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 7일 연중 제31주간 금요일
배가 침몰해서 무인도에 그 배에 타고 있었던 사람 중 3명만 살아남았습니다. 그들 각 직업은 특전사, 운동선수 그리고 나이 많은 노시인이었습니다. 이들 중 끝까지 살아남은 사람은 누구였을까요? 특전사는 무인도의 맹수와 싸우다가 사망했고, 운동선수는 섬을 벗어나겠다고 바다로 뛰어 들어갔다가 익사했습니다. 노시인은 “이것도 인생이다”라며 묵묵히 지내다가 지나가던 배에 의해 구조되었다고 합니다.
가장 약해 보이는 노시인이지만, 그 상황을 받아들이고 기다릴 줄 알았기에 살아남을 수 있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어쩌면 이 시인은 구조가 되지 않았어도 “이것도 인생이다.”라며 받아들이지 않았을까요?
어렵고 힘든 일이 계속되는 세상입니다. 그런데 이를 불평불만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극복할 수 없다며 포기하고 좌절에 빠지는 사람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러나 이것도 자기 인생인 것입니다. 쉼 없이 24시간 내내 고통 속에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극악한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도 매일 재미있는 일을 찾으며 생존했던 사람이 있었습니다. 절대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도 인생이니까요.
예수님께서 불의한 집사 비유 말씀을 하십니다. 이 집사는 주인의 재산을 낭비하였기에, 주인으로부터 해고 통지를 받게 됩니다. 이제 직업을 잃고 생계가 막막해질 절박한 상황에 부닥쳤습니다. 이때 좌절하고 포기하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남은 권한(주인의 이름으로 빚 문서를 관리할 권한)을 창의적이고 과감하게 사용하면서 미래를 준비합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주인이 자기 재산에 손해를 입힌 것이 분명한데도, 자기 미래를 위해 약삭빠르고 단호하게 행동한 집사의 수완을 인정한다는 것이지요.
예수님께서 “너희도 저 집사처럼 사기를 쳐라.”라고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그보다 불의한 집사조차 자기의 미래를 위해 이렇게 애쓰는데, 하물며 영원한 생명을 위해 얼마나 더 절박하고 슬기롭게 준비해야 하겠냐는 것입니다.
희망을 잃지 않고 사는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영원한 미래를 준비하는 지혜로운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이의 답을 오늘 복음에는 나오지 않지만, 이어지는 구절에서 답을 주십니다.
“불의한 재물로 친구들을 사귀어라.”(루카 16,9)
우리가 가진 재물을 움켜쥐고 자기만을 위해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이를 나누고 베풀어서 하늘의 친구들을 사귀라는 말씀입니다. 이로써 하느님 나라에 영원한 거처를 준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희망을 만드는 지혜로운 빛의 자녀의 모습입니다.
오늘의 명언: 시련을 이기는 법을 배우면, 더욱 강인해집니다(마크 트웨인).
첫댓글 아멘~감사합니다.
신부님 고맙습니다.
아 멘 🙏
신부님 감사합니다 🌹
신부님, 감사합니다.
영육간 건강위해 기도드립니다.*^
평화를 빕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조마태오 신부님 우리도 구원을 위해 불의한 집사처럼 기민하고 영리하게 대처하겠습니다.늘 수고하서서 감사드립니다 🙏
아멘. 감사합니다 ♡♡♡
아멘~감사합니다~ 신부님~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
이것도 인생이다,,,
라고 받아드리는 노시인의 깊은 마음 그릇, 여유가 진정한 시인의 마음으로 아름답게 새겨집니다.
집사 또한 해고 통지에 그대로 좌절이 아닌 창의적이고 과감한 미래에 대한 수완이 예수님으로 인정을 받는 집사가 참 멋집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희망으로 기다리고 포용하며 더욱 열정을 추구하는 활력있는 오늘의 삶,,,,
아멘 !
소중한 말씀 감사드립니다.
아멘~신부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아멘.
신부님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십시오. ~
아멘
오늘도고맙습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찬미 예수님!!!...............................^*^
아멘.
감사합니다.
...~^♧^~... 아멘. 평화를 빕니다
아멘 T평화를빕니다
Amen.
신부님, 감사드립니다. 아멘.
아멘!
신부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희망의 말씀
감사합니다 신부님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신부님 오늘도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주님께 감사드림니다
오늘도 행복주시니.
주님 말씀따라
열심히 살고자.
노력하는 하루이고싶습니다 깨우침
주시는 신부님
고맙씁니다?♡♡♡
감사합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아멘 !!🌟
신부님~ 소중한 말씀 고맙습니다🏰
아멘
감사합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아멘
아몐 신부님 감사합니다.
항상 지식과 신앙이 잘버무려진 밥상과 같아 항상 배부르게 먹고 갑니다.
아멘 . 감사합니다 ~^^
아멘!!!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주심을 감사 드립니다..
희망을 잃지 않고 살며
영원한 미래를 준비하는 지혜로
하느님 나라에 영원한 거처를 준비할 수 있으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만드는 지혜로운 빛의 자녀가 된다~!!!
신부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