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31일 성 이냐시오 데 로욜라 사제 기념일
어렸을 때 저를 슬프게 했던 것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저의 형, 누나를 닮지 않았다는 말을 들었을 때입니다. 그리고 어른들이 종종 놀리며 하는 말, “너는 사실 다리 밑에서 주어왔어.”라는 말이 정말 듣기 싫었습니다. 실제로 제 진짜 부모님이 그곳에 있는 것이 아닐까 싶어서, 동네에 있는 다리 밑을 살펴보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조금씩 나이 들어가며 이런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너희 형제는 어떻게 다 똑같이 생겼니?”
사랑하는 가족을 닮았다는 것, 그들을 사랑하기에 행복했습니다. 이렇게 사랑하는 사람을 닮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해집니다. 그렇다면 주님을 닮았다는 말을 들으면 어떨까요? 만약 사랑하는 주님이라고 고백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말에 커다란 행복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주님을 닮기 위해서는 먼저 그분을 알아야 하고, 그분의 뜻을 철저히 따라야 합니다. 즉, 그분 말씀에 순명해야 합니다. 만약 학생이 교칙을 지키지 않으면 어떨까요? 학교를 제대로 다닐 수 없게 됩니다. 회사원이 사규를 따르지 않으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출근 시간을 어기고, 자기 마음대로 퇴근한다면 어떨까요? 이 사람은 회사를 제대로 다닐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세상 사람들은 자기가 소속되어 있는 곳에 순명합니다. 그렇다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주님 뜻에 순명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님 닮은 삶은 이런 것입니다. 분명 행복의 길로 우리를 이끌어 줍니다. 따라서 주님 닮은 삶을 사는 데 주저해서는 안 됩니다.
오늘 복음에서 주님께서는 세상 종말에 악한 자들을 가려내어서 불구덩이에 던져 버릴 것이라고 하십니다. 그리고 그들은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라고 하시지요.
불구덩이는 하느님을 거부하고 악을 선택한 자들이 맞이할 최종적인 파멸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울며 이를 갈 것’이라고 하신 것은 단순한 고통 표현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보다 통회가 늦었다는 후회, 이제 이곳에서 하느님을 영영 잃게 되어 절망에 빠졌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후회가 우리의 모습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너희는 이것들을 다 깨달았느냐?”(마태 13,51)라고 말씀하시면서,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자기 삶으로 받아들여 진정한 변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주님께 순명하는 삶이고, 이로써 진정으로 주님을 닮은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오늘의 명언: 사랑은 단순한 감정을 넘어서는 힘입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미움과 갈등 속에서 사랑만이 그 모든 어둠을 막아내고 서로를 이어주는 유일한 빛입니다(마틴 루터 킹 주니어).
사진설명: 성 이냐시오 데 로욜라 사제.
첫댓글 아멘~감사합니다.
아 멘 🙏
신부님 감사합니다 🌹
아멘~* 감사합니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신부님 고맙습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
아멘 T평화를빕니다
아멘~신부님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자기 삶으로 받아들여 진정한 변화를 이루어야 한다
감사합니다 신부님
아멘. 감사합니다 ♡♡♡
아멘 조마태오 신부님 늘 좋은 강론 고맙습니다 🙏
아멘.
아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오. ~
아멘
아멘
아멘
오늘도고맙습니다
주님 저희 마음을 열어
주시어 당신
아드님 말씀에
귀 기울이게하소서? 오늘도
주님과 합께
성모님 손 꼭잡고 주니의
길을 걸어 갑니다 그 길로
인도 해 주시는 신부님
고맙습니다
항상건강 하셔요♡♡♡
아멘 !
주 성모님 성인들 닮으면 좋은데... 아닌 것 나쁜것들이 넘 많아서 스스로 딱합니다.
다리밑에서 ...이야기를 들을때마다 곰곰히 생각도 해보고 근심에 차서 쓸쓸허게 다리 주변에가면 살펴보기도...ㅎ 아마도 많은 어린이들이 들으며 스퍼했을 것 같습니다.
주님 닮기 ...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 감사합니다 ~^^
아멘.
오늘도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 아멘. 평화를 빕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신부님~
고맙습니다..
아멘
찬미 예수님!!!..................................^*^
신부님, 감사드립니다. 아멘.
신부님 감사드립니다. A men.
아멘
감사합니다
주님께 순명하는 삶은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자기 삶으로 받아들여
진정한 변화를 이루는 것이며
이로써 진정으로 주님을 닮은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행복하옵니다, 당신께 힘을 얻는 사람들! 그들은 더욱더 힘차게 나아가리이다." 감사합니다...신부님...
아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