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 삼대선인 생명선, 두뇌선, 감정선이 굵고 선명하게 이어져 있고, 중지를 향해 올라가는 운명선이 뚜렷하면 ‘M자손금’이 구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M자 손금을 두고 ‘큰 재물을 얻는 손금’으로 규정하기도 하지만 모든 M자 손금이 그런 것은 아니다. M자 손금이 아주 드물게 나타나는 것도 아닌 만큼 (의외로 흔하게 볼 수 있다.) 선의 형태와 구성에 따른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M자 손금에서 재물운의 판단은 ‘운명선’과 ‘두뇌선’이 기준점이 된다. 사업선과 태양선(재물선)이 역할을 하지만 그 역시도 운명선이 동반되지 않으면 의미가 크지 않다. 운명선과 두뇌선의 연관성을 판단할 때 운명선의 형태와 선이 시작되는 ‘구(丘)’도 중요하지만 여기서는 손목 인근 해왕성구에서 시작하는 운명선을 기준으로 삼도록 하겠다.
1) 직선형 두뇌선과 M자 손금
-> 두뇌선이 직선으로 뻗어 제2화성구로 향하는 것을 말한다. 직선형 두뇌선은 현실적 욕망에 충실하다. 논리적 판단력과 사물을 바라보는 객관적 시각이 발달했다. 집중력이 좋아서 공부도 잘하고 업무에 대한 이해력도 좋아 일처리도 효율적으로 잘 한다.
직선형 두뇌선으로 구성된 M자 손금은 자신이 해야할 일에 대한 목표의식이 분명하고, 협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보다는 한 가지 부문에 집중하여 파고드는 힘이 강한 타입이다.
프로의식이 강하고 실속을 우선시하다보니 우월감 있고 이기적인 사람으로 비춰지는 부분은 단점이라 하겠다.
투자, 보험, 은행등의 금융 분야, 창업(사업), 마케팅, 법률 서비스(변호사), 의료, IT 자동차 플랜트와 같은 공학 기술분야등에서도 상당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손금이다. 직선형 두뇌선 타입의 M자 손금은 약지아래까지 길게 이어질수록 의미가 분명해 진다.
직선형 두뇌선의 M자 손금은 감정선도 직선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타인에 대한 이해와 헌신이라는 곡선형 감정선과는 달리 '직선형 감정선'은 이해타산이 분명한 편이다.
2) 곡선형(월구형)두뇌선과 M자 손금
–> 현재의 삶에 대한 실리적인 목표의식이 분명한 직선형 두뇌선에 비해 곡선형(월구) 두뇌선은 정신적 만족이 중요한 사람이다.
두뇌선이 향한 ‘월구’는 상상과 창조의 영역이고, 직관과 영적 에너지, 신비와 종교성을 담고 있는 공간이다. 두뇌선은 ‘가치관’과 ‘자아’를 나타내는 선이므로 월구로 향한 두뇌선의 소유자는 이러한 월구의 특성이 반영된다.
자본(소유)과 소비를 중시하는 자본주의적 시스템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월구형 두뇌선은 금전에 치중하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한다. 도예, 조각, 회화등의 미술분야, 전통 음악, 미술 또는 영화, 사진작가, 락밴드와 같이 당장에 돈이 되지 않더라도 자신이 좋아하고 만족하는 일이라면 꾸준하게 이어가게 된다.
교육, 심리상담, 종교, 역학등과 같이 인간의 내면과 본질을 연구하는 분야에서도 활동하는 사례가 많다.
운명선이 약한 월구형 두뇌선의 소유자는 고독하고 고립적인 삶을 사는 경우가 많겠지만, 운명선이 길고 선명한 M자 손금은 한 분야의 전문가, 대학교수, 종교 지도자, 대중적 명망을 얻은 예술가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월구형 두뇌선의 M자 손금은 협업 보다는 혼자 하는 일에 익숙한 타입이라 할 수 있으며, 재물형성에서도 직선형 두뇌선보다는 큰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다.
[ 관명 관상학 연구원 / 010 3764 43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