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8일 부활 제5주간 월요일
<아버지께서 보내실 보호자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실 것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4,21-26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21 “내 계명을 받아 지키는 이야말로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나도 그를 사랑하고 그에게 나 자신을 드러내 보일 것이다.”
22 이스카리옷이 아닌 다른 유다가 예수님께, “주님, 저희에게는 주님 자신을 드러내시고
세상에는 드러내지 않으시겠다니 무슨 까닭입니까?” 하자,
23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누구든지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킬 것이다.
그러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시고, 우리가 그에게 가서 그와 함께 살 것이다.
24 그러나 나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내 말을 지키지 않는다.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다.
25 나는 너희와 함께 있는 동안에 이것들을 이야기하였다.
26 보호자,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 주실 것이다.”
함께 있고 말동무라도 되어 드리기만 해도
많은 부모님들에게 ‘어떤 자녀들이 가장 예쁘고 사랑스럽습니까?’라는 질문을 드리면 대부분의 부모들은 한결같이 ‘말 잘 듣는 자식’이라고 대답합니다. 학교 선생님들도 말 잘 듣는 제자들이 가장 예쁩니다. 어떤 자식인들 예쁘지 않고 자랑스럽지 않겠습니까만 말 잘 듣고, 건강하고, 공부 잘하고, 착실한 자녀가 더욱 예쁘고 자랑스럽다고 말합니다. 거의 모든 부모나 선생님은 그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은 은근히 청개구리 근성이 있는지도 모릅니다. 한 번이라도 삐딱하게 거슬러 보고 싶은 것이 사람의 본성일지도 모릅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말씀을 어기고 싶은 생각이 드는 때도 있습니다. 그렇게 말을 안 들어서 부모의 마음을 아프게 해 드린 것이 돌아가신 다음에 후회가 되기도 하고, 또 마음을 아프게 하기도 하고, 잘못했다고 뉘우치기도 하지만 돌이킬 수 없는 일들입니다.
나는 아들로 살기 보다는 아버지를 대신한 형이나 오빠로 더 많이 살았습니다. 어머니가 돌아가시기 전 몇 년 동안 아들답게 아들로 살았습니다. 그 동안 어머니는 행복했다고 하셨습니다. 아들을 위해서 구십이 가까운 노인이 손수 밥을 지으시고 반찬을 만드시며 행복해 하셨습니다. 매 식사 시간에 칠첩반상이 넘는 밥상을 차려 놓고 칠순이 가까운 아들을 기다리시며 식사를 맛있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체중이 많이 늘어나셨습니다. ‘밥맛이 왜 그렇게 좋으냐?’고 매번 말씀하셨으니 어머니에게는 정말 괜찮은 식사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어머니는 며느리도 마다하시고 큰 아들을 독차지하고 싶어 하셨습니다.
그래서 나는 어머니 혼자서 식사 하시게 할 수 없어 혼자서 외식을 할 수 없었습니다. 가끔 친구들과 식사 약속이 있어 외식을 한다면 혼자서 식사도 거르시고, 대충 끼니를 때우고 마셨습니다. 외식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서둘러 집에 와서 어머니와 다시 밥상에 앉아 조금 요기를 하면서 어머니가 식사를 하는 동안 겸상을 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어머니의 듣고 들었던 옛날 얘기, 시집살이 얘기, 애들 자랑, 손자 자랑, 사람들 얘기, 다른 사람 흉보는 얘기, 성경 얘기 등등 1시간은 질질 끌어야 했습니다. 급하게 잡숫지 못하게 아주 천천히 식사를 하시게 해야 했고, 그래야 나도 아주 천천히 식사를 할 수 있었습니다. 평생을 일하시느라고 급하게 식사하시던 식습관을 몇 년 동안 그렇게 고치셨습니다. 아들 위해서 간도 싱겁게 맞추시고, 기름진 음식도 삼가시고, 메뉴를 매일 새롭게 만드시는 정성과 재미로 어머니는 매일 즐거워하셨습니다. 그동안 동생들은 부지런히 음식 재료를 날라다 드렸습니다.
식사를 마친 다음에는 TV를 보면서 뉴스도, 연속극도 중계를 해 드리고 해설을 해 드려야 했습니다. 말귀를 잘 못 알아들으시기 때문에 일일이 설명을 해 드리면서 어머니의 말동무가 되어 드리는 것이 내 일과였습니다. 그것이 암 수술 후 요양을 하면서 어머니께 해드린 마지막 일이었고 자식으로 드린 마지막 효도였습니다. 아들의 요양을 기꺼이 자청하신 어머니는 당신의 정성을 다 쏟으시는 것이 내게는 항상 마음에 짐이 되었습니다. 불효를 용서해 주시기를 간곡히 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라도 어머니의 요양을 받은 것이 효도가 되었다면 천만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함께 한다는 것이 사랑이라는 것을 겨우 깨닫게 되었는데 어머니께서 고통 없이 돌아가셨습니다.
자식을 보호자로 여기시며 사시는 부모들이 많이 줄었습니다. 자식은 울타리라고 생각하시고 모든 노년을 의지하셨던 옛 어른들은 정말 욕심도 없으셨고, 소박하셨습니다. 그래서 평생을 의지하시면서 오직 자식들만 바라보고 사셨지만 자식들에게 큰 폐를 끼칠까봐 큰 걱정을 하신 분들이 우리들의 부모님들이십니다. 그런데 자식들은 청개구리 근성으로 부모님들의 애를 태우면서 살기도 하였습니다. 반면에 효성을 다하여 반포지효(反哺之孝 : 까마귀 새끼가 자란 뒤에 늙은 어미에게 먹이를 물어다 주는 효성(孝誠) 이라는 뜻으로, 자식(子息)이 자라서 부모(父母)를 봉양(奉養)하며 효성을 다한다는 고사성어)를 다한 자식들도 많이 있습니다. 부모들의 삶이 자신을 내어주는 삶이며 자식을 위해서 희생하는 삶이며, 봉사의 삶이라면 하느님의 뜻을 조금은 알듯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어떻게 믿어야 하는지 조금은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냥 함께 하기만 해도 효도가 된다는 것을, 말동무가 되어 드리는 것만 해도 좋아 하신다는 것을, 당신이 차려 놓은 식탁에 같이 않아서 맛있게 밥을 먹어 주기만 해도 좋아하시고, 다른 사람 흉볼 때 맞장구를 쳐 주기만 해도 효도라는 것을 이렇게 늦게라도 깨달았으니 나도 자식들에게 그렇게 할 일이 남았을 것입니다. 그게 신앙이라는 것도 알듯 합니다.
<우리는 복음을 전하여 여러분이 헛된 것들을 버리고 살아 계신 하느님께로 돌아서게 하려는 것입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 14,5-18
그 무렵 이코니온에서는 5 다른 민족 사람들과 유다인들이 저희 지도자들과 더불어 바오로와 바르나바를 괴롭히고 또 돌을 던져 죽이려고 하였다.
6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그 일을 알아채고 리카오니아 지방의 도시 리스트라와 데르베와 그 근방으로 피해 갔다.
7 그들은 거기에서도 복음을 전하였다.
8 리스트라에는 두 발을 쓰지 못하는 사람이 하나 있었는데,
그는 앉은뱅이로 태어나 한 번도 걸어 본 적이 없었다.
9 그가 바오로의 설교를 듣고 있었는데, 그를 유심히 바라본 바오로가 그에게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있음을 알고,
10 “두 발로 똑바로 일어서시오.” 하고 큰 소리로 말하였다. 그러자 그가 벌떡 일어나 걷기 시작하였다.
11 군중은 바오로가 한 일을 보고 리카오니아 말로 목소리를 높여,
“신들이 사람 모습을 하고 우리에게 내려오셨다.” 하고 말하였다.
12 그들은 바르나바를 제우스라 부르고 바오로를 헤르메스라 불렀는데, 바오로가 주로 말하였기 때문이다.
13 도시 앞에 있는 제우스 신전의 사제는 황소 몇 마리와 화환을 문으로 가지고 와서,
군중과 함께 제물을 바치려고 하였다.
14 바르나바와 바오로 두 사도는 그 말을 듣고서 자기들의 옷을 찢고 군중 속으로 뛰어들어 소리를 지르며
15 말하였다. “여러분, 왜 이런 짓을 하십니까? 우리도 여러분과 똑같은 사람입니다.
우리는 다만 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할 따름입니다. 여러분이 이런 헛된 것들을 버리고
하늘과 땅과 바다와 또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드신 살아 계신 하느님께로 돌아서게 하려는 것입니다.
16 지난날에는 하느님께서 다른 모든 민족들이 제 길을 가도록 내버려 두셨습니다.
17 그러면서도 좋은 일을 해 주셨으니, 당신 자신을 드러내 보이지 않으신 것은 아닙니다.
곧 하늘에서 비와 열매 맺는 절기를 내려 주시고 여러분을 양식으로,
여러분의 마음을 기쁨으로 채워 주셨습니다.”
18 그들은 이렇게 말하면서 군중이 자기들에게 제물을 바치지 못하도록 겨우 말렸다.
축일5월 8일 성 아가티오 (Agathius)
신분 : 백부장, 순교자
활동 지역 :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
활동 연도 : +303년?
같은 이름 : 아가또, 아가뚜스, 아가띠오, 아가띠우스, 아가토, 아가투스, 아가티우스, 아카치오, 아카치우스, 아카키오, 아카키우스, 아카티오, 아카티우스
성 아가티우스(또는 아가티오)는 카파도키아(Cappadocia) 사람으로 발칸 반도 동부 트라키아(Thracia)에 주둔해 있던 로마제국의 군인으로 백인대장이었다. 그는 그리스도인이란 이유로 동료들과 함께 페린투스(Perinthus)에서 체포되어 피르무스(Firmus)라는 호민관에게 심문과 고문을 받고 콘스탄티노플로 이송되었고, 그곳에서도 기둥에 묶여 채찍질과 심한 고문을 당했으나 끝까지 신앙을 지켰다. 결국 그는 참수형을 받고 순교의 월계관을 썼고, 그의 시신은 관에 담겨 바다에 던져졌으나 가라앉지 않고 기적적으로 이탈리아 남부 칼라브리아(Calabria) 해안까지 떠밀려와 그곳에 모셔져 공경을 받았다. 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 대제는 나중에 그를 기념해 콘스탄티노플에 성당을 세웠다. 옛 “로마 순교록”은 5월 8일 목록에서 그의 순교 사실을 비교적 자세히 전해주었다. 2001년 발행되어 2004년 개정된 최신 “로마 순교록”은 같은 날 목록에서 간단하게 비잔티움(콘스탄티노플)의 군인 순교자 성 아카키우스(Acacius)에 대해 언급하였다. 그는 아카키우스(Acacius), 아카티우스(Achatius, Acathius), 아가투스(Agathus)로도 불린다.
그는 또한 옛 “로마 순교록”의 6월 22일 목록에서 언급한 아르메니아(Armenia)의 아라라트산(Mount Ararat)에서 십자가형 등으로 순교한 ‘만 명의 순교자’ 중 한 명이자 로마 군대의 백인대장으로 알려진 성 아카티우스와 혼동되곤 하는데, 그 둘을 정확히 구별하기는 어렵다. 후대에 기록된 전설적 이야기에 따르면, 4세기 초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 때 또는 2세기의 하드리아누스와 안토니누스 피우스 황제 때 로마 군대의 백인대장이었던 성 아카티우스는 9천 명의 군사와 함께 아르메니아에 주둔하며 열 배나 많은 반란군과 맞서 싸웠다. 열세에 몰린 성 아카티우스와 군인들은 천사가 나타나 알려준 대로 그리스도에게 기도해 반란군을 모두 무찔렀다. 그 뒤에 그들은 아라라트산으로 올라가 하늘에서 내려주는 만나를 먹으며 신앙의 가르침을 받았다. 그들의 승전 소식을 들은 황제는 신들에게 제사를 지내려고 했으나 병사들이 이를 따르지 않았다. 결국 황제는 대규모의 이교도 군인들을 보내 강제로 개종을 요구했지만,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병사들과 성 아카티우스는 혹독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신앙을 지켜 아라라트산에서 모두 장렬하게 순교하였다. 그들의 순교와 기적에 감동한 다른 천 명의 군인들도 그리스도교로 개종하여 함께 순교하였다. 그래서 모두 만 명에 가까운 병사들이 십자가에 못 박히거나 절벽 아래 바위 위로 던져지는 등의 잔인한 방법으로 순교하였다.
‘만 명의 순교자’에 대한 역사적 신빙성을 찾을 수는 없다. 그런데도 이 이야기는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었고, 여러 나라에서 그들의 지휘관인 성 아카티우스와 병사들에 대한 공경을 이어갔다. 그리고 그 시대의 여러 화가도 ‘만 명의 순교자’에 대한 주제로 많은 작품을 제작했다. 특히 성 아가티우스 또는 아카티우스는 교회 미술에서 갑옷을 입고 창 또는 십자가를 들거나 가시관을 머리에 쓰거나 손에 들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옛 로마 순교록은 6월 22일 아라라트산에서 순교한 ‘만 명의 순교자’ 외에도 3월 18일 목록에서 니코메디아(Nicomedia)에서 그리스도를 증거하다가 칼에 맞아 순교한 ‘만 명의 순교자’ 이야기도 전해주었다. 그러나 최신 로마 순교록은 3월 18일과 6월 22일 목록에서 ‘만 명의 순교자’에 대한 기록을 삭제하고 5월 8일 목록에서 비잔티움의 군인 순교자 성 아카키우스만 간단히 언급하고 있다.
오늘 축일을 맞은 아가티오 (Agathius) 형제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