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페지기 젠스입니다 -_-)//
요즘 벙개가 자주 있고, 카페도 활기를 띄는듯 해서 좋군요~
그러한 시점에, 건전한(?) 동호회 활동을 위하여 몇가지 당부말씀 올립니다.
사실 여러번 나온 이야기도 있고, 그냥 오지랖스런 내용도 있습니다만, 제가 판단하기에 이정도는 지키는것이 좋지 않겠냐..는 취지이오니 숙지하시고 즐거운 보드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
1. 열린 모임을 만들어 주세요.
빨간귤모임은 올해로 14년차를 맞이하는 모임으로,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모임으로 달려 왔습니다. 또한 보드게임이란 특성상 오프라인이 주축이 되는 모임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나 실제로 참가할수 있는 모임이 빨간귤모임이라 생각합니다.
즉 모임을 주최하는건 누구나 할수 있으며 그모임은 누구나 참가할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특정게임에 따라서 멤버를 심하게 타는경우엔 참가가 제한적일 수는 있습니다...만 모두에게 열려있는 것이 기본입니다.
자신의 사정상, 모임을 못오거나 이동가능한 지역이 한정적이라 제한적인 모임만 주최하는것도 나쁜것은 아닙니다. 그냥 모임에 참가할 사람이 필요해서 모임게시판을 이용하는것도 괜찮습니다. 다만 다음의 예시는 삼가주시길 바랍니다.
예시1> "게임하면서 술먹고 놀아야 남녀 3:3 모읍니다 - 청춘남녀가 모여 게임하며 사랑과 우정의 (상징 농심 양파링~♪) 장을 열어가는것은 좋으나, 그러라고 있는 모임게시판이 아닙니다 -_-;; 게임하고 술먹고 노는건 좋습니다만, 한정 짓지 말아주세요.
예시2> "게임멤버 모아요~ 카톡주세요 인원차면 글내릴게요~" - 폐쇄적 모임을 모으려면 딴데가십시오. 인력 지원소 아닙니다. 다같이 즐겁게 노는 곳입니다. -_-;; 사실 인원만 빼다가 따로 모임만들어 놀고 있다는 제보가 몇가지 접수되었고, 확인도 되었습니다만, 여기가 회원들을 직접 관리하는 폐쇄적인 곳이 아닌지라 대응을 할까 어쩔까 고민중입니다. 카페를 통해서만 모여서 놀아야 하는것도 아니고, 인원필요해서 사람많은곳에 글쓰는 마음도 이해하는지라;;
2. 특정 모임일 경우, 모임의 성격을 정해주세요
위의 1...에 추가되는 내용입니다만, 특정 모임일 경우는 그 성격을 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특정게임만을 위한 모임일 경우 미리 특정지어서 공지하시길 바랍니다. 다른말없이 하는 모임은 원칙적으로 여러가지 게임을 돌린다고 봅니다. 특정게임만 연속으로 (특히 시간이 오래걸리는 게임) 돌리는 모임의 경우 처음부터 모임공지에 명시해 주세요.
3. 초심자를 배려해 주세요
모임에 처음 오시는 분들은 천차만별입니다. 따로 지인들과 여러게임을 즐기다 온분도 있을수 있고, 더지니어스 2편보다 오신분도 있을수 있고, 스노우보드동호회인줄 착각하고 오는분도 있을수 있습니다 =_=;;
룰을 제대로 안가르쳐주고 처치(?)후 잘난척(...)을 한다거나(잘가르쳐 주고 처치후 잘난척은 해도 됨) 룰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귀찮다는 이유로 설명을 안해준다거나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만 강요한다거나..하는 행위를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저도 사람인지라 게임 호불호가 있고 귀차니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노력만 한다면 그 분들이 게임에 재미를 붙이게 되어 내가 좋아하는 게임을 같이할 보드게이머가 될수 있으니 미래를 위해 투자합시다.
4. 시간을 지켜주세요.
위3개가 기존 회원들에게하는 당부에 가깝다면 이 항목은 모든회원, 그중에서도 초심자분들을 위한 TIP입니다. 보드게임의 특성상 게임이 시작되면 작게는 30분 많게는 2시간 가까이 소요 됩니다. 그래서 어중간한 시간에 오시면 기다림이 길어 질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시간을 지켜주세요. 참가 리플을 달때에는 본인의 도착시간과 더불어 일찍 자리를 뜰경우 탈출(?)시간을 적어두는것이 좋습니다. 그럼 주최자가 체크해서 시간에 맞추어서 게임을 선택하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어쩔수 없이 지각을 할경우 1~2시간은 혼자 놀아야될걸 각오하고 책을 한권들고 갑니다. 설명 초기단계면 재설명후 바로 투입, 혹은 게임을 바꿔서 진행할수 있으나, 라운드가 지나 분위기가 무르익은 경우에는 게임중인 분들의 인권(?)을 위해 어쩔수가 없으니 유념 바랍니다. 또한 지각도 문제지만, 지나치게 일찍오는것도 그리좋지 않습니다. 모임마다 특성은 있겠지만, 보통 시간을 정해놓고 모입니다. 그런데 혼자서 일찍와버리면 심심한..데다가 서로가 민망해집니다. 특히 시간을 맞춰서 빌린 장소의 경우 괜히 일찍온 사람때문에 이용료가 추가 징수되거나 할수 있으니 가능한 한 제시간에 오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5. 참가시 리플을 달아주세요.
이건 제가 자주 강조하는 것인데, 동호회 모임도 하나의 약속 입니다. 그런데 자주 보이는 리플이 "시간나면 갈게요" 입니다 -_-;;
다른일 생길까봐 그런다고 하시는데, 우리가 보통 약속이 있는데, 다른 약속이 잡히려 하면 "미안 선약이 있어"라고 거절을 합니다. 그런데 동호회 모임은 왜 그 선약에 안들어 갈까요? 동호회 모임에 오려고 마음먹고 다른일이 생기면 "선약이 있다"라고 하는것이 맞는것 같습니다만;; 물론 사람마다 일의 중요도는 다르고, 보드게임은 그냥 게임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동호회에 가입을 해서 모임에 올려고 할 정도면 여가시간의 한부분을 차지할 정도의 비중은 되지 않을련지요? "그럼 리플달았는데 집에 일생기면 어쩔테냐" 하실수도 있습니다만, 집안일등 큰일은 보드게임모임 외의 다른 약속도 깰수 있는 일이니, 중요한 일로 탈출(?)하신다고 비난하지는 않습니다 ^^;
또한 반대로 주최자가 같은 마음으로 "음..주말에 다른약속 안잡히려나..시간나면 벙개쳐야지"라는 마음으로 모임을 잡았다고 하면, 모든 모임은 당일벙개가 되어서, 지금처럼 여러 사람이 모일수 없었겠지요. 주최하는 사람은 그런걸 감안하고 미리 모임을 잡는다는걸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쓸데없이 길어졌는데 정리하자면, 모임참가시 리플을 다는것은 기본예의이며 피치못할 사정이 생기면(리플달았는데 못온다 or 리플 안달았는데 가고 싶다) 주최자에게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시길 바랍니다.
6. LEVEL UP을 합시다.
모임에 나오다 보면, 게임을 늘 설명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주로 원로회원들이 그런데요. 문제(?)는 원로가 되어가면서도 설명을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설명을 잘하는 사람이 있고, 못하는 사람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 안하다 보면 영원히 못합니다. 모임에 늘 자주 설명하는사람이 존재할수는 없으므로, 언젠가 자기가 설명해야 될때가 생깁니다. 그때를 대비해 설명하는 것을 두려워말고 룰을 숙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게임을 들고 왔으면, 자기가 설명하는것이 원칙입니다. 물론 뽐뿌에 속아서 게임을 샀는데 도저히 매뉴얼을 봐도 뭔소린지 모르겠다..싶어서 배우려고 들고 오시는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인데 같이할 사람이 없어 유저를 모으고 싶은데 설명은 남이 해줬으면 좋겠다....같은 이기적인 생각은 좋지않습니다.
저는 게임 설명하는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그냥 설명만 하고 빠지더라도 설명을 하는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그렇지는 않기에 자기가 좋아하는 게임은 자기가 설명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모임에 오셨으면 합니다. 특히 (제가 봤을때)원로회원이 게임을 아는것 같은데 설명을 안한다...거나 "저사람 저게임 올때마다 하고 있던데 설명하는걸 못봤다"라는 제보가 접수되면, 해당 원로회원은 등따 *-_-* 등 불이익을 당할수 있습니다.(우리모임은 원로=노예)
7. 예의를 지킵시다.
모임의 특성상 여러 사람이 모입니다. 자신의 성격과 개성에 따라 즐겁게 노는것은 좋으나, 예의에 어긋나는것을 개성으로 착각하시면 곤란합니다. 친해져서 호형호제하는것은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초면에 상대가 어리다고 반말을 하거나, 친구들과 놀때처럼 욕설을 하거나 하는 행위는 삼가길 바랍니다. 게임 매너도 중요합니다. 패자에게 의기양양함을 보이는것은 승자의 권리입니다...만 정도가 지나치면 곤란합니다. 반대로 자기가 졌다고 지나치게 속상해한다거나 엎 -_- 는 등의 행위를 하시면 통보없이 처단되오니 주의 바랍니다.
이상, 카페지기의 공지이오니, 숙지하셔서 서로 지킬것은 지키며 즐거운 보드라이프 되었으면 합니다.
빨간귤모임의 제9의 전성기가 오는듯 해서 매우 기쁩니다 :)
첫댓글 아싸 제목폰트 눈아프게 나왔다~
오 저 항목들 모두 동시에 어겨보는 만행을 저질러 보고 싶... 아..아닙니다..
물론 저도 그렇고 친한분들 끼리 모임하시는 것도 좋지만 그렇다면 그만큼 카페모임에도 적극적으로 나와주세요.
특수모임의 예시는 "4시부터 카탄+도시와기사 후 푸에르토 리코 합니다 선착순 3분 모셔요." 정도 이겠내요.
참가리플은.. 대표가 나군 ㅜㅠ 젠장.... 나도 확정 주 5일하고싶다.
요즘 신입회원들이늘어서 기쁩니다 아하하~~~
언젠가 한번하면 재미없어 다시안하고싶은게임 이라는 태마로 모임을 한번해야...
카탄 도시와 기사 6인 확장판 깔아놓고 4인이서 9시간 해보셨나요? ㅠㅠ
@토깽이때리는당근 4인이서 9시간은 안해봤지만 3일동안 10판정도는 해본거같아요 ㅋㅋ 헌데 몇점내를하셧기에 9시간을...
도시와 기사 +항해사까지해서 6시간정도가 기록인득해요
@타쿠하마 15점 내기인데요......1판을 9시간......
해적이 딱 돌아올 타이밍인데 일부러 다 같이 죽자고 번호 안 좋은 동생이 일부러 기사 옮기고 업글.....
그래서 다들 특산품을 저멀리...... 그리고 주사위의 저주를......
구구절절 맞는 말씀이네요
저도 어서 모임에 가보고 싶어요^^
어디서나 쉽게 보드게임을 접할 수 있도록 플레이어가 늘기를! 구마다 동마다 모임이 이어져갔으면 좋겠네요.
명심하겠습니다~ 원로(?)이신 분들이 항상노력해주셔서 감사해요^^오래지속된 이유가아닐까 싶네요 ㅋ
저는 원로가 아니지만 설명은 해보고 싶어요.. 사실 형님들이 설명을 너무 잘하셔서 비교된다능
너정도면 원로다. ㅡㅡ;;;
그렇...일단 참외다..
하지만 나는 원로가 아니지!!
@타쿠하마 너는 원영이다
원로인데 아는 게임이 별로 없다ㅎㅎ;;
원로인데 모임을 못나간다...ㅠ.ㅠ..
원로인데 늙지는 않았다~~
뭐래ㅡㅡㅋ
원로가 아니라도 쉐헌은 설명해드림ㅋㅋㅋㅋ 너무나도 하고 싶습니다... 쉐헌... ㅠㅠ
내가 뭔지 궁금해서 다는 댓글
참외네요
잘 읽었습니다. 제 9의 전성기ㅋㅋ...화이팅!
길긴 한데 다 맞는 말이군요~^^
넵~ 좋은말씀이십니다^^
ㅠ 한번플레이해보면 설명이 가능한 1인이라 약간 뜨끔하네요
흑흑흑 머리가 돌머리라 망치로 쓰이.........
그러나 설명을 언제 할 수 있을까?......
아 전 원로는 아니군요 ㅎㅎㅎㅎ
으음~ 좋은 글이야~
명심하겠습니다 ㅎㅎ글은 길어도 내용은 당연한 내용이네요
추가적으로 모임에서 플레이하는 게임은 회원 개인의 소중한 물품입니다.
테이블 위 카드를 손으로 가져가실 때 카드를 쥐거나, 손톱으로 들지 마시고 테이블 끝으로 가져가 집으시는 등 되도록 구김 및 찍힘, 절단 등의 파손에 주의하여 주시고, 오염이 되지 않도록 테이블 상태 확인과 다과, 음료를 드시거나 마실 때 주의하여 주신다면 더 많은 게임을 아낌없이 서로 기분 좋게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네 잘 숙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열린 모임 열린 마음으로 ...
잘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