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5일 연중 제18주간 월요일
어느 책에서 영화 스타워즈에서 제다이의 전사 요다가 이렇게 말했다고 소개합니다.
“해보겠다고? 해보겠다는 건 없어!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만 있을 뿐!”
솔직히 이 영화를 보지 않아서 어떤 내용인지 잘 모릅니다. 그러나 이 말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해보겠다고 말하는 사람은 참 많지요. 그러나 말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과연 변하는 것이 있을까요? 많은 사람이 지금까지와는 다른 삶을 살고 싶다고 말하면서 이런저런 다짐을 합니다. 하지만 소망만 하고 실천하지 않으면 과연 다른 삶을 살 수 있을까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으로 유명한 괴테는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적용해야 한다. 생각만으로는 부족하다. 행동해야 한다.”
불가능한 상황이어도 포기하고 좌절하지 않고 무엇인가를 하려는 사람만이 변화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변하고 싶다고 하면서도 쉽게 포기하고 좌절하는 쪽으로 기울어지는 우리가 아니었을까요?
죽은 사람의 물건을 정리해 주는 유품정리사들의 말에 따르면, 사람들은 대게 제일 좋은 것은 써보지도 못한 채 죽는다고 말합니다. 하늘 나라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이 세상 생활에서 하는 사랑의 행동이라고 하셨습니다. 이 사랑만이 하늘 나라에서 가장 큰 보화를 쌓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사랑할 시간이 없다고 말하지만,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사랑의 말과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을 해보지도 못하고 주님 곁으로 간다면 큰 꾸중을 들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예수님께 많은 군중이 몰려들었습니다. 그 군중을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신 예수님께서는 병자들을 고쳐 주시면서 하늘 나라의 표징을 보여주셨습니다. 저녁이 되어 문제가 생겼습니다. 먹을거리가 없었던 것입니다. 이때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먹을 것을 줄 것을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그들은 “저희는 여기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밖에 가진 것이 없습니다.”라면서 불가능하다고 항변합니다.
우리의 사랑 실천만이 하느님의 놀라운 표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사랑의 실천은 아주 작고 보잘것없습니다. 그러나 이 사랑을 받으신 예수님께서 가장 귀한 것으로 만들어 주십니다. 따라서 포기하고 좌절하는 쪽으로 향해서는 안 됩니다. 어떻게든 실천하는 사랑을 통해 하느님의 일이 이 세상에서 환하게 드러날 수 있습니다.
오늘의 명언: 희망은 어둠 속에서 시작된다. 일어나 옳은 일을 하려 할 때, 고집스러운 희망이 시작된다. 새벽은 올 것이다. 기다리고 보고 일하라. 포기하지 말라(앤 라모트).
사진설명: 예수님께서 하늘을 우러러 찬미를 드리신 다음 빵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니 제자들이 그것을 군중에게 나누어 주었다.
첫댓글 아멘~감사합니다.
아멘!감사합니다 ~^^
아멘~감사합니다~신부님~
아멘 조마태오 신부님 변함없이 좋은 강론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멘 ~~
하느님 감사 합니다 ~~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자선을 베풀 때 그를 기다리게 하지마라
그 돈이 돌 밑에서 녹슬지 않게...
집회서 29장 8~10
아멘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오. ~~
아멘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
실천하는 사랑을 통해 하느님의 일이 이 세상에서 환하게 드러날 수 있습니다.
머리속으로만 생각하고 투정하고
실천하지않는 저를 생각하게하네요
그냥 불평만 하고 있음 반성하고
실천하고 행동해 보려합니다 아멘
아멘! 감사합니다 ~❤️
...~^♧^~...아멘. 평화를빕니다
아멘. 늘 감사드립니다. 신부님.
아멘. 감사합니다 ~^^
신부님, 감사합니다
아멘
오늘도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T 평화를빕니다.
감사합니다~^^
Amen.
신부님 감사합니다.
아멘. 신부님 감사합니다.
찬미 예수님!!!....................................^*^
감사합니다 신부님
신부님 감사 드립니다. A men . 강추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거의 많은 사람들이 아끼는 물건은 아끼다 제대로 써보지도 못하고 죽는다고 봅니다.
진짜 진짜 중요한 일을 자꾸 잊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늘나라에 보화를 쌓는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신부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
오늘도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 합니다..
어떻게든 실천하는 사랑을 통해 하느님의 일이 이 세상에서 환하게 드러날 수 있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신부님...
대단히 고맙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