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은 대중의 관심과 인기가 재산 형성의 배경이 된다. 메가히트곡 하나로 방송과 행사로 벌이를 할 수 있는 가수도 있겠지만, 뛰어난 재능과 타고난 운이 작용하는 몇몇 연예인 외에는 영광의 시절이 그리 길지 않다.
특히 대중에게 웃음을 전해야 하는 개그맨은 개그 코드의 변화 속도가 빨라 인기의 지속기간도 짧은 편이다. 이경규, 유재석, 박명수, 김구라, 송은이, 정형돈과 같이 오랜 기간동안 명성을 유지하는 인물들이 없지는 않지만 이들은 개그맨 출신 예능인(방송인)으로 보는 게 정확할 것이다.
개그를 ‘다큐로’ 인식하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인지 창의력 부족인지 더 웃기고 말도 안되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서인지 알 수 없으나 영원할 줄 알았던 ‘개콘’ 조차도 명맥 이어가기가 쉽지 않은 것도 개그맨들의 밥벌이가 어렵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그래도 유튜브를 비롯한 플랫폼의 다양화로 싱글벙글, 하이픽션과 같은 채널에서 젊은 개그맨들의 재치를 볼 수 있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기도 하다.
개그맨 중에는 부업(때로는 주업)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를 많다. 1세대라고 할 수 있는 주병진을 비롯 팽현숙, 허경환처럼 꽤 자리를 잡은 경우도 있고 김국진, 심형래, 배일집, 조형구, 최병서, 홍록기, 이봉원(현재는 짬뽕집이 잘되고 있다고 하던데..)등과 같이 사업 실패 또는 주변 사람으로 인해 고생을 하는 경우도 있다. (7,80년대 코미디언 중에는 배삼룡이 꽤 규모있는 사업을 한 사례도 있다.)
사업에 실패한 개그맨에는 상당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팔자눈썹과 넓은 명궁, 전택궁을 소유했다는 점이다. 두 눈썹 사이의 공간인 명궁(命宮)은 인당(印堂) 또는 미간이라고 하며 마음의 여유와 사물에 대한 이해력, 창조성, 낙천성, 개방성의 정도를 판단하는 부위이다.
명궁이 넓은 사람은 지능이 뛰어나고 여유로움이 있으며 낙천적 성향을 갖고 있다. 재미있는 화술을 통해 주변 사람을 즐겁게 해주는 타입이다. 때때로 스스로를 우스꽝스럽게 만들어야 하는 개그맨에게는 필수적인 관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넓은 명궁의 성향은 사업분야에서 핸드캡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미래에 대한 과도한 낙관성은 치밀한 계획 없는 사업 확장, 신규 사업분야 진출로 이어지기도 하고, 부하직원에 대한 관리 부족으로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팔자 눈썹의 소유자 역시 느긋하고 낙천적 성향을 갖고 있다. 사교성이 좋아 주변 사람들과 화합을 잘하는 것도 장점이다. 문화적 소양이 뛰어나서 연예 관련 직종이나 학자(교수)에게 많이 나타나는 관상 유형이다. 재물운도 좋은 편이라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도 많은 편이다.
팔자눈썹이라고 해서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돈을 잘 벌기는 하지만 금전에 대한 관리력은 부족하다. 사소한 돈이라고 해도 지출 계획을 세우고 치밀하게 관리해야 하지만 쉽지가 않다.
맺고 끊음이 부족하고 거절을 못하는 것도 큰 단점 중에 하나다. 집안 친척이나 주변 사람이 돈을 빌려달라거나 보증을 부탁하면 냉정하게 내치지 못하는 것도 팔자눈썹 소유자의 특징이다. (팔자 눈썹이라해도 눈 끝이 날카롭고 힘이 실려 있으면 금전, 인간관리 측면에서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다.)
매사 치열하고 냉혹해야 하는 사업현장에서 개그맨 출신들의 실패가 많은 것도 이에 기인한다. 이 문제는 개그맨이 아니더라도 유사한 관상 특징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니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팔자눈썹과 넓은 명궁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눈썹이 좌우로 내려가면 명궁도 자연스럽게 넓어지기 때문이다.
이 타입에 해당하는 분들이 사업을 하려면 가급적 부부가 함께 하는 것이 좋다. 이때 아내는 눈꼬리가 올라가고 관골(광대뼈)이 분명하며 음성(목소리)도 힘이 있어 할 말은 하는 여성이면 애정궁합 뿐만 아니라 사업궁합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위 사진은 배우 장광 – 전성애 부부다. 방송 프로그램 ‘동치미’등을 통해 부부가 함께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한다.
장광 배우는 넓은 명궁(미간)에 팔자주름 소유자로 느긋하고 여유로운 성격의 소유자다. 그에 반해 아내 전성애 배우는 살짝 올라간 눈꼬리와 힘이 담겨 있는 눈빛 (안광), 발달한 관골(광대뼈)와 음성을 갖고 있다.
장광 배우의 명궁은 상당히 넓다. 명궁이 넓을수록 틀에 매이는 걸 좋아하지 않는 자유인 성향을 보여준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걸 좋아하고 대화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라 술자리가 있으면 쉽게 떠나지 못한다. 술도 좋아하지만 사람을 더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보니 아내 전성애 배우의 잔소리와 타박이 여간이 아니다. 제3자가 보기에는 심하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아내 성품이 그러하니 지금까지 큰 탈 없이 잘 살고 있는 것이다.
[관명 관상학 연구원 / 010 3764 4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