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2일 연중 제29주간 수요일
바쁜 일정으로 정신없이 살 때는 조금 게을러지고 싶다는 마음이 듭니다. 그런데 영국 작가 도로시 세이어스의 게으름에 대한 흥미로운 글을 읽었습니다. 그녀가 게으른 사람들을 관찰한 결과, 그들이 항상 ‘이게 나한테 어떤 이득이 될까?’만 생각하면서 손익을 따진다는 것입니다. 손익 계산하면서 게을러진다고 말합니다. 결국 게으름이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가 아니라 삶의 방향과 의미를 잃어버린 상태라는 것입니다.
공감이 가는 말이었습니다. 그래서 게으름은 건전한 의욕과 열정을 훔치는 도둑이라고 말하는가 봅니다. 이기적인 욕구에만 관심을 두는 삶인 것입니다.
세상일은 손익계산에 의해서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 나 중심의 삶도 절대 아닙니다. 성급하게 살라는 것이 아닙니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면서도 함께 사는 데에 지향점을 둔다면 그것이 성실한 것이며, 더 큰 기쁨의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강조하신 사랑의 삶은 충분히 게으름의 악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사랑은 손익계산을 따지는 이기적인 감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분명 행복을 갖게 됩니다. 이 세상 안에서 힘들다고 그래서 남들처럼 살겠다면서 계산적으로 살면 게으른 삶, 결국 그냥 사는 것에 불과하게 됩니다.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어제 복음에서 ‘깨어 기다리는 자세’를 말씀하셨다면, 오늘 복음의 부분은 그 기다리는 시간 동안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말씀해 주십니다. 특별히 집사, 다른 종들을 돌보는 책임이 있는 지도자 역할을 이야기하십니다. 이 집사는 ‘제 때에 정해진 양식을 내주는’(루카 12,42) 임무를 따라야 합니다. 단순히 물질적 양식을 넘어, 공동체에 필요한 영적 양식을 내주는 역할입니다. 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하는 사람에게 “행복하여라. 주인은 자기의 모든 재산을 그에게 맡길 것이다.”(루카 12,44)라고 말씀하십니다.
제 때에 정해진 양식을 내주는 임무를 우리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남들처럼만 살면 그만이라면서 게으른 삶을 살면 그 임무를 저버리는 것이 됩니다. 또 ‘주인이 늦게 오는구나’(루카 12,45)라면서 안일한 생각을 하는 사람은 예상하지 못한 날, 짐작하지 못한 시간에 불충실한 자들과 같은 운명을 겪게 된다고 하십니다.
주님으로부터 이 세상에 창조된 우리는 책임감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특히 사랑을 다른 이에게 실천하면서 그들을 돌보는 책임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단순히 사는 것으로 충분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사는가가 중요합니다.
오늘의 명언: 남들보다 잘하려고 고민하지 마라. 지금의 나보다 잘하려고 애쓰는 게 더 중요하다(윌리엄 포크너).
첫댓글 아멘~감사합니다.
신부님 고맙습니다.
아 멘 🙏
신부님 감사합니다 🌹
아멘. 감사합니다 ♡♡♡
아멘 조마태오 신부님 늘 좋은 강론 고맙습니다 🙏
아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아멘~신부님 감사합니다
아멘
아멘
감사합니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오. ~~
아멘
아멘 감사합니다
깨어 준비하고
있어라 생각하지도
않은 때에
사람의 아들이
오리라?
언제 오실지
모르는 주님을
기다리는 이마음 알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men.
아멘!
게으름도 결국에는
끊임없이 나에게 어떤 이득이 될까 만 생각하면서 여유를 즐기고 발등에 불이 떨어비면 또 미루고 게르름만 피우다가 핑계를 대고 삶의 방향과 의미를 잃어버린 딱한 젊은 이들도 많습니다 늘상 오늘만 오늘만 하면서 안일한 삶을 찾는 ... 결국 아무것도 얻을것이 없음에도 그늪에서 허우적거리며 인일함에 즐기는 게으른 악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삶을 살게하소서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아멘
"주님으로부터 이 세상에 창조된 우리는 책임감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특히 사랑을 다른 이에게 실천하면서 그들을 돌보는 책임이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도 좋은 말씀으로 사랑의 삶을 살 것을 잊지않게 해 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신부님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아멘 T평화를빕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신부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멘 . 감사합니다 ~^^
아멘
아멘~ 하느님 감사합니다.
예수님 사랑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신부님 오늘도 깨달음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신부님~
...~^♧^~... 아멘. 평화를 빕니다
고맙고 감사 합니다..
신부님 감사드리며.추천합니다. A men .
아멘
오늘도고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_(♡)_
"깨어 준비하고 있어라. 생각하지도 않은 때에 사람의 아들이 오리라." 감사합니다...신부님...
신부님, 감사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