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10일 대림 제2주일(인권 주일, 사회 교리 주간)
인간 존중과 인권 신장은 복음의 요구다. 그럼에도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고 짓밟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에 따라 한국 주교회의는 1982년부터 해마다 대림 제2주일을 ‘인권 주일’로 지내기로 하였다. 교회는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된 존엄한 인간이 그에 맞갖게 살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보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권 주일로 시작하는 대림 제2주간을 2011년부터 ‘사회 교리 주간’으로 지내고 있다. 오늘날 여러 가지 도전에 대응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복음을 전하여야 할 교회의 ‘새 복음화’ 노력이 바로 사회 교리의 실천이라는 사실을 신자들에게 일깨우려는 것이다.
오늘은 대림 제2주일로 한국 교회가 정한 인권 주일이자 사회 교리 주간의 시작입니다. 모든 위로의 샘이신 주님께서는 이 세상에서 나그넷길을 걷는 우리에게 새 하늘과 새 땅을 약속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우리 마음을 밝히시어, 순수한 믿음과 거룩한 삶으로 주님의 영광스러운 이름이 완전하게 드러나는 그날을 향하여 걸어가게 하여 주시기를 청합시다.
<너희는 주님의 길을 곧게 내어라.>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의 시작입니다. 1,1-8
1 하느님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
2 이사야 예언자의 글에 “보라, 내가 네 앞에 내 사자를 보내니 그가 너의 길을 닦아 놓으리라.”
3 “광야에서 외치는 이의 소리. ‘너희는 주님의 길을 마련하여라. 그분의 길을 곧게 내어라.’” 하고 기록된 대로,
4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 나타나 죄의 용서를 위한 회개의 세례를 선포하였다.
5 그리하여 온 유다 지방 사람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모두 그에게 나아가,
자기 죄를 고백하며 요르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았다.
6 요한은 낙타 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띠를 둘렀으며, 메뚜기와 들꿀을 먹고 살았다.
7 그리고 이렇게 선포하였다. “나보다 더 큰 능력을 지니신 분이 내 뒤에 오신다.
나는 몸을 굽혀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 드릴 자격조차 없다.
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지만, 그분께서는 너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것이다.”
2023년 제42회 인권 주일, 제13회 사회 교리 주간 담화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는 책임은 특히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있습니다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오늘은 제42회 인권 주일입니다. 한국 천주교회는 지난 1982년부터 대림 제2주일을 인권 주일로 정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에 대한 우리 교회의 자각과 각성을 호소”(제1회 인권 주일 담화)하였습니다. 이는 교회가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된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고 우리 사회 안에서 인권 향상을 위하여 더욱더 노력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오늘 다시 인권 주일을 맞이하여 우리의 현실에서 인권 증진을 위하여 절실히 요구되는 몇 가지를 간절하게 호소하고 싶습니다.
먼저, 가장 보잘것없는 이들에게 우선적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그들은 그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무시받고 멸시당하고 사회에서 소외되는 등 부당한 희생자가 되어 왔습니다. 그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친구가 되고, 그들의 고유한 삶을 소중하게 여기며 그들의 존엄을 인정하고 보장하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그들을 점점 변방으로 밀려나게 만든 사회적 조건을 바꾸고자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모든 형제들」, 186항 참조). 사실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내 형제들인 이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마태 25,40)라고 강조하셨습니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소수자들, 빼앗기고 내몰리는 이웃을 위하여 적극 나서는 일은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선택 사항이 아니라 당연한 의무입니다.
둘째, 온갖 배척과 불평등을 멀리하고 균등한 기회를 마련하여야 합니다. 인권을 참으로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개인이나 사회단체의 권리만을 보호하거나 옹호하는 일은 반드시 피하여야 합니다. 국민들 사이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불평등에 대하여 공권력이 적절히 대처하지 않으면, 특히 오늘날에는 위기 상황이 더욱 확대되어 결과적으로 인간의 기본 권리들은 그 기능을 잃고 개인의 의무를 이행하는 일도 위험에 놓이게 됩니다(「지상의 평화」, 63항 참조). 따라서 인권을 참되게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하여 평등한 환경을 이루도록 다 같이 노력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국가와 사회 공동체가 단 한 사람의 구성원도 포기하지 않고 세심하게 돌보며, 이에 합당한 법과 제도를 마련하도록 촉구하고 지켜보아야 합니다. 사실 “균등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면 온갖 형태의 공격과 분쟁은 계속 싹을 틔울 토양을 찾고 언젠가는 폭발하기 마련”(「복음의 기쁨」, 59항)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노동자의 존엄성과 안전이 더욱 보장되어야 합니다. 물론 지금 우리 사회는 이전보다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노동 조건과 노동자의 권리 또한 어느 정도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인간에게 봉사하여야 할 ‘경제의 도덕적 차원’(『간추린 사회 교리』, 330-335항 참조)은 오히려 악화되었습니다. 자본가와 노동자 사이의 소득 격차는 더욱 심화되고, 모든 노동자는 같은 권리와 존엄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사업장 규모에 따라 차별받을 뿐만 아니라, 정규직과 비정규직, 원청과 하청, 남과 여, 내국인과 외국인 노동자 사이의 차별과 갈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그 근본 원인은 이윤 축적을 위한 자본의 탐욕과 비인간성 때문입니다. 비용 절감을 위하여 법조차 무시할 뿐만 아니라, 위험한 작업은 하청‧비정규직 그리고 이주 노동자에게 떠맡긴 채 그들의 죽음에는 무관심한 행태는 사라져야 합니다. 정당한 노동 권리를 요구하고 연대한다는 이유로 정신적 물질적 불이익을 주는 행위 또한 사라져야 합니다. 특히 하도급 노동자에 대한 원청의 책임은 강화되어야 하고 노동자의 연대 활동에 대한 지나친 경제적 법적 제재는 제한되어야 합니다.
넷째, 사형 제도는 폐지되어야 합니다. 최근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범죄들이 우리 사회를 큰 불안에 빠뜨렸습니다. 이에 정부는 ‘가석방 없는 무기 징역’ 제도의 도입을 공식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나아가 교정 시설 네 곳에 ‘사형 시설 점검’을 지시하였습니다. 그러나 강력한 형벌만으로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학계의 오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형을 비롯한 강성 형벌 정책이 범죄 발생을 억지할 수 없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사형 집행을 재개하거나 강력한 형벌을 새로 도입하는 것으로 범죄를 예방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범죄가 발생하는 근본적 원인을 찾아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면서 범죄 자체를 줄여 나가는 것이 사회 안전망 구축에 실질적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우리가 기억하여야 할 것은 “살인자조차도 인격적인 존엄성을 잃지 않으며, 하느님께서 몸소 그것을 지켜 주시겠다고 약속하신”(「생명의 복음」, 9항) 일입니다. “우리는 분명히 ‘사형은 용납할 수 없다.’라고 확언합니다”(「모든 형제들」, 263항).
다섯째, “모든 전쟁은 그 이전보다 훨씬 나쁜 세상을 남겨 놓습니다”(「모든 형제들」, 261항). 지난 해에 일어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을 비롯하여 올해 시작된 이스라엘과 하마스 사이의 전쟁으로 말미암아 수많은 사람이 희생되었고, 지금도 어린이들을 포함한 민간인들이 공포에 떨고 있습니다. 그 어떤 이유를 붙여도 전쟁은 인권을 침해합니다. 올해는 한국 전쟁이 멈춘 지 70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럼에도 남과 북은 대화와 소통을 중단한 채, 여전히 힘의 논리와 무력 증강에 치우쳐 불안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오늘날 무기와 폭력이 해결을 가져다주기보다는 오히려 새롭고 더욱 심각한 분쟁을 조장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복음의 기쁨」, 60항). “공포심에 기반을 둔 균형은 실제로 공포를 증폭시키고 민족들 사이에 신뢰 관계를 약화시킵니다”(「모든 형제들」, 262항). 따라서 무력이 아닌 평화적 수단 곧 대화와 타협으로 남북의 긴장과 갈등은 해결되어야 합니다.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인권은 “바로 인간 자체에서 그리고 그의 창조주이신 하느님에게서”(『간추린 사회 교리』, 153항) 비롯되기에 가장 근본적인 권리입니다. 이러한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여야 하는 책임은 정치 공동체만이 아니라 특히 우리 그리스도인에게도 있습니다. 우리 신앙인에게는 인권을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수호하고, 더 공정하고 인간다운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여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의 깊은 관심과 능동적인 참여 그리고 연대가 절실히 요구됩니다. 인권과 평화를 우리 각자의 삶에 초대하여 기쁨을 만끽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2023년 12월 10일 대림 제2주일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 김 선 태 주교
<우리는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베드로 2서의 말씀입니다. 3,8-14
8 사랑하는 여러분, 이 한 가지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주님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습니다.
9 어떤 이들은 미루신다고 생각하지만 주님께서는 약속을 미루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여러분을 위하여 참고 기다리시는 것입니다.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모두 회개하기를 바라시기 때문입니다.
10 그러나 주님의 날은 도둑처럼 올 것입니다.
그날에 하늘은 요란한 소리를 내며 사라지고 원소들은 불에 타 스러지며,
땅과 그 안에서 이루어진 모든 것이 드러날 것입니다.
11 이렇게 모든 것이 스러질 터인데,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까?
거룩하고 신심 깊은 생활을 하면서,
12 하느님의 날이 오기를 기다리고 그날을 앞당기도록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날이 오면 하늘은 불길에 싸여 스러지고 원소들은 불에 타 녹아 버릴 것입니다.
13 그러나 우리는 그분의 언약에 따라, 의로움이 깃든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14 그러므로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이러한 것들을 기다리고 있으니,
티 없고 흠 없는 사람으로 평화로이 그분 앞에 나설 수 있도록 애쓰십시오.
축일 12월 10일 성녀 율리아 (Julia)
신분 : 동정 순교자
활동 지역 : 메리다(Merida)
활동 연도 : +304년
같은 이름 : 줄리아, 쥴리아
성녀 에울랄리아(Eulalia)는 에스파냐에서 큰 축일로 지내는 동정 순교자이나 그녀에 대한 기록은 별로 없다. 그녀는 에스파냐의 메리다 태생으로 12살 때에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로 인하여 순교하였다. 메리다 지방의 집정관은 어린 그녀에게 그리스도교 신앙을 포기하도록 여러 번 종용하고 또 살려 주려고 애를 썼다. 그러나 그녀는 끝내 이교도의 신에게 제사지내기를 거부하고 많은 고문을 받고 운명하였다. 그때 성녀 율리아 역시 그녀와 함께 신앙을 지키다가 순교하였다.
에스파냐의 시인 푸르덴티우스는 그녀의 아름다운 시신 위에 흰 눈이 내려 덮였고, 흰 비둘기가 그녀의 입술에서 나와 하늘을 날았다고 노래하였다. 그녀에 대한 공경은 에스파냐에서 시작하여 아프리카, 프랑스 그리고 이탈리아 등지로 빨리 전파되었고, 성 알델무스(Aldhelmus)는 잉글랜드(England)에서, 성 베다(Beda)는 성녀 에텔드리나에게 보내는 찬미가에서 그녀를 찬미하였고, 성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도 순백한 그녀의 영혼을 노래하였다. 바르셀로나(Barcelona)의 성녀 에울랄리아(2월 12일)와 동일 인물이라는 주장도 있다.
오늘 축일을 맞은 율리아 (Julia)자매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합니다.
야고보 아저씨