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평진전의 용신 구하는 법을 할 것인가?
아니면 연해자평의 용신법을 할 것인가?
참고로 연해자평식 용신법은 "유용지신" 법입니다
즉 월령, 월지를 용신으로 잡으면서 거기에 대한 유용지신을 거론하는 방식이죠
이것은 어쩌면 난강망 방식과 동일합니다
난강망을 연해자평으로 가져 오면서 격국법 이론체계를 만들다 보니까
비슷해진 것 같아요
-인월 갑목은 "함양지목"이라 병화를 유용지신으로 잡는다
이 방식은 임철초 등이 많이 사용한 방식입니다
즉 인월을 그대로 용신 잡는 것이고(전구월령용신법에 의거함)
거기에 유용지신(병화)을 활용한다는 법식입니다
이게 연해자평식 용신 구하는 법일 겁니다 그런데
심효첨이 격국편에 소개하면서 가져와 배치한 용신 명조들은
연해자평과 삼명통회에서 소개가 된 명조들입니다
그것들을 그대로 가져와 격국편에서 소개하는 것이죠
그러니 그 배치법이 월지 본기를 위주로 하였고
그로 인해 연해자평 용신법과 비슷한 겁니다
그러하니 동**님 분석한 사례 명조들을 보면
모두 연해자평의 방식 그대로 월지 용신 방식을 채택했다고 주장하는 것이죠
여기까지는 잘 확인하신 겁니다
동**님은 그것을 확인 한 겁니다
다만 동**님 분석법은
자평진전에 소개가 된 연해자평식 격국을 단순히 분석한 것에서 그쳐버린 겁니다
일종의 명조 사례 분석집과 같은 겁니다
이것은 자평진전 용신 구하는 법이 아니라 단순히 명조를 분석한 사례들이라는 말입니다
그 걸 밝힌 사람이 박영창씨이고요
-심효첨은 월지의 본기 자체를 가지고 격국을 정한 경우가 대부분이다.(박양창본)
(삼명통회 방식으로 사례를 배치했다는 말임)
[동**님 주장 가운데 가장 중요한 대목이죠]
1 지장간(여지중기 등)이 투간되었다고 해도 그것으로 격국을 삼지 못한다-용신변화장을 무시함
2 그것이 비록 합국을 이룬 상태로 투간되었다고 해도 격국으로 삼지 못한다-지지 회합자를 무시함
여기까지는 잘 분석하신 겁니다
그런데 이게 자평진전의 용신 구하는 법식이 아니라는 말씀이죠
-심효첨은 월지 중심의 용신법인 연해자평과 삼명통회의 소개된 명조를 그대로 가져와 용신으로 배치하였다
-여기에다가 상신의 개념과 용신변화를 심도있게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것이 진실이라는 말입니다
기재취살(棄財就殺)
화겁위생
화상위재(化傷爲財)
화인위겁(化印爲劫)를 다시 거론하는 방법으로 용신변화하는 글을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죠
그러므로 연해자평 용신법에다가 상신과 용신변화가 들어가야
진정한 "자평진전식 용신 구하는 법식"이 되는 겁니다
그러므로 동**님이 분석한 자료들은
소개가 된 명조들의 연해자평식 격국명 분석은 해당이 되어도
-자평진전의 용신법 분석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