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술충(辰戌沖)의 물형(物形)은 뽑고 심고 탈착(脫着)을 해야 한다
진월(辰月)에는 모를 심고 술월(戌月)에 벼를 거두게 됩니다. 심고 뽑고를 반복하면서 움직이는데 이것이 진술충(辰戌沖)의 물형이 됩니다. 진술충이 되면 "이것 저것" 만지게 되거나 혹은 "이리 저리" 다녀 가야 하고 "끼고 빼고"와 "입고 벗고"를 반복하는 물상인지라 안경점, 의류점이 될 수 있습니다. 진술충이 직업의 상의를 가진다면 치과 의사가 되어 이빨을 뽑고 심고를 반복하는 직업을 가져야 합니다. 혹은 안경사가 안경을 벗고 쓰고를 반복하거나 사우나에서 옷을 벗고 입고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모델이 의상을 입고 벗고를 반복하거나 전기내선공이 수시로 전선을 뽑고 붙히는 작업을 반복해야 합니다.
2 진술충(辰戌沖)은 뽑고 심고 빼고 붙히는 작업자이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편재 | 일간 | 편관 | 편인 | 六 神 |
戊 | 甲 | 庚 | 壬 | 天 干 |
辰 | 申 | 戌 | 寅 | 地 支 |
편재 | 편관 | 편재 | 비견 | 六 神 |
이 사람은 전기기술자인데 전기 내선공 작업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명조는 월지 술토(戌土)에서 무토(戊土)가 투출한 것이므로 이 사람의 용신(用神)은 무토(戊土)이며 재격(財格)이 됩니다. 그런데 경금(庚金) 칠살(七殺)이 투출하였으므로 칠살을 제복(制伏)하는 일이 시급한 것입니다. 이런 까닭에 술(戌)중의 정화(丁火)를 사용하는 것이 무척 유리해집니다. 그러므로 정화(丁火)가 상신(相神)이고 임수(壬水) 편인은 보조로 살인상생(殺印相生)하면 좋습니다. 용신(用神)은 그 사람의 직업 환경을 결정합니다. 그런데 술토(戌土)는 인오술(寅午戌)삼합에서 화(火)를 입고시켜 저장하는 장소가 됩니다. 또한 술토(戌土)는 화개(華蓋)가 되는데 저장 보관의 의미가 강합니다. 무엇을 저장하는가? 여름철의 병정(丙丁)의 열기(熱氣)를 가둔 것입니다. 그래서 술토(戌土)의 상의(象意)는 불을 감춘 화고(火庫)라 지하저장고, 주유저장소, 주유소, 무기고, 화약고, 화공약품이 됩니다. 그래서 만약 술(戌)중 화고(火庫)의 분묘(墳墓)를 그대로 가져다 사용할 수 있으면 그의 직업은 주유소, 화공약품 저장소 전기충전소가 맞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 사람이 술(戌)중 정화(丁火)의 상의(象意)만을 사용한다면 전기, 전자제품 기술자가 됩니다. 왜냐하면 문명지상(文明之像)의 불빛이 신금(申金)이라는 금속재를 통과하는 물상이므로 이것은 전기, 전자라고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금(申金)은 벼락, 전기의 물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내선 사업과 전기차 충전소의 직업이 이 사람에게 맞는 이유는 진술충(辰戌沖)이 된 구조에서 찾으면 됩니다. 곧 이것은 화개(華蓋)와 화개(華蓋)의 충이므로 덮고 열고 닫고 열고를 반복합니다. 뽑고 심고 뽑고 심고를 반복하죠. 전기제품에서 전선을 뽑고 붙히는 작업기술를 가진 사람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역마(驛馬)이죠. 그러므로 방방곳곳을 돌아다니면서 뽑고 붙히기를 해야 합니다. 내가 움직여서 전기선을 뽑고 붙히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전기내선공이죠. 또 주유소에서는 충전기를 차량 주유구에 넣고 뽑고를 반복합니다. 그런데 인신충(寅申沖)입니다. 만약 내가 주유소를 운영한다면 인신충은 교통 차량이 되는 것입니다. 차가 수시로 다가와서 내가 주유기를 차량에 넣고 뽑고를 반복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