는 뜻입니다.
㯶
나무 이름 찰(檫)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살필 찰(察)자를 했습니다. 살필 찰(詧,察)자는 말씀 언(言)자 위에 육 달 월(月,肉)자와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육 달 월(月,肉)자는 제사상에 올린 고기를 나타내고, 또 우(又)자는 손을 나타냅니다. 살필 찰(詧)자는 제사상을 살핀다는 뜻입니다. 살필 찰(察)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제사 제(祭)자를 했습니다. 살필 찰(察)자도 제사상을 살핀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 = 檫
레몬 몽(檬)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입을 몽(蒙)자를 했습니다. 입을 몽(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덮어쓸 몽(冡)자를 했습니다. 덮어쓸 몽(冡)자는 쓰개 모(冃)자 아래에 돼지 시(豕)자를 해서 돼지를 감추어 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 = 檬
은행나무 은(檭)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은 은(銀)자를 했습니다. 은 은(銀)자를 의부(義符)로 쇠 금(金)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간(艮)자를 했습니다. 끝 은(垠), 물가 은(泿), 옥돌 은(珢), 산모롱이 은(峎)자들은 어긋날 간(艮)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 = 檭
등걸 도(檮)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목숨 수(壽)자를 했습니다. 목숨 수(壽)자는 옛 글자를 보면 털이 길고, 허리가 구부정하고, 세월을 의미하는 물가를 걷는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의 특징을 잘 잡아서 그린 글자입니다. 빌 도(禱), 비출 도(燾), 큰 물결 도(濤), 상채 도(壔)자들은 목숨 수(壽)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檮
등대 대(檯)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돈대 대(臺)자를 했습니다. 돈대 대(臺)자는 길할 길(吉)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이를 지(至)자를 했습니다. 높은 곳으로부터 길한 기운이 이르기를 희망해서, 높게 쌓아 놓은 곳이 대(臺)입니다.
+ = 檯
두충 면(檰)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어질 면(綿)자를 했습니다. 이어질 면(綿)자는 실 사(糸)자에 비단 백(帛)자를 해서 실을 뽑아내는 누에고치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비단 백(帛)자에 흰 백(白)자가 있는 것은 희다는 뜻이 아리라, 누에고치의 몽야을 나타낸 글자이고, 수건 건(巾)자는 누에고치에서 나온 실로 옷감을 짠다는 뜻을 나타낸 것입니다. 두충은 낙엽 교목으로 한약재에 쓰인답니다.
+ = 檰
바둑 기(檱)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키 기(箕)자를 했습니다. 대나무를 엮어서 만든 키라는 농사일에 사용하는 도구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檱
큰 나무 단(檲)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둥글 단(團)자를 했습니다. 둥글 단(團)자는 보따리를 그린 오로지 전(專)자를 큰 입 구(囗)로 둘러 싼 글자입니다. 보따리가 둥글다는 뜻이지요. 근심할 단(慱), 뭉칠 단(摶), 둥글 단(槫), 이슬 많을 단(漙)자들은 오로지 전(專)자가 들어 있어서 ‘단’으로 읽습니다.
+ = 檲
빈랑나무 빈(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자는 집에 찾아온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조개 패(貝)자를 한 것은 손님이 대개 빈손으로는 오지 않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 = 檳
피나무 확(檴)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자 확(蒦)자를 했습니다. 자 확(蒦)자는 새가 풀밭에서 팔짝팔짝 뛰어가는 것을 보고 자로 재듯이 일정 간격을 뛴다고 보아 만든 글자입니다.
+ = 檴
구기자나무 계(檵)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이을 계(㡭)자를 했습니다. 이을 계(㡭)자는 작을 요(幺)자를 네 개 했습니다. 칸을 나누어서 네 개를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작을 요(幺)자가 작다는 뜻이 아니라, 실 사(糸)자의 변형입니다. 실 사(糸)자 네 개를 칸을 나누고 써넣은 것입니다. 이어간다는 듯을 표시한 것이지요. 이을 계(繼)자는 이을 계(㡭)자에 실 사(糸)자를 더 했습니다. 끊을 단(斷)자는 이을 계(㡭)자에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檵
개수통 염(檶)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화장상자 염(奩)자를 했습니다. 화장 상자 렴(奩)자는 의부(義符)로 큰 대(大)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구(區)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지경 구(區)자는 다 첨(僉)자의 모사(模寫)입니다. 화장 상자 렴(奩,匲,匳,籨)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큰 대(大)자 아래에 지경 구(區)자를 하거나 다 첨(僉)자를 하거나 바랄 감(歛)자 등을 했습니다. 여기서 지경 구(區)자는 다 첨(僉)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다 첨(僉)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두 개 하고 사람 인(人)자도 두 개 하여 여러 사람을 모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여러 사람을 모았으니, ‘모두 다’라는 뜻입니다. 염할 렴(殮), 경대 렴(匳), 물 벌창할 렴(澰), 가위 톱 렴(薟)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 + = 檶
실패 니(檷)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상대방 즉 과녁을 형해 날아가는 화살을 그린 글자지요. 화살을 그려서 내가 아닌 상대방을 표시했습니다. 너 이(爾)자에서 'X'표가 있는 것은 화살의 날개를 그린 곳입니다.
檷
레몬 녕(檸)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녕(寧)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하고, 맨 아래에 성할 정(丁)자를 했습니다. 집에서 잘 먹고(皿) 편안한 마음(心)이면 바로 편안할 녕(寧)자입니다.
+ = 檸
나무마디 의(檹)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깃발 펄럭이는 모양 의(旖)자를 했습니다. 깃발 펄럭이는 모양 의(旖)자는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하고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의지할 의(倚), 감탄소리 아 의(欹), 아름다울 의(猗)자들은 기이할 기(奇)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 = 檹
나무 이름 고(檺)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호걸 호(豪)자를 했습니다. 호걸 호(豪)자는 높을 고(高)자에서 입 구(口)자 자리에 돼지 시(豕)자가 들어 있습니다. 높을 고(高)자는 성부(聲符)이고, 돼지 시(豕)자는 의부(義符)입니다. 가는 털 호(毫)자는 높을 고(高)자가 들어 있어서 ‘호’로 읽습니다.
+ = 檺
우리 함(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싸움배 함(艦), 범벅 함(糮), 함거 함(轞)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함’으로 읽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표시하는 신하 신(臣)자에 ‘𠂉’자를 하고 아래에 그릇 명(皿)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제사상에 제기에 차려놓은 제물을 본다는 뜻입니다.
檻
대마루 은(檼)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삼갈 은(㥯)자를 했습니다. 삼간다는 말은 조심한다는 말입니다. 삼갈 은(㥯)자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장 인 공(工)자를 하고, 손을 표시하는 글자를 하고 맨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장인 공(工)자를 손톱 조(爪)자와 손을 표시한 글자로 가린 모양을 했습니다. 삼가고 조심한다는 것은 가린다는 말입니다.
檼
목이버섯 누(檽)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구할 수(需)자를 했습니다. 구할 수(需)자는 비가 오는 중에 지가 그치기를 바라는 글자입니다. 비 우(雨)자 아래에 말 이을 이(而)자를 해서 비가 계속 내리고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말 이을 이(而)자는 턱수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으르렁거릴 누(獳), 오랑캐 양 누(羺)자는 구할 수(需)자가 들어 있어서 ‘누’로 읽습니다.
+ = 檽
어저귀 경(檾)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𤇾’자를 했습니다. 꽃 영(榮), 밝을 영(瑩), 재앙 막는 제사 영(禜), 물 돌아나갈 영(濙)자들은 ‘𤇾’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나무 이름 경(橩), 외로울 경(煢), 근심할 경(焭)자들은 ‘𤇾’자가 들어 있어서 ‘경’으로 읽습니다.
檾
산뽕나무 염(檿)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싫을 염(厭)자를 했습니다. 싫을 염(厭)자는 집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 안에 발음을 표시하는 물릴 염(猒)자를 했습니다. 개고기를 많이 먹어서 더 먹을 수 없게 개고기에 물렸다는 말입니다. 동양(東洋)에서 개고기는 좋은 식품입니다.
檿
바둑 기(櫀)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연두 빛 비단 기(綦)자를 했습니다. 연두 빛 비단 기(綦)자는 성부(聲符)로 키를 그린 그 기(其)자에 의부(義符)로 비단을 뜻하는 글자인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 = 櫀
침향 밀(櫁)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빽빽할 밀(密)자를 했습니다. 꿀 밀(蜜)자를 했습니다. 꿀 밀(蜜)자는 벌이 만든 것이 꿀이기에, 벌을 표시하는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빽빽할 밀(密)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반드시 필(必)자를 하고 그 아래에 산 산(山)자를 했습니다. 군대가 산에 진을 친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진을 친 장소를 뜻하는 의부로 덮개 감(冚)자를 나누어 놓고 그 사이에 성부로 반드시 필(必)자를 한 글자입니다. 덮개 감(冚)자는 정해진 공간을 뜻합니다. 한계가 있는 공간에 물건을 채우려고 하면 빽빽해질 수밖에는 없겠지요.
+ = 櫁 密
노 도(櫂)자는 노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꿩 적(翟)자를 했습니다. 꿩 적(翟)자는 깃 우(羽)자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날개가 발달하고 꼬리가 짧은 암꿩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노 도(櫂)자에 꿩 적(翟)자를 한 것은 의미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형성(形聲) 글자도 아니고, 회의(會意) 글자도 아닙니다. 꿩 적(翟)자를 '탁'으로 읽은 예는 있습니다.
櫂
함 궤(櫃)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함 궤(匱)자를 했습니다. 함 궤(匱)자는 의부(義符)로 상자 방(匚)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무너질 궤(潰), 먹일 궤(饋), 흙 쌓을 궤(㙺), 심란할 궤(憒), 삼태기 궤(籄)자들은 함 궤(匱)자나 귀할 귀(貴)자가 들어 있어서 ‘궤’로 읽습니다.
+ = 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