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가르치는 경우 보통 새로운 단원이 시작되면 먼저 설명을 하고 이어지는 문제를 아이가 풉니다.
우리는 옆에서 지켜보다가 아이가 문제를 틀리면 지적을 하고 다시 설명을 합니다.
아니면 설명을 끝내고“10쪽에서 15쪽까지 풀어라”고 한 다음 채점을 합니다.
그런데 이미 설명이 끝난 문제를 아이가 틀리면 그 다음엔 어떻게 하시는지요?
당연히 모를 수 있다고 생각하고 다시 설명하시는지, 아니면 답답하게 여겨져 화를 내시는지요?
간단한 설명만으로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다면, 그 아이는 비범한 아이일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은 아이들에게 이런 비범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척 보고 척 아는 아이들보다는, 틀리면서 새롭게 알아 가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학습은 설명을 듣는 동안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푸는 행위, 채점하는 행위,
설명을 듣는 행위들 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채점을 하는 것은 학습의 마지막이 아니라 시작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채점하고 나서 아이에 대해 실망하지 맙시다.
아직은 실망하기에 너무 이릅니다. 섣불리 평가하지 말고 아이들이 더 많이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 계산 실수가 많은 아이
: 계산을 빠르게 하기는 하는데 실수를 자주 하는 아이가 있는데 이는 대부분 단순 연산 학습지를 오래한 경우가 많습니다.
비슷한 문제가 반복적으로 나오는 학습지에 길들여진 아이는 오래 끄는 문제를 답답해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때 까지 걸리는 시간을 참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각적으로 자동적으로 답을 내는 데 너무 길들여져서 순간적으로 판단이 서지 않는 문제는 짜증나고 답답한 것이지요.
끄트머리에 가서 정리를 제대로 안 하고 서둘러 끝내 버리게 되어 답이 틀리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틀린 문제를 곧 다시 풀어보면 정답이 나옵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아이들은 대수롭지 않게 그냥 넘어가 버립니다.
이렇게 실수를 많이 하는 아이에게는 우선, 문제를 빨리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해 주세요.
그리고 문제를 정확히 푸는 것에 더 많은 점수를 주세요. 느리게 풀든 빠르게 풀든 잘 풀면 문제가 없습니다.
빨리빨리 푸는 게 습관이 되면 그 속도만큼 실수도 많아져서 실력이 쌓이지 못한다는 것을 아이에게 인식시켜 주는 게 중요합니다.
○ 문제 푸는데 너무 오래 걸리는 아이
: 계산 속도가 상당히 느린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소인수분해나 나눗셈 등의 단순 계산 문제를 풀 때도 불필요한 부분에 대한 생략이 거의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계산 결과를 해석하거나 문제를 풀기 전에 그 문제가 의미하는 것에 대해 잠깐씩이라도 생각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똑같은 문제를 여러번 풀면서 같은 방식으로 항상 되풀이해서 시간을 낭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 성공하는 수학 학습 스케줄 ☜
유아기를 포함해서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 개념학습 중심
: 한 가지 개념이라도 꼼꼼하게 파악하기
초등학교 - 고학년까지 계산 연습
: 기본적인 사칙연산에 능숙하기
중학교 - 한 학기 선행을 통한 예습과 복습
: 다양한 문제에 익숙해질 정도 (개념 1권 + 연습 1권)
☞ 학년이 올라가도 수학을 잘하게 하려면,, ☜
○ 책을 많이 읽게 해야 합니다
: 독해력은 수학 문제를 풀 때도 참 중요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연산이 기껏 사칙연산뿐이라 해도
그 연산이 어떻게 조합되어야 하는지 아는 것은 결국 문제를 해독하는 능력입니다.
○ 저학년 때부터 ‘문장제 문제집’을 많이 보게 하세요
: 수학은 어떤 ‘상황’에서 시작된 게 많습니다. 따라서 수나 도형으로만 된 문제집 보다는
문장제 문제가 들어있는 문제집을 풀어 볼 것을 권합니다. 단순 계산이 아니라 ‘문장제 문제를 통한’ 계산을 다뤄본 경험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토양이 되고 문제가 어렵게 나와도 해결할 수 있는 바탕이 됩니다.
○ 노트에 깨끗하게 정리하는 것보다는 ‘아이디어’에 비중을 두세요.
: 남이 풀어 놓은 것을 노트에 옮기고 그 속에서 나름대로 재구성을 잘하지만 문제를 처음 볼 때 머릿 속에 떠오르는
순간적인 발상을 잡으려는 노력은 적기 때문에 실마리를 잡는 데 항상 힘들어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문제의 핵심을 먼저 파악하고 그것을 포인트로 잡는데 비중을 두고 연습한 다음,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하고 정리하는 순서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신감을 갖도록 해 주세요.
: 수학 실력은 머리보다는 ‘학습하는 태도’가 더 많이 좌우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태도가 장기적으로 보면 결국엔 수학적인 머리로 연결되어 머리가 좋아지기도 하고 나빠지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바람직한 수학 학습 태도는 ‘자신에 대한 자신감’입니다.
○ 아이를 믿어주세요.
: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적 기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의 태도와 마음가짐’입니다.
바른 태도, 생각하는 바른 습관을 가진 아이가 수학을 잘하는 것처럼, 바른 태도를 가진 사람이 아이를 잘 지도할 것입니다.
- 우리는 매주 복지원 동생들의 수학교육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언니, 오빠의 입장에서 동생을 돌보는 마음으로 학습을 지도하고, 전문적인 교육인이 아니다보니
우리 스스로도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동생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막막하거나,
동생들에게 어떻게 학습을 지도를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생각하시는 분께
미흡하나마 위 자료가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막무가내로 동생들을 다그치거나, 옆에서 지켜보다 답답해 답을 먼저 내뱉는 일은 오히려 학습에
역효과를 가져옴을 생각해 주십시오. 그리고 동생들의 학습지도를 학습분량. 시간 떼우기로 생각지 마시고
지금 하나를 가르쳐 훗날 동생들의 큰 발전이 있다고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 열심히 합시다~ 파이팅!!
첫댓글 ㅋ 난 니가 쓴건줄 알앗다,ㅋㅋ 참고하겟어,ㅎ
흠... 나도 잘가르치려고 노력해야지.......ㅠㅠ
좋은 정보다 이런것은 공유 공유 >>ㅑ~
나도 첨엔 니가 쓴걸줄 알았는데 갈수록 아닌거 같더라..ㅋㅋ그래도 밑에 글은 감동인데~!!역시 초희!!ㅋㅋ
이야!! 초희 넘 열정적인데.. 슨배는 이제 늦었지만 울 선배덜부터 그리고 그걸 신입생덜이 보고 배운다면 복지원 분위기가 한결 더 좋아지겠네~~ 근데 요즘 울 4학년 지으니는 겅부 열씨미 하구 있는감???ㅎㅎ
^^와우
이젠 복지원가더라도 우리때보다 엄청 업그레이드 되는 것 같아 좋습니다.
오~ ;;울 학술부애들이 올릴라고 밤새 찾더니 ㅋㅋ
이것들! 복지원도 잘 안오면서 뭘!! 암튼 시험 끝나면 출첵한다! 안오면 경고1장.. 경고 100장 모음 어째 되는지 알지?
추운뎅.고생이 많지예.^^다들 셤 준비도 잘 하시고.뜻밭인의 밤때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