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4:14-21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14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려고 이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내 사랑하는 자녀 같이 권하려 하는 것이라
15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가 복음으로써 너희를 낳았음이라
16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권하노니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17 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 안에서 내 사랑하고 신실한 아들 디모데를 너희에게 보내었으니 그가 너희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행사 곧 내가 각처 각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18 어떤 이들은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지 아니할 것 같이 스스로 교만하여졌으나
19 주께서 허락하시면 내가 너희에게 속히 나아가서 교만한 자들의 말이 아니라 오직 그 능력을 알아보겠으니
20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
21 너희가 무엇을 원하느냐 내가 매를 가지고 너희에게 나아가랴 사랑과 온유한 마음으로 나아가랴
교회의 분열과 교인들의 교만을 지적했던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될 것을 권면합니다.
복음의 자녀(14-15)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자신의 신앙적 모본을 따를 수 있도록 권면합니다. 이는 바울이 영적으로 교만해서가 아니라 그가 고린도 교회를 설립하였고, 그곳의 성도들을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양육한 영적인 아버지와 같은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앞에서 고린도의 성도들의 교만과 분쟁을 책망한 것은 그들을 부끄럽게 하려는 것이 아니라 깨닫고 돌이키게 하려는 부모의 마음입니다(고후 6:13;살전 2:11). 그리고 당시 스승은 일반적인 돌봄과 간단한 지식을 전달하는 가정교사인 몽학선생 정도이었지만(갈 3:24), 아버지는 온전히 양육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바울이 온갖 박해를 받으면서도 기도와 수고로 낳은 고린도의 성도들은 그의 영적 아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행 18:1-18).
나를 본 받는 자가 되라(16-19) 바울은 권위 있게 나를 본 받는 자가 되라고 합니다. 이는 고난 가운데서도 끝까지 인내하며 복음을 지킨 자신의 삶을 본 받으라는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본 받는 것이 됩니다(11:1). 그리고 바울은 고린도의 성도들을 돕기 위해서 또 다른 영적 아들인 디모데를 고린도 교회에 파송합니다. 디모데는 고린도의 성도들과 다르게 신실한 신앙인으로 신령한 자와 같이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입니다(고전 2:15; 고전 16:10). 고린도 교회에는 교만하여 바울의 사도권에 도전하는 자가 있었으며 이들은 바울이 말도 못하고 약하기 때문에 교회로 돌아올 수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고후 9:1-3; 고후 10:10). 그러나 바울은 이들을 향해 주께서 허락하시면 언제든지 갈 수 있을 것이며, 오지 못할 것이라고 하는 자들을 향하여 강력하게 경고합니다.
너희가 무엇을 원하느냐(20-21)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 즉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나라를 의미합니다. 궁극적으로 삶의 열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바울의 권고를 무시하고 계속 분쟁을 일으키고 있는 고린도 교회가 회개하고 돌이킬 것인가 화합할 것인가에 따라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게 매와 사랑과 온유한 마음이라는 두 가지 중에 어떤 것을 가지고 가기를 원하느냐고 묻습니다.
적용: 바울은 고린도의 성도들에게 자신을 본 받는 것이 곧 예수를 본 받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당신은 다른 성도들을 향하여 이처럼 말할 수 있습니까?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추상적으로 믿는 것이 아니며 심성적으로 믿는 것도 아닙니다. 믿음은 명확하고 확실해야하며 구하는 것들에 대한 절대적이고도 틀림없는 요청입니다. 믿음은 모호하거나 불명확하거나 어렴풋한 것이 아니며 우리를 위해 하나님께서 기꺼이 행하시는 것과 그분의 능력을 관념적으로 신뢰하는 것 이상이어야 합니다. 믿음은 하나님을 믿고 그분을 의지하며 그분의 말씀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온전한 믿음은 반드시 나를 변화시키며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게 하는 힘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